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마케팅의 정의가 뭔가요?

네트워크 마케팅의 정의가 뭔가요?

작성일 2003.01.12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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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문의 내용=======================

다단계 유통에 대한 저의 사견입니다.


우선 님은 프렌차이즈 사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과거 80년대 후반경부터 90년대후반까지는 사기로 하여 프랜차이즈 사업가들은 구속을 시켰습니다. 최근 사이버리아 사건 같은 경우에 대비해서 사기로 구속요건을 불법영득의사로 간주하여 형사처벌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시대적 추세는 여러 프렌차이즈 사업이 아이스크림 커피 음식 등 여러 브랜드들이 생각이 나실 것입니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로 인하여 프렌차이즈는 고급 비지니스 모델로 발전하게 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많은 방법적 사업들은 지난 과거에는 사회적인 인식때문에 부정적인 이미지로 보이다가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 대부분이었죠.

대부업도 정부에서 인가를 내준다고 하더군요. 자세한 사항은 잘 모르지만 하여튼 이런 방법적인 사업 모델들은 사회적인 인식에 따라 사회 구성원들의 참여도가 다르게 되고, 발전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사업이 부정적인 면이 이었는 데 개선을 통해 발전시켜 인식을 바꾸게 되는 경우도 있고, 세계적인 추세로 인하여 바뀌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사회구성원이 아닌 사법적인 판단으로 억압하다가 경제 구조의 변화로 바뀌게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암웨이는 자세한 사항은 모르지만 우선 우리사회에서 다단계 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을때 대규모자본과 선진국으로서의 로비를 통하여 우리 사회에 진입한 것으로 알고는 있습니다. 하여튼 이러한 이유로 사장될 뻔한 다단계 사업이 세계적인 흐름이라고 하여 인정하되 다단계 회사를 구성하려면 여러가지 복작한 규정을 완비하여야만 회사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회사는 불가능하구요. 법인이어야 하고 자본금이 3억이상은 되어야 설립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자본금 3억정도는 다단계 업체 중 소규모 업체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메스미디어 광고는 불가능 했으며, 사회적 인식도 고려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다단게기업은 숭민그룹이 있더군요. 암웨이 만큼은 안되지만 상당한 규모더군요.


최근 암웨이의 광고 전략은 매스컴에 돌출을 시키는 전략은 최근 사회 분위기를 보니까. 이제는 먹힐 것 같은 인식이고, 그리고 광고 내용을 보면 편안한 컨섭을 중심으로 제작하였더군요. 이것은 다소 남아있는 우리사회의 다단계의 인식을 바꾸려는 의도인 것 같습니다. 당분간 다단게 업체의 광고가 나온다면 안정, 편안함, 일관적 이미지를 부각하여 마케팅 전략을 삼고 광고에 돈을 퍼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 암웨이 광고가 나오는 것을 보고, 다단계도 티비광고하는구나하고 우리 사회구성원들의 머리 속에 암암리에 좋은 이미지를 심으려는 아주 고도전략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견이지만요.

그리고 암웨이의 의도는 우리 사회가 5년정도 이어지는 경제 불안을 겪는 과정 속에서 우리 사회구성원들이 정상적인 일을 해도 실패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를 통해 그런 우리 구성원들에게 '아! 이제까지는 부정적인 이미지였지만 앞으로는 인식이 바뀔거고, 지금까지도 많이 바뀌어졌잖아!'라는 사회 전반적인 흐름을 읽고, 대규모 티비광고 전략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는 전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통을 이용한 비지니스는 계속해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암웨이는 분명히 적이 아닌 적입니다. 왜냐하면 분명히 우리나라는 다국적 기업에 상대할 수 있는 우리 다단계 업체가 분명하게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충분한 설명이었는지 모르겠군요.

저도 관심도 없는 사업분야였지만 과거부터 언론에서 간혹 나왔던 일들을 회고하면서 한 3년전부터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메일로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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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트워크마케팅(Network Marketing)이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다단계 판매에 대한 해설자료"로 산업자원부에서 정하는 내용

네크워크마케팅(Network Marketing)란 '제조업자 => 도매업자 => 소매업자 => 소비자'와 같은 일반적인 유통경로를 거치지 아니하고 다단계판매회사가 판매 하는 상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다단계판매조직의 판매원이 되어 상품을 구입, 다른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과정이 순차적,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판매형식으로 외국에서도 건전한 다단계 판매는 허용되고 있습니다.

즉, '다단계판매(Network Marketing)'이란 '생명조직체에 의한 판매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다단계판매는 소비자가 판매원이 되고 판매가입이 순차적·단계적으로 확산 되며 직접적인 대인판매· 연고판매에 의존하기 때문에 사행성과 소비자 피해를 야기하는 피라미드판매가 되지 않도록 규제가 필요합니다. 

과거 사회적 물의를 빚었던 피라미드 판매는 상품가격을 품질에 비해 고가로 책정하고 가입비.교재비 등의 명목으로 판매원이 되고자 하는 자로부터 금품을 갈취하며, 판매원에게 상품구매를 강요하고 하위 판매원을 모집하는 것 자체 에서 발생토록 하여 사람장사의 성격이 짙고 환불 및 품질보증제도가 미비한 등의 폐단이 있었습니다.

다단계판매가 사행성과 소비자 피해를 야기하는 피라미드판매가 되지 않도록 규제하기 위하여 정부는 "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을 전면 개정, 1995년 7월 6일부터 시행하게 되며 동법을 위반하는 경우에는 그에 상응한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


# 네트워크마케팅(Network Marketing)의 특징


다단계 판매방식은 매장 판매방식과 달리 디스트리뷰터라고 불리우는 독립적인 자영사업가가 주로 방문판매를 통해 실제 소비자에게 각종 소비재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 판매의 하나로 디스트리뷰터의 입장에서 보면 활동시간을 조절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회사가 제공하는 소비재 상품을 자신의 능력껏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합법적인 다단계 판매에 있어서의 수입은 각 디스트리뷰터들이 다른 사람들을 모집, 훈련하여 자신의 판매 조직을 구축, 운영할 수 있으며 디스트리뷰터의 수입은 자신이 직접 판매한 것과 자신이 거느리고 있는 조직의 판매실적에 상응하는 정당한 노력에 근거한 장려금 등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장점들 때문에 다단계 판매 방식은 적은 자본으로 자기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1. 무점포, 무자본, 무보증 사업이다.

2. 경험이 필요없다.

3. 부부중심의 평생사업으로 양도가 가능하다.

4.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5. 부업으로도 가능하며 부담이 없다.

6. 구성원은 소비자이며 동시에 사업가이다.

7. 시간, 목표량, 활동범위에 얽매이지 않는다.

8. 광고가 필요 없다. 광고는 가격상승을 가져온다.
모든 업무관리는 본사에서 처리하므로 판매상은 시간과 노력만 투자하면 된다.


# 국내 네트워크마케팅의 개요

네트워크마케팅 연간매출규모
1995년 4,000억원
1996년 7,6000억원
(총매출의 70%을 외국계회사가 차지)
1997년 9,2000억원

네트워크마케팅 등록업체 수
1995년 60개(서울 58개, 부산 2개)
1996년 119개(외국기업 15개)
1997년 180개

네트워크마케팅 관련업계 시장규모
1995년 화장품 2조 1천억원,
건강보조식품 8천 3백억원,
세제류 4조 8천 5백억원
1996년 화장품 2조 5천억원,
건강보조식품 1조원,
세제류 5조원
1997년 화장품 3조원,
건강보조식품 1조 3천억원,
세제류 5조 5천억원
기타 잡화, 생활용품, 통신, 서비스등
다단계판매 도입

네트워크마케팅 판매원의 수
1995년 약 40만명
1996년 약 150만명
1997년 약 300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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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마케팅은 다단계 마케팅, 혹은 MLM으로 불린다. MLM은 Multi-Level Marketing의 머리 글자만을 딴 조어이다. 우리가 흔히 듣는 다단계판매로 번역할 수 있는 MLM은 일반적인 조직 사회에서 의미하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 즉, 대고객(對顧客) 세일즈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의 판매조직의 운영 관리체계가 ‘다단계’라는 의미이다.

또한 네트워크 마케팅(종종 다단계마케팅으로 불리며 이 용어는 지불체계를 좀더 적절하게 정의하는 말이다)은 그 근원을 직접판매에 두고 있다. 직접판매나 네트워크 마케팅이라는 유통경로의 핵심은 생산과정과 제품라인, 서비스의 판매촉진에 있어서 인간대 인간(Person to Person) 관계라는 측면에 있다. 이것은 아주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인간관계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다단계라는 말은 개개의 디스트리뷰터들에 의해 만들어진 판매조직에서의 각 직급별 단계를 의미한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가장 쉬운 정의는 ‘개인 판매원이 다른 판매원을 모집하고 그 모집된 사람이 판매한 판매가격치에 대한 커미션을 받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디스트리뷰터들은 대개는 본인이 사용하기 위해 회사로부터 제품을 직접 구매하고 판매한다. 그렇지만 그런 직접적인 구매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해도 이미 이들이 만들어낸 판매조직의 하위단계 사람들의 활동에 의해서 수입을 얻는 구조를 갖고 있다.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에서의 수당체계에 있어서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은 디스트리뷰터들이 단순히 회사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한 것에 대한 보수만을 얻는게 아니라는 점이다. 하위 디스트리뷰터들이 쓰거나 재주문을 할 때마다 상위 디스트리뷰터들은 잉여수입이라고 알려진 보상플랜의 지급기준에 맞추어 추가적인 수입을 계속해서 얻는다. 이것이 바로 유통업자들이 네트워크마케팅 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이다.

이는 법에 규정된 바와 같이 다단계판매의 용어에 대한 정의 -- ‘판매업자(판매를 위한 알선을 업으로 하는 자를 포함), 용역 제공업자(제공의 알선을 업으로 하는 자를 포함) 또는 조직 개설자가 상대방에게 일정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그 권유를 받은 상대방이 판매업자, 용역 제공업자 또는 조직 개설자에게 일정한 부담을 하는 것을 조건으로 그 권유를 받은 상대방과 동일한 종류의 상품을 판매(알선을 포함) 또는 동일한 내용의 용역 제공(알선을 포함)에 관한 거래(거래 내용의 변경을 포함)’-- 에 대한 설명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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