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기획자되는 법

스타트업 기획자되는 법

작성일 2022.03.05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준비를 어떤 걸 해야 하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스타트업의 기획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계신가 보군요! 반갑습니다.

저는 스타트업을 시작한지 4년이 되어가는 사업하는 사람입니다.

학생 시절부터 창업을 했었는데, 그 때는 너무나도 창업이라는 것이 막연했었습니다. 애초에 취업해 본 적도 없었으니 말이죠. 그래서 저는 다른 스타트업에 들어가서 조금씩 사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나갔습니다.

덕분에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은 런칭하자마자 첫 3개월동안 4천만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나름 나쁘지 않은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알게된 몇가지 내용들을 공유드리면 도움이 될 거 같아서 답변 남깁니다.

기획은 결국 사업의 첫번째 단계입니다. 가장 중요한 단계이지요. 사업은 "기획", "개발", "판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획자가 기획 이후의 단계인 개발과 판매를 이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결국 개발과 판매를 위해 기획자가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단순하게 기획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는 널리고 널렸습니다. 하지만 그런 강의를 듣고 성장한 기획자는 기업에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런 강의에 나온 정도만 할 줄 아는 기획자는 아무런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직접 서비스를 기획해보고 판매까지 해 보는 것입니다. 이 방법만이 실력있는 기획자가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개발 경험이나 판매 경험이 없는 기획자는 취업하기 힘든 시대이기 때문이죠.

이 방법이 그리 오래걸리지도 않습니다. 2주만에 아이템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판매하는 "린스타트업" 방법론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적용해서 빠르고 실속있는 경험들을 해보세요. 자기만의 진짜 경험이 있는 기획자만이 살아남는 시대입니다.

2주만에 아이템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딱 5권의 책만 보시면 됩니다. 이 책만 여러번 곱씹어 읽어보세요. 그러면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첫번 째는 <스타트업 아이템 발굴부터 투자 유치까지>라는 책입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0826297&orderClick=LEa&Kc=

이 책은 전반적인 스타트업이 어떻게 시작해서 끝맺음을 하는지에 대해 정리된 책입니다. 여러번 보면서 재차 읽을 필요는 없는 책입니다. 그냥 스타트업이란 어떻게 돌아가는 것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가볍게 읽기에 좋은 책입니다.

제가 허세를 빼고 '사업'의 본질에만 집중하게 할 수 있었던 책은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린스타트업>이었습니다.

<린스타트업>에서는 대기업에서 하는 프로젝트 진행 방식을 스타트업에서는 적용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이론적인 부분과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어느 정도 알려주고 있는 책이죠. 그저 "BUILD -> MEASURE -> LEARN" 하라고 합니다. 즉 만들고 소비자의 반응을 측정하고 반영하라는 의미죠. 이를 2주 정도의 짧은 시간 만에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교수님께서 알려주신 책인데, 읽고 나서 한 방 맞은 기분이었습니다.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에서는 <린스타트업>에서 다루지 못했던 실무적인 부분에 대해서 더 많이 이야기해 줍니다. <린스타트업>만 보면 어떻게 린스타트업을 우리 사업에 적용해야 할지 감이 덜 잡힙니다. 전 10번 정도 읽었는데도, 제 사업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할지는 막막하더라고요. 하지만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에서는 정말 구체적으로 잘 알려줍니다. 무릎을 탁 칠만한 참신한 사례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동안의 고민들과 이 책의 방법들 적용해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었습니다. 그 결과 2개월 만에 1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낼 수 있었습니다. 너무나도 고마운 책입니다. 그러니 스타트업이 처음이시거나 감이 안 잡히시면 <린스타트업> 가볍게 읽으시고,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은 씹어먹으시길 바랍니다. 두 책의 시너지가 장난 아닙니다.

우선 위 두 책만 읽어도 매출 내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고 확신합니다. 매출이 발생한 이후에는 아마 '더 많은 매출'을 원하게 되실 겁니다. 그때는 세일즈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아무리 쓸모없고 쓰레기 같은 제품일지라도 세일즈만 잘해도 대박 날 수 있습니다.(물론 평판은 나빠지겠죠~)

그 정도로 세일즈는 사업의 마지막 단계를 장식하게 됩니다. 아무리 기획이랑 개발을 잘해도 세일즈 못해서 망하는 스타트업이 대부분입니다. 어디에 어떻게 판매해야 하는지를 알 수 없고, 겨우 만난 잠재 고객을 설득하는 것은 너무 어렵죠.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세일즈입니다.

사업은 기획, 개발, 세일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가 지어낸 말이 아니라, 어느 학자나 대표한테 물어봐도 이에 동의할 겁니다. <린 스타트업>과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은 기획과 개발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책은 세일즈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책은 장문정 저자의 책입니다. 장문정이라는 분은 정말 대단하신 분입니다. 온라인 쇼핑 판매 기네스 기록 1,2,3위는 모두 장문정의 기록입니다. 온라인 판매로는 1시간에 120억 매출을 만드신 기록도 있습니다. 오프라인 부동산 판매로는 1시간에 210억 기록도 찍으셨죠. 세일즈 쪽 사람들은 장문정 모르는 사람 없습니다.

이 분이 쓴 책 중에 <보는 순간 사게 되는 1초 문구>와 <팔지 마라 사게 하라>를 추천드립니다. 많은 사업가분들이 실수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판매자의 시각에 갇혀버리는 것이죠. 판매자는 어떻게든 돈을 많이 벌 생각만 할 뿐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은 어려워합니다. 자식이 부모 심정을 모르듯이 판매자는 소비자의 심정을 이해하기 힘듭니다. <보는 순간 사게 되는 1초 문구>에서 나오는 방법을 적용하시면 자연스레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됩니다. 소비자가 설득될 만한 세일즈 문구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안 사면 오늘 밤 잠이 안 오게 하는 방법들을 알려 줍니다. 굉장히 강력한 세일즈 노하우를 담아두고 있습니다. 저도 이 책 보고 소비자가 매혹 당할 수 있도록 서비스 홈페이지 싹 갈아엎었습니다.

혹시 구매가 부담스러우시다면 장문정 대표님께서 유튜브도 하시니깐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초 문구 책을 세일즈 하는 영상 링크도 첨부하겠습니다.

https://youtu.be/OSH4wpKxjEc

<팔지 마라 사게 하라>는 1초 문구 책과는 달리 장문정의 세일즈와 브랜딩에 대한 모든 내용을 꾹꾹 눌러 담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초 문구 책에서는 핵심만 담아두었기 때문에 조금 아쉬웠습니다. 전설적인 장문정의 노하우를 더욱더 알고 싶었기 때문이죠. 이런 제게 <팔지 마라 사게 하라>는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장문정의 방대한 노하우를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1초 문구 책 보시고 마음에 드시면 <팔지 마라 사게 하라>로 더 많은 세일즈 노하우를 얻어 가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제가 추천드린 책을 보시게 된다면 비즈니스의 핵심 3요소인 "기획", "개발", "판매(세일즈)"를 모두 공부하시게 된 것입니다. 4년 전 제게 5권의 책을 전할 수 있다면 제가 말한 책 4권과 딱 한 권의 책도 더 권하고 싶습니다.

사실 5권의 책을 모두 체화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린스타트업>도 저는 10번 넘게 읽었구요.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은 신사업 시작할 때마다 매번 다시 읽었습니다. <보는 순간 사게 되는 1초 문구>와 <팔지 마라 사게 하라>는 이번 주에도 봤습니다.

지방에 있는 그저 그런 고등학교와 서울에 있는 명문 고등학교는 똑같은 교과서와 똑같은 교육과정을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선생님이 누구이며 교과서의 내용을 어떻게 전달해 주고 흡수시키냐에 따라 학생들의 미래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제가 소개한 책 5권도 마찬가지입니다. 책 내용 자체로도 굉장히 훌륭하지만, 이를 실전에 적용해 봐야만 얻을 수 있는 책을 초월한 내용들이 중요합니다. 흔히 말하는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가 중요하죠.

제가 4년 동안 이 책들을 실전에 적용하면서 얻은 노하우까지 요약한 책을 이번에 발행해 봤습니다. 책의 내용을 극한으로 응용하게 되면 할 수 있는 것들까지 담아두었습니다. 그리고 5권의 책을 연결했을 때의 시너지 효과까지도 정리했습니다. 그러니 저는 사업의 시작하는 제게 5권의 책을 전할 수 있다면 <린스타트업>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보는 순간 사게 되는 1초문구> <팔지 마라 사게 하라> 그리고 마지막인 <프로그래머 없이 사업하는 방법 : 창업하자마자 N000만원 매출까지 가는데 사용한 모든 방법>을 전할 것입니다.

<프로그래머 없이 사업하는 방법 : 창업하자마자 N000만원 매출까지 가는데 사용한 모든 방법>에서는 액기스만 담아뒀습니다. 종이책은 쓸데없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이 책을 쓴 계기', '추천사' 등등 종이책은 200페이지 이상이어야만 출판할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하지도 않은 내용을 읽느라 우리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200페이지에서 사실 우리가 필요한 건 2~3페이지에 불과하죠.

하지만 제가 쓴 전자책은 종이책과 달리 71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정말 사업에서 중요한 내용과 핵심적인 내용만 담았습니다. 4권의 책을 모두 합치면 1000페이지 정도입니다. 가격은 거의 10만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제 전자책은 71페이지입니다. 가격은 커피 2잔 가격입니다. 심지어 처음 구매하시면 1만 원 쿠폰을 드립니다. 그래서 공짜입니다. 그러니 가격 부담, 시간 부담이 없습니다.

제 책으로 매출을 내고, 사업의 방향을 완전히 바꾸고 고맙다고 인사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정말 사업가가 알아야 하는 내용들과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저만의 사례가 녹아들어 있습니다. 그러니 1만 원 쿠폰 받으시고 제 전자책 보시고 창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피 2잔 값도 안 되는 돈으로 질문자님의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처음 사업할 때는 방황하느라 시간을 엄청나게 허비하기 때문이죠. 저는 매출을 내기까지 3년이 걸렸으니, 적어도 3년은 아끼실 수 있을겁니다. 이 책은 분명히 질문자님에게 좋은 사업 나침반이 되어줄 것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창업하시면 정말 쫄딱 망합니다. 제 주변에도 그런 분들 많으시고요. 시간, 돈, 멘탈 모두 날아갑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루저'라는 손가락질도 받습니다. 우울감과 무기력에 휩쓸릴 거예요. 그러니 쿠폰 받고 무료로 제 책 보셔서 돈 많이 버시고, 주변으로부터 인정받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저는 제 노하우 덕분에 너무나도 행복하고 희망찬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꼭 성공하시고 친구, 가족들에게 많이 베풀고 행복한 삶 사시길 바라요!

https://kmong.com/gig/368099

스타트업 기획자되는 법

... 스타트업기획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계신가 보군요! 반갑습니다. 저는... 이 방법만이 실력있는 기획자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개발 경험이나 판매 경험이...

게임 원화 저작권 문의

... 게임 팀에서 제가 기획자의 설정을 따라 만든 원화... 사용해도 되는것인가요? 2. 제 원화를 토대로 만들어졌으니... 경우(스타트업, 동아리) 제 리소스에 대한 저작권은 제게...

게임기획자 되는 법

... 기획자라는 직업은 대기업으로 갈수록 세분화되는데요. * 설정기획 플랫폼의 설정... 지지만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같은 곳에서는 기획자가 혼자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인하대 전자vs 부산대 기계

... 한 예로 아래는 인하대생만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 2021년까지 항공산학융합지구로 조성되는 인천... 기대되는 한 주다. # MRO산업의 현주소 공기 정비(Maintenance)와...

인하대 전자공학 vs 국민대 자동차공학

... 한 예로 아래는 인하대생만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 2021년까지 항공산학융합지구로 조성되는 인천... 기대되는 한 주다. # MRO산업의 현주소 공기 정비(Maintenance)와...

경북대전자공학과와 인하대전자공학과...

... 한 예로 아래는 인하대생만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 2021년까지 항공산학융합지구로 조성되는 인천... 기대되는 한 주다. # MRO산업의 현주소 공기 정비(Maintenance)와...

인하대 정보통신공학부 vs 홍익대...

... 전세계 유망 스타트업을 모아놓은 '유레카 파크... 활용되는 반도체 소재와 소자를 연구하는 전문가로...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이 팀을 이뤄 정해진 시간 동안...

제 목표가 인하대학교...

... 국내 스타트업 KTB솔루션의 김태봉 대표는 “행동... 활용되는 반도체 소재와 소자를 연구하는 전문가로...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이 팀을 이뤄 정해진 시간 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