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주의할점.

문화마케팅 주의할점.

작성일 2009.04.12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기업에 문화마케팅을 도입할때 주의해야할 점 알려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필립코틀러의 전석매진 이라는 책이 있는 데요.

마케팅 거장이 쓴 책중에서 거의 유일한 문화마케팅 책일 겁니다.

 

도서관에서 빌려보시는 것도 괜챦을 듯. 하도 책이 두꺼워서 요약해드리기가 쉽지 않을 거 같네요.

 

---

 

1부. 예술마케팅의 기본방향
1장. 공연예술 : 가중되는 위기?
2장. 마케팅적 사고체계
3장. 긍정적 미래를 위한 해답 : 전략적 마케팅기획

2부. 공연예술시장의 이해
4장. 공연예술 관객의 이해
5장. 세분시장, 타깃시장, 포지셔닝
6장. 시장규모와 욕구의 판단 : 마케팅조사
7장. 경쟁 대상과 잠재적 협력 대상의 파악

3부. 마케팅 전략의 개발
8장. 상품의 정의와 포지셔닝
9장. 비용과 가치를 고려한 공연가격 책정
10장. 위치, 수요 규모, 티켓 유통체계의 관리
11장. 관객 참여빈도와 충성도 제고

4부. 메시지의 전달
12장.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13장. 효과적인 광고와 판촉활동 개발
14장. 다이렉트마케팅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활용
15장. PR을 통한 이미지와 인지도 제고

5부. 예술단체의 경영
16장. 효과적인 조직과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
17장. 마케팅의 기획, 계획, 예산, 집행, 그리고 통제

6부. 안정적인 미래의 확보
18장. 재원 및 기타자원의 확보
19장. 현재의 관객과 미래의 관객

 

전석 매진』은 공연티켓 가격 설정 및 판매전략, 관객 충성도 개발 전략까지 예술단체와 공연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가이드북이다. 세계적인 마케팅 분야의 석학이자 베트스셀러 저자인 필립 코틀러가 말하는 공연예술단체의 전석 매진 마케팅 전략을 담고 있다.

비즈니스 분야에서 활용되던 마케팅 원칙을 비영리 부문인 공연예술 분야에 체계적으로 적용한 예술경영의 바이블로 예술 단체들을 위해 잠재관객의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 및 세계적인 예술단체들의 마케팅 현황과 성공사례를 비롯해 재원조성, 조직관리, 인력운용, 재무관리 등 예술경영 전반에 관한 내용들을 포괄적으로 다루었다. 음악, 무용, 오페라, 뮤지컬, 연극 등 공연마다 ‘전 좌석이 매진되도록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열아홉 가지를 실었다.
음악, 무용, 오페라, 뮤지컬, 연극 등 문화예술 단체를 위한 마케팅 전략 집대성!

전석 매진! 음악, 무용,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 공연예술계 종사자들은 누구나 전석 매진을 꿈꾼다. 오랫동안 온갖 정성을 기울이고 막대한 돈과 시간을 들여 공연을 준비했는데, 정작 공연 당일에 객석이 텅 빈다면 그보다 더 큰 절망도 없을 것이다. '현대 마케팅의 대부'로 불리는 필립 코틀러가 이러한 상황을 근본적으로 타개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정리한 《전석 매진》.
2002년 미국마케팅협회로부터 마케팅 분야의 1인자로 선정된 필립 코틀러. 그가 비즈니스 분야에서 검증된 마케팅이론과 경험을 제대로 예술 분야에 적용한 최초의 본격적인 예술마케팅 전략서! 공연이 흥행에 성공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예술단체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알려주며, 설립취지를 실현해가는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음악, 무용, 오페라, 연극 등 예술 단체들이 스스로에게 맞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예술단체의 마케팅적 사고체계를 확립하는 것부터 마케팅 조사, 타깃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매력적인 판매상품의 구성, 자원봉사자 관리, 재원조성의 활력 유지 등 이 책은 전략적 마케팅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실행해 가는데 필요한 모든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일부 마케팅 이론을 예술분야에 단편적으로 적용한 다른 책과 달리 이 책은 마케팅 분야의 여러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정리하고 다양한 마케팅전략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제시했으며, 현장에서 참고할 만한 세세한 전문지식과 방법론을 명쾌하게 제시해주고 있다. 최신의 마케팅 철학과 방법을 아우르고 있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단체들이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서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는 데 유익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예술마케팅에 대한 MBA 과정을 한 권으로 집대성

‘와 놀라워라!’ 2007년 10월 7일, 뮤지컬의 본고장 브로드웨이에서 열린 ‘뮤지컬 점프’ 공연을 보고 난 후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는 감탄사를 터뜨렸다. 뉴욕이나 런던 같은 도시에서는 어떤 날 저녁이건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연극작품이 30개를 넘는다. 공연 시장의 중심지 뉴욕에서 한국의 문화 상품 ‘점프’는 당당히 성공을 거두고 있다. 그러나 2003년 점프가 초연될 때만 해도 성공을 예상한 사람들이 많지 않았다. 로열티를 받고 첫수출을 하기까지 13억 빚더미에 앉기도 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던 ‘뮤지컬 점프’는 어떻게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있었을까?
공연예술계 종사자들과 단체들은 지원금의 축소, 관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경쟁의 심화 등 수많은 도전과 생존의 위협에 처해 있다. 캐나다에서 진행한 조사 자료에 따르면 연극 공연을 보러 가는 사람은 네 명 중 한 명이 채 되지 않고, 무용 공연은 12명 중 한 명, 클래식음악 연주회는 25명 중 한 명, 오페라 공연은 70명 중 한 명만이 간다고 한다.
예술단체가 새로운 관객을 확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점프’는 공연관람객을 늘리기 위해서 한 이동통신사와 제휴해 고객대상으로 티켓가격 50% 할인행사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관객을 유치하고, 기존 관객의 재관람을 유도했다. 세계적인 공연예술 축제인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 참가해서 판매 1위를 차지하는 등 작품성을 인정받은 것도 홍보에 적극 활용했다.
마케팅계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필립 코틀러와 예술경영 분야의 저명한 교육자이자 컨설턴트인 조앤 셰프는 여러 유형의 지원금이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지원의 우선순위가 변하는 상황 속에서 예술단체의 생존과 발전전략을 한 권으로 집대성했다. 공연예술 단체에서는 생소한 마케팅조사와 예산 편성을 비롯해 관객을 유치하기 위한 DM, 전화마케팅, 고품질의 브로슈어, 광고, 특별한 판촉활동, 다양한 광고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기본적인 마케팅 및 경영 전략을 비롯해 재원조성, 조직관리, 인력운용, 재무관리와 통제 등 예술경영 전반에 관한 내용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공연예술단체의 설립 취지에 따라 체계적인 SWOT 분석을 하고, 정기적으로 관객을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마케팅계획을 수립하는 법 등을 제시한 이 책은 공연예술단체들이 그 설립취지와 예술적 목표의 진정성을 유지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고 그 실행과정과 성과를 개선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예술단체 경영진, 마케팅 담당자, 재원조성 담당자, 이사진, 예술경영 교육자와 학생, 지원자, 기업 관계자, 컨설턴트 등을 위한 예술경영 바이블!

 

 

문화마케팅 주의할점.

기업에 문화마케팅을 도입할때 주의해야할 알려주세요!!! 필립코틀러의 전석매진 이라는 책이 있는 데요. 마케팅 거장이 쓴 책중에서 거의 유일한 문화마케팅 책일 겁니다....

홍보마케팅이라는것도 있나요? 그럼...

... 그렇기 때문에 정치 마케팅, 관광 마케팅, 지역 마케팅, 문화 마케팅, 주의 마케팅, 자선 마케팅, 및 애정 마케팅 등등과 같은 용어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경우가 되죠. 2)...

마케팅이 정확하게 뭐예요?

... 그렇기 때문에 정치 마케팅, 관광 마케팅, 지역 마케팅, 문화 마케팅, 주의 마케팅, 자선 마케팅, 및 애정 마케팅 등등과 같은 용어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경우가...

마케팅에 대하여 설명 좀 해주세요

... 그렇기 때문에 정치 마케팅, 관광 마케팅, 지역 마케팅, 문화 마케팅, 주의 마케팅, 자선 마케팅, 및 애정 마케팅 등등과 같은 용어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말이죠....

문화마케팅과 문화산업마케팅

... 따라서 문화마케팅이라는 말로 문화콘텐츠의 산업화 모델의 마케팅까지 포함하여 사용하는 것은 재고와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 즉,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착오하고 있는...

각 기업들이 사회적 마케팅을 하는 이유

... 아이디어, 주의, 주장, 혹은 실행을 더 잘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 善行마케팅, 문화마케팅(메세나<Mecenat>활동 포함) 등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볼 수...

문화마케팅의 착오적 정의와 문화산업

... 따라서 문화마케팅이라는 말로 문화콘텐츠의 산업화 모델의 마케팅까지 포함하여 사용하는 것은 재고와 주의를 해야 할 것이다. 즉,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착오하고 있는...

ㅠㅅㅠ ㅠㅅㅠ ㅠㅅㅠ ㅠㅅㅠ ㅠㅅㅠ

... 질문지로 조사할 때 주의할 점 48.5. 조사 내용을 분명히 정한 후 질문지를... 유적지) -문화마케팅: 문화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 문화축제, 문화체험참여로 교류...

우리나라 해외 중국진출에 대해서좀...

... 2.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중국의 법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이밖에도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한 문화마케팅과 운동경기 스폰서 등을 통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