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과 경우의 수를 쓸수있을까요??

ESG 경영과 경우의 수를 쓸수있을까요??

작성일 2023.11.13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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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의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 기업 경영이나 투자 시 중요하게 고려

해야할 비(非)재무적인 요소들을 지칭

주주 이익, 기업 이윤 창출에 초점을 둔 주주중심 자본주의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하는 이해관계자중심 자본주의로 발전하며 부각된

개념

ESG에서 E는 Environment가 아니고,Environmental이다. 우리말로는 환경이 아니고, 환경적 지속가능성또는 환경적 책임에서 뒷 단어가 생략된 것이다.

ESG는 의미상 환경.사회적 책임.투명 경영.이라고 의역하는 것이 맞다.

1. 환경.사회적 책임.투명 경영(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ESG)은 지속 가능한 관행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이다. 환경적 요소에는 회사 또는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을 통해 기후 변화에 기여하는 것과 폐기물 관리 및 에너지 효율성이 포함된다.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을 감안할 때, 배출량을 줄이고

탈탄소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사회적 요소에는 인권, 공급망의 근로 기준, 불법 아동 노동에 대한 노출, 작업장 건강 및 안전 준수와 같은 일상적인 문제가 포함된다. 회사가 지역 사회와 잘통합되고 연계되어 운영할 수 있는 .사회적 라이선스.

를 지닌 경우, .소셜 점수(Social score).는 상승한다.

거버넌스는 기업의 지배구조에서 서로 다른 이해관

계자 간의 권리, 책임 및 기대를 정의하는 일련의 규칙

또는 원칙을 의미한다. 잘 정의된 기업 지배구조 시스템은 이해관계자 간 이해 관계를 조정하거나 균형을유지하게 되며, 회사의 장기 전략을 지원하는 도구로작동한다.

2. .이에스지(ESG) 경영(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經

營).은 환경 보호와 사회적 기여도를 고려하고 법과 윤리를 준수하며 지배 구조를 개선하고자 하는 경영 철학을 이르는 말이다.

기업들이 마케팅 과정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요소가 바로 (환경)인데, 기후 문제의 심각성이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을 뿐 아니라 착한 소비하면 많이 떠오르는 이미지 또한 친환경 소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친환경 제품 생산과 활동으로 환경친화적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홍보 전략으로 사용하는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 기업이 점점 많아지고 있고 그린 마케팅의 활성화는 이익 창출과 환경 보호 모두를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바람직한 현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그린마케팅의 활성화로 인해 한 가지 문제가 생겼는데, 몇몇 기업들이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해 친환경인 '척' 그린워싱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 방법이 너무나 교묘하기 때문에 언뜻 봐서는 가짜 친환경 기업을 가려내기가 매우 어렵다고 한다. 그린워싱이란 Green(녹색)과 White washing(세탁)의 합성어인데 실제로는 친환경과 무관하거나 환경을 파괴하는 데 일조하는 기업의 제품 혹은 행위를 환경친화적인 듯 포장하는 것을 뜻한다.

쉽게 말해, 친환경 가면을 쓰고 경제적 이익을 취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행위를 우리말로는 위장 환경주 '가고 한다. 기업들의 그린워싱이 잦아지고 해당 제품들의 수요가

생길까?

첫째, 환경 파괴가 가속화되고, 둘째, 정직한 친환경 기업들의 제품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 자리 잡으며 모든 친환경 제품 및 활동에 있어 개발 의지를 저해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친환경 마케팅은 상술이라는 신뢰를 잃어버리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린워싱 기업을 잘 판별하고 해당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책임감 있는 소비를 지향해야 한다.

2010년, 캐나다의 친환경 컨설팅 기업 테라초이스(Terra Choice)는 그린워싱의 7가지 죄악들>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그린워싱을판단하는 7가지 기준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그린워싱에 해당하는 첫 번째 행위는 상충효과 감추기다.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여러 영향 중 부정적인 면은 감추고 긍정적인 면만을 극대화해서 홍보하는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경기지방 중소벤처 기업청 비즈니스 지원단(931-820-9040)으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한국ESG지원센터 서정태입니다

ESG경영은 비재무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으나 성과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량, 온실가스배출량, 고용안정, 법규위반건수 등 정량적인 데이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성적인 내용으로 제시한 ESG 데이터가 어떻게 진행되였는지 설명하고 있기에 정성적성과와 정량적 성과를 관리가 필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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