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원론) 실질GDP / GDP디플레이터 관련

경제학원론) 실질GDP / GDP디플레이터 관련

작성일 2023.04.11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실질GDP의 성장률” = “산출량의 변동률”

“GDP디플레이터로 측정한 인플레이션율” = ”가격의 변동률“


둘 모두 ‘항상’ 저렇게 같다고 볼 수 있을까요?
맨큐 9판 문제 중에 저렇게 보는 문제가 나왔는데, 항상 성립하는 것일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특수한 경우에만 성립하고 다른 경우에는 성립하지 않니요? (성립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떤 예가 있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말씀하신 '실질 GDP 성장률'과 '생산량 변동률', 'GDP 디플레이터로 측정한 물가상승률'과 '물가변동률'이라는 두 용어가 관련이 있지만 항상 같은 것은 아닙니다.

실질 GDP 성장률은 인플레이션에 따라 조정된 일정 기간 동안의 생산량 증가를 측정합니다. 반대로 출력 변동률은 인플레이션을 고려하지 않고 출력 변화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측정 기간 중에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이 두 비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GDP 디플레이터에 의해 측정된 인플레이션율은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화로 측정된 경제의 상품과 서비스의 전반적인 가격 수준을 반영합니다. 반면에 가격 변동률은 특정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두 요금은 측정되는 특정 상품과 서비스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두 항 쌍이 동일하거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을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경제가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을 경험하지 않는 경우, 실질 GDP 성장률은 생산량 변동률과 같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이 있다면, 두 비율은 다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가격 변동률에 포함된 재화와 용역이 전체 경제를 대표한다면, GDP 디플레이터에 의해 측정된 인플레이션율은 가격 변동률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가변동률이 재화와 용역의 작은 부분집합만을 고려할 경우 전체 경제를 대표하지 못할 수 있으며, GDP 디플레이터로 측정한 물가상승률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계가 항상 사실이라고 말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특정한 경우 또는 특정한 조건에서 설정될 수 있지만 각 측정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 개념과 특정 요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DP 디플레이터 관련 질문

... GDP 디플레이터가 명목GDP/실질GDP × 100 으로 구하는 것을 생각하면 분자인 명목 GDP가 증가하기에 GDP 디플레이터도 증가하게 됩니다.

수능 경제 질문

... 물가 상승률을 (명목 GDP 증가율 - 실질 GDP 증가율)로... 상승률은 "GDP 디플레이터의 증가율"로 구하나요? 1. 고등학교 교과과정이나 경제학 원론 정도의 수준에서 가장...

물가상승과 실질GDP에 관해서

... GDP디플레이터관련있나요?이해가 안됩니다...ㅠ 97년에 실질GDP가 증가하고 98년에 물가가 증가했다면 후생은 97년에 좋아진 게 됩니다. 후생은 실질로 평가되기...

GDP 디플레이터랑 그냥 GDP랑 뭐

... 반면, GDP 디플레이터는 물가 변동을 고려한 실질 가치를 측정합니다. 즉, GDP... 아래에 있는 블로그를 누르시면 관련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

실질 gdp

... 실질 GDP = 명목 GDP / GDP 디플레이터 명목 GDP는 물가를 포함한 GDP이고, GDP... 제 프로필 클릭후 ' 수익률블로그 '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는...

각종 물가지수, gdp 디플레이터

... =>GDP 디플레이터 = 명목GDP / 실질GDP * 100이 될텐데요. 생산량변화효과를... 이게 GDP 디플레이터하고 무슨 관련이 있는건지요?? 3.GDP디플레이터 작성 시 재화와 서비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