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자 보험을 가입했는데 질문지 고지내용에 대한 청약서 원본 확인을 안...

유병자 보험을 가입했는데 질문지 고지내용에 대한 청약서 원본 확인을 안...

작성일 2023.04.09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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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온라인 설계사를 통하여 유병자 가입을 했고


고지내용이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보험사에 전화해 청약서 원본을 요청했습니다.


답변은, 원본 확인 및 발급이  불가능하며 가입한 설계사를 통해 부본으로 스캔본으로만 확인해준 상태입니다.



물론 보통 이렇게라면 납득을 할수있겠으나


제가 드는 의문점은 예를들어 중간에서  고지 누락이 발생할수도있고  고의는 아니지만


설계사분들도 결국 사람이기때문에 업무적으로 고지내용을 입력하다가  실수가 발생할수도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분쟁발생시  계약자와 설계사가 구상권을 청구하는등


아주 복잡한 일이 생기는거고 또한 저에게 보여준 고지부본은  고지내용만 스캔하여 보여준 문서이기때문에 분쟁발생시 법적효력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저는 보험사를 통해 확인하고싶으나 불가능하다하여 이해가 안되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설계사를 통해 건의해봤으나 매니저에게 따로 뭔가 요청해야하는것같고 아주 곤란해합니다.


단지 보험사가 가지고있는 청약서에 나의 병명과 치료내역등 제대로 고지가 되어 계약이 된건지 보험사로부터 직접 확인만 하고싶은건데 


이게 원래 불가능한건가요? 예전에는 보험사에 요청하면 우편으로 밀봉하여 다 받아본것 같은데 이게 보험사 정책이 최근에 바뀐건지 


궁금하네요.. 도와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1질문을 주셨으니 정확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20여년 일을 해 오면서 수천명의 고객들을 겪어 보았고,

그 중에서 질문자님과 같은 요구를 하는 고객도 여러 분 계셨습니다.

전자서명을 하지 않고 청약서류에 펜으로 자필서명을 하신 것인지요?

그래야 원본청약서라는 개념이 존재할 수 있으니까요.

전자서명을 한 계약건은 청약서가 서류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전산상으로만 존재합니다.

펜으로 서류에 서명을 하셨다는 전제로 답변을 더 드립니다.

설계사는 원본청약서를 지점의 총무여사원에게 제출하고,

지점에서는 스캔을 한 뒤 원본을 일정기간 보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정기간이 지나면 원본은 절차를 거쳐 폐기를 할 것이구요.

매월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청약서류를 계속 보관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에 가입을 하셨다 하니 아직 설계사가 근무하는 지점내에 원본청약서가 보관되어 있을 수 있겠네요.

보험사가 원본을 고객에게 보여 줄 수는 있어도, 줄 수는 없습니다.

원본을 우편으로 보내 준다는 얘기는 듣도 보도 못했습니다.

스캔본은 법적효력이 없다 하시는데 보험사가 보관한 [계약체결용 스캔]은 법적인 효력이 있습니다.

나중에 고지가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보험사와 고객 모두 스캔본으로만 확인할 수 있구요.

그럼에도 스캔본은 법적효력이 없다는 것은 질문자님 혼자만의 주장입니다.

질문자님이나 설계사 모두의 평온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하고 직접 지점에 내방하여 원본을 보여 달라 하세요.

원본을 계속 보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습니다.

지점에 내방하든, 설계사보고 오라 하든 만나서

-> 보험사 전산상에 고지되어 있는 병력을 직접 눈으로 컴퓨터화면을 모니터하면서 확인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보험사의 전산에 입력되어 있는 내용만큼 확실한 것이 어디 있겠는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계약체결 직후 모니터를 촬영해서 고객에게 톡으로 보내 줍니다.

이렇게 틀림없이 고지되어 있으니 안심하시라구요.

질문자님의 답변답변확정으로 인해 제가 받게 되는 해피빈 100원은,

병원비의 지원이 필요한 어려운 환경의 아이들에게 값지게 기부하고 있습니다.

화면 우측 하단의 [N포인트로 감사]를 통해 주신 pay도 해피빈과 함께 기부를 하고 있으니,

제 답변으로 도움을 받으신 것이 확실하다면 답례로 소중한 기부에 동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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