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홍보 광고쪽 진로상담 부탁드려요

마케팅 홍보 광고쪽 진로상담 부탁드려요

작성일 2009.10.20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입니다.

제가 원래 꿈이 변호사 였는데 (주장 하는 것도 좋아하고 해서;;)

최근에 꿈이 광고쪽, 마케팅쪽으로 바뀌었습니다.

 

제가 중2 때 1년반동안 미국 유학을 해서 영어회화가 그래도 왠만큼은 되고

토플시험이 현재 104점 정도 나오는 수준인데요.

 

현재는 다시 한국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답니다.

 

그래서 이제 마케팅 쪽으로 가려고 하는데

사실 마케팅이라는 직업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고 정확히 어떤 부분을 선택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그저 막연히 마케팅이 하고 싶은데

 

이 글을 쓰기 전에 다른 '마케팅'관련 질문들을 보니까

 

마케팅 직업을 분류하자면

 

1. 마케팅기획자 혹은 마케팅 전략 수립자
2. 마케팅 조사관련 직업, 마케팅 리서치 기획, 실제 조사, 통계등등의 업무를 하는 직업들
3. 광고관련 업무를 하는 직업, 광고기획자, 광고판매등의 직업
4. 브랜드관리에 관련된 직업, 브랜드 매니저나 브랜드 관리자등등의 직업
5. 마케팅 실행에 관련된 직업, 고객관리를 하는 직업이나 기업이나 기관시장 영업을 하는 직업등등
6. 데이타베이스마케팅관련 직업, 자료분석이나 고객 데이타베이스 설계 및 관리등의 업무를 하는 직업들
7. 스포츠마케팅 분야의 직업, 스폰서업무나 꿈나무 혹은 사타 발굴등의 업무를 하는 직업들
8. 직접마케팅 분야의 직업들, 방문 판매사원이나 직접마케팅 기회자등등의 직업들
9. 마케팅 의사소통의에 관련된 직업, 구체적 의사소통 방법이나 내용등을 설계하거나 기획하는 직업들과 그들 실행하는 콜센터의 직원, 각 미디어나 블로그등을 산대로 마케팅활동을 하며 의사소통하는 직업등등
그 외에도 수많은 마케팅관리, 유통, 미디어관련 마케팅 직업들이 있습니다.

 

이 있는데

 

저는 미술이나 직접 디자인한다거나 스케치하고 광고찍는 PD를 한다거나 이런 부분은 좀 약하다고 생각해요

(사진찍기가 취미이고 예적인 감각도 없는 편이 아니고... 제 나이대에 비해 사진을 왠만큼 찍는편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직접 미술(그리기,광고찍기)을 하는 것은 무리이고 적성에 안 맞는 다고 생각해요 ㅎㅎ ^^)

 

그래서 저는 => 상품네이밍, 광고아이디어(예를 들어 광고의 컨셉, 모델은 누가 괜찮을지, 어떤 형식의 광고를 해야할지 뭐... 모델을 써야하나 상품만 보이냐? 상품의 어디를 부각시키냐 .. 이런 부분), 광고를 언제 어디에 내보내고 세워둬야 하나 결정짓는 것 <<이런 부분에 관심이 많아요 ^^

 

그리고 광고하고픈 분야는 전자기기쪽 => 핸드폰, 디지털카메라, 자동차, 시계, MP3 이런 것들이에요 ^^

대체로 기능과 디자인을 강조해야 하는 광고분야라고 저는 말하고 싶네요 ^^ 하핫.

 

 

 

 

 

--------------------------------------------------------------------------------------------

그래서...

제가 이러한 꿈이 있는데...

 

 

 

지금 고1 / 2학기가 반정도 남은 시점에서

 

저는 어느 대학을 목표로 그리고 어느 과로 가야 할까요?

마케팅학과는  특별히 없다고 들었는데 그럼 경영학과로 가야하나요?

그럼 경영학과가 좋은 대학들은 어디 어디가 있나요?

 

(사실 제가 지금 한국에서 공부를 2년 쉬어서 열심히는 하고 있지만 그 2년을 매꾸는게 참 힘들긴 합니다만 ㄷㄷ)

 

 

그리고 위에 제가 하고 싶은 마케팅 분야를 말씀 드렸는데

저런 분야는 정확히 어느 분야라고 해야하나요? 마케팅 중에서도 딱! 어느 분야라고 하면 좋을까요?

딱 어느분야라 말하기 힘들다면 위에 9가지 마케팅 직업분류에서 찾아주셔도 ㄳ해요 ^^ 

 

또한 솔직히 디카,mp3,핸폰,자동차,시계 이런 것들은 완전히 대기업 마케팅부에 들어가야지만 할 수 있는 건데;;

대기업 마케팅부 면접을 보든 뭐를 할 때 필요한 요소들이 뭐가있나요? 대기업에서 마케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 또는 준비해야 하는 요소들은?

예) 영어, 제2외국어 능숙, 좋은 학벌과 학점, 자격증

 

등 등.. 

 

 

내공 많이 걸었어요 ^^

좋은 답변 기대할게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말 성심 성의껏 답변해주신다면 제 진로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ㅠㅠ...


#마케팅 홍보 차이 #마케팅 홍보 #마케팅 홍보 전략 #마케팅 홍보 방법 #마케팅 홍보 문구 #마케팅 홍보 광고 #마케팅 홍보 종류 #마케팅 홍보 포트폴리오 #마케팅 홍보팀 #마케팅 홍보의 필요성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제 답변이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1:1질문하기 신청하셔서 답변 드립니다.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서 답변하기 전에 저는 마케팅 실무 담당자는 아니고 전문가도 아닙니다.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저도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마케팅쪽에 흥미를 느껴 고민 한 적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 실무에 있는 사람들이 보면 엉뚱한 답변이라 생각 될 부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저 역시 그 때 고민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선배들이나

여러 경로에서 얻은 내용들을 바탕으로 답변을 해볼까 합니다.

 

네 고등학생이라고 하셨는데 나름대로 마케팅 쪽 직업에 대해 많이 알아보신거 같습니다.

마케팅 관련 직업들을 모두 나열할 수는 없지만 알아보신 데로 입니다.

먼저 주요 진로에는 간단하게는 대기업 마케팅 관련 부서를 시작으로 해서, 광고대행사, 미디어 렙사,

광고제작사, 코바코, 마케팅 조사 관련 기관 등등  이 있고, 

직업에는 잘 아시다시피 AE, 카피라이터, 일러스트레이터, 마케팅 리서치(통계), 브랜드 관리자,

브랜드 매니저, 기타 광고프리랜서 및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활동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즈음 사회에서 마케팅 안하는 기업은 없습니다.

그만큼 광고·홍보(마케팅)는 기업들이 가장 주목 할수밖에 없는 분야이고,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먼저 대학은 경영학과를 선택하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마케팅을 배우기 전에 <경영학 원론>, <경제학 원론> 등등의 경영학적 기본 지식을 쌓은 뒤

<마케팅 원론>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마케팅 공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의 학과 과정이 다소 차이가 잇을 수 있으나 1~2학년때는 대부분 기본이 되는 원론 수준의 과목을

공부하고 3~4학년때는 심화전공을 선택하여 깊고 넓은 내용을 배우는 시스템이 많습니다.

사실 대학교 강의만 잘 따라가도 이론적 지식을 쌓는데는 별 무리 없을 거 같습니다.

4P전략, SWOT분석, STP 전략, 빌번박, 레오버넷, 데이비드 오길비 등등

대학교 가서 공부하시면 차근차근 알아가실 것입니다.

 

그리고 광고나 마케팅은 팀으로 움직입니다.

혼자서 미술 디자인하고, 광고 기획하고, 광고 찍고, 광고 카피 하고, 모델을 섭외하고 등등

하는 것이 아닐 팀제로 움직입니다.

어느 한 부분을 전문적으로 특화 시켜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지 광고와

마케팅 관련 된 모든 분야를 다 잘 하기도 힘들 뿐더러 다 잘 하려고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할 때 마케팅 쪽은 아이디어가 중요한 거 같습니다.

그것도 창의적인 아이디어, 독창적이고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좋은 아이디어가 끈임없이

나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시고,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 날 때마다 노트나 수첩 등에 메모를 꼭 해놓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그리고 사회의 트렌드, 시대의 이슈, 뉴스나 경제동향 등을 잘 알고 있어야 도움이 됩니다.

즉, 사회가 움직이는 여러가지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이나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지금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관심사는 무엇인지? 경제 상황은 어떠한지?

이런 것들을 알기 위해서는 뉴스나 신문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와 지식이 많으면 더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광고를 만들거나 마케팅 활동을 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뉴스와 신문(경제신문 포함)에 관심을 가져서 세상 돌아가는 상황을 깊게는 아니여도

대충은 알고 있어야 아이디어를 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들  합니다.

 

마케팅을 할 때 제한적인 공부는 독입니다.

거시적인 관점과 다양한 관점에서의 사고가 좋습니다.

(말이 쉽지 이런 습관 가지는게 생각보다 무지 어렵습니다.)

자신이 마케팅 할 상품에 대해서만 아는데 그치지 않고, 경쟁자의 상품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하고, 전체적인 시장 동향들도 잘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케팅 쪽에도 전문 자격증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선배들에게 문의했었을때 마케팅 자격증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니지만

살짝 연관이 있는 정도고, 그렇게 크게 인정해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자격증에는 브랜드관리사, 사회조사분석사, 홍보관리사, 판매관리사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보다는 광고나 마케팅 공모전, 광고제 행사 참여 등의 경험을 더 중시한다고 합니다.

대학교에 들어가보면 팀 단위로 공모전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분야에 상관없이 요즈음 취직하려면 스펙 향상이 중요하지요

미국에서 유학 생활을 하셔서 영어는 어느정도 된다고 하시니

다른 사람들에 비해 시간을 조금 버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핸드폰, 디지털카메라, 자동차, 시계, MP3 이런 광고를 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제가 생각 할 때는 광고 기획하는 사람이 특정 제품을 광고하는 경우보다는

기업은 그 때 주어진 제품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펼칩니다.

그리고 그 요구에 맞게 크리에이티브를 짜내고, 만들어 내는 것이 광고를 기획하는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일단 질문자께서는 크게 2가지 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계신거 같습니다.

고등학생인데 벌써 어느 정도 구체적인 진로에 대한 목표를 가지셨다는 점과

다른 하나는 영어 능력이 어느정도 된다는 점 인 거 같습니다.

 

저는 입시쪽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어디에 마케팅학과가 있고, 어느 대학이 좋고 이러한 부분은 답변을 해드릴수 없네요

이 부분은 따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고등학생인 현재시점에서는 원하는 대학 진학을 위해 학교 공부에 충실하시고

뉴스나 신문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가지는 정도만 해도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대학에 진학해서는 경영학 전반과 마케팅 쪽 이론 지식은 학과 공부를 통해

축적해 나가시고, 아이디어 노트나 수첩을 하나 만들어 메모하는 습관!

시간이 난다면 경영쪽 도서나 마케팅 관련 기본 서적도 한번 읽어보시고, 

발표 및 PT능력도 요구되는 경우가 있으니 틈틈히 연습하시고

공모전에 여러차례 도전해 보는 것! 그것이 중요할 거라 생각됩니다.

 

답변이 조금 길어졌는데 생각이 떠오른데로 마구잡이로 써서

글이 두서가 없어진 거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열심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저도 아는건 많지 않지만 쪽지를 주셔서 이렇게 답변을 드립니다.

마케팅 관련분야에서 일을 하고는 있지만 어휘구사력을 그다지 좋지 않음을 알려드리면서 ^^

 

마케팅의 정의 :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기본적인 것을 먼저 배우세요.

2000년도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매스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이 성행했으며, 다음(Daum)과 (NAVER) 같은

국내 검색포탈 사이트가 생겨나면서 그 후로는 온라인마케팅(키워드광고,베너광고 등)과 균형을 이루며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진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마케팅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숙지하지 못한다면 관련분야에서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일단 대학 2학년 까지는 마케팅의 폭넓은 지식을 쌓는것이 중요하며, 대학 3~4학년에 자신만이 진로를 확실히 정하여 해당 진로에서 행해지는 마케팅에 대해 공부를 시작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마케팅을 할 수 있을겁니다.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세요.

흐름을 파악하는건 쉬운건 아닙니다. 경제의 흐름과 소비자 성향의 변화, 광고시장의 흐름과 같은 변화하는 것을 빠르게 간파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면 그것만으로도 마케터로서의 자질에 반은 성취했다고 봅니다.

모든 주변의 상황을 마케팅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면서 그 속에서 소비자 Targeting 능력을 키우며, 정해진 소비자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방법을 모색하며, 그 효과를 분석하는 모든 과정이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에 따라서 성패가 결정됩니다.

예를들어, 휴대폰을 마케팅한다고 했을때 상품 개발 기초단계부터 판매할 소비자를 타게팅하고 개발해야됩니다.

만약 소비자 타게팅을 하지 않고 최상의 기능들로만 제품을 개발한다면, 기술투자는 많이 됬지만 그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일부에 지나지 않을겁니다. 즉, 그 제품을 사용할 연령대를 정하고 그 연령대의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로만 제품을 생산하고 그 연령대를 주축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개발 비용부터 마케팅 비용까지 모두 절약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의 효율은 극대화 됩니다.

즉, 개발단계부터 마케터가 해당 연령대의 휴대폰 사용자들의 소비성향을 파악했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왔겠죠.

 

마케팅마스터는 판매해야 할 상품에 제한을 두고 공부를 해서는 안됩니다.

전체적인 안목을 기르고 거기에 따른 습득 가능한 지식들은 모두 습득하는 것이 마케팅마스터로서의 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마케팅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숙지하기에는 그 적용분야가 너무 넓고 질문자께서 원하는 < 핸드폰, 디지털카메라, 자동차, 시계, MP3  > 이러한 제품들의 마케팅 기법도 너무나 다양하지만 아직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나이이니까 고등학교에서는 관련 학과로의 대학진학을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세요 ^^

그리고 이른 나이에 자신의 관심분야를 당당하게 다른 사람에게 말 할 수 있는 것 만으로도 한걸음 목표에 다가선 겁니다.

 

마케팅마스터로의 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도전하세요^^

힘내세요~

마케팅 홍보 광고쪽 진로상담 부탁드려요

... "마케팅 홍보 광고쪽 진로상담 부탁드려요답변드려요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제 답변이 큰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1:1질문하기 신청하셔서 답변 드립니다. 먼저 본론으로...

마케팅 홍보 광고쪽 진로상담 부탁드려요

... 꿈이 광고쪽, 마케팅쪽으로 바뀌었습니다. 제가 중2 때... 제 진로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ㅠㅠ...... 그만큼 광고·홍보(마케팅)는 기업들이 가장 주목 할수밖에 없는...

광고쪽으로 진로 상담 부탁드립니다~!!

... 아니면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광고홍보학과에 들어가야하나요? 5.마지막으로 간단하게 광고쪽으로 직업을 하기위해서 평상시에 노력해야할것들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진로 상담 부탁드립니다..

지금 광고홍보학부에 다니고 있는 대학교 2학년입니다... 만약 웹 디자인으로 진로를 정하고 싶다면, HTML, CSS... 광고쪽에서는 마케팅 전략, 고객 분석, 광고 효과 분석 등...

진로 상담부탁드려요 ( 올해 고3 )

... 제가 원래는 광고쪽으로 진로를 결정했었는데 확실하지... 예를 들면 학교 홍보 동아리에 가입해서 활동하고... ㅠㅠ 이번주 일요일이 3학년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입니다....

미대 미디어학과 광고홍보학과 등급...

... 미디어나 광고쪽으로 희망하고 있어요. 1. 미대 정시... 추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미디어학과와 광고홍보학... 광고홍보학과입니다!! 광고, PR, 온라인 마케팅커뮤니케이...

진로상담부탁드려요.(고2학생)

... 제가 하고싶은것은 경영,마케팅,광고 쪽입니다. 제가 어느과를 가야할지도 아직... ' 어떤 사람이 나에게 어떤 물품의 광고를 부탁했을때 어떤식으로 광고를 만들어야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