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입니다.
질문 : 온라인 광고방법 문의
답변 :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 접점이 확보 및 꾸준한 관리로 컨텐츠의 질과 양을 모두 관리 해야 합니다.
질문자님께서 진행하실 사업이 온라인사업 인지, 오프라인 인지에 대해 명확히 기재하지 않으셔서 우선 오프라인 위주의 사업을 운영하시는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처음 운영하시는 경우에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광고(전단지, 버스광고, 현수막) 보다는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툴을 활용하여 온라인 마케팅을 우선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 다양한 고객 접점의 확보
오프라인 상가의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이 우리 온라인 매장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1. 온라인 플랫폼에 내 매장 등록
대표적인 오프라인 상점에 대한 온라인 플랫폼 광고툴에는 스마트플레이스, 카카오매장, 구글 비즈니스프로필 등이 있습니다.
(1)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https://new.smartplace.naver.com
(2) 카카오매장 등록
https://mystore.kakao.com/m/?t_src=daumsearch&t_ch=site
(3)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등록
https://support.google.com/business#topic=4596754
위의 온라인 광고툴은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각 광고툴 마다 교육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으므로 누구든 언제라도 간단한 온라인 학습으로도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온라인 홍보가 가능합니다.
물론 노출을 늘리고자 웹페이지의 1면 또는 최상단에 노출되고자 할 경우에는 약간의 유료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으나 유료광고를 먼저 시행하기 보다는 각각의 툴에 대한 본인 온라인 매장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2. SNS, hyper-local 플랫폼 (소셜미디어와 하이퍼로컬 플랫폼을 통한 바이럴마케팅)
Instagram, Facebook, Twitter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물론이고 당근마켓, 카페 등 각종 '하이퍼 로컬 비즈니스(슬세권)'플랫폼 등 온라인채널을 활용하여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우리 매장의 정보를 도달시키고 신제품이나 이벤트를 선보이는 등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항시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3. 웹사이트
온라인 마케팅의 대 고객 정보가 취합 제공되는 유저 친화적인 친절한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등 의 랜딩페이지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과거 비싼 제작비용과 호스팅비용을 지불하고 그나마 유지보수도 어려웠던 홈페이지는 이제 구시대의 유물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모두 등 무료 홈페이지 툴이 넘처나니 유저가 접근하기 쉬우면서도 매장주 스스로 컨트롤 가능하고 검색엔진에도 상위 노출이 유리한 홈페이지 툴을 이용하여 하나하나 웹 상에 본인의 매장을 건축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 미디어의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우리 매장을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금전적 비용이나 무료이용 등의 대가가 수반되기에 위에 언급한 다른 온라인 홍보툴을 완성한 이후 필요하다면 진행함이 바람직합니다.
5. 이메일 마케팅, 카카오톡채널 마케팅
고객 DB가 충분히 쌓인 매장의 경우에는 이벤트 등의 홍보를 위한 타겟 마케팅 홍보툴로 유용 합니다.
6. 제휴 마케팅
다른 온오프라인 매장, 관련 업체와 협업하여 내 매장의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유입되는 트래픽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 권 고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온라인 홍보를 처음 진행하신다면, 대행사 등의 외부업체에 위탁하기 보다는 우선 매장주 스스로 각 플랫폼의 안내에 따라 인터넷에 내 상점을 등록하는 일부터 시행해 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온라인 매장을 꾸준히 관리하다보면 일시적인 유료광고 보다도 더 큰 고객유입 효과가 있고 이를 통해 잠재고객에게 내 매장을 무료로 게다가 강력하게 소구(appeal)할 수 있게 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는 검색품질을 저하시키는 행위가 발견되는 경우 노출을 차단 하기도 하고, 이럴경우 그 회복에는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플레이스의 공식광고대행업체 인척 전화로 영업해 오는 업체들에게 수백만원의 비용을 들여 온라인 홍보를 맡긴다면 처음에는 검색 상단에 노출되는 등 광고비 효과를 보는듯 착각하게 되지만, 결국 업체의 인위적인 조작으로 검색순위를 반짝 올린 행위로 인해 로 부터 검색품질 저하 매장으로 낙인찍혀 1page에서 보이던 내 매장이 어느새 100page를 넘겨야 겨우 나오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카카오, 구글, 빙(bing) 등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은 본인들의 고유한 검색 알고리즘에 의해 검색순위를 선정하며 이는 상호, 등록 키워드, 업체정보 충실성, 트래픽, 리뷰 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선정되니 온라인 컨텐츠의 질과 양을 모두 신경 쓰셔야 합니다.
- 참고
https://blog.naver.com/seedconsulting/223009044663
본 답변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가능하며, 정확한 정보는 관련기관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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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