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수지 균형에 대해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국제수지 균형에 대해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작성일 2018.12.03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국제금융론을 공부하다 지식인에서 작성하신 답변들을 읽어보고 
굉장히 깊이가 있어보여서 일대일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경제학과 3학년이고 어느정도 거시경제학에 대해 이해를 한 상태에서 개방거시경제학을 배우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국제금융론 강의하시는 교수님이 용어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안 해주시는 스타일이라 헷갈리는 점이 좀 있습니다.

국제수지의 균형 달성과 결정이론에 대해서 배우는 중인데,
부끄럽게도 제가 회계 과목을 하나도 듣 않았습니다.

나름대로 국제수지의 균형과 국제수지표의 대차균형에 대해 이해를 해보았는데,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1.  국제수지의 균형과 국제수지표의 대차균형은 다르다

IMF 체제 이후 복식부기의 원리에 따라 국제수지표를 작성하기 때문에 
사후적으로 국제수지표는 0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이게 국제수지의 균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달러를 계속 벌어들이고 있고 외환보유고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인데,
국제수지가 0이 되어 지급능력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이는 모순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작성하신 답변들을 읽어보다가 그 키워드가 '준비자산'에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국제수지를 간단하게 경상수지 + 자본, 금융계정 + 준비자산(오차 무시)으로 나누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국제수지의 균형은 경상수지 + 자본, 금융계정인 종합수지의 균형을 말하는 것이고
종합수지가 흑자라면 그 흑자액이 외환당국의 보유고로 흘러들어가게 되어 
수지표에는 0으로 적힐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즉, '종합수지가 흑자이든, 균형이든, 적자이든 회계적으로 대차균형에 도달되게 국제수지표를 작성한다'가 맞는 표현인가요?

2. 먼델-플레밍 모형에서, 변동환율제도 하에서는 환율의 조정으로 국제수지 균형이 달성이 된다고 가정하는데,
실제와 부합하는가?

현재 국제통화제도는 변동환율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실제로 순수한 변동환율제 국가는 영국, 미국밖에 없다고 교수님께서 언급하셨습니다.
나머지 국가들은 'Dirty Floating Rate'를 취하고 있다고 했는데, 
즉 의도적으로 종합수지 흑자를 취하기 위한(만성적인 달러부족으로) 
중앙은행이나 정부 또는 금융기관에서 정책, 스탠스를 취하고 있는건가요?

예를 들면 내외금리차보다 스왑레이트가 항상 낮다거나, 
환율 조정의 방향성을 숨기고 fine tuning이란 명목 하에 경상거래에 유익한 쪽으로 일정부분 개입하고 있다거나

하는 형태로, 모형에서 말하자면 우리 경제는 만성적으로 BP곡선 좌상방에 위치하고, 또 그렇게 하고자 하는건가요?

너무 많은 질문을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원론을 들을 때부터 혼란스러웠는데,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예. 맞는 말입니다.

준비자산이라는 항목을 두어서 국제수지가 흑자가 날 것 같으면 중앙은행에서 시중의 외환을 매입하여 외환보유고에 쌓고, 대차대조표 상에서는 준비자산 항목에 해당 액수만큼 -로 기록을 합니다. 그래서 대차대조표상으로는 경상수지와 자본금융계정이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보이는 것이죠. 우리나라는 경상수지의 경우, 상품수지 부분에서 흑자가 불황형이든 호황형이든 2011년부터 계속되고 있고 서비스수지에서는 적자가 나지만, 경상수지 자체는 계속해서 흑자가 납니다. 이에 반해 자본금융계정의 경우에 적자이지만 그것이 경상수지 흑자액에 못미치기에, 국제수지 대차대조표상 균형을 이루어야 하니, 준비자산에서 -를 시키는 것이죠.

허나 추가적으로 아시면 좋을 것은 국제수지는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는 것은 사실상 미국의 주장이 강력하게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IMF도 미국 주도의 국제금융기관이고요.

우리나라같이 소규모개방경제국에서 실제로 국제수지 대차대조표 상이 아니라 경상수지 적자가 일어나는 요인으로 해서 실제 국제수지가 균형이 달성되면 나라는 엄청난 불황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경제학 교과서는 아시겠지만 대부분 미국의 교과서가 많고 한국 교수님이 쓰신 교재라고 하더라도 그 분들 역시 대부분 미국에서 지식을 10~20년전에 습득하신 분들일 겁니다. 교과서에는 마치 국제수지균형이 진리인듯 양 써있지만, 이는 교과서의 이론적인 얘기라는 것입니다.

미국은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만성적인 경상수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것도 어떻게 보면 금태환정지선언의 한 요인이 됐을 수 있죠. 기축통화국으로서의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해도, 미국 내적으로도 전쟁이나 여러 이유로 해서 달러를 많이 풀고 인플레이션을 유발했었죠.

그러나 이에 반해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나라는 대외신용도를 위해 달러를 벌어들이고 쌓으려고 하죠. 이렇게 되니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는 계속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달러화에 대한 신뢰나 가치는 계속해서 떨어지겠죠.

이러한 것을 국제적 불균형(global imbalance)이라고 하는데 광의로는 미국과 미국 외의 나머지 나라들간의 관계를 말하고, 협의로는 미국과 중국간의 관계를 말합니다. 금태환제도 때부터 고정환율제도가 이전부터 계속 진행되어 오다가 미국의 금 보유량과 달러의 양 간의 불균형과 미국의 금태환 능력에 대한 다른 나라들의 문제제기로 인해서 금태환이 중지되고 고정환율제도 역시 수입된 인플레이션(imported inflation) 문제로 변동환율제도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이러한 불균형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이전까지는 각 나라들이 대외균형을 위해, 안정된 환율을 위해서 국제공조를 많이 하였죠. 모두에게 자본이 옮겨가는데 추가적비용이 들지 않고 리스크가 줄어들어 이득이니까요. 허나 변동환율제도가 되면서부터는 각자가 대외균형은 신경쓰지 않고 대내균형 위주의 정책을 펼치면서 이러한 국제공조가 사라졌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것은 현재 미중 무역전쟁과도 연관이 되고, 트럼프가 내세우는 보호무역주의정책, 그리고 2016년부터 미연준과 CIA에서 각국의 외환시장을 검토하며 정부와 중앙은행의 개입여부를 조사하고 발표하는 검토서 공표와도 관련이 있죠. 실제로 중국과 우리나라는 세 가지 조건 중 두 가지에 해당되며 환율감시대상국이라는 칭호를 받았구요.

결론은 국제수지균형은 미국의 주관적인 의도가 담긴 주장이고, 우리나라 같이 자유변동환율제도를 택하면서 소규모개방경제의 경우에는 국제수지 흑자를 내야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입장이라는 것입니다.



2. 위 질문과 비슷한 답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중앙은행에서 실제로 외환시장에 개입을 하거나 관리를 하는 분 말고는 실제 팩트를 알 수는 없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IMF외환위기를 겪은 경험도 있기에 대외결제신용도에 대한 염려가 많은 나라입니다. 그래서 우리와 비슷한 경제규모와 펀더멘탈들 가진 다른 나라들에 비해 GDP 대비 정부부채 비율이 매우 적은 편이고, 외환보유액도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이 너무 높다고 줄이자는 주장을 하는 일부의 경제학자들도 존재합니다. 외환보유액고의 규모가 커질수록 그에 대한 관리와 유지비용도 막대하게 들어가는데 이것은 마치 전쟁이 벌어질 일이 극히 낮은 상황하에서 국방비에 계속해서 과도한 비용을 지출하는 것과 유사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죠. 허나 대체로는 이와는 반대의 입장이기에 계속해서 외환보유액을 늘리는 상황입니다.

허나 스왑레이트가 낮은 이유는 위의 요인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우리나라가 경제규모에 비해서 수출을 많이하는 국가이기에 선물환 매도 수요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국제수지 균형에 대해 질문드리고...

... 일대일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경제학과 3학년이고... 대차균형에 대해 이해를 해보았는데,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1. 국제수지균형과...

내공100 국제통화기금(IMF) 설립이래...

... 알고 싶습니다. 제가 아는 정도는 영국, 멕시코... 있다면 질문1)의 답변과 같은 방식으로 답변부탁드립니다.... 이것이 바로 (미국의 화이트안에 따라) 국제수지균형의...

경제정책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 ‘재무관리’ ‘관리경제학’ ‘신국제금융’... 자체에 대해선 법질서를 들어 비난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듯싶습니다. “그 자체는 불법이므로 잘못된 것이죠....

정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 불안하던 국제정세에서 취임한 터라 어느정도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라고 말입니다.... 책임에 대해서는 질의응답에 모두 모르쇠로 일관하시는건 무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