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전산직 vs 프론트엔드 개발자

공기업 전산직 vs 프론트엔드 개발자

작성일 2024.04.23댓글 4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공기업 전산직과 프론트엔드 개발자 중에서 진로를 고민하고 있어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먼저 저의 이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방대 경영정보학(본), 컴퓨터공학(복)

- 학점 3.4 / 4.5

- 대기업 계열사 프론트엔드 청년 인턴 3개월

- 공공기관 빅데이터 대학생 인턴 2개월

- 스타트업 프론트엔드 현장 실습 3개월

- 한국정보학회 논문 투고 1회 (인공지능 앱)

- 대외활동 2회 (해외봉사, 산학협력 개발동아리)

- 자격증, 어학 X


지금껏 문과생으로 살다가 컴퓨터공학은 2년 전부터 복수전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개발이 적성에는 잘 맞습니다. 그런데 단일 전공생들보다는 부족함과 어려운 점도 많습니다.

여태껏 공부 방향이나 도메인을 잘 모르고 살다가, 운 좋게 해본 대기업 계열사 인턴으로 많은 걸 깨달아서 작년부터 프론트엔드 개발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1~2년 사이에 꽤 많은 활동을 할 수 있었다 생각합니다.


그런데 스스로를 평가했을 때 여전히 실력이 많이 부족하다 생각합니다.

코딩 테스트도 잘 풀지 못하고, 포트폴리오도 아직 제대로 완성한 게 없습니다.

최근 한두 명 뽑는 중소기업 신입 채용에서도 경쟁률이 100:1, 200:1 정도 되는 걸 봤습니다. 

앞으로 1년 정도 더 공부하고 준비할 시간이 있겠지만 제 스펙이나 실력이 경쟁자들보다 뛰어날 거란 생각도 딱히 들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생각하며 달려왔는데, 최근 공기업 전산직 권유도 받게 되어 고민입니다.

만약 공기업 전산직을 준비한다면 NCS + 전공필기(+자격증, 어학)를 중점으로 준비해야 하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준비한다면 지금대로 CS+코딩테스트+프로젝트(포트폴리오)를 준비하면서 실무 능력을 길러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둘 중 하나를 확실하게 선택하려고 합니다.


지금의 제 수준을 객관화 한다면 노선을 틀어 공기업 전산직을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만약 전산직으로 취업을 성공한다 해도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 커리어가 거기서 멈춘다는 게 좀 두렵습니다.

저는 워라밸보다는 성장 기회를 바탕으로한 높은 연봉을 원하거든요… 공기업에서 사기업으로의 이직도 패널티가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직장을 본다면 꿈을 포기하는 게 맞는 거 같고, 그러자니 내가 원하던 방향은 또 아닌 것 같아 고민이 됩니다.

선택은 결국 제 몫이겠지만, 현직자 또는 선배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냉정하게 평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공기업 전산직 #공기업 전산직 스펙 #공기업 전산직 현실 #공기업 전산직 채용 #공기업 전산직 리스트 #공기업 전산직 ncs #공기업 전산직 연봉 #공기업 전산직 준비 #공기업 전산직 후기 #공기업 전산직 필기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성장의 기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개발직군으로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프론트엔드만 보다는 입사 후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백엔드나 클라우드 관련 기술, 디자인 등 여러 가지 루트가 있을 것 같은데, 조금 더 포괄적인 능력을 갖고 일하시다 보면 관리직이나 더 높은 자리로 갈 수 있는 기회를 잡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화이팅..!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채팅 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공기업 전산직이든 프론트엔드 개발자든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일하고자 하면, 먼저 컴퓨터공학의 기본이자 핵심인 코딩 다른 말로는 프로그래밍을 제대로 배워 컴퓨팅 사고력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도록 하세요. 그러면, 나이, 성별, 학력, 전공과 상관없이 누구나 코딩 다른 말로는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각하는 대로 취업도 창업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팅 사고력은 현재나 미래를 살아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갖춰야 하는 능력입니다. 이것이 4차 산업 사회에서 살아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코딩 다른 말로는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 까닭입니다.

C언어, C++언어, 파이썬, 자바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인터넷 검색이든, 회사에 있든 남이 만든 코드로 시키는 일만 하고자 하면, 국비지원 과정 6개월 이상 듣고 바로 취업하세요. HRD-Net에서 지역별, 분야별 검색해 보세요.

학원이나 학교 상담자의 이상한 말만 믿고 "학원이나 학교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배우고 회사가서 10년정도 일하면서 배우면, 내가 생각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란 꿈을 꾸면서 말이죠. 10년 정도 일해도 내가 생각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없습니다. 옛날에는 10년 후에 치킨집 사장, PC방 사장, 커피전문점 사장이 왜 되었을까요? 물론 오래 가지 못했지만 사장이 되었지요. 요사이는 엄두도 못낼 일이지만 말입니다. 아직도 이러한 감언이설에 녹아나는 사람들이 많겠지요?

남이 만든 코드로 시키는 일만 하지만,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개무시당하지 않으면서 일하고자 하거나 내가 생각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면, 먼저 코딩 다른 말로는 프로그래밍을 제대로 배우도록 하세요. 회사마다 "사람이 없다"고 아우성입니다. 어떠한 프로그래밍 언어라도 보다 쉽고 재미있게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면, 코딩 다른 말로는 프로그래밍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코딩할 때 사용되는 도구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다고, 코딩할 때 필요한 능력들, 추상화 능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 등등으로 총합된 창의적인 혹은 창조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저절로 갖춰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다고 내가 생각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없습니다.

어떠한 프로그래밍 언어라도 보다 쉽고 재미있게 효율적으로 배우고, 내가 생각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하면, 먼저 코딩 다른 말로는 프로그래밍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배워 창의적인 혹은 창조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하세요. 그러면, 나이, 성별, 학력, 전공과 상관없이 누구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많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코딩 다른 말로는 프로그래밍을 제대로 배워 컴퓨팅 사고력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고자 하면,

"이렇게 하면 나도 프로그램을 잘 만들 수 있다(나프잘)" 책들로 공부해 보세요.

카페 "프로그래밍을 배우자" cafe.naver.com/parkcom1990 에서 프로그래밍 관련 정보들을 참고해 보세요. 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지,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공부해야 하는지 등등 알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공기업 전산직 좋죠...

40대에 IT사업 망하신 분들도 급히 IT전산직 찾아보시던데..

개발 지금 어차피..

프론트엔드는 자리도 더더욱 없고..

높은연봉이라면..흠.....

쿠버네티스,도커,러스트,node.js 뭐 등등 다양하게 많은데

프론트엔드같이 자리 더더욱 없는곳은 어렵지않을까요

지금 작은기업도 백엔드 400개 1000개 이력서 들어오는데

프론트엔드 자리는 더 없고

백엔드 풀스택 다 할줄아는 프론트를 원하지

프론트만 할줄아는 사람을 뽑는곳이 과연...

전산직 경쟁도 심할거고..

https://open.kakao.com/o/gjy34wng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풀스택 클라우드 정보보안 국비지원교육센터겸

벤더사국제자격증 시험센터 센터장입니다.

1. 워라밸보다는 성장과 발전이라고 하셨습니다.

2. 네임카드 참고하셔서 자문구하시구요.

전산 공기업취업이 생각하시는것처럼 쉬운게 아닙니다.

3. 복수전공하셔서 컴퓨터 기본기 있으시니,

불확정 부분에 투자하셔서 저연봉으로 근무하시지 마시구요.

4. 정보처리기사 . AWS. 개발자 공부 집중하셔서 프로젝트 완성하시고, 취업하십시요.

크게 어렵지 않아보입니다. 공기업이 좋은것처럼 보이지만, 컴퓨터실력이 갖춰지고, 경력이 갖춰지면

연봉차이가 3년차 경력자부터 생각보다 많이 납니다.

5. 총비용 1060만원이 무료지원됩니다. 서버비 무료. 7개월간 집중교육. 프로젝트 3개. 취업연계

자격증취득. 이력서 자기소개서 코칭무료. 매달 훈련수당 적게 60만원 많게는 80만원씩 지급됩니다.

6. 아직 젊으신데 왜 프론트엔드 라는 키워드를 준비하시는걸가요? 성장 하실려면, 백엔드 풀스택 빅데이터

인공지능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

LINUX, MS. CISCO. AWS아마존 시험센터

전국 4개지점 전문기관운영( 서울종로, 강남, 노량진, 부산점 )

- 국제자격증시험센터 ( LPIC, CCNA, OCP. AWS )

- 국가공인자격증 ( 리눅스. 네트워크관리사. 정보처리 )

- 정품SW, 전임강사, 최고의시설, IT전체 교육진행

- 국비지원교육 ( 정보보안, JAVA,빅데이터, 인공지능AI )

- 중, 고등학생 대학교전형 ( 학생부종합, SW특기자전형 )

- 선린, 디미고, 단대소고 SW 전문대비반

- 군대 특기병 . 편입, 전과, 복수전공, 대학원진학 대비

- 학점은행제도 ( 자퇴생, 전문대졸, 고졸, 복수전공 )

- 국내최초 컴퓨터전문가 비대면 라이브강의

- 대기업. 금융권. 공기업 코치진 자소서 면접대비

- 라이브강의를 병행.지방학생들 수업진행

- 국비지원 대상자 K디지털 사업 (개발자 .빅데이터)

- 국비지원 대상자 산대특 ( 국비지원수료생 2차 교육 )

- 26년간 교육부책임자로 재직중인 김종수이사 상담

카카오톡 ID : ITBANKNO1

엔드,프론트엔드 개발자 vs 풀스택...

... 백엔드프론트엔드 개발자로 파라고하는데 취업하는 입장에서는 비추인가요?... 공기업 코치진 자소서 면접대비 - 라이브강의를 병행.지방학생들 수업진행...

인공지능 개발자 vs 풀스택 개발자

... 인공지능개발자와 풀스택 개발자의 공통점은 퍼블리셔 프론트엔드엔드 개발... 공기업 코치진 자소서 면접대비 - 라이브강의를 병행.지방학생들 수업진행...

시각디자인vs웹디자인 내공50...

... 퍼블리셔, 프론트엔드 정도로 공부하시면 결과 만들어... 공기업 코치진 자소서 면접대비 - 라이브강의를 병행.... 사업 (개발자 .빅데이터) - JAVA 부트캠프 과정 ( 취업...

프론트엔드 개발자 vs CM...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프로그래머?쪽이구 CM은 카테고리매니저라는거라네요... 진짜 능력되면 공무원/대기업/변호사/공기업 이런거 하세요. IT는 수주받아서 일해야 하는데...

고졸 취업 고민..

... 근데 학교에서 자꾸 취업하라고 압박하니 공기업이나 은행 개발직이나 전산직이... IT분야는 범위가 넓기에 개발자들도 프론트엔드, 백엔드 , 웹과 앱 등에 따라 배워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