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과 3자물류의 차이점???

아웃소싱과 3자물류의 차이점???

작성일 2006.11.28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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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아웃소싱과 3자물류는 그 개념이 약간 다르다고 얘기를 들은 것

같은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다른 지 알려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아웃소싱은 기업외부 제3자 업체에게 생산, 영업, 물류 등 일부 비즈니스 활동을 전략적으로 위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활용되며, 이중 물류 아웃소싱을 제3자물류(3PL)이라 합니다. 다시말해 아웃소싱은 경영활동의 일부를 위탁하는 형태의 비즈니스를 포괄하는 범용적인 용어이며, 이중 제3자 물류는 물류에 대한 아웃소싱을 일컸는 말입니다. 다만 제3자 물류가 발전, 전문화되면서 그 업무영역이 대상기업의 제품개발, 물동계획 등 핵심 업무활동으로 확대됨에 따라 이를 단순 위탁물류와 차별화하기 위해 단순 아웃소싱과는 다르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 아웃소싱이란?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활동과 업무 가운데 일부를 기업자체내에서 처리하지 않고 외부에 맡기거나 조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기업이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 중 전략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분야나 핵심역량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들은 해당분야에 가장 뛰어난 전문 업체에 맡김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시키는 전략이다. 보통 상호 복합적이고 의존적이며,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될 뿐 아니라, 비용절감보다는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임시적·단기적·반복적인 컨설팅·외주·하청 등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 benefits )로는 경쟁력 향상효과, 위기대처능력발휘, 가치창출, 비용절감 등이 있다. (1) 경쟁력 향상효과는 기업내 자원을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비효율적인 부문의 업무나 고비용 부문의 업무는 외부화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력부문의 업무는 더욱 전문화가 가능하고 전문화는 품질의 향상으로 연결되어 경쟁회사에 비해 우수한 품질과 가격으로 우위에 서게 되어 경쟁력을 높여준다. (2) 위기 대처능력발휘의 기대효과로 아웃소싱은 기업의 몸집을 날씬하게 유지해준다. 날씬한 조직은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매출이 둔화되고 저성장기를 맞이 하더라도 갑작스런 구조조정 등의 혼란을 경험할 필요가 없다. (3) 가치창출의 개대효과로서 아웃소싱은 전문화된 외부기업에 업무의 일부를 위탁하게 됨으로 전문화된 업무의 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는 업무가치의 창출로 나타난다. (4) 비용절감의 기대효과로서의 이익을 살펴볼 때 기업이 자체적으로 모든 업무를 해결하려 할 때는 많은 노력과 비용이 낭비된다. 외부전문업체에 아웃소싱함으로써 경비를 절감할 수 있다. 사례 (examples , transportation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국의 아웃소싱회사인 EDS사는 고객의 정보시스템을 구축,관리해주는 회사인데 GM사를 포함해서 전세계 8천개 이상의 회사와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일하고 있다. 미국기업 90%이상이 아웃소싱을 도입하고 있다고 보도되고 있다. . 현재 미국에는 1천여개의 제3자 물류업체가 활동 중인데, 사업 모체는 창고업체, 운송업체, 주선업체, 제조?유통업체의 물류자회사, 금융업계(지불대행) 등 매우 다양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업체별 매출규모는 97년 말 현재 Ryder Integrated Logistics가 연간 매출액 18억달러로 수위를 달리고 있고, 1억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업체만 해도 34개사에 이를 정도이다. 서비스 부문별로는 98년도에 제3자 물류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한 부문은 운송관리(transportation management)와 전용 계약 운송(dedicated contract carriage)으로 각각 21%, 20%의 성장을 기록하였고, 부가가치 창고관리는 11%, 국제물류는 10% 각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출처: 물류신문)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위에분 말씀이 맞는걸로 알고있어요 ㅋ

아웃소싱이 간단하게 말해 위탁해서 저비용, 고효율을 목적으로 하는것이고 물류 아웃소싱이 제 3자 물류로 알고있어요 ㅋ

위에분은 아웃소싱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저는 제3자 물류에대해 말씀드릴께요 ^^

 

물류의 아웃소싱

물류가 기업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물류시스템이 기업의 수익을 크게 좌우하는 시대이다. 물류를 혁신하면 비용절감은 물론 서비스도 개선된다.

물류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구축하고 고객의 수요에 맞추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물류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축하여 그 인력을 교육시켜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 수축 및 교육에는 막대한 비용이 든다.

따라서 본업이 아닌 기업은 많은 비용을 들여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기보다는 전문업체에게 위탁하고, 본업에 집중하는 것이 기업의 미래가치를 높일 수 있다. 그래서 자사물류보다는 아웃소싱이 효율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있다.

물류의 아웃소싱은 물류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류기업을 제외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에 있어서 물류는 수익을 가져다주는 핵심 부문이 아니라 단지 지원업무일 뿐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물류전략으로 3자물류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 물류의 아웃소싱은 3자 물류라고 할 수 있는데 통상적으로 물류는 3가지 형태를 취한다.

① 1자물류(first pary logistics) : 기업이 사내에 물류부서를 두고 직영한다.

② 2자물류(second party logistics) : 물류부서를 별도의 회사로 분리 운영한다.

③ 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 : 물류전문회사에 위탁하여 운영한다.

물류아웃소싱의 효과

- 물류서비스에 중요한 3가지 요소는 정보기술, 비용통제, 고객서비스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서비스, 고객요구에 대한 신속대응,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 제품의 가용성 등이 물류 아웃소싱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 낫다.

    따라서 물류에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면 우선 기업 내 물류업무 위상을 파악하며 그 기업에 가장 적합한 물류형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 2가지 고려사항

① 물류가 핵심사업의 영위에 필수적인 여부이다. 만약 물류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서하면 물류의 직영하든지 아웃소싱을 주더라도 운송, 하역 등 단순 업무만 아웃소싱을 주고 통제권은 확보하고 있어야한다.

② 기업이 물류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이다. 경쟁력 잇는 물류인프라를 갖추고 물류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면, 물류를 하나의 사업부로 삼아 자회사를 설립하는 방법이 있다.


아웃소싱의 장점

- 아웃소싱의 장점은 운송비용 자재관리 및 보관비용의 절감, 제고수준의 감소 , 응답시간의 단축, 유통 채널에 대한 통제의 향상 등이다. 그중에서도 아웃소싱의 가장 큰 효과는 비용절감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웃소싱의 단점

- 아웃소싱의 문제로 통제로 통제의 상실 물류업체의 서비스 품질의 불확실 실제비용의 측정 곤란, 기존의 사내 물류 인력의 실업, 정보의 유출, 물류업체의 전문지식에 대한 평가 곤란, 협조관계의 추진에 따른 문 제등이다. 그 외 고객 불만에 대한 신속대처의 곤란, 배달업무 등의 신뢰저하 그리고 사내에 전문지식을 축적할 수 없는 것 등이다.


물류아웃소싱의 성공전략 5가지

① 지출되는 물류비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아웃소싱시 비용절감효과를 측정해야 한다.

② 아웃소싱의 목적이 기업 전체의 전략과 일치해야 한다. (고객서비스와 비용절감을 목적)

③ 적절한 인력관리로 사기저하 방지 (아웃소싱의 가장 큰 장애는 인원감축 등에 대한 저항이 큼)

④ 최고경영자(CEO)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

⑤ 아웃소싱의 목표는 현재와 미래의 고객만족에 목표를 둠


물류 아웃소싱을 결정하는 절차

① 기업의 장단기 목표와 전략을 파악한다.

   - 물류전략을 기업의 전략과 일치시키기 위해 필요한 절차이고 제품이 수명주기상 성숙시장에서 원가우위를 목표로 한다면 비용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물류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서비스 품질이 좋은 파트너 선정필요)

② 자사의 핵심영역 및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다.

   - 강점에 자원을 지중하고 약점은 외부에서 보강.

③ 아웃소싱의 가능성을 파악한다.

   - 전략적으로 중요한 부문에서 전문지식이나 장비를 아웃소싱할 영역이 있는지를 파악.

④ 물류업체의 선택요건을 정의한다.

   - 선택요건을 문서로 명시, 명확한 의사소통을 통해 향후 서비스의 범위와 수준에 대한 이해가 필요.

⑤ 물류업체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을 마련한다.

   - 자사의 전략과 아웃소싱 목표에 대한 적합성, 조직문화의 유사성, 물류회사의 강점과 약점, 아웃소싱 경험 등이 평가항목.

⑥ 파트너를 평가하여 선정.

   - 소수의 파트너를 선정한 후 최종파트너를 선정

⑦ 선정된 파트너와 협상을 거쳐 계약조건을 확정한다.

   - 세부적인 계약내용을 협상하여 상호 유익한 계약을 체결

⑧ 파트너가 결정되더라도 곧바로 모든 업무를 이관하여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업무의 이관, 준비, 교육, 의사소통채널의 확정, 성과에 대한 평가, 피드백과 지속적인 조정 등의 절차를 거쳐 업무를 안정 상태에 이르게 해야 한다.

⑨ 파트너십의 관계개선을 위한 모델을 개발한다.

   - 계약관계의 원만한 유지를 위해 발전방향에 대한 모델을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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