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질문자님께서 KB국민 나라사랑카드로 스타벅스 결제했는데 20% 할인 적용이 안된 것에 대한 원인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실적 조건 및 결제 방식에 대한 오해 : 지난달 실적으로 이번달 할인 가능하며, KB국민 나라사랑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 결제금액 혹은 계좌 단순 출금/이체 금액은 실적/혜택 적용 안됨
2) 실적 조건 및 결제 방식 모두 문제없을 경우 : 스타벅스에서 상품권 구매/충전하면 할인 제외되며, 정상 결제분이라고 해도 KB국민카드 매입(접수) 후에 할인금액이 계좌로 입금됨
3) 통합할인한도에 대한 오해 : 스타벅스 외의 다른 할인을 받아서 통합할인한도가 소진될 경우, 더 이상 할인 적용이 안됨
4) 국민은행 계좌가 여러 개인 경우 : 체크카드 결제된게 출금되는 계좌 / 후불교통 출금 및 할인액 입금 계좌가 분리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평소 이용하는 계좌와 다른 계좌에 할인액이 입금됨
지금부터 위 내용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텐데요
우선 질문자님께서 지난달 KB국민 나라사랑카드로 결제한 금액이 100만원 이상이라면 이번달에 5만원의 통합할인한도가 부여됩니다
즉 100만원 결제하신게 이번달 4월일 경우에는 다음달 5월에 통합할인한도 5만원이 부여되는 것이며
이번달 4월에 할인 적용을 받으려면 지난달 3월에 실적을 채웠어야 하는거죠
또한 통합할인한도 범위 내에서 스타벅스, CGV, VIPS, 후불교통 등의 다양한 할인이 적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스타벅스에서 1만5천원을 KB국민 나라사랑카드로 결제하면, 해당 내역이 KB국민카드로 매입된 뒤 20%에 해당하는 3천원이 결제계좌로 입금되며
카드사 매입은 평일 기준 2~3일 이내 걸리는 특성상, 주말/휴일이 끼어있으면 4~5일쯤 지나서 결제계좌에 입금됩니다
단, 스타벅스 상품권 구매/충전은 할인 대상이 아니고요
질문자님께서 CGV, VIPS, 후불교통 등의 다른 할인을 이미 받아서 통합할인한도가 소진되었을 경우에는 당연히 스타벅스 결제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특히 알아두셔야 할 점은 KB국민 나라사랑카드의 혜택이 "계좌"와 아무 상관없다는겁니다
즉 KB국민 나라사랑카드 혜택은 어디까지나 "지난달 해당 카드로 결제한 실적"에 따라 이번달에 부여된 통합할인한도로 적용되는거고요
"카드 연결 계좌에서 단순 출금/이체한 금액"은 애초부터 카드 실적이 아니라서 당연히 실적/혜택에 반영되지 않는겁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에서 결제할 때 "현금카드 결제"를 할 경우, 이건 나라사랑카드 결제가 아니라 "계좌 단순 출금"에 해당되어서 나라사랑카드 실적/혜택 모두 반영되지 않고요
특히 같은 계좌에 여러 카드가 연결되어 있더라도 실적/혜택은 통합되지 않고 각각의 카드에 개별 적용됩니다
KB국민 나라사랑카드 결제 실적은 KB PAY 앱 - 우측 아래 카드 탭 - 최근이용내역 - 이용내역을 누른 뒤 설정 메뉴에서 KB국민 나라사랑카드 선택해서 볼 수 있고요
만일 여기서 지난달 나라사랑카드 이용금액이 100만원보다 모자란다면, 이는 질문자님께서 다른 카드로 결제했거나 혹은 계좌에서 단순 출금/이체한 금액까지 카드 실적으로 계산하신겁니다
한편으로 KB국민 체크카드는 체크출금 계좌와 결제계좌가 다음과 같이 구분되는데요
- 체크출금 계좌 = 체크카드 승인(이용) 즉시 출금되는 용도
- 결제 계좌 = 후불교통 대금 출금 및 할인 금액 입금 용도
계좌가 하나뿐이라면 당연히 둘 다 하나의 계좌로 설정되어서 신경쓸 일이 없지만
계좌가 여러 개일 경우에는 체크출금 계좌 / 결제 계좌가 서로 달라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체크출금 계좌는 각각의 카드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지만, 결제계좌는 1개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즉 여러 장의 카드로 이용한 후불교통 대금이 오직 1개의 결제계좌에서만 출금되거나, 할인액이 평소 쓰지 않는 계좌에 입금되어서 헷갈릴 수 있으며
특히 후불교통 출금 날짜에 맞춰서 평소 쓰는 체크출금 계좌에 돈을 넣어둬도, 정작 후불교통 대금 출금은 별도로 설정된 결제계좌에서 처리되므로
결제계좌 잔액이 모자라서 후불교통 대금이 연체처리 될 수 있는겁니다
이런 상황을 바로잡으려면 KB국민카드(은행 아님) 사이트나 KB PAY 앱을 통해 다음 경로로 들어가셔서 계좌 설정을 다시 하셔야 하는데요
- 사이트(PC) : MY KB - 정보관리 - 결제일/계좌 관리
- KB PAY 앱 : 우측 하단 카드 탭 - 우측 상단 세줄 메뉴 - 아래로 내려서 '소유 카드 관리' - 아래쪽 '결제 정보' - 결제비밀번호 6자리 인증 - 내 결제 탭 - KB국민 체크카드의 국민은행 계좌 선택하여 변경 가능
평소 쓰시는 계좌 하나만으로 똑같이 설정하면, 그 이후로는 해당 계좌에서 사용 즉시 출금 / 후불교통 대금 출금 / 할인액 입금이 모두 처리됩니다
* 마감을 누르면 답변확정/추가질문이 불가능하며, 질문 등록시 차감된 점수이 날아갑니다. 맞는 답 답변확정을 통해 점수 환급 가능한 점 참고하세요
* 뱅킹/ATM/체크카드/신용카드, 시내버스/지하철/전철, 교통카드/교통요금(환승)/정기승차권 등의 1대1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