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간단하게 ...
신고전주의 - 그리스의 고전미를 본 받아 정확하고 균형잡힌 형태의 아름다움 추구
낭만주의 - 강렬하고 산뜻한 색채, 동적인 구도, 낭만적인 분위기, 인간의 감정을 중시
자연주의 - 자연의 아름다움을 묘사
사실주의 - 일상적이며 평범한 주제를 객관적으로 표현
인상주의 - 빛의 변화에 따른 순간적인 인상을 표현
신인상주의 - 색채를 분활해 원색의 작은 점을 찍어 표현
후기인상주의 - 자유롭고 주관적인 개성의 표현을 강조
*작가
고전주의 - 다비드, 앵그르
낭만주의 - 들라크루아, 제리코, 고야
자연주의 - 밀레, 코로, 터너, 컨스터블
사실주의 - 쿠르베, 도미에
인상주의 - 마네, 모네, 드가, 르누와르, 피사로
신인상주의 - 쇠라, 시냐크
후기 인상주의 - 세잔, 고갱, 반고흐
*작품경향
인상주의 -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 운동입니다.
라는 명칭은 모네의 그림 를 본 기자 루이 르루아가 작품의 제목을 따서 야유섞인 의미로 그들을 또는 라고 부른데서 유래했습니다.
그들은 당사자인 화가들은 그 명칭이 시각적 을 정확하게 자신들의 의도를 잘 나타내 준다고 생각해 그 명칭을 받아들였습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자연을 하나의 색채 현상으로 보고, 빛과 함께 시시각각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가 나타나는 자연을 묘사했습니다.
따라서 인상주의 화가들은 대상을 정밀하게 사실저으로 표현하지 않고 느낌에 따라 생략하거나 단순화해 주관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신 인상주의 - 인상주의를 과학적인 표현방법으로 발전 시키려고 한 미술 운동입니다.
즉 인상주의 화가들이 빛과 색채의 순간적인 효과를 좇아 자연을 주관적으로 묘사했다면 신인상주의 화가들은 과학적인 광학 이론에 따라 색채를 분할해 엄격한 형식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러한 신인상주의를 이끈 사람은 이 양식을 창시한 조르주 쇠라와 그이 동료였던 시냐크입니다.
신인상주의 화가들이 사용했던 화법은 점묘법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물감을 팔레트에 섞지 안고 무사한 원색의 작은 점을 찍어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예를들어 파란색과 노란색의 작은 점들을 수없이 찍으면 시각적으로 녹색으로 보이게 되는 원리 입니다.
이러한 신인상주의는 미티스를 비롯한 야수주의 화가들과 들로네, 칸딘스키, 그리고 미래주의 작가들의 초기 작품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후기 인상주의 - 인상주의를 한층 더 발전시킴과 동시에 인상주의의 한계를 거부하는 프랑스에서 비롯된 회화운동입니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로는 세잔, 고흐, 고갱을 지칭하지만, 간혹 툴루즈 로트레크, 드가, 르루아르, 등을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물체의 실재감과 특유한 공간 구성을 추구한 세잔, 강렬한 색의사용과 내적 생명력 표출에 뛰어난 고흐, 원색을 사용해 원시성과 신비감을 상징적으로 나나탠 고갱의 작품은 어디까니나 개별적이며 집단으로서의 공통성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툴르즈, 드가, 르누아르 이 세사람의 화가들은 접근 방식과 목적은 서로 달랐지만 세 사람 모두 1900년대 미술인 야수주의, 표현주의, 입체주의의 발생에 발판이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커게 두고 있다고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