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물건 만드는법

사업 물건 만드는법

작성일 2020.04.15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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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하려면 물건이있어야하는데 제가 아이디어 짠게 있는데 그런 걸 어디서 어떻게 만드는건가요??


#물건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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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문앤파트너스의 문춘오 변리사입니다.

​저희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업을 하려면 물건이있어야하는데 제가 아이디어 짠게 있는데 그런 걸 어디서 어떻게 만드는건가요??

​= 귀하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제품 개발 과정에 대한 질문으로 보입니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실제 제품화할 때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셔야 합니다.

특허출원 - 기구설계 - 시제품 제작 및 수정 - 양산설계 - 금형 제작 - 대량생산

(1) 특허출원: 아이디어가 기존에 없는 새로운 구조라면 특허출원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존재하는 A기술과 B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경우를 말합니다. 여기서 A기술과 B기술을 결합할 때 단순 결합(예: 휴대폰에 거울을 부착한 것으로 휴대폰과 거울의 기능이 전혀 별개로 작동함)이라면 특허를 받기 어렵지만 대부분의 경우 A기술과 B기술을 결합하다보면 단순 결합하기 어렵고 새로운 구조가 나오기 마련입니다(예: 휴대폰 화면의 글자를 잘 보기 위한 확대경 부착 구조).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 특허출원이 가능할 것입니다. 가까운 특허사무소에 연락하셔서 변리사에게 발명의 특허가능성을 검토 받으세요. 대부분 특허가능성 검토 정도는 비용을 받지 않습니다. 특허가능성을 검토 받으실 때는 귀하의 발명 아이디어를 정리한 간단한 설명(A4 1장이면 충분함. 기존 기술 구조에 대한 설명과 기존 기술의 문제점, 특허를 받으시려는 발명의 구조에 대한 설명과 기존 기술과 비교하여 개선된 효과를 기재함) 또는 발명의 구조 도면(손으로 그린 스케치도 가능) 등을 변리사에게 보내시면 검토가 가능합니다.

​​

(2) 기구설계: 특허출원을 할 때에는 아이디어의 개념을 특허문서에서 설명하면 되지만,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 때는 제품의 각 부품별 기능, 구조, 수치, 재질(플라스틱이나 금속의 경우 수 많은 재질이 존재함), 제조방법 등이 필요합니다. 제품의 기능, 구조, 수치, 재질, 제작방법 등 정하는 것을 보통 '기구설계'라고 하며, 기구설계 과정을 거쳐 제품의 구조가 확정되어야 '시제품' 제작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기구설계'는 일반 제조공장에서는 하지 않으며 전문적인 '기구설계' 업체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인 생산공장에서는 이미 '기구설계'되어 있는 설계도에 따라 대량생산 위주로 생산공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제품 제작 전문 업체가 아니면 샘플 소량 주문을 받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시제품 제작'을 검색하시면 시제품 제작 업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시제품 제작 및 수정: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제작하여 아이디어의 기능 구현이 가능한지와 상업적 성공가능성이 있는지를 검토합니다. 시제품 제작이 1회로 끝나는 경우는 없으며, 시제품 제작과 보완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면서(최초 시제품을 T1, 이후 T2, T3, T4 등으로 호칭함)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업그레이 한 후 최종적으로 판매할 수준의 제품이 된 경우에 비로서 대량생산(양산)을 위한 금형 제작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참고로 제품이 플라스틱이고 그 구조가 매우 간단한 경우라면 3D 프린팅으로 간단히 시제품을 제작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3D 프린팅 검색하시면 업체를 쉽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3D 프린팅 기술이 아직까지는 정도(정밀도)가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시제품의 조립 및 기능 구현을 위해 어느 정도의 정밀도가 필요하다면 플라스틱소재를 기계가공(머시닝센터, CNC 등)을 하여 시제품을 제작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이와 같은 시제품을 제작하는 목적은 제품의 기능이 잘 구현되는지(아이디어가 실제로 기능 구현이 어려운 경우도 제법 많음), 제조원가가 적당한지(너무 비싸면 판매가능성이 떨어짐), 소비자의 반응이 좋은지(직접 사용하게 한 후의 소비자 반응 점검) 등 다양한 조사를 통해 제품의 상업적 성공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희 시제품 제작 경험에 따르면 시제품 의뢰자 일부는 시제품을 통해 상업적 성공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얻지만 일부는 상업적 성공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바로 특허사업화를 포기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시장에서 환영받는 제품은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어야 하며 '있으면 좋은' 정도의 제품은 성공가능성이 낮습니다. 또한 특허시제품이라고 해서 또는 기존에 없는 제품이라고 하여 시장에서 선택받는 경우는 없습니다.

한편, 이러한 시제품 제작 절차에 있어서 시제품의 완성정도에 따라서 주요 기능만을 테스트하는 수준부터 실제 판매를 고려한 실제품 수준까지 제품 완성도를 다양하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제작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 각 레벨의 시제품에 따른 제작 비용이 상이하기 때문에 의뢰자의 재정적인 상황에 맞추어 시제품의 완성도 레벨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품 제작 전과정에서 의뢰자와 시제품 제작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며, 서로간의 소통하여 합의한 내용은 가급적 문서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구두 합의는 이후 제작 과정에서 분쟁의 소지를 남김). 따라서 시제품 제작을 위한 상세한 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계약서에는 제품 설계에 반영할 구체적인 조건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며, 제품 완성도 수준에 대해서도 명시적으로 알 수 있는 기준으로 기재하여 상호간의 혼동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의 중도 해지시에 처리 조항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시제품 제작 과정의 완성도를 충분히 높힌 후에 금형 제작 절차에 들어가는 것이죠.

​​​

(4) 금형제작: 시제품 제작 과정을 통해 제품의 정확한 구조, 기능, 재질, 제작방법 등이 최종적으로 확정되면, 이제 대량생산을 위한 금형(금속틀)을 제작하는 절차에 돌입합니다. 이러한 금형제작에는 상당히 많은 자금이 일시에 소요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일단 금형제작을 한 후에는 금형 수정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금형의 작은 수정은 가능하지만 금형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다시 금형 제작을 해야 할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제품 제작 단계에서 시제품을 여러 번 제작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구조 등에 대해 철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금형 제작 단계의 비용절감이 가능합니다. 한편, 금형제작 없이 가공만으로 대량생산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판금, 프레스 가공 등의 제품인 경우).

(5) 대량생산: 금형 제작 이후에는 제품 대량 생산단계로 들어갑니다. 대량생산이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1번 생산에 최소 5,000~20,000개 정도의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 개당 원가는 생산수량이 클수록 급격히 떨어집니다. 대량생산을 할 때 들어가는 비용항목으로 포장(패키지) 디자인, 조립비(제품을 조립하거나 포장하여 상자에 담는 과정), 포장(패키지) 상자 비용 등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특허출원 특허시제품제작 및 특허창업 마케팅 사업화 전문기업

문앤파트너스

'특허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미래특허 119' 저자

[email protected] / www.moonpartner.kr / Tel: 02-514-5140 / 카카오ID : moonpart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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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마다 다르기는 한데 보통은 공장을 알아보죠.

예를 들어서 플라스틱으로 만든다고 할 때

플라스틱 주조공장을 찾거나 공장을 만들죠.

문제는 비용이 생각보다... 아주 많이 들어갑니다.

대부분 공장에서 찍어나오는 물건은 금형이라는게 있는데

이 금형이 아주 비쌉니다. 그래서 소규모는 잘 안만들죠

요즘은 3d 프린터로 만들기도 하지만 시제품이나 만들지

판매용으로 여러개 만들기에는 비용과 시간이 부적합합니다.

그래서 보통 시제품을 만들던가 3d로 구현하던가 해서

투자자를 모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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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과외, 설계, 제작, 맞춤식으로 도와 드리는 사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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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DESIGN] 아이디어를 개발부터 양산 상품화까지 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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