우리나라가 지금 쓰고 있는 국방무기

우리나라가 지금 쓰고 있는 국방무기

작성일 2010.05.26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제가 그전에 뉴스봣는데여 그 북한 주저리주러리 하면 전차 가 나오더라거여 여기서 질문.

1.우리가 지금 쓰고있는 전차가 무엇이있습니가? 또한 북한전차 그리고 우리전차랑 북한처럼 붙으면 누가입니까?

2우리가 지금쓰고있는 항공모함은 뭐에여? 또한

3우리나라가 지금 쓰고있는 주력무기는 뭔가여???

이미지 캡쳐 ㄳㄳ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우리가 지금 쓰고있는 전차가 무엇이있습니가? 또한 북한전차 그리고 우리전차랑 북한처럼 붙으면 누가입니까?

우리는 K-1 전차가 주력 전차입니다. 이 전차의 우수성은 여러번 무기 관련 기사.내용 언론매체나 심지어는

EBS TV 극한직업에서 전차장들 이야기에서 나오기도 했는데. 매우 우수합니다.

세계최대전차라는미국의  M-1 에이브럼즈나 독일의 레오파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정도의 전차입니다.

K1을 보강한 K2전차도 슬슬 투입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K-1 전차>

 

북한 주력전차는 구 소련제 전차인데. 많이 낡은데다 중유등 기름이 부족하여 기동훈련이 부족하다고 합니다.따라서  붙으면 우리가 이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T-54/55에 T62전차가 거의 대부분인데다..

T-72는 많이 배치가 안되어있다고 하네요. 

우리 전차부대는 그외에 주력전차는 아니지만 러시아로부터 구소련때 차관상환형식으로 받은 러시아제 T-80U전차부대도 우리에게 있어서 약 전차 대대 규모 정도로 보유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T-80U는 들어올당시인 96년에 본국인 러시아도 약 400대만 보유하고 있었다하네요.

 

                <T-72전차>

 

2.우리가 지금쓰고있는 항공모함은 뭐에여? 또한

 

불행히도 우리나라는 항공모함이 없습니다.슬픈현실이죠..

제 생각이긴 하나 ,근거리 공중 전투에서 항공모함이 필요성이 없다고 본데다 항공모함을 건조해서 유지하는데 국방경비가 많이 소요되는것에 비해 우리가 수익이 없다는것이겠지요.

일본은 지금은 군대를 못키우지만, 2차대전때 항공모함도 있었는데 ,우리는 아직도 없으니까요.

미국,영국,러시아 이런 나라들말고도 스페인같이 전쟁위협을 안느끼는 나라도 항공모함이 있는데..

우리도 앞으로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다만 소형 대잠 헬기가 착륙할수 있는 초계함,구축함등은 있습니다.문무대왕함같은경우는 소규모 헬기가 착륙할수 있는 자리는 있습니다.

 

 

 

3.우리나라가 지금 쓰고있는 주력무기는 뭔가여???

 

작게는 현재 우리 군의 보유 화기인 K2 자동소총과(페루에도 수출했다고 합니다),멀리가서는  K1전차와 함께 세계적수준이라는 K9 자주포가 있습니다.

하기는 대한민국 육군 홈페이지의 K9자주포 소개인데..자랑스러워하셔도 됩니다.^^

터키에도 수출했다고 하네요.

 

답변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K - 5 5  자주포

  현재까지 우리나라 자주포 세력의 주력을 차지하고 있는 'K-55 자주포'는 삼성항공(주)에서 미국의 M109A2 자주포를 라이센스 제작하여 공급한것으로 Jane's Information Group 자료에 의하면 1997년도에 총 1040번째 차량이 공급되면서 생산이 종료되었음. 이 화포는 1994년 한국 삼성 중공업에서 개발 생산하여 야전에 배치된 화포로 현대전에 적합한 기동성과 생존성, 자동 사격지휘 능력을 갖춘 우수한 화포임. 차체는 특수 알미늄으로 제작된 경장갑차이고 완전 궤도식으로 산악 및 늪지에서의 기동성이 우수하여 한국적 작전 환경에 적합한 자주 곡사포이다.  

특성은 자동화 사격 지휘체계와 정밀 사격 통제장치로 신속하고 정확한 사격 제원 산출이 가능하여 명중률이 우수한 장비이다.  현대전에서 신속한 사격과 양호한 방호력 궤도에 의한 야지의 기동성은 포병의 생존력에도 직결된다. 대포병 사격은 연속적인 사격지원을 해야 하므로 장갑으로 보호 되고 양호한 이동력은 이러한 사격지원을 지속적으로 할수 있게 해준다. K-55는 장갑의 보호로 현대전에서 살아 남을수 있을뿐만 아니라 적의 사격과 기상 악조건으로 부터도 승무원과 탄약을 보호하며, 이러한 우수성은 32개 국가에서 직도입 또는 면허 생산등으로 사용중이다. 신뢰성은 사격지원을 지속적으로 할수 있는 능력과 양호한 기동력, 장갑등으로 충족 시켜 줄수 있다. K-55의 신속한 사격력 탄약의 다양성, 그리고 진보한 이동성과 생존능력은 그런 전장의 신뢰성을 충족 시켜 준다.

포대는 모든 가능한 지형을 극복하기 위한 우수한 기동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M109A2는 Detroit Diesel 8V-71T 405마력의Turbo-charged 엔진을 사용하며 최대 56km/hr 의 속력을 낼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동성은 사격후 바로 이동하는 현대 포병의 전술에 부합할 뿐 아니라 신속한 진지 이동과 다양한 지형에서 높은 기동성을 발휘 한다.
변속기는 전진 5단, 후진 2단으로 후진으로 약 11km의 속력을 낼수 있다.

구      분

제       원

일반제원

중량 : 26.5톤, 전장 : 6.71m, 전폭 : 3.15m, 전고 : 3.4m

수송탄관련

적재탄약수 : 110발, 적재장약 : 116발, 적재뇌관 : 132개
적재시간 : 60분이내(주간), 90분이내(야간)
최대송탄능력 : 6발/분

엔진,보조엔진,성능

주엔진모델 : 8V71T, 수냉식, 주엔진출력 : 405마력
보조엔진출력 : 19.5마력(공냉식디젤)
T/M 모델 : XGT-411-2A
최고속도 : 56km/h(전진), 11.2m(후진)
최대항속거리 : 360km, 최대등판능력 : 60%
경사면 횡방향 주행능력 : 40%
수직장애물 통과능력 : 0.64m, 참호통과능력 : 1.83m

 

K -9  신형 자주포

 1980년대 후반, 육군은 장사거리 사격지원 능력과, 숫적 열세를 압도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과 구릉지역에서의 효과적인 사격지원능력을 갖춘 21세기 전장 상황에 부합되는 신형의 155mm/52캘리버 자주포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제안했다.
국방과학연구소(ADD-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는 1989년 7월부터 신형의 자주포 개발에 착수하여, 1994년 시제차를 완성, XK-9이란 명칭을 부여했다. 또 1996년 10월부터 1997년 8월까지 실용시제차를 제작, 1997년 내내 기술 및 운용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들 실용시제차에 대하여 선행 기술 및 운용시험 평가결과를 분석한 끝에 많은 부분이 설계보완 되었다. XK-9의 첫번째 양산차량은 1999년 말 완성되어 K-9이란 정식명칭을 부여받았다. 현재 포대는 6대의 K-9 자주포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각 포대는 일반적으로 한개의 포대 사격지휘반에 의해 통제된다.

또한, 최신의 자동화 사격 지휘체계와 정밀 사격 통제 장치를 갖추고 있어 타 자주포 3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DP-ICM등 특수탄약을 사용함으로써 적에게 심대한 타격을 줄 수 있고 고성능 장갑궤도 차량으로 기동성이 탁월하여 산악 및 각종 장애물 극복 능력이 뛰어나 한국적 지형에서 운용하기에 적합한 화포이다.

K-9 자주포의 승무원은 모두 5명으로 조종수를 제외하고 4명은 포탑과 승무원 탑승구역내에 위치하며, 그 구성은 포반장과 조종수, 사수, 부사수, 포수(장전병)이다. 조종수는 모두 세개의 전방 주시 주간 잠망경을 통해 차량내부에서 외부를 관측 할 수 있으며, 중앙의 잠망경은 패시브식 야간 투시경으로 교체 가능하다.

K-9 자주포의 155mm/52캘리버 주포는 부피 23리터의 약실과, 제퇴기및 제연기가 장치되어 있다. 대형의 슬롯형 제퇴기(muzzle brake)는 사격시 주퇴복좌기(recoil system)에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 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하며, 폭풍압력과 화염을 약화시키는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수직으로 슬라이딩되는 포미 메카니즘은 사격이후 자동적으로 상방향으로 열려 추진가스를 배출시킨다. 포탄은 자동적으로 장전되어 지속사격시 분당 2발의 사격을 가능케 해준다. 차체에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주퇴복좌기는 두개의 유압식 후퇴 브레이크와 내부 완충기와 공압식 원복장치등으로 구성된다. 차체 후부의 자동 장전장치에 붙여진 고강성의 대차는 사격시 포신의 좌우 움직임을 최소화 해 주어 사격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주행시에 포신은 요동 방지를 위해 차체 전방에 장치된 포신 잠금쇠에 의해 고정되게 되어 있으며, 포구 잠금쇠는 차량내부에서 조종수에 의해 원격 작동되게 되어 있어 NBC 방호상태에서의 작전 전개가 가능하다. 포 장치의 후부에는 포구 초속 측정시스템이 붙어 있어 내장된 컴퓨터에 포구 발사 속도 관련 정보가 입력된다. 이 장치는 도플러 타입의 시스템으로 초당 20∼2000m 범위내에서 포구 초속을 측정 할 수 있다. 급작 사격시 15초 이내에 3발을 발사 가능하며, 최대 (한번 사용시) 분당 6∼8발을 사격 할 수 있다. 또한 지속 사격시는 1시간 동안 분당 2∼3발을 발사 할 수 있다. 기본사양으로 제공되는 열 경보기는 포신의 온도를 K-9의 자동 사통장치(AFCS - Automatic Fire Control System)에 전달하여 포신의 계속 가동 여부를 판단 할 수 있게 해준다.

최대 사정거리는 M107 표준 고폭탄(HE-high explosive projectile) 사용시 18km, RAP (rocket-assisted projectile) HE탄의 경우 5구역 탄착용의 단일 장약 사용시 30km, 신형의 K307 제6구역 탄착용 포탄 사용시 40km이며, 이때 약실 압력은 3,655kg/㎠이고 포구 초속은 924m/초 이다. 내장된 자동 사통장치를 사용하여 포격을 실시 할 경우 K-9은 단독 TOT (time-on-target : 동일표적에 대해 여러발을 시차사격을 하여 같은 시간에 표적에 명중시키는 사격 방법)사격을 실시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3발을 동시에 한 표적에 집중 시킬 수 있다.
포탑의 버슬랙에는 4가지 종류의 포탄을 수납할수 있는 포탄 격납대가 있으며, 각기의 격납대는 전기식으로 구동하여 포탄을 공급해주는 장치를 가지고 있다. 물론 비상시에는 수동으로 작업하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에는 사격 준비 완료된 총 48발의 포탄을 적재 할 수 있다. 내부의 자동 송탄 장치는 격납대에 보관되어 있는 포탄을 포신 후미와 연결되어 있는 트레이로 이송하여 래머로 장전 시키는 전단계까지 작업에 사용된다. 장약은 수동으로 장전된다.

K-9의 155mm 포는 한국 육군에서 사용하는 전통적인 장약포(charge bag)인 M3A1, M4A2, M119A1, M203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한국내에서 자체 개발한 모듈러식의 장약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최적화 되어 있다. 신형의 모듈러식 장약 시스템은 두개의 장약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제5구역 탄착을 위한 단일 장약이며, 또 다른 하나는 최대 사정거리시 사용하는 장약이다. 신형의 K307 포탄은 고폭발, 사거리연장, 구경일치 베이스블리드(HE ER FB BB : high-explosive extended-range full-bore base-bleed) 형의 포탄으로 유선형의 몸통과 베이스 블리드는 사거리를 증대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K-9 자주포에 기본사양으로 제공되는 장비에는 하니웰(Honeywell)社 의 모듈러식 방위각 위치 시스템(Azimuth Position System), 자동사통장치(Automatic Fire Control System), 파워식의 고각 구동기와 포탑 선회 시스템이 포함된다. K-9 썬더는 정지 상태로부터 30초 이내에 사격개시가 가능하며, 기동 중일 경우 60초 이내에 사격개시가 가능하다. 표적에 대한 정열관련 정보는 디지탈 무선 통신이나 혹은 음성통신을 통해 포대 사격지휘소로부터 전달 받을 수 있으며, K-9 자체의 내장형 사통장비를 사용하여 정열 데이터를 계산 할 수 있다. 자동화된 방열, 장전 시스템에 의해 K-9은 종전의 K-55에 비해 3배의 높은 공격 효율을 가지며, 따라서 종전에 3대의 K-55에 의해 달성된 공격효과를 한대의 K-9에 의해 달성 할 수 있다.

구     분

제        원

중     량

47톤

최대속도

60km/H

최대사거리

40km

발사속도

최대 6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K1A1 전차~ K-1 의 개량형 입니다.  1997년 프로토타입의 테스트가 완료된 이후 배치가 시작되었고,총 소요량은 약 300여 대이며, 2010년까지 생산이 계속 될 예정입니다. 

K1A1의 가장 큰 변화는 주포의 개량이다. 화력이 부족하다고 평가되는 105mm 라이플포를 미국의 M256 120mm 활강포로 교체하여 화력이 크게 증가했다. M256은 독일 라인메탈사의 Rh120 120mm 활강포의 라이센스 버전으로 오히려 Rh120에 비해 가벼우면서도 동등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 M256은 미국의 M1A1/A2에도 탑재되어 있는 전차포이다. 다만 미국이 열화우라늄 철갑탄을 사용하는데 비해 한국군은 텅스텐 철갑탄을 사용하는것이 차이점이다.

부무장으로는 K1과 동일하게 7.62mm 동축기관포, 12.7mm·7.62mm 기관총을 각각 한문씩 탑재하고 있다. 탄약 적재량은 주포탄약이 32발, 기관총의 경우 12.7mm는 3400발, 7.62mm는 7200발이다.

사격통제장치는 삼성항공에서 라이센스 생산한 것을 채용하고 있으며 동급의 전차들 중에서 우수한 편에 속한다. 사격통제장치에 쓰이는 소프트웨어는 120mm 주포의 채용과 함께 새로운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이는 순수 국내기술로 이루어졌다. 이밖에 포탑의 재설계와 장갑재의 국산화 등 여러 면에서의 진정한 국산화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K1의 설계 당시 각종 업그레이드에 대한 배려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K1A1 역시 추후의 개량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무게 53.2t,

넓이 3.59m,

길이 9.71m,

높이 2.25m,

 최고속도 65km/h,

 항속거리 500km,

무장 120mm 활강포, 12.7mm·7.62mm 기관총 2문,(k-6) (m60d)

승무원 4명


K - 6 중기관총

 

 


M60D

북한전차vs남한전차?

장난하십니까?세계3위,산지에선 세계1위의 성능을 자랑하는 우리의 흑표전차(K-2전차)와 북한의

 쓰래기 탱크와 맞장뜨면 누가이기겠습니까? 스타로치자면 마린vs시즈탱크입니다.  
2.독도함이있긴한데 항모공함이라기 보다는 수송함이져~(태울 비행기가 없어서)
 

LPX 1번 대형수송함
함번 : LPX-6111 

 

우리나라가 지금 쓰고 있는 국방무기

... 또한 3우리나라가 지금 쓰고있는 주력무기는 뭔가여??? 이미지 캡쳐 ㄳㄳ 1.... 유지하는데 국방경비가 많이 소요되는것에 비해 우리가 수익이 없다는것이겠지요....

한국 국방무기개발

... 솔직히 우리나라 지금 국방강화 재대로 하고있는지 의문입니다 무기 개발이라는게 1, 2년만에 하는 것도 아니고 보통 짧으면 5년, 길면 10년 걸립니다. 그리고 무기 개발...

우리나라국방수준

우리나라 국방수준이어때요? 우리가emp라는 미사일을... ( 머 사실 국방력이란게 주변 국들에 비례해서 쎄야 의미가 있는것이라;; 큰 의미는 없지만;;) 자체적으로 무기를...

우리나라국방상황....

... 군인이 쓰고 있는 방탄모 하나하나의 움직임까지... 강력한 무기체계를 갖추고 있는 미국에게서 우리나라의... 그 답변이 제가 우리나라국방상황을 이해하는데 절대적...

우리나라 국방관련 몇가지질문?

... 지금 울나라주변국가들에 군비경쟁이 심하고... 거기에 미리 물질적으로 방어하는 일본 그사이에 있는 우린... 그렇지 우리나라국방비 적게 편성하는건 아닙니다....

우리나라 국방에 관해서 여쭙니다.

우리나라국방무기들의 국산화는 어느정도나 될까요??? 1.육.해.공... 대부분이고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순항미사일이라던가 하는 미사일들은 미국에서...

우리나라와 군사강대국의 국방, 군사체

... 좋은 무기와 체계를 운용한다는 거겠지요?? 예를들면... 매년 국방예산으로 1000조를 쓰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우리나라국방예산이 아니라, 우리나라에 쓸쑤있는 모든...

(노무현대통령) 우리나라 자주국방에...

... 쪽이었기에 국방력을 증대시킨다는 것이 전부 공격용 무기에만 집중되어 있는 판이었습니다. 소총, 탱크, 전투기... 쓰고 꼴랑 4기 도입한 게 전부일 정도였죠. 뭐 지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