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토막'이라고 합니다
먼저 쇼핑몰쪽으로 창업을 생각 하시는것 같은데 대박 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판매제품은 음식물이고 냉동포장으로 팔 계획이라고 하셧는데요
크게 블로그 마케팅, 쇼핑몰, 오픈마켓 세가지 방면의 이야기를 들어보신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1) 블로그 마케팅
- 장점 : 블로그 관리만 잘하게 된다면 아이템(냉동식품)을 여러분류의 사람들에게 보여드릴수는 있습니다
블로그는 사람들이 쉽게 클릭으로 볼수 있는 페이지이며 유동량이 많습니다
특히 블로그라면 그 유입량은 어마어마 하게 많아서 아이템을 노출은 많이 될수 있습니다.
- 단점 : 보통사람들이 상품 구매를 하기위해서 블로그를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노출은 많이 될수 있으나 고객이 상품을 자세히 보며 구매욕구까지 가는 과정이 상당히 깁니다
그이유는 블로그는 간편한 마음으로 들어가지 어떤 제품을 구매하러 가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상단에 노출을 하실수 있습니다
2) 쇼핑몰 - 홍페이지 부분을 써주신것이 쇼핑몰 같습니다
-장점 : 나만의 쇼핑몰을 만들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오픈마켓이나 블로그의 틀의 형식이 아닌
자기 마음대로 쇼핑몰(홈페이지)를 디자인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수료 부분이 나가지 않습니다
자기 쇼핑몰에선 자기 제품만 팔기 때문에 홈페이지 안에선 경쟁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 초기 투자 비용이 들어갑니다
쇼핑몰(홈페이지)를 만들려면 최소한 도메인, 호스팅 등을 사야 하며 따로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쇼핑몰을 만들어 놓고 마케팅 및 광고를 안한다면 고객이 들어 오지 않겠죠?
3) 오픈마켓
-장점 : 광고 및 마케팅이 블로그 마케팅이나 쇼핑몰 보다 쉽습니다 구매 하는 사람이 각 오픈마켓의
실뢰성으로 들어 오기 때문에 고객에게 믿음(?) 및 매출을 올리기가 쉽습니다.
-단점 : 오픈마켓에서 일정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마케팅 및 광고)비용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는데
다른말로 하면 오픈마켓별 브랜드 값을 하는것입니다.
지금 현제 아이템(자신이 만든 냉동식품) 의 특성상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오픈마켓은 아닌것 같습니다
오픈마켓은 대량으로 제품이 나가기 때문에 개인이 만든 수작업(손수생산) 아이템 보다는
공장 및 대량으로 생산될수 있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아이템이 직접 만드시기 때문에 시간이 생각보다 부족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매일 어느정도는 만드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하루를 24시간중 취침시간 및 휴식, 식사시간 이동시간 을 제외하고 나면
14시간 정도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중에서 생산하시는 시간과 쇼핑몰 및 블로그 마케팅 시간을 쪼개야 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저에게 주신 정보로는 이정도 밖에 알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계획을 좀더 잡아 보시고 쇼핑몰 or 블로그 마케팅으로 나아가 보시는것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밖에 쇼핑몰 및 블로그 마케팅을 하실경우 필요하신 정보를 몇개 적어 보겠습니다
1. 꼭 필요한 것은?
1) 사업자 등록 및 통신 판매업 신고
예전에는 인터넷 판매를 할때 사업자 신고 및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고 사업을 시작할수도
있었습니다 그에대해 잘 아는 사람도 없었고 판매자도 잘 몰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쇼핑몰의 시장이 커지면서 이에 관련하는 단속도 많아 졋고 시작하는 사람도 많아 졋습니다
쇼핑몰 자체에서도 물건을 사고 판다면 당연히 사업자 등록 및 통신 판매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 - 사업 자체를 할수 있는 증명서 / 통신 판매업 신고 - 인터넷상 전자 상거래 증명서
2) 택배사와 계약하기
고객에게 주문이 들어 오면 택배를 보내야 합니다 이부분은 당연히 쇼핑몰이나 홈페이지 부분에
어디 택배로 보내니 송장 조회 할때 등등 필요 합니다
3) 시장조사
시장조사가 왜 필요하지? 라고 말할수도 있겠지만 시장조사는 당연히 필요 한것입니다
양말을 예를 들어서 말씀 드렸는데요 시장조사란 양말이라는 아이템이 어디에서 잘팔리는지
ex)백화점, 리어카, 일반 매장 등등 어디에서 잘팔리는지 그리고 어느곳에서 어떤 제품이 잘팔리는지
를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백화점은 검은색 고급 양말이 잘팔리고 발목 양말은 안팔리더라
리어카는 발목 양말이 잘팔리는데 캐릭터가 이뻐야 잘팔리더라 등등입니다
이런 시장 조사를 하고 타겟층을 잡아야 좀더 매출을 증대 시킬수 있습니다
2. 발생하는 비용?
1)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시 비용발생
2) 도메인(인터넷 영문 주소 입니다 - 쉽게 말하면 www.naver.com <- 이런것이 도메인입니다
3) 호스팅(호스팅이란 인터넷상에 있는 개인 저장공간입니다 이미지 및 플래시 등등을 저장하는 공간)
4) 홈페이지 제작(개인이 다 만들수 있다면 비용은 없겠지요)
5) 제품 사입비용(고객에게 물건을 팔기 위해선 제가 가지고 있어야 겠지요? 사입비용입니다)
6) 모델 비용(자신이 모델을 다 하시거나 지인의 도움을 받는 다면 절감 할수 있습니다)
7) 기타 악세사리 및 소모품(자신의 제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차별화를 위해 필요합니다)
8) 카메라 비용(제품을 고객에게 보여주려면 보여줄수 있는 사진이 있어야 겠지요?)
9) 조명(야외 촬영만 하신다면 필요 없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야외찰영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10) 전화기(고객들의 궁금증이나 기타 문의사항등을 받을수 있는 전화기가 필요 합니다)
11) PG사 계약(카드사 계약입니다 고객이 카드 결제를 원한다면 PG사와 계약을 해야 합니다)
12) 택배 박스 및 봉투(고객에게 제품을 보낼때 봉투나 택배 박스로 보내야 합니다)
13) 상품페이지 비용(상품페이지를 직접 만드신다면 비용이 절감될수 있습니다)
14) 사은품(사은품을 준비하시면 받는 고객이 더욱 기쁘고 홍보도 될수 있습니다)
기타 등등..
3. 쇼핑몰 운영 팁 및 주의사항
1) 절대 다른 쇼핑몰 보다 뒤떨어지지 말기
쇼핑몰이 점점 많아 지면서 고객의 질도 올라가고 판매자의 능력(?)도 점점 올라갈수 밖에 없습니다
고객이 원하는것에 판매자가 점점 맞추게 되는것입니다
요즘에 의류 쇼핑몰만 보아도 모델들이 정말 이쁘고 잘생겼습니다 그런데 우리 쇼핑몰은 일반인을
써서는 안되겠죠? 그럼 당연히 더 이쁜 모델과 잘생긴 모델이 있는 쇼핑몰을 이용하러 갈것입니다
말그대로 모델을 쓰는것도 다른 쇼핑몰보다 뒤떨어지면 안됩니다
상품페이지나 홈페이지를 보아도 플래시로 화려하고 움직이고 기능성이 많은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고객들은 그런것을 보았을때 당연히 여기 사이트가 화려하고 멋있고 사용하기 편리하구나 라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럼 지금 시작하시는 분들도 당연히 뒤떨어 지면 고객이 없어지기 마련입니다
2) 고객응대 잘하기
'손님은 왕입니다' 라는 말이 있듯이 쇼핑몰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이템에 대한 평가는 자기자신이
하는것이 아니라 손님(고객)들이 하는것 입니다 사후 관리 및 고객응대 까지 잘한다면 그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는 당연히 올라가고 고객들이 다시 찾을수 있는 쇼핑몰이 될것 입니다.
3) 단시간을 사업기간으로 잡지 말기
매우 중요합니다 쇼핑몰은 손쉽게 창업할수 있는만큼 성공하기도 힘이 들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들은말(ex 3개월만에 대박났다더라, 6개월 만에 대박 났다더라, 매출이 정말 많다더라)
등의 유혹적인 말은 듣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 그렇게 잛은시간에 다 대박나고 쇼핑몰 할때마다 다 성공하면 대한민국 사람중에
쇼핑몰을 안하려는 사람이 있을까요? 회사원들은 다 생각이 없고 듣는 소문이나 말들이
없을까요? 즉 저런말들은 대부분 부풀려진 말입니다
4. 기타 이야기 들..
쇼핑몰도 생각 보다 여러가지 절차도 많이 필요하고 신경 쓸것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시작하시기 전에 사업 계획서도 작성을 해보시고 주변에서 도움을 많이 받아 보시길 권유합니다
카페에 '셀러존 ( http://cafe.naver.com/sellerzonecafe ) ' 이라고 오픈마켓 및 쇼핑몰 하시는
분들이 가입하신 카페가 있는데요 주변에 인터넷 판매를 하시는 분이 없거나 직접적으로
도움 받으실 곳이 없으신 경우 좀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가입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자세하게 쓴다고 열심히 썻는데 많은 도움이 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열심히 하시면 성과가 반드시 있을것입니다 ^^
출처 : 나의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