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부가가치세, 카드영수증

세금계산서, 부가가치세, 카드영수증

작성일 2024.04.19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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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금계산서는
계좌이체로 물건을 산경우
판매자한테 요청하는건가요?
이럴때 부가가치세10퍼센트적용한 총금액을 끊나요?

2.보통 법카로 뭘사면
여기서끝인거죠? 신용카드결제인데
따로 세금계산서를 요청할순없죠?

3.세금계산서랑 전자세금계산서랑 계산서 차이가뭔가요?

4.어떤 외부강사가 강의를해서 이분한테 강의료를 지급하려면, 이분한테 계좌이체로 돈을 보내는데
이때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줘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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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바로 답변드립니다.

1. 계좌이체를 하신 경우 판매자에게 요청해 세금계산서를 받는 것이 맞습니다.

세금계산서는 부가세 포함 금액으로 끊습니다.

2. 카드결제로 했을 경우 세금계산서 발행은 따로 하지 않습니다. 회사 명의의 카드면 국세청에 사용내역이 자동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는 전자적 방법으로 발급된 것입니다. (홈택스를 통해 진행), 세금계산서는 종이에 작성해서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둘다 목적은 동일하나 어떤 식으로 발행되었는지의 차이만 가지고 있습니다.

4. 세금계산서 발급은 판매자 기준으로 상대방이 요청할 경우 해주면 되나, 전년도 연매출(공급가액)이 1억원이 넘는 개인사업자는 의무로 발행해주어야 합니다.

발급받지 않거나 늦게 발급받으면 가산세가 붙을 수 있으니 웬만하면 발급을 바로 바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강의료를 회사에서 납부하는거라면, 세금계산서는 강사쪽에서 해주는게 맞고 회사측에서는 지출증빙만 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세금계산서는 공급자(매출자, 판매자)가 공급받는 자(매입자, 구매자)에게 발급하는 것이므로 판매자로부터 계좌이체로 물건을 구입하였다면 판매자에게 세금계산서 발급을 요청하여 받으시면 됩니다.

세금계산서에는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으로 나누어 기재하며,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을 합한 금액으로 발급하게 됩니다.

2. 신용카드매출전표는 세금계산서, 계산서, 현금영수증(지출증빙용)과 같은 효과의 적격증빙 자료이므로 신용카드매출전표를 발급받은 거래 건은 다시 세금계산서 발급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3. 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계산서의 차이

세금계산서 : 사업자가 물품 등을 판매하거나 용역 등을 공급하는 경우 구매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거래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로 공급자(매출자, 판매자)가 공급받는 자(매입자, 구매자)에게 발급해야 합니다.

계산서 : - 면세사업자가 부가가치세 면세 거래에 대하여 발급하는 문서

전자세금계산서 및 전자계산서 : 종이로 주고 받는 세금계산서 및 계산서를 파일 형태로 만들어 제품(또는 용역) 공급자가 인터넷 상에서 발급하여 공급받는 자에게 실시간으로 메일을 통해 자동 전송하는 전자 문서입니다.

4. 과세거래 건에 대하여 공급받는 자가 세금계산서 발급을 요청하면 공급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며, 공급자가 세금계산서 발급의무 대상자라면 따로 요청이 없어도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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