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리스 회계처리

운용리스 회계처리

작성일 2016.02.18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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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법인에서 차량을 리스하였습니다.
관련 회계처리 방법 문의 드립니다.

- 차종 : 스파크
- 리스종류 : 이용자 운용리스
- 만기시 재리스 혹은 반납할건지 매입할것인지 법인결정 해야함.

1. 처음 리스 계약시 세금계산서 발행 (회계처리????)
: 스타렉스11,953,636/ 부가가치세 1,195,364

2. 리스보증금 별도 지급 130만원
(회계처리는 기타보증금 / 보통예금)

3. 리스료 계산서(면세) 매월 발행 230,000
(회계처리는 지급임차료 / 보통예금)

=> 문의사항 ??
① 법인에서 업무용으로 리스한 차량이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차종인가요??

② 관련 세금계산서 금액만큼 대금지급한 내역이 없습니다.
차량을 구입한게 아니라 리스를 하였는데 차량 구입한 것처럼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어 회계처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자동차 회사에서는 이용자 운용리스이기 때문에 매입세액공제 받으라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준거라고 하는데....
그럼 대금 지급한 내역이 없는데 세금계산서가 있다고 해서
분개없이 그냥 매입세액공제만 받으라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명의는 법인명의이니 차량을 자산처리하여 감가상각하라는 것인지..
부가세만 분개(부가세대급금/미지급금)하고, 미지급금은 계속 남겨 놓아야
하는것인지...

상기 문의사항에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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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① 법인에서 업무용으로 리스한 차량이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차종인가요??

-사업용으로 1000cc이하경차,9인승이상승합차,화물차인경우는 매입세액 공제 가능합니다
님 회사는 스타렉스 9인승이상 승합차이므로 부가세 환급대상이십니다. 


② 관련 세금계산서 금액만큼 대금지급한 내역이 없습니다.
차량을 구입한게 아니라 리스를 하였는데 차량 구입한 것처럼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어 회계처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대금을 지급안한거로 보아 미지급금으로 걸어두시고 출금될때 상계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자동차 회사에서는 이용자 운용리스이기 때문에 매입세액공제 받으라고
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준거라고 하는데....
그럼 대금 지급한 내역이 없는데 세금계산서가 있다고 해서
분개없이 그냥 매입세액공제만 받으라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명의는 법인명의이니 차량을 자산처리하여 감가상각하라는 것인지..
부가세만 분개(부가세대급금/미지급금)하고, 미지급금은 계속 남겨 놓아야
하는것인지...

-운용리스는 자산이아니라 리스료로 비용처리하시는거며 자산으로 처리하여 감가상각하실수없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간편한 이해를 위해 번호별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① 법인에서 업무용으로 리스한 차량이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차종인가요?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차종인지는 해당 차량이 세법에 따라 분류되어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차량이 세법상으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차량에 해당된다면, 법인에서 업무용으로 리스한 경우에도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법에 따라서 차량 분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세법 규정에 따라 확인이 필요합니다.

② 관련 세금계산서 금액만큼 대금지급한 내역이 없습니다. 차량을 구입한 게 아니라 리스를 하였는데 차량을 구입한 것처럼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어 회계처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차량을 리스한 경우, 차량을 구입한 것과는 다른 방식이기 때문에 세금계산서 발행시 매입금액 대신 리스료가 기재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회사에서는 이용자 운용리스의 경우에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줍니다. 이 세금계산서는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차량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세금계산서는 자산처리되지 않고 매입세액 공제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회계처리는 부가세만 분개하여 부가세대급금/미지급금으로 처리하고, 미지급금은 계속 남겨 두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회계처리 방법은 회계 담당자 또는 세무사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답변은 일반적인 내용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회계처리 방법과 세법 규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법인의 회계 및 세무 담당자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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