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음악과 기타 전공 질문

실용음악과 기타 전공 질문

작성일 2023.12.21댓글 5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현재 고2올라가고 인문계 고등학교 다니고 있는 사람입니다. 중2때 통기타를 접하고 이후 기타가 너무 좋아 일렉까지 구매후 즐기고 있는 사람인데, 현재는 취미가 아닌 전공으로 삼고 싶어 질문드립니다. 음악이 너무 좋습니다. 기타를 연주하고 있으면 재미있고 기타 연주를 들으면 막 흔히 말해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근데 이것이 제가 공부를 하기 싫어 잠깐 느끼는 감정인지 정말 음악이 하고 싶어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것인지 헷갈려 질문 드려봅니다. 기숙사 학교를 다니고 있어 연습은 간간히 쉬는 시간마다 집에서 가져온 통기타로 그냥 즐기고 있습니다. 이 고민에 대해서 혹시 답변을 드릴 수 있을까요? 부모님과 상의 하기엔 부모님이 저에게 걸고 있는 기대가 너무 큰 것 같고 선생님과 상의하기에는 너무 허황된 꿈으로 바라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 여기에 질문해봅니다. 


#실용음악과 기타 #실용음악과 기타 현실 #실용음악과 기타 순위 #실용음악과 기타 입시 #서울예대 실용음악과 기타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보통 취미선에서 즐기는 음악과 전공수준은 차원이 다릅니다.

음악은 수학과 물리학에 기본을 둔 학문이다보니 전공으로 깊게 들어가면 수학 영어 물리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똑같이 책읽고 공부하고 암기하고 심지어 이걸 몸에 녹여서 자연스럽게 나오게까지 해야합니다.

내년에 고2 올라가고 수시까지 1년반정도 남았는데 요즘 입시 준비는 굉장히 어릴때부터 시작하는편이라 남들보다 늦은선에서 출발합니다. 그 만큼 남들보다 배로 연습하고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24시간 연습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개인레슨 장비값은 일단 입시수준에서는 제외하고요.

솔직히 지방대나 수도권 4년제 공대나오면 월급을 200받아서 그렇지 굶어죽진 않습니다. 근데 실용음악으로는

정말 이름도없는 지방대 전문대 교육기관 나오면 편의점 알바라도 해야합니다. 그래서 못해도 탑5의 대학을 진학해야만 합니다. 음악판이 좁아서 그런것도 있고 그들만의 리그인것도 있습니다. 정말 실력있고 운좋게 유튜브같은거로 구독자 10만정도 얻는다해도 남의 음악커버해서는 수익률이 크지 않습니다. 본인이 세션 레슨 스튜디오운영 이런걸 해야 돈이 벌린다는 말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 성운보컬 발성&보컬 트레이너입니다!

음악 관련 업을 삼고 있는 트레이너 입장에서 말씀드려볼게요!

음악을 업으로 삼고자 전문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음악이 좋아서 시작하지만

음악을 직업으로 삼는다는 것은 재미있다는 감정 만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인 것 같더라고요:)

취미로 음악을 한다면 그것의 가장 큰 목적이 나의 즐거움일 것이지만

직업이 음악인이라면 남도 즐겁게 해야 한다는 것에서 큰 차이가 있겠죠.

연습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시간 날 때 가볍게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성장에 성취와 즐거움을 얻는 것이 아니라

실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쏟아부어야 하는 날이 많아질 것입니다.

또한 하고 싶은 것만 할 수도 없는 상황을 마주하실 거예요.

질문자님이 본인의 마음을 잘 생각해 보시고

그저 재미에서 끝난다면 다시 고민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아직 음악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며 몰입해 보지 않은 상태에서는

이런 판단이 어려울 수도 있을 거예요.

전문 양성기관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업으로 삼을 수 있을지 냉정하게 평가를 받아보시거나

한 달 정도 시간을 투자하셔서 내가 어디까지 노력해야 하는지를 경험해 보세요!

(방학 기간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확신이 생기면 또 질문 올려주세요!

부모님을 어떻게 설득하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같이 컨설팅 해드릴게요.

질문자님의 앞길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ps. 실용음악과 입시는 어떻게 보는지 보실 수 있는 링크 첨부해 드립니다.

기타 전공이시니 세부사항은 각 대학 입학처에서 참고해보시면 될 거예요 :)

https://blog.naver.com/bluse0820/223291638248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현실적으로 말씀드리면 너무 늦은감이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남들보다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면 모를까요.

절대 안된다는 건 없지만 많이 어려울겁니다.

윗 답변자님께서 말씀해주셨듯이 그냥 좋아서 쉬는 시간에 간간히 통기타 즐기고 있다는 정도로는 어느정도 이름있는 대학 실음과에 문턱도 밟기 힘듭니다.

이미 수준급으로 잘하는 애들도 입시 준비를 하면 늦어도 1~2년 전부터 학원에서 살듯이 하면서 준비하며, 입시 시절을 다시는 겪고싶지 않을 정도로 빡세게 준비합니다. 이미 필드에 올려놓아도 될 만한 수준의 입시생들이 널렸고, 이미 필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도 졸업장 따러 입시를 준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서 말한 이름있는 실음과 예를들어 서울예대, 호원대, 동아방송예술대, 한양대 같은 곳들은 이런 입시생들 사이에서도 경쟁률이 쌥니다.

이런 대학들은 "이미 기술적으로 완성된 애들이 인맥이랑 졸업장 따러 가는곳"이라고 할만큼 어느정도 수준이 되어야 하며, 저런곳에서 졸업해도 인생이 음악적으로 탄탄대로 인것도 아닌데 지방대쪽 실음과는 더 힘들거에요.

물론 대학 안나온다고 음악 활동을 못하는건 아니지만 입시를 기준으로 생각했을 땐 늦은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본인 재능와 흥미는 전혀 다른 분야입니다. 단순히 재미있고 흥미가 있다고해서 꼭 재능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예술에 있어서 가장 힘든 것이 애매한 재능입니다. 아주 잘하는 것도 아니고 못한 것도 아닌 것입니다. 본인 기타 재능이 취미수준을 넘었는지 객관적으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서울예대 기타전공 합격생들과 비슷한 수준까지 2년만에 할수 있을지 자신 실력을 방학 동안 레슨을 통해서 테스트해보세요.

부모님 반대가 극심하면 일반대학 진학후 반수나 휴학해서 서울예대 동아방송 홍익대 서경대 한양대 호원대 실음과 입시를 생각해보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음악의 길이 결코 허황된 꿈이 아니라는걸 알려드립니다.

개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과 기질이 다르구요,

또 부모님이 가지고 계신 기대가 남다르시니 잘 설득하셔야 될듯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이 분야의 전문가를 부모님과 함께 만나셔서

상담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졸업후 진로에 대한 부분도 알려주시니

아무래도 본인보다는 훨씬 설득력이 있으실겁니다.

그럼 파이팅 응원드리구요,

링크 남겨드릴께요 연락해보세요!

실용음악과 기타전공질문

... 질문좀 드릴께요 . 밴드음악을 사랑하는 고3 청소년입니다. 실용음악과 준비하고 있소요! 중3학년때까지 음악을 계속 듣기만 하다가 고1 입학후 부모님께 힘들게 기타전공하...

오사카 음악대학 실용음악과 기타 질문...

오사카 음악대학 (Osaka College of Music)에는 한국처럼 실용음악과 기타 전공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질문 주신 내용에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오사카...

서울예대 실용음악과 기타전공이 목표

안녕하세요 서울예대 실용음악과 기타 전공이 목표인 중2 학생인데요 궁금한 게 몇가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1.서울예대 실용음악과 기타 전공 하려면 노래도 잘해야 하나요??...

실용음악과 기타 질문이요

... 실용음악과 진학을 목표로 하는 예비 고등학생이시군요! 질문에 답변 드릴게요. 1. 예비고1이라면 실용음악학원에 들어가서 기타를 배우기 시작해도 늦지 않았습니다....

실용음악과 기타 전공 예술고등학교

예고입시 고민중인데 아직 어떤 예고가 있는지 잘 몰라서 질문 남겨요! 1. 기타 전공으로 들어갈 수 있는 예술고등학교에는 어떤 학교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 현재 내신은 18...

실용음악과 고민(기타전공)

... 돈벌어서 기타학원가고 검정고시 독학하라시네요 여기서 질문,, 1.전 실음과... 단지 학교 다니기 싫어서 기타전공으로 실용음악과를 들어가고자 하는건 아닌지.. 나중에...

실용음악과 기타 전공이신 선배님들...

... 싶어 실용음악과 입시를 준비하려는 대학생입니다. 사실 이런 질문은 레슨 받고 있는 기타 선생님께 하는 게 더... 지식인에다 질문을 올려봅니다. 전공을 할 생각을 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