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미술

인상주의 미술

작성일 2023.04.26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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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과제하다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려요. 인상주의 미술은 윤곽선이 없어 모호함을 특징으로 한다는 맞는 말인가요? 배울 때에는 윤곽선이 불분명해서 흐릿하고 미완성처럼 보인다고 배웠는데, 저 문장에서 모호함은 맞는 거 같은데 윤곽선이 없다가 헷갈려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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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셔요?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어제와 그저께 고열과 통증으로 응급실을 가서 여러 검사를 하느라 정신이 없어 늦게 답변드린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인상주의 미술에서는 인간에게 보이는 것과 같은 선은 원래 없으며, 인간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진정한 선은 망막에 찍한 그 순간을 그리기 위한 색채들의 혼합이 진정한 윤곽선이라고 주장합니다. 》

들어가기에 앞서 참고로 말씀드리면 문화적으로 보아 인상주의 사조는 19∼20세기 초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모네 등의 인상주의 회화와 함께 말라르메를 비롯한 상징주의의 문학, 음악으로는 말라르메의 시에 의해서 드뷔시가 작곡한 관현악곡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등의 여러 장르를 아우르는 문화사조로서 짧은 기간동안이었지만 이전까지의 양식을 파괴하고 본능에 충실한 문화 운동이었습니다.

그밖의 인상주의 (Impressionisme)미술에 대한 정의나 발생의 근원에 대해서는 다 아실테니 생략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제가 교수가 아니라 원서를 해석해드리지는 못하고 맨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발췌,요약하고 해당되는 그림을 찾아 보여드리겠습니다.

인상주의자들은 경험론자로 물체의 실제 모습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눈의 망막에 비쳐졌던 순간만을 주장하였습니다.

풍경화는 이제 망막의 실제 이미지를 재생하고 밝은 관선에 비친 생생한 장면의 등가물을 그림물감으로 재창조하는 행위가 되었습니다.

음영은 회색이나 검정색이 아니라 대상의 보색으로 칠해지고, 윤곽선을 배제함에 따라 대상의 입체성이 상실되며,

따라서 인상주의 회화는 빛과 대기의 회화, 지시색과 반사색의 유희로 완성되었습니다.

● 앞서 말씀드렸듯이 경험주의자들은 경험 이외에 다른 어떤 선험적 원리나 본질을 가정하지 않고 세계에 대한 우리의 지식이 획득되는 방식을 오직 경험에 의해서 설명하려 하는데, 태도 면에서 인상주의자들은 경험론자들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상이 아닌 본 것만을 믿기 때문입니다.

● 인상주의자들의 화법의 이전에는 화가의 임무는 자연을 모방하는 것이라는 사실주의 사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상주의자들은 전통적으로 내려온 윤곽선의 사용법이 실제로는 근거 없는 공상에 불과하고 오히려 색채들을 투명하게 화폭에 옮기는 것이야말로 참된 자연을 묘사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것이 윤곽선을 라인(line)으로 그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아래의 시대별로 다른 그림들을 비교하여 인상주의의 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인상주의 미술의 전과 후를 비교합니다.

위의 그림은 인상주의 이전의 고전주의의 깔끔한 윤곽선을 지닌 작품으로 인상주의 화가들은 그런 선이 실제로는 없다고 주장합니다.

오히려 아래처럼 색채를 덕지덕지 바른 선이 우리가 보는 경험치의 선이라고 주장합니다.

명백하게 윤곽선이 다름이 느껴지셨나요?

● 즉,선이나 형태는 추상적인 기하학적 존재로서 실제의 살아있는 자연에서는 결코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인상주의자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험주의자들의 설명에서 보았듯이, 우리는 선을 직접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의식이 구성해내는 것이다.

실제로 선이나 형태는 최소한 두가지 이상의 색깔들을 필요로 하고 그 색깔들의 관계에 의해 성립하는 것이다.

● 인상주의자들은 색깔들을 관찰하는 것이 자연을 엄밀하게 관찰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자연의 빛을 붓자국으로 성실하게 캔버스에 옮기는 것이 소위 색조분리의 법칙이다.

https://naver.me/GjGMhPyk

답변이 조금이라도 궁금증에 도움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긴 답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인상주의 미술에서는 보통 사물이나 인물의 윤곽을 강조하는 대신, 빛과 색상의 조화로 인해 생기는 느낌과 분위기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윤곽선이 없어 모호함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는 작가가 묘사하고자 하는 대상을 형태적으로 완벽하게 그리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윤곽선은 대상의 경계를 정의하고 형태를 구분하는 역할을 하는데, 인상주의 미술에서는 이러한 구분보다는 색채의 조화를 중시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강조됩니다. 따라서 윤곽선이 불분명하게 그려져 있어서 미완성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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