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마케팅 다단계좀 알려주실분

네트워크 마케팅 다단계좀 알려주실분

작성일 2008.07.18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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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한국의 네트워크 마케팅 1위라는 회사에 갓다왔습니다

 

제가 지금 미치겠는데요

 

미치겠는거는 친구가 고등학교 친구입니다

 

제가 나름대로 연봉 26살이란 나이에 3300만 을 벌고 있습니다

 

어렵게 살아서 돈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알고 있고요

 

열심히 공부 공부 공부 해서 모 대기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집은 상당히 어려운데요 그래서 부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친구가 부업해보지 안겠냐머 회사를 소개해 좋는데

 

그 회사가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라는겁니다 그런데 오늘 한 10시간정도 예기를 들었네요

 

다단계라는 말듣고 자리 박차고 나올라고 했는데 친구땜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친구말로는 정말로 열심히 죽을각오로하면 3달에 + - 500 번다네요

 

거기까진좋았는데 600만원 이상의 그회사 제품을 구입해야지 된다는겁니다..

 

600만이 결코 적은돈이 아닙니다 저에게는 엄청큰돈이져

 

그리고회사도 있고 부업으로는 600투자해서 3달후에 다달이 500정도씩벌게해주겠답니다

 

말로는 다할수 있겠지요... 그래서 의문좀풀어주실분을 찾습니다...

 

1 친구는왜 회사이야기를 처음부터 하지 안았나

 

2 제가 사람을 소개시켜주면 그사람도 600 또 그사람도 600 결국 이런식으로 돈을버는것인가?

 

3 지금 집안에 빛다 갑고 남은돈 500이 있는데 내년에 대학원갈 돈입니다

   대학원을 포기할정도로 가치가 있는가 정도네요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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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예전에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에서 전산업무로 2년정도 일을 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고 그곳의 사업을 한적은 단 하루도 없습니다...

단지 월급을 받는 직원이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곳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말은 거의 맞는게 없습니다...

 

우선 사업자들 자신의 학력을 비롯한 대부분의 말들이 전부 거짓입니다...

대졸자는 아예 없다시피 합니다...

심지어는 중졸자가 스텐포드대 경영학과 출신이라고 떠벌이는것도 보았습니다.

돈을 엄청 벌었다는 얘기를 영웅담처럼 하고들 하지만... 실제로 돈 벌었던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두번째... 절대로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부업으로 투자하고 기다리는 꼴은 다른 스폰서등 사람들이 그냥 두질 않죠...

만일 그래도 그렇게 했다하면 결국은 원 투자금액의 20%정도도 건지기 힘이 듭니다...

 

세번째... 한달에 평균 500???

맞는 말입니다...

실제로 그 이상으로 들어오는 통장을 보여주곤 합니다...

매월이 아닌 매일 5~600씩... 아니 몇천씩 들어오는 통장을 보여주며 자랑을 하고들 합니다...

그럼 같이 확인해야 할게 있죠...

그렇게 들어오는 돈이 꼬박꼬박 쌓이는 통장이 있다면 제 손에 장을 지지겠습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은 나간 수당 이상으로 매출을 일으켜야만 다음 수당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게 안된다면 회사에서 돈을 찍어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돈은 하늘에서 떨어지지도... 땅에서 솟아나지도 않습니다...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고 내 아래의 사업자가 어떻게 구성되면 판매수당이 얼마고 직급수당이 얼마고 또... 무슨수당, 무슨 수당...

아무리 그래봐야 서로들의 살점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매출에 대한 정당한 수당을 받으려면 끝없는 신규 사업자가 필요하거나 자신이 직접 매출을 일으켜야 합니다...

 

유명한 네트워크 회사인 암웨이나 뉴스킨 같은 회사도 그 일을 업으로 하려고 하는 사람은 거의... 아니 전부 망한다고 보면 됩니다...

 

네트워크마케팅... 원래의 목적을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생각 합니다...

 

단순히 유통마진과 광고 비용을 줄여서 소비자에게 저렴하고 좋은 제품을 공급하고자 하는데에 목적을 두어야 하는 판매 방식이...

 

우리나라에서는 이상하게 엉뚱한 욕심들 때문에 서로들의 살점을 뜯어 먹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 한가지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사업자들이 마약과도 같은 중독 상태입니다...

예전에 어떤 기사를 보니까...

종말론을 믿는 사이비 종교 신도들은 종말 예정일이 지나고 예언이 맞지 않는다 해도 그 종교를 떠나지 못한다더군요...오히려 더 맹신을 한다더군요...

그 이유인 즉슨 이미 그 종교 말고는 사회로 돌아설 수 있는 모든걸 잃어 버렸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네트워크마케팅도 한치의 틀림이 없이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손해를 보면 그 손해를 복구해 보려자 좀더 좀더... 하다가 있는돈 없는돈 다 털리고 친척의 사돈 돈까지 다 쓸어 넣고서는 오직 기적만을 바라고들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서는 단 몇푼의 수당을 위해서 엄한사람을 속이고 기만하고 자신과 같은 사람을 만들어 버리는 일을 주저 하지 않습니다...

자신을 속였던 감언이설에 덧살까지 붙여서...

 

정 제말이 못믿겠다면 한가지만 확인해 보십시요...

 

테헤란로에 있는 아무 사우나나 찜질방을 가 보십시요... 밤에...

 

낮에는 양복 쫙빼입고 세상 부러울것 없을것 같은 사업자들이 발디딜 틈조자 없을 정도로 꽉차 있습니다...

 

보통 네트워크 회사는 은행 마감전에 모든업무가 종료되는게 정상입니다...

 

그럼 이 많은 사람들은 도대체 무엇때문에 이 동네를 떠나지 못하고 이런 새우잠을 자고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집도절도 없는 사람들입니다...

월래 이런 신세였던 사람들은 단 한사람도 없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아예 시작도 못했을 테니까요...

 

대학원을 생각하는 고급의 인력이 이런 사기 놀음에 혹한다고 하니 좀 답답한 감이 있군요...

 

만일 제 말을 못 믿고 사업을 시작하더라도 한가지만 명심하십시요...

어느정도 돈을 잃었다 하더라고 본전 생각하지 마시고 빨리 접으십시요...

 

돈은 커녕 인생을 통째로 말아 드실수 있습니다...

본인 뿐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사람들까지...

99.9%도 아니고 100%입니다...

 

제가 네트워크마케팅 회사에서 근무 할때도 사람 좋고 나이 많은 할머니들 몇분을 설득하고 그 가족들을 찾아서 말린적도 있습니다...

그렇게 떠난 몇몇의 할머니들이 수개월이 지나서 고맙다는 말씀을 하신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몰랐는데... 한참이 지나고 정신을 차리고 보니 정말 바보같은 일이었다."고...

 

절대 섣부르게 생각 마시고 심사숙고 하십시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답변 내용이 꽤 깁니다 ^^; 천천히 읽으세요 ^^

 

일단 네트워크 마케팅 즉, 프로슈머 마케팅을 말한다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프로슈머 마케팅이란 즉, 내가 필요해서 사용하는 것뿐이지만, 그것으로 인해 돈을 번다라는 의미인데요.

네트워크 마케팅에 가장 최적인 물건들이 전기, 가스, 수도, 통신을 꿈의 상품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즉, 누가 쓰라고 하지 않아도 사용하는 재구매율 99.9%에 달하는 것들이지요 ^^

그리구 그다음이 생필품, 즉 1위 마케팅회사가 취급하는것들이지요 ^^

1위 회사 제품 물건은 정말 좋습니다 가격대 품질또한 정말 좋습니다. 다만 아직 대다수 사람들이 사용하기에는 아직 비싸다고 느껴지는게 사실이지요 ^^; 그말은 아직 생활수준이 아직 도달하지 못했다라는 의미와 같습니다.

이영권 박사님의 책들이나, 정균승 교수가 쓴 책을 읽어 보시고 심사숙고 하셔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어떤 일이든 절대로 처음부터 쉽게 돈을 버는것은 없습니다. ^^

저또한 네트워크 마케팅에 종사하는 사람입니다만, 남의 말만 듣고 무조건 돈을 금방 번다는 말에는 심사 숙고 하시기 바랍니다. ^^

물류 네트워크 마케팅의 장점은 생필품을 위주로 하기때문에, 시장성이 높다는것이고,

           가격대비 품질이 월등히 높습니다.

단점은 생필품이니만큼, 시장성은 좋지만, 매달 일어나는 재구매율이 높지 않은편입니다.

           가격대비 품질은 월등하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가격대비 품질보다는 아직은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죠.

           물류가 주력인 회사들은 초기에는 돈을 벌기힘듭니다 하위 직급일경우 수당%가 적기 때문이죠

물류 네트워크 마케팅의 가장큰 문제점은 수당에 함정이 있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정 직급까지는 자기가 구매한 일정 금액만큼의 매출로 인해 여러단계를 건너띠고 올라갈수 있습니다.

       본인이 말씀하신 600만원치의 물건을 구매 해야 한다는 함정이지요.

        네트워크 마케팅과는 거리가 멀어져버리죠.....

        분명 저렇게 구매를 하고 다른사람도 저렇게 유치를 해버린다면 금방 돈을 벌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 600만원치를 구매했다면 그걸 다사용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결국 재고를 않고 팔거나

        사용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네트워크 마케팅을 하신분들중에 실패를 하시고 사기다라고 하시는분들의 이야기지요.

       물론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 네트워크 마케팅은 자기가 사용해보고 좋아서 구전광고를 하고

       그광고의 대가를 받는것인데 거리가 먼회사들이 많습니다.

      네트워크 마케팅회사들이 외치는 무점포, 무자본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경우가 많지요 ㅋ

평상시에 사용하는 생필품들이 저가 제품이 아닌 품질을 우선시하여 고가 제품을 사용하셨다면, 물류 네트워크 마케팅을 소비자로어 사용하시면서 천천히 진행해 나가시면, 피해를 보실것이 없습니다. 물론 사업도 일상 생활속에서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을 때로 내실필요도 없겠지요.

하지만 평상시에 사용하시는 물건들이 품질보다는 가격이 우선이신분들에게는 맞지 않을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을 이용해서 추가적인 수입을 원하신다면, 물류보다는 통신쪽을 권해드립니다.

큰 금액의 구매 조건이 없으며, 절대필수품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면서도 사업을 시작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구 소비자로서 사용만 하시더라도 사용하신 요금을 캐쉬백 해드리기 때문에 시중보다 저렴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 그래서 구전광고를 통해서 추가적인 파트너또는 소비자를 모집할때마다 자연적으로 수입이 늘어납니다 (자연재구매이기(구매율99%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물건을 사야할 필요가 없지요)

 

문의하신 내용중

 

1. 친구는 왜 회사이야기를 처음부터 하지 않았나?

   -> 대부분 다단계=피라미드=집안말아먹는다라는 공식을 가지고 계시기에 처음에 말을 하지 않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구 여러명이 있을경우 이야기를 한다면 대다수 사람이 긍정적이더라도 한사람의 부정적인 사람이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부정으로 돌아서 버리기 때문에 1:1로 이야기를 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제가 사람을 소개시켜주면 그사람도 600 또 그사람도 600 결국 이런식으로 돈을버는것인가?

   ->물류 네트워크 회사들은 일정 매출이상이면 직급을 올라가게 되고 그렇게 되야 수당%가 올라가기때문에

      600이라는 금액의 물품을 구매하라고 이야기 하는것이죠.....네트워크마케팅(프로슈머마케팅)과는

      전혀 다르게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회사가 문제가 아니라 사업하는 사업자의 자질문제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도 인식이 많이 안좋은것도 사실이지요...

 

3. 지금 집안에 빛다 갑고 남은돈 500이 있는데 내년에 대학원갈 돈입니다

   대학원을 포기할정도로 가치가 있는가 정도네요

  -> 네트워크 마케팅은 파이프라인 소득 즉 권리 소득이기에 제대로된 파이프라인을 구축을 했을경우

       엄청난 소득과 시간적자유를 얻게됩니다. 즉, 시간이나 경제적인 이유로 하고 싶은것을 못하게 되는경우가

       많에 항상 좌절하는경우가 많게 되는데 그걸 해결해준다는것이지요 ^^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금방 일확천금을 벌수는 없습니다.

 

파이프라인우화란? http://blog.naver.com/te101123/130034139777 참고 동영상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권리소득 = 불로소득 = 남이 돈을 착취 또는 거저 얻는 소득이라는 안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하지만 엄연히 권리소득은 거저 얻는 것이 아닙니다.

권리소득 = 자기가 움직이지 않더라도 자산에서 발생하는 소득(기업가, 투자가)

노동소득 = 시간과노동을 돈과 교환하는 소득(직장인, 자영업자)

예를 들어 빌딩 주인이 빌딩을 임대하고 받는 소득이 권리 소득이지요. 하지만 처음부터 빌딩이 그냥 생겼을까요? 그건 아니겠죠? ^^ 물론 부모님 잘 만나 유산을 받으신분들도 있겠지만 그것또한 축복이겠지요 ^^

휴대폰 대리점 사장또한 엄청난 자본을 들여 많은 휴대폰 사용자를 구축하였다면 그다음부터는 대리점을 운영하지 않더라도 그 사용자들이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해 사용해서 발생하는 요금의 수수료를 받아가는 권리 소득이지요.

대리점 사장님들또한 남들이 안할때 위험을 무릅쓰고 투자를 해서 많은 사용자라는 자산을 구축한것이 되겠지요 ^^

그럼 네트워크 마케팅은 무엇이냐?

저런 투자할 자본이 없지만 사업을 할수 있는 시스템과 도구를 구비놓았고 나머지는 사업자의 투자(시간)를 하여서 구전광고를 통한 자&파트너를 꾸준히 모집하여, 소득을 창출하는 즉, 인맥을 통한 무한 연쇄판매인것이지요.

인맥을 통한 무한 연쇄 판매가 나쁜것이 아닙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인맥을 통해 도움을 받거나 도움을 주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것을 직접적으로 이용한다는것이죠. 다만 한국이 정서상 거부감이 있는것과 위 사례처럼 과도한 물품구매가 있기 때문이지요 ^^;

네트워크 마케팅을 영업이라고 하시는분들또한 있습니다. 그말도 틀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내가 돈을 벌기 위해서 물건을 직접 판다는것이 아니라, 내가 써보고 좋고, 사용만 해도 돈을 벌기에 아는 사람에게 돈을 벌어가라고 소개즉, 구전광고를  하는 것이지요. 즉, 네트워크 마케팅은 사업권유가 중심인 사업이지요.

다만 사업자들이 그것을 망각하고 돈만 쫓다보니 많은분들이 나쁜인식을 가지게 된것이지요(고가의 내구성 제품 전기장판, 자석요, 정수기등등)

네트워크 마케팅을 하실려고 한다면,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심사 숙고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추가적인 지식이나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제 블로그나 쪽지를 주세요 아니면 010 9213 2279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윤보 교수님이 쓴 논문을  첨부 하였습니다. 참고하세요 ^^

 

이윤보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목 차

제1장 서론
제2장 네트워크마케팅의 개념
제3장 미국과 일본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
제4장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
제5장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 산업의 문제점
제6장 네트워크마케팅 산업의 발전방안
- 결론을 대신하여-

제1장 서론

네트워크마케팅산업은 ‘방문판매법’의 제정 이후 커다란 성장을 이루었으나, IMF체제하의 경기불황, 사회단체와의 마찰,

피라미드판매의 폐해 등으로 최근 매출이 격감하였으며, 퇴출당하는 기업이 속출하였다.
때문에 지난 네트워크마케팅의 문제점과 발전 저해요인을 분석,고찰하고, 새로운 발전방향 을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마케팅산업과 같은 새로운 사업 내지 경영기법은 도입 초기단계에 커다란 사회적 저항에 부딪친다는 역사적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많은 장애요인을 극복해 나가야만 유통산업에서 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알려진 바처럼 일본의 경우 슈퍼마켓이 처음 등장하였을 때, 백화점업계를 비롯하여 커다란 사회적 저항에 부딪쳐야 했다.

당시는 훈련받은 아리따운 점원이 공손한 접객태도로 상품을 소개하고, 대금을 받고, 상품을 포장하는 것이 고객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였다.

 

슈퍼마켓은 셀프서비스를 기본으로 하므로, 기존의 여러 관행들과 부합하지 않았기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일본인들에게 슈퍼마켓은 이미 오래전 생활 깊숙이 침투하여 일상생활장소의 일부가 되어 있다.

햄버거가 처음 등장하였을 때도 이와 같은 저항에 봉착하였다. 일본에서는 선 채로 손으로 음식을 먹는다는 것이 사회문화적으로 용납되기 어려웠는데, 이는 오늘날 오히려 일반화 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시기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어도 사정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사례는 오늘날 네트워크마케팅이 새로운 유통시스템의 최첨단에 서 있는 까닭에 사회적 오해와 편견을 받고 있는 점이 많으며, 이는 역설적으로 미래의 성공을 보장해 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배경으로 본 고는 네트워크마케팅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객관적 입장에서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네트워크마케팅과 관련된 선행연구로는 오세조(1996), 이윤보(1997), 조서환(1997), 강경호(1997), 오세군(1997), 최순식(1988) 등이 있으며, 오세조의 연구는 국내 최초의 교과서적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일부 연구는 기존 모델이나 직접판매 모델을 통한 분석을 시도하여, 네트워크마케팅의 독특성을 반영하는데 부족한 면도 있으나, 아직 네트워크마케팅에 관한 연

구가 태동기에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들 연구는 선도적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외국의 선행연구로는 직접판매를 연구주제로 한 글들은 다수 있으나, 네트워크마케팅 자체를 연구 주제로 선정한 논문은 국제 학술저널에 발표된 것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1980년 이후를 대상으로 국제저널은 ABI/INFORM, SSCI의 데이터베이스를, 박사학위논문은 DAO의 데

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다. 지금까지 발표된 북미지역 대학의 관련 박사학위 논문은 5편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영어권에서 박사학위 논문으로 몇 편의 글들이 발표되었는데, 이중 한 학위논문은 사회문화적, 인류학적 접근을 통해 미국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인 암웨이의 기업활동이 활성화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Harris, David John(1992), Of Prophecy and profits :A Study of The Amway Worldview, Harvard University PHD.

이러한 점을 배경으로 본 고는 국내외의 기존문헌과 실무자의 견해를 중심으로 네트워크마케팅의 개념을 규정하고, 네트워크마케팅의 국제적 조류를 미국과 일본의 경우를 중심으로 기술한다. 이어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을 서술하고, 문제점을 분석한 후, 결론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방향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제2장 네트워크마케팅의 개념

1. 직접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은 직접판매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 직접판매(Direct Selling)에는 방문판매, 통신판매 등도 포함하고 있다. 국제직접판매협회(WFDSA)는 직접판매를 ‘The sale of a consumer product or service in a face to face manner away from a fixed retail location'.이라 하여 네트워크마케팅을 무점포판매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직접판매가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Rosenbloom, Bert & G. Behrens Ulrich(1998), Marketing Channels : A Management View, 6th Edition, Dryden Pr.

 

제16장 ‘직접판매와 직접마케팅 채널시스템’을 참조 바람.

(1) 직접판매는 직접 고객의 집, 사무실이나 기타 장소(소매점은 아님)에 찾아가는 판매방법의 한가지 즉, 마케팅 채널의 특정한 유형이다.
(2) 직접판매는 산업마케팅이 아니라 소비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용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3) 다이렉트 마케팅과는 달리, 직접판매는 판매원이 대면접촉(face-to-face), 일대일 접촉, 파티 플랜 등을 통해 고객과 만나는 방식이다.
(4) 대부분의 경우 직접판매원은 기업에 고용되어 있기 보다는 스스로를 위해 일하는 독립 계약자이다.

 

요컨대 직접판매란 기술과 문명의 발달에 반비례하여 오히려 이 사회는 점점 인간성을 상실해 가는 황폐한 면모를 드러내고 있는 상황에서 새롭게 등장한 유통 개념, 곧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인간적인 접촉을 강조하는 판매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 네트워크마케팅

1) 정의
네트워크마케팅(Network Marketing : NW)이란 중간상을 통한 유통구조나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상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상품 품질의 우수성과 독특함을 인정하여 자의로써 상품의 소비자이자 판매원(디스트리뷰터)이 되고, 주위 사람들에게 권하여

상품을 나누어 쓰거나 판매하는 과정을 통하여 새로이 형성된 소비자들이 다시 소비자인 동시에 판매원이 되는 과정이 계속됨으로써 상품의 판매범위가 점차로 넓어지는 무한연쇄 소개판매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오세조(1996),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pp.203-204.

즉, 네트워크마케팅은 제조업자 → 도매업자 → 소매업자 → 소매자와 같은 유통경로를 거치지 아니하고 소비자이자 판매원(디스트리뷰터)들이 자신이 소모하거나 고객에게 판매하도록, 회사는 각각 판매원에게 회사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고 그들로 하여금 판매망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방식이다.

 

또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우수성을 인정한 소비자가 스스로의 의사로 판매원으로 전환되고, 주위 사람들에게 권하여 상품을 나누어 쓰게 되며, 이렇게 새로이 형성된 소비자가 다시 판매원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무한히 반복됨으로써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범위가 점차로 넓어지는 방문판매, 통신판매, 회원제 판매방식 등이 결합된 직접판매의 새로운 유통방식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은 다단계마케팅(MLM; Multi-Level Marketing)과는 동의어로 사용되지만, 멀티상법, 피라미드판매와는 다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다단계상법(multi商法), 네즈미강(ねずみ講) 등은 일본에서 불법 피라미드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네트워크마케팅은 미국계열의 판매회사들이 피라미드판매 등으로 인하여 자신의 사업방식이 오인 받게됨에 따라, 차별화를 우해 만들어낸 용어인 것이다. 최근에는 사이버(가상) 네트워크의 대립개념으로서 휴먼 네트워크 또는 교감유통(Interactive Distribution)으로도 불리며 때로는 교육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네트워크 비즈니스라고도 한다.

본 고에서는 네트워크마케팅과 MLM을 같은 개념으로 정의하며, 이 용어는 사람들간의 연결구조 즉 하나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2) 독특한 마케팅(보상)플랜

네트워크마케팅의 주요 특징중 하나가 독특한 마케팅(보상)플랜인데 기업마다 보상플랜에 차이가 있으며, 이는 개별기업이 처한 기업환경적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네트워크마케팅 회사는 자사제품의 특성과 경쟁력, 시장상황, 경쟁관계, 회사의 이념과 목표 그리고 디스트리뷰터의 이해관계에 따라 디스트리뷰터의 계급, 보상비율과 보상의 종류, 지급시기 등 방

법을 정한다. 일반적으로 보상체계는 디스트리뷰터 후원수당 25%, 판매수당 30%로 정해져 있다.

네트워크마케팅 기업들은 종합적인 유통회사를 지향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화장품이나 건강보조식품 등에 특화된 상품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따라서 제품의 가격이나 제품의 부피 그리고 판매원 수와 기업의 판매원 지원 시스템에 의하여 판매원들의 판매 보상을 위한 마케팅 플랜은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보상플랜의 종류는 ① Binary plan, ② Matrix plan, ③ Uni-level plan, ④ Stair step & Break away plan 와 ⑤ Hybrid plan ⑥혼합방식 등이 있으나 고정된 것이 아니고 환경에 따라 변하는 유연성을 갖고 있다. MLM기업의 보상체계와 문제점에 대해서는 김시중(1997), 『한국네트워크 마케팅』, 용안미디어,

pp.91-121를 참조 바람.


3) 피라미드 판매와의 차이점

(1) 피라미드 판매에 대한 주의점

네트워크판매와 유사성을 보이면서 끊임없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불법 네트워크마케팅, 다시말해 피라미드 판매는 세계 각국에서 불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구분의 모호성과 소비자의 인식부족에 의해 아직까지도 근절되고 있지 못한 채 건전한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경영환경을 위협하는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각국의 정부와 소비자보호단체는 피라미드판매를 근절하기 위해 다양한 구분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우선, 미국의 경우 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는 다음과 같은 7가지 권고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Http://www.ftc.gov/bcp/conline/pubs/invest/mlm.htm

① 디스트리뷰터의 추가모집 조항이 포함되어 있는 마케팅플랜은 회피하라. 이는 불법 피라미드이다.
② 신규 디스트리뷰터에게 값 비싼 재고 구입을 강요하는 마케팅플랜은 주의하라. 이러한 사업은 빨리 붕괴될뿐 아니라 위장된 피라미드일 수 있다.
③ 당신에게 다운라인의 지속적 확장을 요구하는 플랜에 주의하라. 보상이 상품의 판매를 통해서보다 모집을 통해 이루어지는 사업은 위험하다.
④ 기적적인 제품(과장된 제품)이나 일확천금을 보장하는 플랜을 경계하라. 소개자에게 명확한 증거 제시를 요구하라.
⑤ 일확천금을 증명하기 위해 제시되는 위조된 성공자(야바위꾼, shill)를 경계하라
⑥ 사업소개회나 다른 높은 참가압력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계약에 서명하지 말아라. 시간을 갖고 의사결정을 아여야 한다.
⑦ 공적 관련기관에 해당기업에 대해 문의하여야 한다.

일본의 경우도 피라미드 판매의 피해를 근절하기 위해 <표 1>과 같이 네즈미강, 다단계상술 그리고 네트워크마케팅을 구분하고 있다.

여기서 네즈미강은 금융피라미드가 대표적인 것으로 이는 전면 금지되어 있으나 최근 인터넷 등을 통해 다시 등장하고 있다. 다단계상술과 네트워크마케팅은 법규정이나 조직 및 제도 상에 다소 유사성이 있으나 실태면에서는 명확히 구분되고 있다. 다단계상술은 제품의 판매 및 사용에 의해 소득을 올리기 보다는 판매원의 수적 확보에 더욱 관심을 둔다. 따라서 부적절한 판매원의 모집이 일어나기도 하고, 내부적으로 이에 대한 규정을 두기도 한다. 또한 상품의 반품이 불가능하여 재고의 부담을 갖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여기서 네즈미강과 다단계상술에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소비자보호원에서 피라미드 판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다음의 5가지 사항을 제시한 바 있다. 한국일보, 1998. 9. 4.

① 다단계판매업 등록증과 수첩을 제시하지 않거나 100만원의 넘는 고가의 내구재를 판매할 때는 피라미드로 의심하라.

② 가입비, 교재비, 세미나 참가비 등의 명목으로 돈을 요구할 경우 피라미드로 의심하라.

③ 파격적인 수당을 약속하면 피라미드로 의심하라.

④ 기간 안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라.

⑤ 피라미드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되면 청약을 철회하고 상품을 반품한 뒤 검찰, 경찰이나 소비자보호원으로 신고하라.

(2) 네트워크마케팅과 피라미드 판매의 차이점

이상과 같은 권고사항을 통해 우리나라에 있어 피라미드판매와 네트워크마케팅을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피라미드는 신규회원의 가입을 통해 디스트리뷰터에게 이득을 보장한다.

네트워크마케팅은 단지 사람만 소개한다고 해서 수입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회원의 구매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피라미드는 판매원 가입초기에 상품을 강매하거나 가입비, 교육비 등의 명목으로 고액을 요구한다.
셋째, 네트워크마케팅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구매가 일어나는 생활용품을 주로 파는 반면 피라미드는 1회성 고가 내구재를 주로 판다.

넷째, 피라미는 환불제도가 없다.

다섯째, 네트워크마케팅은 윤리규정에 따라 판매원이 재고를 쌓아두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나 피라미드는 재고의 부담을 안고 있어 강매가 발생한다.

여섯째, 네트워크마케팅은 부업으로 시작할 수 있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임에 반해, 피라미드는 짧은 기간 안에 일확천금을 벌 수 있다고 허위사실을 강조한다.

제 3장 미국과 일본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그런 회사는 백프로 피라미드또는 불법 다단계 회사입니다 친구분하고 절대로 하시면 안돼요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내가 소비하면서 그 상품으 좋은 점을 내가 아는 지인에게 소개해서

좋은 상품을 같이 쓰면서 내가 유통과 광고에 참여하면서 돈을 벌어 가는거에요

돈 갖고 장사 하는게 무슨 마케팅 입니까 그런게 도박이지 돈들어가는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는 다 거짓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네트워크마케팅...  다단계.... 피라미드....

흠...

 

정말 열심히 죽을각오로 +- 500을 번다고요??

 

일단 비추입니다.

 

네트워크 마케팅.. 말은 좋죠..-_-ㅋ

 

 

 

다단계에 의한 피해 사례들은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저 역시.. 그러했고..-_-;;

 

1. 다단계에서 사용하는 시나리오입니다.

    회사 이야기는 처음부터 하지 않습니다.

 

2. 말 그대로 다단계입니다.

   님 하위에 라인을 형성하고.. 그 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해야 님께서 몇 %의 마진을 얻습니다. -_-;;

   다단계 수법도 나날이 발전하더군요..ㅡ,.ㅡ;;

   저의 경우 기본 300을 투자해야 이득을 볼 수 있는 직급이 되었고, 거기에 월 1,000만원의 매출이 있어야 다음단계로 올라가고... (그만큼 %가 높아집니다. )

  

3. 다단계..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온갖 좋은 말들로 현혹되기 쉽습니다.  시간낭비, 돈 낭비.... 잃는 것이 많습니다.

    대학원은 장기적으로 님한테 투자하는 것입니다. 대학원  진학하세요!!

 

 

다단계.. 절대 발들여놓지 마세요.

친구도 한계를 느끼게 되면... 알아서 나올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아무리 친구한테 이야기를 한다해도... 우이독경일테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본인이 의무적으로 얼마 이상의 돈을 지불하여 물건을 구매하도록 하면서 시작하는 사업이라면, 우선 불법 피라미드, 불법 다단계 사업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한국에서 네트워크 마케팅 1위 업체는 ***** 입니다.

 

*****는 의무적으로 얼마 이상의 돈을 주고 물건을 사야하는 규정이 없습니다.

자기가 필요한 물건을 한국암웨이의 제품으로 브렌드 체인지 하는 형태이며, 자기가 쓰기만 해도 규모에 따라 현금으로 보너스를 돌려주고, 그 사실을 주위 사람들에게 알려서 주위 사람들도 브렌드 체인지를 하게 되면 그 분들도 보너스를 받고 나는 광고를 했다고 또 보너스를 돌려주는 형태입니다. 그런 역할을 많이 할수록 수입도 늘어나겠죠?

이건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의 극히 일부분입니다만,

미국에서 50년째, 한국에서 19년째 사업을 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업인 *****.

뭔가 부당한 내용과 부당한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혀가며 사업이 발전하고 그 속에서 성공하는 사람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계속해서 새로운 사람들이 가입하는 사업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요즘 같이 모든 게 공개되어 있는 시대에.

 

질문하신 분이 들은 내용이라면, 그 회사는 네트워크 마케팅 하는 회사가 아니며, 뭔가 문제가 있는 회사입니다. 그 회사의 이름을 알려주시면,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자본 없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뭔가를 준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정당한 노력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 뭔가 결과를 낼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떤 게 있을까요? 로또? 도박?

세상에 그런 일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혹시 오해하고 있는 분들 중에는 네트워크 마케팅이 무슨 시간과 노력을 들이냐? 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실텐데,

그러니까 그렇게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으면서 돈을 벌 수 있다, 부자가 될 수 있다 라고 광고하는 곳은 뭔가 문제가 있는 곳입니다.

제대로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분명 어느 시점 이후로는 상식이 될 겁니다. 그때가 되면 더 이상 가치가 없는 겁니다. 지금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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