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연말정산 관련 질문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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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기간 프리랜서로 일하다 처음으로 4대보험 직장에 취업한 30대 입니다.
23년 5월에 입사해 현재까지 잘 다니고 있는데, 4대보험 직장인은 연말정산이라는걸 해야한다더군요.
매번 종합소득세 3.3%만 내면서 환급받거나 혹은 세금을 더 내거나 했었는데 근로소득은 처음이라 연말정산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1. 회사 담당 세무사에게 요청하면 알아서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2. 개인으로 해야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방법에 대한 링크 같은거 공유 부탁드립니다 ㅠㅠ
3. 현재 서울 양천구에 직장이 있고, 거주지는 인천입니다.
서울에서는 신한 체크카드 2장(2계좌), 인천에서는 이음카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신용카드는 있지만 거의 안쓰구요.
인천 이음카드도 연말정산 해당이 된다던데 어떤식으로 자료? 서류? 를 준비하면 될가요?
4. 프리랜서로 일하는 일도 있어서 제 작업실(사업자x) 에서 외주를 하며 월세도 내고 3.3% 종합소득세 내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23년 5월부터는 직장+프리랜서) 연말정산때 한번에 신고를 하는걸가요? 아니면 직장 월급에 대한건 연말정산에, 프리랜서로 일한 3.3% 은 기존처럼 5월에 신고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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