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 수기계산서. 부가세신고시 차이점

전자세금계산서 / 수기계산서. 부가세신고시 차이점

작성일 2023.12.02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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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은 수기로 부가세신고 하다가
전자세금계산서로 바꿔서 신고중인데요.

부가세 신고서식 중  '매입처별세금계산서 합계표(갑)'  / '매출처별 세금곗나서 합계표(갑)'
가  있어요.

수기계산서의 경우에는  매입처별 합계표,  매출처별 합계표를  다 씁니다.

질문 : 전자세금계산서의 경우   부가세신고시   매입처별 합계표/ 매출처별 합계표가 따로 작성되지 않는게 맞죠?
   
서식에 이렇게 씌여있어요.
  3. 과세기간 종료일 다음달 11일까지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 외 발급분 매출처별 명세
    --> 수기계산서 썼으면 이 칸을 채워넣으라는 뜻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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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부가세신고에 대해서 질문주셨군요.

말씀하신것처럼 전자세금계산서의 경우 합계표 개별 명세 작성의무가 면제되므로 종이세금계산서(수기)의 경우만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은해 세무회계 김은해 세무사입니다 :)

말씀하신것처럼 전자세금계산서의 경우 합계표 개별 명세 작성의무가 면제되기 때문에 종이세금계산서(수기)의 경우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전자세금계산서와 종이세금계산서의 차이점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① 발급의무자

✔ 전자세금계산서

법인 사업자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 1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 종이세금계산서 : 의무는 아님

직전연도 공급가액 1억원 미만 개인사업자

② 발급 및 보관형태

✔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적 방법으로 발급

따로 보관의무 없음

✔ 종이세금계산서

종이로 발급

종이로 보관 (추후 부가가치세 신고시 제출)

③ 발급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국세청 홈택스 이용하여 발급

발급대행시스템(ERP, ASP)을 이용하여 발급

✔ 종이세금계산서

수기로 발급

④ 수신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이메일 등으로 수신

✔ 종이세금계산서

직접 또는 우편 수신

⑤ 전송의무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일 다음날까지 전송

✔ 종이세금계산서

신고시 합계표 제출

⑥ 혜택

✔ 전자세금계산서

합계표 개별 명세 작성의무 면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세액공제

✔ 종이세금계산서

혜택 없음

⑦ 서명

✔ 전자세금계산서

공동인증서 또는 보안카드, 생체인증으로 전자서명

✔ 종이세금계산서

실제인감 (필수요건 아님)

제 답변이 도움을 드렸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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