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정기권 관련 질문 드립니다.

서울지하철 정기권 관련 질문 드립니다.

작성일 2023.11.17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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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승차역 낙성대역, 하차역 판교역이며 30일 중 18~21일을 왕복으로 탈 예정입니다. 거리비례권 9단계를 구매하는게 가장 이득일까요?

2. 2호선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해도 거리비례권 횟수 1회만 차감되는 것이 맞나요?

3. 정기권, 1회권으로 다음의 구간은 갈아타실 수 없습니다.
• 1,4호선,공항철도 서울역 <-> 경의중앙선 서울역
위와 같이 적혀있던데 1,4호선,공항철도 서울역에서 경의중앙선 서울역으로 환승이 안된다..?는 뜻이 맞을까요?

4. 승차역 낙성대역, 하차역 판교역으로 출퇴근을 약 101일 동안 해야하는데, 정기권을 구매하는 90일을 제외하고 11일이 남습니다. 11일동안 8일을 왕복으로 타야하는데 이 기간동안 교통비를 좀 절약할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서울지하철 정기권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대1 질문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1) 질문 내용을 보면 아마도 주4~5일 범위 내에서 2호선 낙성대~강남 + 신분당선 강남~판교 구간을 다니시는 것 같은데요

이 경우 월 평균 약 20일 왕복이므로, 다음과 같이 월간 교통비가 산출됩니다

- 일반 교통카드 2700×2×20 = 10만8천원

- 알뜰 교통카드 : 청년층(만 19~34세) 편도 최대 500원×2×20 = 월간 2만원 마일리지 지급

- 지하철 정기권 : 거리비례형 9단계(8만9800원) = 1만8200원 절감

따라서 낙성대~판교 구간 출퇴근만으로는 알뜰 교통카드 청년층 마일리지가 근소하게나마 유리하고요

다만 출퇴근 이외에 추가로 지하철을 타는게 월 1일만 추가되더라도 지하철 정기권이 더 유리해집니다

2) 애초에 수도권 전철 요금은 중간에 갈아타는 과정 상관없이 출발 역 ~ 도착 역 최단 거리로 부과되며, 정기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앞서 언급한 거리비례형 9단계 정기권을 쓰시면

2호선 낙성대~강남 + 신분당선 강남~판교 전체 경로에 대해 정상적으로 편도 1회만 차감되고요

강남역에서 2호선 ↔ 신분당선 갈아탈 때 요금을 새로 내거나 정기권 횟수 추가 차감되는게 절대로 아닌겁니다

3) 네 맞습니다

현재 서울역의 경우 1호선/4호선/공항철도 ↔ 경의중앙선간에 갈아타는 곳(환승) 통로가 없는 관계로

위와 같이 갈아탈 경우, 교통카드에 한해 나가는 곳 게이트 → 타는 곳 게이트 태그로 환승 처리되고요

이건 버스 환승하는 시스템과 동일한지라, 교통카드가 아닌 지하철 1회권/정기권으로는 환승 처리가 안되기 때문에

지하철 정기권을 쓰면서 1호선/4호선/공항철도 ↔ 경의중앙선 갈아타려면

서울역이 아닌 다른 역으로 가셔야 횟수가 새로 차감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정기권으로 4호선 ↔ 경의중앙선 갈아타려면 이촌역에 가셔야 하는거죠

4) 출퇴근 날짜와 휴일을 포함해서 101일이라면

질문자님 말씀대로 정기권 사용 가능 기간인 30일을 3번 거쳐도 11일이 남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11일 안에 8일만 낙성대~판교 구간을 다닌 뒤로는 더 이상 안 다닐 경우

해당 기간에만 알뜰 교통카드를 쓰셔서 마일리지를 환급받는게 나은데요

1에서 언급했듯이 질문자님의 경로에 대한 알뜰 교통카드 청년층 마일리지가 편도 최대 500원이므로

8일 왕복으로 다닐 경우 500×2×8 = 8천원의 마일리지를 환급받는겁니다

지금부터는 알뜰 교통카드 / 수도권 전철 정기권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볼텐데요

우선 알뜰 교통카드란, 편도 교통요금 및 도보/자전거 통행 거리에 따라 일정 금액을 마일리지로 환급해주는 제도이며

아래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 알뜰 교통카드 앱의 이동 기록 : 출발/도착 직접 기록 or 즐겨찾기 등록된 경로 통행 or 휴대폰의 도보 측정 연계

- 대중교통 이용 내역 : 알뜰 교통 제휴 카드를 발급하여 알뜰 교통카드 앱에 등록 후 버스/지하철 승차/하차 모두 태그

따라서 가장 먼저 알뜰 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야 하고요

알뜰 교통카드 가입 자격은 만 19세 이상 + 알뜰 교통카드 시행 지역 주민등록이며

본인 인증할 때 자동으로 가입 자격 충족 여부가 확인됩니다

그리고 알뜰 교통 제휴 카드번호를 알뜰 교통카드 앱에 등록하시면 최종적으로 가입이 완료되는데요

이후 전국 시행 지역 어디서나 월간 최소 15회 이상 버스/지하철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월간 최대 60회까지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1) 기본 적립

- 편도 교통요금 2천원 미만 : 최대 250원

- 편도 교통요금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 최대 350원

- 편도 교통요금 3천원 이상 : 최대 450원

2) 청년층(만 19~34세)

- 편도 교통요금 2천원 미만 : 최대 350원

- 편도 교통요금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 최대 500원

- 편도 교통요금 3천원 이상 : 최대 650원

3) 저소득층(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편도 교통요금 2천원 미만 : 최대 500원

- 편도 교통요금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 최대 700원

- 편도 교통요금 3천원 이상 : 최대 900원

예를 들어 편도 교통요금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에 해당되면 청년층 기준으로 최대 500원이 적립되는데요

단, 위 적립액은 버스/지하철 최초 승차 전 + 최종 하차 후 도보/자전거 합산 통행거리가 800m일 때 기준이며

만약 도보/자전거 통행거리가 800m 미만이면 그에 비례해서 적립액이 낮아지게 됩니다

편도 교통요금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 도보/자전거 통행 거리 500m일 경우

청년층 기준으로 500×500÷800 = 312.5 ≒ 약 312원 정도가 적립되는 것이며

도보/자전거 통행거리는 아래 3가지 중 하나로 측정됩니다

ⓐ 알뜰 교통카드 앱의 출발/도착 수동 기록

- 출발지에서 나갈 때 "출발" / 목적지로 들어갈 때 "도착" 기록

- 버스/지하철 승차/하차 태그시에는 아무것도 누르지 말아야 함

ⓑ 알뜰 교통카드 앱의 즐겨찾기 경로 등록 후 이동하여 자동 기록

- 안드로이드 9.0 / iOS 12 이상의 버전이 설치된 폰에서 알뜰 교통카드 앱의 위치(GPS) 권한 허용 필수

ⓒ 휴대폰의 도보 측정 연계하여 자동 기록

- 알뜰 교통카드 앱의 신체 활동 권한 허용(안드로이드 폰) / 건강 연동(아이폰) 필수

- 안드로이드 폰 : 알뜰 교통카드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른 후 ⓘ 버튼을 통해 앱 설정 창 이동 → '권한' 탭을 누른 다음 [신체 활동]을 눌러서 허용 설정

- 아이폰 : 설정 메뉴로 들어간 다음 화면 아래로 쭉 내려서 '건강' 선택 → '데이터 접근 및 기기' 누른 다음 앱 목록중에서 알뜰 교통카드 앱 선택 → 쓰기 허용 메뉴중 [걸음]을 눌러서 활성화

위의 3가지 방법중에서 휴대폰의 도보 측정 연계가 가장 편리한데요

이러면 일일이 출발/도착을 안 눌러도, 즐겨찾기 경로를 등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알뜰 교통카드 앱의 이동 기록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뜰 교통카드 앱에 등록된 알뜰 교통 제휴 카드로 승차/하차 모두 태그해야

대중교통 이용 내역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어서 마일리지가 적립되는데요

마일리지 적립은 실시간으로 처리되지 않고 상당 시일 소요됩니다

왜냐하면 대중교통 승차/하차 태그 내역이 버스/지하철 단말기 관리업체 → 카드사 → 알뜰 교통카드 앱 이렇게 총 3단계를 거쳐서 반영되기 때문인데요

즉 단일 시스템으로 처리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한 동안 알뜰 교통카드 앱에는 "대중교통 이용내역 확인중" 혹은 "교통 내역 확인시 적립"으로만 표기되고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및 이용 횟수가 실제로 반영되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리는 것이며

알뜰 교통 제휴 카드의 종류 및 사용 방법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알뜰 교통 제휴 체크카드/신용카드 실물 직접 태그

- 발행사 : 신한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KB국민카드/농협카드/삼성카드/현대카드/기업은행/케이뱅크/광주은행/비씨 바로카드

- 마일리지 지급 : 결제대금 차감 혹은 별도 날짜에 계좌로 입금(카드사마다 다름)

② 1의 알뜰 교통 제휴 체크카드/신용카드를 안드로이드 폰/갤럭시 워치의 모바일 티머니/캐시비 후불형 청구 수단으로 설정 후 해당 폰/워치 태그

- 단, 알뜰 교통 제휴 체크카드는 신한/KB국민/우리/농협카드 4곳에 한해서 "소액신용한도" 부여받은 뒤 모바일 티머니(4개 카드사 모두 해당)/캐시비(KB국민, 우리 2곳만 해당) 후불형 청구 수단 설정 가능

- 모바일 티머니/캐시비 후불형 설정하여 이용할 경우 티머니/캐시비 단말기 외에는 교통 이용내역 정산이 불가능하므로, DGB유페이(대구광역시) / 한페이(광주광역시) 등의 단말기가 설치된 대중교통에서는 반드시 실물 카드를 태그해야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반영 가능

- 알뜰 교통카드 앱에는 반드시 "실물 체크카드/신용카드 번호"를 등록해야 하며, 모바일 티머니/캐시비 카드번호를 등록할 경우 미제휴 카드로 인식되어 마일리지 적립 불가

- 마일리지 지급 : 1과 동일

③ 안드로이드 폰에서 모바일 캐시비 "선불형" 충전 사용

- 마일리지 지급 : 사용 다음달 10일에 선물함으로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수락" 눌러서 잔액 충전 후 사용 가능

④ 안드로이드 폰에서 IM원패스 앱 "충전형" 이용

- 마일리지 지급 : 사용 다음달 3번째 평일에 IM원패스 앱의 원마일리지 함으로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전환하기" 눌러서 잔액 충전 후 사용 가능

⑤ 안드로이드 폰에서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 선불형 충전 사용

- 마일리지 지급 : 사용 다음달 20일에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홈 화면의 쿠폰함으로 충전 쿠폰이 지급되며, "충전" 눌러서 잔액 충전 후 사용 가능

⑥ 로카 M 알뜰 교통카드 충전 사용

- 전국 GS25 편의점에서 3천원 내고 "로카 M 알뜰 교통카드"를 구매한 뒤 별도 충전 후 로카M충전소 앱에 등록 사용

- 마일리지 지급 : 사용 다음달 10일에 로카M충전소 앱의 충전 쿠폰으로 지급되며, "충전" 눌러서 카드에 충전한 뒤 사용 가능

참고로 모바일 교통카드는 현재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사용 가능한데요

현재 한국의 모바일 교통카드는 애플 앱스토어의 보안 정책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이폰 자체의 모바일 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아이폰을 사용중이라면 무조건 실물 카드로 태그해야 합니다

또한 알뜰 교통 제휴 신용/체크카드를 발급해서 해당 카드 실적을 충족할 경우

후불교통 할인 등의 카드사 자체 혜택이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과 별개로 추가 제공되고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로 쓴 금액이 월간 10/20/30만원 이상이면

그 중에서 버스/지하철 이용 금액의 10%를 다음달에 충전 쿠폰으로 추가 제공하는데요

- 이용 금액 10만원 이상 : 최대 2천원 충전 쿠폰 지급

- 이용 금액 20만원 이상 : 최대 5천원 충전 쿠폰 지급

- 이용 금액 30만원 이상 : 최대 7천원 충전 쿠폰 지급

즉 모바일 캐시비 / IM원패스 앱 / 로카 모빌리티 카드 충전하여 마일리지 적립만 받는 것에 비해

알뜰 교통카드 제휴 체크/신용카드, 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의 이용 실적을 채워서

자체 혜택을 추가로 받는게 이득인겁니다

​그 외 알뜰 교통카드에 대해 자세한건 아래 공식 사이트를 통해 참고하세요

지금부터는 지하철 정기권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수도권 전철(지하철) 정기권은 전용 카드에 충전해서 쓰는 방식인데요

가까운 수도권 전철 역의 고객안전센터(역무실)에서 2500원을 내고 "수도권 전철 정기권 카드"를 구입한 다음

고객안전센터/충전기에서 목적지를 지정하여 정기권 권종을 선택 후

오늘 포함 5일 이내의 사용 시작일을 지정해서 충전하면

사용 시작일 포함 30일간 60회 사용가능합니다

즉 60회를 모두 사용했거나, 혹은 사용 시작일 포함 30일을 초과하여 잔여 횟수가 삭제되면 새롭게 충전해서 쓰는 방식인데요

예를 들어 11월 17일을 사용 시작일로 지정했다면, 이 날짜를 포함하여 30일째가 되는 12월 16일까지 60회 사용가능하며

​만료 당일 밤 12시가 지나 날짜가 다음날로 넘어가더라도, 이 때까지 운행하는 열차는 엄연히 만료 당일의 막차이므로

만료 당일까지 횟수가 남아있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한겁니다

​질문자님께서는 낙성대역 등의 고객안전센터 방문하셔서 정기권 카드 구매 후 충전하시면 되는데요

​만일 고객안전센터를 찾기 어렵다면 충전기 혹은 1회권 보증금 환급기 등에 있는 호출 버튼을 눌러서 역무원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정기권 권종은 다음과 같이 2가지로 나뉩니다

- 서울 전용(6만1600원 단일 권종) : 서울 시내에서 요금 상관없이 이용 가능(신분당선 제외)

- 거리비례형 : 수도권 전철 지역 상관없이 교통카드 요금/거리에 따라 1~18단계 권종 선택

​질문자님께서 이용하시는 낙성대~판교 구간은 자체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신분당선을 포함하기 때문에

​신분당선 강남~판교 구간의 자체 추가요금 1천원을 반영한 거리비례형 정기권 9단계를 쓰셔야 하고요

여기서, 신분당선의 자체 추가요금 방식 및 정기권 권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신분당선은 수도권 전철 요금 + 자체 추가 요금이 부과되는 특성상

수도권 전철 기본요금 1400원 + 자체 추가요금을 적용한 최소 권종부터 지정한 뒤

전체 구간의 최단 거리에 맞는 권종으로 추가 조정을 하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이 구간마다 자체 추가요금 및 최소 권종이 다릅니다

- [신사~강남] 구간 이내 통행 : 자체 추가요금 700원 → 1400+700 = 2100원에 해당되는 거리비례형 6단계(7만8500원)부터 정상 사용 가능

- [강남~정자] 구간 이내 / [정자~광교] 구간 이내 통행 : 자체 추가요금 1000원 → 1400+1000 = 2400원에 해당되는 거리비례형 9단계(8만9800원)부터 정상 사용 가능

- [신사~강남] + [강남~정자] 2개 구간 연계 통행 : 자체 추가요금 1700원 → 1400+1700 = 3100원에 해당되는 거리비례형 16단계(11만5900원)부터 정상 사용 가능

- [강남~정자] + [정자~광교] 2개 구간 연계 통행 : 자체 추가요금 1500원 → 1400+1500 = 2900원에 해당되는 거리비례형 14단계(10만8500원)부터 정상 사용 가능

- [신사~강남] + [강남~정자] + [정자~광교] 3개 구간 연계 통행 : 자체 추가요금 2200원 → 1400+2200 = 3600원에 해당되는 거리비례형 18단계(12만3400원) 정상 사용 가능

위의 최소 권종별 제한 거리는 다음과 같은데요

- 거리비례형 6단계(7만8500원) : 45km

- 거리비례형 9단계(8만9800원) : 66km

- 거리비례형 14단계(10만8500원) : 106km

- 거리비례형 16단계(11만5900원) : 122km

- 거리비례형 18단계(12만3400원) : 거리제한 없음

​질문자님께서 신분당선 강남~판교 구간을 경유한다면, [강남~정자] 구간 이내 포함이므로 최소 권종이 거리비례형 9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때 전체 구간인 낙성대~판교 최단 거리 21.1km가 거리비례형 9단계 제한거리 66km 이내이기 때문에

실제 교통카드 요금이 신분당선 강남~판교 경유시 2700원임에도 불구하고, 2400원에 맞는 거리비례형 9단계 정기권을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신분당선을 포함한 총 누적 거리가 최소 권종 정기권의 제한 거리 범위 이내라면

​실제 발생하는 교통카드 요금 기준보다도 더 저렴한 권종으로 이용이 가능한거고요

만약 신분당선을 포함한 총 누적거리가 최소 권종 정기권의 제한 거리를 넘을 경우

당연히 해당 거리에 맞는 정기권을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분당선 [강남~정자] 구간 이내 포함하여 총 70km를 이용한다면, 거리비례형 9단계 정기권의 제한 거리 66km를 초과하므로

거리비례형 10단계(제한 거리 74km) 정기권을 이용해야 하는거죠

특히 위와 같이 신분당선 이용 가능한 최소 권종이 제한되는 특성상

서울 시내에 위치한 신분당선 신사~청계산입구 구간에서도 서울 전용 정기권 승차 태그가 불가능하며

거리비례형 정기권 또한 아래와 같이 신분당선 승차 태그가 제한됩니다

- 신사~강남 : 거리비례형 6단계 이상 승차 태그 가능(1~5단계 승차 태그 불가)

- 양재~광교 : 거리비례형 9단계 이상 승차 태그 가능(1~8단계 승차 태그 불가)

단, 신분당선 환승/하차 태그는 서울 전용 및 거리비례형 모든 권종으로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양재역의 신분당선 타는 곳 게이트는 서울 전용 / 거리비례형 1~8단계 정기권 태그가 불가능하지만

양재역의 신분당선 갈아타는 곳(환승) 게이트는 어떤 정기권이든 모두 태그해서 통과 가능합니다

또한 ​신분당선 열차를 타고 이동한 뒤 나가는 곳 게이트 / 타 노선 갈아타는 곳 게이트에 서울 전용 / 거리비례형 최소 권종 미달 정기권을 태그할 경우

신분당선 구간에 상관없이 추가 차감 1회가 발생하고, 여기에 해당 정기권 권종 범위를 초과한 만큼의 추가 차감이 발생하는데요

예를 들어 서울 전용 정기권으로 신사역/신논현역/강남역/양재역 등의 신분당선 갈아타는 곳 게이트 통과한 뒤 광교역으로 갈 경우

서울 전용 정기권 경계점인 8호선 모란역으로부터의 최단거리가 21.9km이므로 경계점 + 20km = 2회가 초과 차감되고

여기에 신분당선 추가 차감 1회가 더해져서 총 3회가 추가 차감되며

거리비례형 1단계 정기권으로 신사역에서 3호선 타는 곳 → 신분당선 갈아타는 곳 게이트를 통과한 뒤 광교역으로 갈 경우

신사~광교 최단거리 33.5km이므로 20km = 1회 초과 차감되고, 여기에 신분당선 추가 차감 1회가 더해져서 총 2회가 추가 차감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자면, 질문자님께 해당되는 거리비례형 9단계 정기권의 사용 범위가 다음과 같은데요

- 교통카드 요금 2400원 이내

​- 신분당선 [신사~강남] 구간 이내, [강남~정자] 구간 이내, [정자~광교] 구간 이내 / 용인 에버라인 / 의정부 경전철 포함 66km : 실제 요금 무관

설령 위의 사용 범위를 초과하더라도 하차 태그시 횟수 추가 차감 조건으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평소 다니시는 낙성대~판교 이외 구간을 추가로 이용할 경우 그만큼 교통비 절감폭이 더 커지는겁니다

​​특히 정기권 권종 범위를 초과한 곳으로 갔을 때, ​잔여 횟수가 추가 차감 횟수보다 모자라도 정상적으로 하차 태그 가능한데요

승차 태그 가능한 조건인 1회만 남아있다면, 수도권 전철 어느 구간이든 이동하여 하차 태그 가능한겁니다

참고로 전철 노선끼리 갈아탈 때는 "갈아타는 곳" 표지판을 따라가서 바로 승강장 이동이 가능하므로 별도의 태그 과정이 없으며

​신분당선/9호선/공항철도 등의 일부 전철은 갈아타는 곳 게이트에 태그해야 하지만, 정기권 범위 이내라면 추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갈아타는 곳 게이트가 있는 노선의 경우, 반드시 "갈아타는 곳 게이트" 1번만 태그해야 정상 처리되며

​만일 나가는 곳 게이트 → 타는 곳 게이트 이렇게 2번 태그하면, 타는 곳 게이트에서 횟수가 새로 차감되는 점 주의하세요

특히 정기권 카드는 교통카드와 마찬가지로 카드 내부의 칩 + 연결선에 의해 단말기와의 RF 통신으로 인식되는 특성상

카드를 구부리는 등의 물리적 충격이 발생하면 칩/연결선이 손상되어 인식에 문제가 생깁니다

따라서 정기권 카드를 게이트에 태그할 때는 단말기로부터 0.5~1cm 이내 가볍게 접근시키는 정도로만 인식시키는게 좋으며

가급적이면 플라스틱형 카드 케이스 등에 넣어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울러, 정기권 이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는 별도로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국세청 손택스 앱이나 홈택스 사이트에 로그인 후, 조회 발급 - 현금영수증 수정 및 발급수단 - 현금영수증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메뉴로 간 다음

정기권 카드번호를 입력하여 등록 완료하시면, 그 이후부터 이용한 금액에 대해 자동으로 소득공제 반영됩니다

지금부터는 그 외 정기권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점을 살펴볼텐데요

​서울 전용 정기권은 6만1600원 단일 권종으로, 요금 상관없이 정해진 구간 이내에서 자유롭게 이용가능하고

​거리비례형 정기권은 교통카드 기준 요금(거리)에 따라 1~18단계 권종으로 나뉘며, 권종별 요금/거리 이내인 곳 어디서나 자유롭게 이용가능합니다

​거리비례형 정기권의 경우 권종별 요금/거리 범위로 따지기 때문에 승차는 어디서든 할 수 있으나

요금/거리 범위를 벗어나서 하차할 경우에는 거리에 따라 횟수가 추가 차감됩니다

(* 신분당선/의정부 경전철은 일정 권종 이상만 승차 태그 가능, 공항철도 자체 요금제 구간은 승하차 모두 불가)

예를 들어 거리비례형 9단계 정기권의 제한 거리는 66km이므로

범위를 넘어선 곳에서 하차 태그시 기본적으로 66km당 1회씩 추가 차감되는거죠

다만, 1호선 성환~신창(충청남도 천안시/아산시) 구간과 경춘선 굴봉산~춘천(강원도 춘천시) 구간은 수도권 이외 지역이며

​수도권 구간 ↔ 1호선 성환~신창 / 경춘선 굴봉산~춘천 구간을 오갈 경우, 수도권 구간보다 높은 추가요금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수도권 구간 ↔ 1호선 성환~신창 / 경춘선 굴봉산~춘천 구간의 거리비례 정기권은 실제 거리가 아닌 "교통카드 요금"을 기준으로 권종이 책정되고요

의정부 경전철/용인 에버라인 또한 신분당선처럼 수도권 전철 요금 + 자체 추가 요금이 부과되므로

수도권 전철 기본요금 1400원 + 자체 추가요금을 적용한 최소 권종부터 지정한 뒤

전체 구간의 최단 거리에 맞는 권종으로 추가 조정을 하게 됩니다

- 용인 에버라인 : 자체 추가요금 200원 → 1400+200 = 1600원에 해당하는 거리비례형 1단계(6만1600원)부터 사용 가능

- 의정부 경전철 : 자체 추가요금 300원 → 1400+300 = 1700원에 해당하는 거리비례형 2단계(6만3600원)부터 정상 사용 가능

공항철도의 경우 수도권 전철 요금제가 적용되는 서울역~청라국제도시 구간 한정으로 수도권 전철 정기권 이용이 가능하며

청라국제도시 ↔ 영종~인천공항2터미널 구간은 공항철도 자체 요금제가 적용되는 특성상

영종~인천공항2터미널 구간에서는 수도권 전철 정기권의 승차 태그 / 하차 태그 모두 불가능하므로

공항철도 영종~인천공항2터미널 구간에서 승하차할 경우, 공항철도 전용 정기권이나 교통카드를 별도로 쓰셔야 하고요

공항철도 전용 정기권은 공항철도 자체 요금이 적용되는 청라국제도시 ↔ 영종~인천공항2터미널로 지정해서 구매 가능하며

공항철도 영종~인천공항2터미널 구간의 승강장 ~ 나가는 곳 게이트 사이에는

수도권 전철 요금 / 공항철도 자체 요금 경계점인 청라국제도시역 기준의 '정산용 게이트'가 있으므로

굳이 청라국제도시역에 내릴 필요없이 수도권 전철 정기권 / 공항철도 자체 요금 정산이 가능합니다

수도권 전철 정기권 승차 → 공항철도 영종~인천공항2터미널 하차일 경우

정산용 게이트 [하차 단말기]에 "수도권 전철 정기권"을 태그하여 수도권 전철 정기권 정산을 완료한 뒤

"공항철도 정기권 혹은 교통카드"를 정산용 게이트 [승차 단말기] → 나가는 곳 게이트 순서로 태그하시면 공항철도 자체 요금 정산이 완료되고요

반대로 공항철도 영종~인천공항2터미널 승차 → 수도권 전철 정기권 하차일 경우

"공항철도 정기권 혹은 교통카드"를 타는 곳 게이트 → 정산용 게이트 [하차 단말기] 순서로 태그하셔서 공항철도 자체 요금을 정산한 다음

정산용 게이트 [승차 단말기]에 "수도권 전철 정기권"을 태그하여 청라국제도시역 승차 처리한 뒤 열차를 타시면 되는겁니다

단, 청라국제도시역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공항철도 역이라서 거리비례형 정기권만 승차 태그 가능하므로

서울 전용 정기권으로는 공항철도 영종~인천공항2터미널 구간에서 하차 정산만 가능하고, 서울 이외 구간 추가 차감 1회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서울 전용 정기권 사용자가 공항철도 정기권 없이 공항철도 영종~인천공항2터미널 구간에서 승차하여 서울 방면으로 갈 경우

김포공항역에 내려서 나가는 곳 게이트를 통과하여 김포공항역까지의 요금을 정산한 뒤

김포공항역 타는 곳 게이트에 서울 전용 정기권을 태그해서 이동하는게 조금 더 저렴한 점 참고하세요

​한편으로 서울 전용 정기권의 사용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호선 : 도봉산~온수 / 구로~금천구청

2호선 : 모든 구간

3호선 : 지축~오금

4호선 : 당고개~남태령

5호선 : 방화~강일 / 강동~마천

6호선 : 모든 구간

7호선 : 장암~온수

8호선 : 암사역사공원~모란

(* 암사~암사역사공원 구간은 2024년 개통 예정)

9호선 : 모든 구간

수인분당선 : 청량리~복정

경춘선 : 청량리~신내

경의중앙선 : 수색~양원 / 가좌~서울역

공항철도 : 서울역~김포공항

우이신설선, 신림선 : 모든 구간

김포골드라인 : 김포공항

서울 전용 정기권은 위 구간 이외의 역에서 승차할 수 없으며, 하차 태그시에는 사용 구간 경계역으로부터 20km당 1회씩 추가 차감됩니다

그리고 경기도에 위치한 3호선 지축(고양시) / 7호선 장암(의정부시), 광명사거리~철산(광명시) / 8호선 남위례~모란(성남시) 구간도 서울 전용 정기권 사용 구역인데요

​해당 구간은 서울특별시 주관으로 건설되었기 때문에, 경기도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예외적으로 서울 전용 정기권 사용이 가능한겁니다

특히 모란역의 경우 8호선만 서울 전용 정기권 구간이고, 수인분당선은 서울 전용 정기권 구간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모란역에서는 반드시 수인분당선 ↔ 8호선 갈아타는 곳을 따라 이동하여 8호선 게이트로 가셔야 서울 전용 정기권으로 정상 태그 가능하고요

모란역 수인분당선 게이트에서는 서울 전용 정기권으로 승차 태그 불가 / 하차 태그시 1회 추가 차감됩니다

​또한 향후 개통될 곳을 포함한 아래 구간은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더라도 서울특별시 소유 노선이 아니기 때문에

서울 전용 정기권으로는 승차가 안되고 하차 태그시에는 사용 구간 경계역으로부터 20km당 1회씩 추가 차감됩니다

3호선 : 감일~하남시청

4호선 : 별내별가람~진접

5호선 : 미사~하남검단산

7호선 : 탑석~포천

8호선 : 장자호수공원~별내

* 교통카드/교통요금(환승)/정기승차권, 시내버스/지하철/전철, 뱅킹/ATM/체크카드/신용카드 등의 1대1 질문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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