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MD에 대해서 궁금한점 몇가지.........

패션MD에 대해서 궁금한점 몇가지.........

작성일 2007.08.12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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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션MD도 여러분야가 있는 거 같던데.......

의류 브랜드 회사에서 소비자의 구매 심리 상태라던가 그해의 트렌드를 조사해서 의복에 적용시키는 작업을 하는것도 패션MD라고 할 수 있나요?

 

2. 패션MD가 되려면 의류학과쪽을 전공하는것이 좋다던데 의류학과 중에서 실기를 보지않는 학과들은 자연계열인가요? 인문계열인가요?

 

3. 패션MD의 전망은 어떤가요? 또한 연봉은 얼마나 되고 (신입사원의 경우)

직업이 불안정한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패션 MD에 대해서 문의하신 답변입니다.

 

1.MD?

MD는 머천다이저 즉 머천다이징 관련 일을하는 전문인을 지칭한다..

Merchandising이란 기업의 마케팅 목표 를 달성하기 위해 적정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적정한 장소에서 적정한 시기에 적정한 수량을 적정한 가격으로 마케팅하기 위한 계획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패션머천다이저란? 어패럴 메이커의 머천다이저는 상품 기획 및 개발로부터 시장 도입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패션 머천다이저는 어패럴 메이커의 경우 주로 정보 수집 및 분석, 상품화 계획, 생산 계획, 판매 및 촉진계획 등을 총괄,지원하고 각 부문을 유기적으로 코디네이터하는 스페셜리스트로서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라고도 한다

)MD란 용어는 영어사전에도 없는 용어로써 일본에서 만든 용어입니다. 보통  머천다이져라고 한다

2.MD의 분류

완사입브랜드와 라이센스 브랜드의 차이
 
백화점에 입점한 브랜드가 있다고 하면. 어떠한 의류는 100%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수입브랜드(완사입)가 있는가 하면, 외국 브랜드이지만 국내에서 라이센스 제작을 하는 브랜드도 있다. 
  
완사입의 브랜드일 경우, 상품기획자인 머천다이저가 일한다기 보다는 일종의 바이어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제 아무리 백단위를 호가하는 명품 브랜드라 할지라도 우리 실정에 맞지 않는 디자인이라면, 말짱 소용없는 일. 바이어는 이렇게 한국 의류시장에서 팔릴 만한 의류를 선택해서 사오는 것이다
  
라이센스브랜드 MD는 완사입 브랜드의 바이어와는 차이가 있다
라이센스의 브랜드의 경우 국내시장에서 100%다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50% 사입, 50% 현지생산 하는 경우도 있고, 그 생산과 수입의 비율은 회사마다 틀린다. 만일 일정량을 우리나라에서 생산한다면 어패럴 MD 하고 같은 일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패럴 MD와 리테일MD의 분류
  
어패럴 MD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획, 유통, 생산 등 다방면에서 소비자, 시장을 예측해서 기획하고 그것을 어디다, 얼만큼, 어떻게, 얼마에 팔 것인가를 결정해서 옷을 제조하여 파는 것을 말한다. 
  
리테일 MD 
예를 들어 백화점, 할인점 등의 경우를 생각하면 된다. 그네들은 고객들이 무엇을 살 것인가를 예측해서 어패럴 측에서 옷을 사오는 것이다. 그러니깐 어떤 물품을 얼만큼 사와서 팔 것인가를 연구하고 실행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매장도 관리는 말할 것도 없다
리테일 MD를 한마디로 말하면 기획 제조하는 것이 아니고 사입하는 것이지. 일종의 바잉이라고 할수 있다그러니깐 가장 큰 차이점은 어패럴 MD는 직접 옷을 제조하는 것이고 리테일 MD 제조된 옷을 우리가게에 오는 고객을 파악하여 적절히 사입하여 적절한 가격에 파는 것이다.
기획 MD, 생산MD, 유통 MD의 분류
  
기획 MD 
1) 정보분석(소비자 분석, 시장 분석, 패션정보, 국내외 환경분석)에서부터 
2)
마케팅 전략 브랜드 이미지 및 이번 시즌에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설정 
3)
그리고 어떠한 상품 - 예를 들면 자켓을 몇 스타일을 얼마만큼 만들 것인가부터 
4)
그것을 만들기 위한 예산, 즉 예산과 물량을 정하고 어떠한 스케쥴에 의해 진행 될 것인가 하는 타임스케줄을 작성한 다음에 
5)
디자이너와 상의해서 디자인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를 상의하는 것
6)
그래서 디자이너가 디자이닝을 하면 그것을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서 품평회 등을 거친다. 이후 생산쪽의 일은 생산MD가 담당을 하게 된다. 
 
생산MD
하청공장에 생산을 의뢰하고 옷에 들어가는 단추라든지 안감 등 원부자재를 관리하고 옷의 샘플을 확인하는 일을 한다. 

 
유통 MD
그리고 난 다음에 유통 MD가 유통 및 판매부분을 담당하는데 이는 유통경로의 선정, 판매기획, 물류관리, 판매정보 시스템에 관한 것을 담당한다. 

3.MD의 업무

패션머천다이저는 옷을 시장에 판매할 경우, 가장 효율적으로 손해없이 장사를 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는 사람이라 생각하면 된다
최대한의 이득을 얻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의상을 구상하고, 실제 소비자의 시장을 조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일정량의 의상을 생산해야 한다. 물건이 모자라서도 안돼고 넘쳐서도 손해이기 때문이다
먼저 유행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실시해 정보를 면밀히 분석한 뒤 어떤 상품을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 생산을 지시를 한다.. 물론 이때에는 제품 소재와 디자인 등 에 대한 지침을 일러준다.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해주면, 실제적으로 세부적인 디자인 작업은 의상디자이너가 하는 일. 그리고는 만들어진 상품을 얼마의 값에, 어느 시기에, 어떤 경로를 통해 출하할 것인가를 판단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까지 머천다이저의 몫이다.패션머천다이저는 옷을 시장에 판매할 경우, 가장 효율적으로 손해없이 장사를 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는 사람이라 생각하면 된다
최대한의 이득을 얻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의상을 구상하고, 실제 소비자의 시장을 조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일정량의 의상을 생산해야 한다. 물건이 모자라서도 안돼고 넘쳐서도 손해이기 때문이다
먼저 유행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실시해 정보를 면밀히 분석한 뒤 어떤 상품을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 생산을 지시를 한다.. 물론 이때에는 제품 소재와 디자인 등 에 대한 지침을 일러준다.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해주면, 실제적으로 세부적인 디자인 작업은 의상디자이너가 하는 일. 그리고는 만들어진 상품을 얼마의 값에, 어느 시기에, 어떤 경로를 통해 출하할 것인가를 판단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까지 머천다이저의 몫이다.패션머천다이저는 옷을 시장에 판매할 경우, 가장 효율적으로 손해없이 장사를 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는 사람이라 생각하면 된다
최대한의 이득을 얻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의상을 구상하고, 실제 소비자의 시장을 조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일정량의 의상을 생산해야 한다. 물건이 모자라서도 안돼고 넘쳐서도 손해이기 때문이다
먼저 유행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실시해 정보를 면밀히 분석한 뒤 어떤 상품을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 생산을 지시를 한다.. 물론 이때에는 제품 소재와 디자인 등 에 대한 지침을 일러준다.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해주면, 실제적으로 세부적인 디자인 작업은 의상디자이너가 하는 일. 그리고는 만들어진 상품을 얼마의 값에, 어느 시기에, 어떤 경로를 통해 출하할 것인가를 판단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까지 머천다이저의 몫이다.

패션머천다이저는 옷을 시장에 판매할 경우, 가장 효율적으로 손해없이 장사를 하기 위한 방법이라 생각하면 된다
최대한의 이득을 얻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의상을 구상하고, 실제 소비자의 시장을 조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일정량의 의상을 생산해야 한다. 물건이 모자라서도 안돼고 넘쳐서도 손해이기 때문이다
먼저 유행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실시해 정보를 면밀히 분석한 뒤 어떤 상품을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 생산을 지시하지. 물론 이때에는 제품 소재와 디자인 등 에 대한 지침을 일러준다.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해주면, 실제적으로 세부적인 디자인 작업은 의상디자이너가 하는 일. 그리고는 만들어진 상품을 얼마의 값에, 어느 시기에, 어떤 경로를 통해 출하할 것인가를 판단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까지 머천다이저의 몫이다.

KEYPOINT
★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은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 패션상품은 심리적, 감각적 가치와 물리적 가치를 겸비하면서 가격이 적절해야 한다
★ 제품사이클이 성장기, 성숙기를 거쳐 쇠퇴기에 접어들기 전에 대체상품의 개발 하는 것도 머천다이저에게 주어진 중요한 역할이다.   
★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경쟁사의 동향을 살피면서 자사의 독창성을 어떻게 개발, 정착시킬 것인가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타사와의 경쟁 속에서 자사의 우위성을 확립해야 한다.
★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과 아울러 표적고객의 확인을 통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명확히 해야 한다.

4.MD가 되려면

전공학과
신입사원 채용 시 특별히 전공제한은 없지만 관련있는 의상관련학과나 섬유관련학과가 유리할 수 있으며  또한 마케팅 요소도 중요함으로 경영이나 마케팅,회계등의 학과도 괜찮다
하지만 이런 전공 외의 사람이라고 해서 패션머천다이저의 꿈을 접을 필요는 없다. 사설학원의 특별과정 이수를 통해 입사하는 경우가 많아 전공에 많이 구애받지는 않은 편이다. 비전공자라면 학원이수가 거의 필수라고 할 수도 있다.
 
경력을 쌓아라!
패션 머천다이저의 경우, 신입과 경력사원간의 대우는 크게 다르다. 수입도 연봉제로 경력에 따라 달라지며, 담당브랜드의 실적등에 따라 인센티브 등으로 같은 직종 내에서도 상이할 수 있다.이동도 잦은 게 머천다이저의 특징이며 경력사원은 수시로 결원이 생기면 채용이 이루어진다.

가급적 대기업이나 여러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가 좋다.

일단 의 대기업이 MD로 성장하는데는 좋다. 브랜드 1개의 단일회사보다는 다 브랜드회사가 좋고요. 회사 규모가 될 수록 인재양성프로그램이 있어서 본인의 노력만 있다면 다방면으로 실력을 쌓을 기회가 많다.

 

 

5.MD의 자질

머천다이저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바람직 하다고 본다.
.적극적인 행동력..... 급속히 변화하는 패션 트랜드의 대응하는 행동력이 필요하다
. 세련된 감성...... 아름다운 것에 솔직히 감동 할 수 있는 감성을 지녀야 한다
. 풍부한 상품 지식 ..... 소재, 색채, 실루엣, 디테일 등 디자인에 관한 지식 외에 가격은 물론 상품의 생산 공정이나 패턴 메이킹(Pattern Making)의 특징까지도 알고있어야 한다
. 정보 분석 능력과 마케팅 능력.... 고객의 패션 생활, 시장의 동향 등을 민감하게 분석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는 마케팅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정확한 예측력..... 기획이란 항상 소비자의 구매시점보다 앞서 이루어 지는 활동인 만큼 판매시점에 어떤 상품이 잘 팔릴 것인가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 계획적인 조직능력.... 소비자에게 새로운 것을 기획, 개발하여 제안하고 설득시키기 위해서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사고와 업무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
. 타인으로 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인간성과 리더쉽.... 기획업무는 여러스탭들과 상호 협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신뢰받을 수 있는 인간성과 리더쉽을 가져야 한다
. 국제적인감각 ... 글로벌화되는 패션환경에 비추어 외국어 및 국제 비즈니스 지식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능력들을 갖추기란 매우 힘들지만 전문적인 머천다이징 교육기관에서 정규교육을 받거나 계속적인 보완교육을 받아가면서 실무를 통하여 익혀가야 할 것이다
한 편 기업측에서는 머천다이저가 효과적으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업내의 조직 정비와 업무 수행을 위한 환경조성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머천다이저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바람직 하다고 본다.

 

6.전망

Merchandiser는 취업난을 겪고 있는 현대 젊은 이에게는 직종선택의현명한 해결책이 될 수 있으며, 이미 전문가의 대열에서 인기직종으로 구분되고 있다.

현재 Merchandiser에 대해 알고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Fashion계에서 이미 많은 인력을 양성하고 있기에 패션MD 학원이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고, 이미 패션MD는 자격증의 필요성을 논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지만 MD는 패션계에만 있다고 생각하면 MD에 대하여는 무지한 셈이 된다.

MD는 산업 전 분야를 망라하는 토탈 개념으로 인식하여야 한다. Merchandising은 상거래의 모든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정을 "시스템화"한 것이다. 백화점, 쇼핑몰, 무역회사, 할인 판매점 등, 각 분야에서 전문가로써 고소득으로 보상 받고 있으므로, MD Vision있는 매력적인 직종임에 틀림없는 유망한 미래형 직업임을 자신 있게 추천한다.

진출분야는 제조업체 상품기획자 (패션제품, 전자제품, 잡화 등) / 제조업체의 영업MD / 백화점 또는 대형할인매장 MD / 인터넷ShoppingMD /TV HomeShoppingMD / 바잉오피스MD / 패션MD / 비쥬얼MD /기타 전 산업체MD등이다...

패션MD는 감각적인 직업으로 30~35세정도에서 자기 역량을 완성

시키도록 노력해야 만 전문 관리자 내지 디렉터가 될 수있다고 본다.

7.보수

회사규모와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의류대기업,백화점 ,대형마트 등은 회사에서 규정된 신입급여(인재관련회사에서 봉급공개등을 참조하십시요,회사마다 많은 차이가 있어서 어느정도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를 적용받고 경력이 쌍이면서  담당 브랜드,PC,품목의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적용 받음으로 같은 직종 직급에서도 상당한 차이가 날 수 있다. 개인의 능력(담당 브랜드 및 품목 ,PC의 매출,대인관계,관리 및 통솔력 등)으로 몸값을 높이는 것에 따라 수입도 많은 차이가 남으로, 무엇보다 개인의 능력이 중요하다.

 

보다 더 상세한 머천다이저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얻으시고자 한다면 ”패션머천다이징”카페에서 찾아주십시오http://cafe.naver.com/fashionmerchandising

두서없는 글이지만 진로를 결정하고 선택하신 목표를 달성하시는 데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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