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술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기술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작성일 2006.06.03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이게 안되면

정보기술이나

인터넷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정보 통신 기술이나 인터넷은 결국 근본적으로 유사한 표현이라고 봅니다.

물론, 정보 통신 기술이라고 할 경우에 일반적으로 우리는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의

표현 및 전달 수단 또는 일반적인 정보의 생성과 전달에 관련된 고속 정보망을 떠올리게

되지만 우리가 현실에서 주로 대면하는 경우는 고속 정보망을 이용한 유무선 인터넷이

대표적인 수단이나까요. 또한 유무선 인터넷은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정보 통신 기술의

결정체이니까요.

 

그러한 정보통신 기술 또는 유뮤선 인터넷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은 개념적으로 그리고

원칙적으로 보면 지극히 간단하다고 할 수 있죠. 그것은 바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현대

마케팅 관리의 4대 목표인 消費의 極大化(maximize consumption), 消費者 滿足의 極大化

(maximize consumer satisfaction), 選擇의 極大化(maximize choice), 그리고 生活의 質의 極大化

(maximize life quality)를 달성하려는 전통적인 마케팅에 좀 더 많고 다양한 날개를 달아준

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그러한 정보통신 기술 또는 유뮤선 인터넷이 마케팅에 미친 영향을 보면,

답변자는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를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기업의 대소비자 관념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마케팅 활동에도 포함되고 있기는 하지만, 소비자 또는 고객을 단지 거래

     대상이 아니라 기업의 생존과 성장 발전 및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통한 자기발전이라는

     상생적 발전을 추구하는 동반자로서의 개념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기업의 고객관리는 CRM 등을 통해 더욱 구체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잘 나타나고

     있죠)

2) 시장에서의 수요자/구매자의 Power를 상대적으로 (공급자/생산자에 비해) 훨씬 강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마케팅 정보의 확산과 분산, 구매 정보의 수집 및

    활용, 다양하고 강력한 Community, Blog, 및 Cafe 활동 등을 통해서)

3) 기존 마케팅 믹스의 한 축인 (특히) 유통 부분에 있어서의 혁명적인 변화를 초래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상품 주문 및 결제 과정, 무점포 점포 개념의 도입과 확산 및 재고 개념

    의 변화 등)  (물론 다른 믹스 요인인 상품 기획 및 개발 측면 <예를 들면, Prosumer 개념>,

    가격면<가격 비교 및 공동 구매 등>, 판매 촉진<유무선 인터넷을 활용한 광고 등> 면에

    있어서의 영향도 당연히 아주 중요하죠.)

4) (전통적인 마케팅에 비해 정보 통신 기술의 영향으로)  좀 더 다양하고 독특한 방법으로

     시장의 욕구를 총족 가능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5) 유비쿼터스 개념의 도입과 응용으로 기업과 시장이 분리되지 않고 더욱 긴밀하게

    결합되는 모습을 보인다는 점 입니다.

6) 컨버전스 개념의 활용으로 기업 활동의 다양화를 촉진해 시장/고객에 대해 차별화되고

    개성화된 형태로서의 소비자의 욕구 충족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그 외에도 답변자들의 사고 방식과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더 다양하고 핵심적인

답변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위 여섯 가지는 단지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점을

답변드린 것에 불과 합니다.

위에 열거한 모든 내용들은 근본적으로 앞서 말씀드린 현대 마케팅 관리의 4대 목표를

좀 더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들 중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향후 정보 통신

기술과 인터넷 활용이 진전된에 따라 좀 더 낫고 효율적인 방안들이 표출되리라

믿습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마케팅의 영역과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그렇기에 다른 한 편에서는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차별화되며 개성화된 고객 욕구의 충실

한 충족을 위해 더 많은 연구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라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인터넷 기술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이게 안되면 정보기술이나 인터넷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알려주세요~~ 정보 통신 기술이나 인터넷은 결국 근본적으로 유사한 표현이라고 봅니다. 물론, 정보 통신...

여러가지 직업과 하는 일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기상정보를... 프로그래머, 기타 인터넷기술지원자 등과 팀을 구성하여... 직접적인 영향미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직업의 종류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기상정보를... 프로그래머, 기타 인터넷기술지원자 등과 팀을 구성하여... 직접적인 영향미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여러직업들이 하는일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기상정보를... 프로그래머, 기타 인터넷기술지원자 등과 팀을 구성하여... 직접적인 영향미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급해여~~~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기상정보를... 프로그래머, 기타 인터넷기술지원자 등과 팀을 구성하여... 직접적인 영향미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여러가지 직업.<내공겁니다>

...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오염방지 대책 및 환경 보전...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 가치 기상 정보를 만들어 제공. 웹디자이너 : 프로그래머, 기타 인터넷 기술 지원자...

미래의 직업을 알아야헤염! 빨리좀...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기상정보를... 프로그래머, 기타 인터넷기술지원자 등과 팀을 구성하여... 직접적인 영향미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여러가지 직업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기상정보를... 프로그래머, 기타 인터넷기술지원자 등과 팀을 구성하여... 직접적인 영향미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6학년 2학기 정보 생활 79쪽,80쪽,82쪽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기상정보를... 프로그래머, 기타 인터넷기술지원자 등과 팀을 구성하여... 직접적인 영향미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시사용어 요!!

... 에 영향미치는 산업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광고나 마케팅을 목적으로 배포된다는 점에서 애드웨어... 같은 인터넷 기술을 사용하여 기업체 내의 각 부문 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