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과 세금 그리고...

사업자등록과 세금 그리고...

작성일 2007.03.05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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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게 많습니다.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제가 혼자 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개인)

제 명의로 된 아파트가 한채있고 이번에 오피스텔을 사서 사무용으로 쓰려고 합니다

이미 집이 한채있는 상태에서 또 오피스텔을 사면 세금이 많이 나오나요?

주거용이 아니라 사무용으로 쓰게되면 세금이 적게 나올거라는데 자세히좀 알려주세요

 

2...

저는 비만관리샾을 하려고 하는데 개업준비하는 과정에서 인테리어비용이나 따로 책상,소파,전화기등.. 여러가지 비품구입비가 들텐데 이에대한비용을 환급받을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받은수 있는지요?

 

3...

오피스텔을 매입후 바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야하는건가요?

개업전에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도 되나요?

신청하면 얼마후에 사업자등록증이 나오나요?

 

4...

사업시작을 하고 제가 버는 수입에서 몇프로 세금이 나오나요?

 

5...

 현금소득공제카드 받는방법 알려주세요

 

6..

연말 소득공제 받는다는게 어떤것이고 받는방법 알려주세요

 

7...

사업을 시작하면 카드기계가 있어야 하는데 그건 사는건가요?임대하는건가요?

카드수수료에대해서도 궁금하구요

 

8...

연간수입이 얼마  이하면 세금을 적게 낸다는데 그건 어떤개념인가요?

 

9...

사업자등록후 세금계산서 발행...부가가치세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자세히...)

 

10...

연금보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11...

과세특례자란?

과세특례적용신고란?

간이과세적용신고란?

 

12...

사업자등록후 운영하면서 지켜야 할점이나 주의해야할점 등...알려주세요

 

13...

아직 결정한건 아니지만

만약 제사 비만관리샾을 하면서 동시에 헤어악세사리를 같이한다면 사업자등록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건가요?

 

14...

세무사를 하나 정해서 상담도 받고싶고 맡기고도 싶은데 비용이 많이 드나요?

얼마나 드는지 알고싶어요

 

 

질문은 여기까지입니다

제가 너무 모르죠...

수고스럽겠지만 자세히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궁금한게 많습니다.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제가 혼자 사업을 하려고 합니다  (개인)

제 명의로 된 아파트가 한채있고 이번에 오피스텔을 사서 사무용으로 쓰려고 합니다

이미 집이 한채있는 상태에서 또 오피스텔을 사면 세금이 많이 나오나요?

주거용이 아니라 사무용으로 쓰게되면 세금이 적게 나올거라는데 자세히좀 알려주세요

>>>위에분이 말씀하신대로 입니다.

2...

저는 비만관리샾을 하려고 하는데 개업준비하는 과정에서 인테리어비용이나 따로 책상,소파,전화기등.. 여러가지 비품구입비가 들텐데 이에대한비용을 환급받을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받은수 있는지요?

>>>우선 간이사업자로내실건지, 일반과세자로 내실건지 정하시구요.

예를들어 2007년 3월6일자로 사업을 개시 하시고 공사는 2007년 2월27일자로 시작을 하셧다면, 3월6일자로 역산하여 20일안에 들어간 비용(비품비용,소모품비용)등등 여러가지를 환급을 받으실수 있으십니다.

3...

오피스텔을 매입후 바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야하는건가요?

>>>가능합니다.

개업전에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신청하면 얼마후에 사업자등록증이 나오나요?

>>>웬만하면 바로 나옵니다. 그러나 실지조사를 하게 된다면 7일정도 걸립니다.

4...

사업시작을 하고 제가 버는 수입에서 몇프로 세금이 나오나요?

>>>몇%로 라고 정해 지지 않습니다. 그야 님이 많이 버신다면, 그만큼 나오는 거구요, 적게 버신다면, 안나올수도 있구요.

5...

 현금소득공제카드 받는방법 알려주세요

>>>홈택스 가셔서 근로자용 카드 말고 사업자 용 카드 발급 받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6..

연말 소득공제 받는다는게 어떤것이고 받는방법 알려주세요

>>>사업주가 연말 소득공제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단 매년 5월달에 납부하시는 종합소득세에서는 일부 공제가 가능합니다. 기본공제,기부금공제,의료비 공제 등등 근로자에 비해서 한정적인 공제를 받습니다.

7...

사업을 시작하면 카드기계가 있어야 하는데 그건 사는건가요?임대하는건가요?

카드수수료에대해서도 궁금하구요

>>>사실수도 있고 임대 하실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는 카드단말기 회사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으시겠내요

8...

연간수입이 얼마  이하면 세금을 적게 낸다는데 그건 어떤개념인가요?

>>>연간 수입이 4800만원 이하이시면 간이과세자에 해당이 되십니다.

간이과세자도 세금이 거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초반에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선택을 하십니다.

그리고 6개월간 매출이 1200만원 이하이시면 세금이 없습니다.

9...

사업자등록후 세금계산서 발행...부가가치세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세금계산서에 대해서 자세히...)

>>>우선 간이과세자로 등록을 하시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실수 없습니다. 그리고 매입세액에서도 일반과세자와는 달리 적게 적용을 받습니다.

 

그러나, 일반과세자로 등록을 하시면, 매출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입세액공제 역시 전부 받으실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란 말그대로 최종소비자가 세금을 납부를 하는것입니다. 세법에서는 간접세라고 하여, 님의 어떤 영업활동을 하여 물건이 생산 혹은 소비가 되면, 소비자가 님의 물건을 사용하면서 세금을 내는것이죠. 그럼 님은 그것을 것어서 국가에 납부를 합니다.

 

10...

연금보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은행에서 알아보시는 편이 훨씬 빠를것입니다.

11...

과세특례자란?

과세특례적용신고란?

간이과세적용신고란?

>>>위에 말들이 전부 간이과세와 동일 합니다.

간이과세자는 위에서 설명하였고, 1년에 딱 세번 신고를 합니다.

1월~6월 7월25일 1기 확정신고

7월~12월 1월25일 2기 확정신고

매년 5월 종합소득세신고

 

 

12...

사업자등록후 운영하면서 지켜야 할점이나 주의해야할점 등...알려주세요

>>>영수증을 달별로 잘모아두시고 관리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3...

아직 결정한건 아니지만

만약 제사 비만관리샾을 하면서 동시에 헤어악세사리를 같이한다면 사업자등록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건가요?

>>>종목은 서비스/도.소매

업태는 비만관리샾,악세사리

이렇게 하시면 좋으실것 같습니다.

14...

세무사를 하나 정해서 상담도 받고싶고 맡기고도 싶은데 비용이 많이 드나요?

얼마나 드는지 알고싶어요

>>>쪽지로 보내드렸습니다.

 

질문은 여기까지입니다

제가 너무 모르죠...

수고스럽겠지만 자세히 알려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질문이 14개나 되시네요. 아는 것만 답변드리죠^^;;.

 

1. 님이 말씀하신대로 주거용과 사무용(혹은 사업용)건물에 대해서는 1가구 다주택 조항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사무용 건물은 주택이 아니기 때문이죠. 주택이라 함은, 그야말로 먹고 자고 할 집을 얘기합니다. 관련세목은 재산세, 종부세 등이 있을텐데 크게 신경쓰시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2. 세금계산서 챙겨두세요. 사업자등록전에는 사업자번호가 없기 때문에 정상적인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 수 없지만,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로 받아두신 세금계산서는 사업자등록일 20일 전까지는 정상적인 세금계산서로 인정됩니다.

 

3. 가급적 바로 신청하셨으면 하네요. 2번에서 말씀드린대로 비용인정을 받으려면 빨리 신청하셔야겠죠(20일이 더 지난 부분은 공제대상이 아닙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은 즉시발급이 원칙이나 특정한 사항이 있을 경우 다소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업종, 체납내역 등 고려사항이 좀 있습니다.

 

4. 부가가치세는 총소득의 1/11을 세금으로 납부합니다. 공급가액에 10% 부가가치세를 더해서 받는 것이기 때문에 총액 기준으로 하면 위와 같이 되구요.

종합소득세 산출시에는 실제 소득에 대해 8%에서 35%까지 다양한 세율을 적용받습니다. 실제로 신고서 작성하시다보면 아실 듯....(자세한 설명은 좀 길어서요...^^;)

 

5. 현금영수증을 말씀하시는 거 같네요. 현금영수증은 반드시 사업자 명의로 등록하세요. 지출증빙용으로 등록하셔야 부가가치세 신고시 공제대상이 됩니다.(무조건은 아닙니다. 사업에 관련된 부분에 한해서) 소득세 신고시에는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보통 직장인처럼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에 대한 공제는 없습니다.

 

6. 개인사업자는 연말정산이 없습니다.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며, 5번에 말씀드린대로 사업자는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사용에 대한 별도의 공제가 없습니다.

 

7. 카드단말기는 아마 임대형식이 될 듯 합니다. 매월 얼마의 비용을 지불하겠죠. 단말기를 굳이 구매하신다 하더라도 통신료 정도의 비용은 나가실 것으로 보입니다.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수수료는 폭이 좀 넓습니다. 제가 알기론 1.5%~3.2%로 업종에 따라, 카드사에 따라 그 비율이 다릅니다. 정확한 정보는 카드사에 문의해보시길...

 

8. 연매출 4800만원 미만이면 간이과세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업종이나 지역에 따라 그렇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간이과세자는 일반과세자보다 낮은 세율을 적용받을 뿐 아니라, 6개월기준매출액이 1200만원 미만이면 세금납부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9. 비만관리샵이라면 고객분들께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실 일은 거의 없을 듯 하네요. 고객분들이 최종소비자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일반과세자든, 간이과세자든 별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매입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세금계산서 반드시 받아두세요. 나중에 부가가치세 신고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증빙자료가 되며, 추후 소득세 신고시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10. 연금은... 잘 모르겠습니다^^;;;;

 

11.과세특례는 이미 사라진 사업자형태입니다. 대부분 간이과세로 전환되었으며 간이과세에 대한 부분은 위에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12. 매입부분에 대해서는 위에 말씀드린대로 세금계산서 꼭 받아두세요. 이는 본인의 절세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매출부분에 대해서는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하는 고객분들께 발급해주실 수 있도록 준비해두세요. 신용카드단말기만 있으면 현금영수증 발급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 2가지의 발급을 거부하게 되면 관할세무서로부터 행정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현금영수증 발행이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굳이 세무서로부터 주의를 받을 필요는 없겠죠.

 

13. 2가지에 대해 동시에 사업자등록을 하시거나, 1가지에 대해 이미 사업자등록을 하셨다면 정정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14. 매출규모가 크다면 맘에 드는 세무사분께 세무대리업무를 맡기시는 게 좋겠다 생각됩니다. 본인이 알아서 하실 수 있다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으니까요. 비용은 맘에 드는 세무사사무실에 함 문의해보세요. 대리해주는 업무에 따라, 매출규모에 따라 비용은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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