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의 여승 시 좀 올려주세요.

백석의 여승 시 좀 올려주세요.

작성일 2003.06.06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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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수행평가라서 급합니다..

해석도 더 있다면 더 좋겠죠..


#백석의 여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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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승 - 백석

여승은 합장하고 절을 했다.
가지취의 내음새가 났다.
쓸쓸한 낯이 옛날같이 늙었다.
나는 불경처럼 서러워졌다.

평안도의 어느 산 깊은 금점판
나는 파리한 여인에게서 옥수수를 샀다
여인은 나 어린 딸아이를 때리며 가을밤같이 차게 울었다.

섶벌같이 나아간 지아비 기다려 십 년이 갔다.
지아비는 돌아오지 않고
어린 딸은 도라지꽃이 좋아 돌무덤으로 갔다.

산꿩도 섧게 울은 슬픈 날이 있었다.
산절의 마당귀에 여인의 머리오리가 눈물 방울과 같이 떨어진 날이 있었다.

작자 소개

백석(白石 ; 1912∼?) 시인. 본명은 기행. 평북 정주 출생으로 1935년 시 '정주성'을 조선 일보에 발표하면서 문단에 나왔고, 1936년 시집 을 출판하였다. 1947년을 전후하여 '적막 강산' 등을 발표하였으나 이후 행적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백석의 시는 평북 지방의 방언을 통해 향토적이고 토속적인 분위기를 강하게 풍긴다.

백석의 시 세계 백석의 시 세계의 주인공은 공동체의 품속에 깊이 잠겨 있다. 그리고 자신의 고향 세계에 잠겨 있는 만큼 그러한 공동체적 세계로부터 멀어져 있는 현실의 자신과 모순되어 있는 상태를 심화시킨다. 바로 이 모순이야말로 백석의 시를 의미 있게 만드는 창조적 힘인 것이다.

'고향'은 타관에서 떠도는 자의 절절한 향수를 느끼게 한다. 백석의 향수는 단지 고향의 풍물이나 인정 세태를 회상하는 것이 아니다. 그의 시적 소재들은 보다 깊고도 지속적인 고향의 삶의 역사와 관련을 맺으려 할 때에만 선택된다. 풍속이나 이야기로서의 설화가 시 속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 이러한 풍속과 이야기야말로 유랑자에게 결핍되어 있는 것이면서 동시에 바로 그에게 발견되는 것이기도 하다. 유랑자에게 있어서 가장 그리워지는 대상은 가족공동체인데, 백석은 유랑의 여로 속에서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고향의 공동체적 삶에 대한 향수를 떠올리고 있다.

요점 정리

성격 : 애상적, 감각적
특징: (1) 감각적 어휘의 구사
(2)시상의 압축, 절제
구성 : 역순행적 구성
(1)여승의 현재(1연)
(2)여승의 삶의 궤적(2~4연)
제재: 한 여자의 일생
주제: 여승의 비극적 삶(가족 공동체의 삶)

이해와 감상

백석이 가지고 있던 공동체적인 공간에 대한 시적 관심은 때로는 지나칠 정도로 가족적인 유대나 유년기의 체험에 대한 강한 집착으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민중들의 생활 세계를 예리하게 포착해내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함으로써 민중들의 삶을 위협하는 현실의 모순을 파헤치는 커다란 힘으로 고양되기도 한다. 이 과 은 바로 그러한 특징을 잘 보여 주는 작품으로 백석의 대표적인 리얼리즘 시로 거론되고 있다.

이 시는 한 여승의 비극적 삶을 통해 일제의 식민지 수탈로 인해 파괴된 가족 공동체의 모습을 드러내는 작품으로, '섶벌같이 나아간 지아비'를 찾아 '금점판'을 떠돌다가 급기야는 어린 딸마저 잃고 여승이 되어 버린 한 여인의 기구한 인생을 4연 12행의 짧은 구성으로 밀도 있게 보여 주고 있다. 이처럼 가족 공동체마저 철저히 파괴해 버린 식민지 현실과 민중들의 고난은 백석의 시 전반을 지배하고 있는 유년의 체험과 공동체적 향수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것으로, 가족 사이의 유대와 사람과 사물 사이의 친화 관계가 완전히 해체된 것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해체는 단순히 물리적인 시간의 경과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인위적인 힘, 즉 일제의 식민지 지배라는 파행적 역사 과정의 소산이다. 그러므로 '섶벌같이 나아간 지아비'나 그를 찾아 떠돌다 끝내 자식마저 잃어버리고 여승이 된 여인이나 모두 그러한 역사 과정에서 희생당한 민중들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역행적 구성 방법으로 시상을 전개시키고 있는데, 1연은 여승의 현재 모습이며, 2∼4연은 그녀가 여승이 되기까지의 삶의 궤적을 더듬고 있는 부분이다. 거의 모든 시행을 하나의 문장으로 배치함으로써 빠른 속도감을 느끼게 하고 있으며, 짧은 작품 구조로써 그녀의 생애를 압축적으로 제시하는 표현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비록 불교에 귀의한 여인이지만, 화자인 '나'의 눈에 비추어진 여승의 모습은 여전히 현실적 고뇌를 극복하지 못한 서글픈 모습으로, 마지막 두 시행에서 보여 주고 있는 '섧게 우는 산꿩'이나 '눈물 방울과 같이 떨어진 여인의 머리오리'가 바로 그녀의 내면 세계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백석의 시에 나타난 '고향'의 이미지

백석의 시에서 '고향'의 모습은 그 자신의 유년 시절 체험을 통해서 풍부하고 다양하게 그려진다. 그는 어린 소년을 시적 자아로 내세우고, 시적 자아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고향과 고향 사람들과 풍습(민속)을 다양하게 그려 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재현된 백석의 '고향'은 '여우난 곬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친족 간의 우애와 정이 넘치는 공동체적인 제의(祭儀)의 공간으로 나 타난다. 뿐만아니라 그 '고향'은 인간과 자연, 귀신과 사람들까지도 화해롭게 공존하고 있는 동화적인 공간으로 그려진다. 이러한 화해와 공존의 세계를 그려 내기 위해서 그가 흔히 제시하는 것이 바로 공동체적인 제의인 것이다. 따라서 백석의 시에는 이러한 제의와 관련된 풍성한 음식, 놀이, 민속 등 현대화의 과정에서 상실된 민중들의 민족적인 생활 세계의 모습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백석 '여승' --- 리얼리즘의 시정신]
여승이 된 한 여인의 생애가 드러나 있고, 그에 따라 이란 제목이 붙어 있다. 소설에서라면 여인의 이름을 제시하고 그 인물의 성격 창조가 선행되어야 할 것인데 에서의 주된 관심사는 한 여인의 생애에 관한 이야기의 압축적 제시에 있다. 그리고 그 이야기가 평면적이 아니라는 데 시를 읽는 맛을 느끼게 한다. (중략) 대충 이와 같은 이야기가 이 작품을 읽을 때 필자의 뇌리에 떠오르는데 그것이 이 시의 화자 회상의 방식으로 제시하는 이야기의 구성과 대비되어 시적 긴장을 유발한다. 아무튼 이 시에는 농촌의 몰락을 중심으로 하는 당대의 민족 현실이 전형적으로 드러나 있는 바 리얼리즘의 성취면에서 괄목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필자가 을 인용한 까닭은 시와 리얼리즘을 결부시키는 논의가 공론이 아니라는 사실을 말하기 위해서이다. 이 시가 진한 감명을 주는 주된 이유는 삶의 근거를 빼앗긴 식민지 농민의 실상이 불과 열두 행의 짧은 시에 집약적으로 표현되어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필자의 판단이 오류가 아니라면 시에서의 현실성 추구를 비시적인 것이라고 매도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곤란하다. 필자의 이런 논지에 대해 이기영의 소설 을 거론하며 리얼리즘의 성취면에서 비교가 되느냐고 반문하고 싶은 논자가 있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장편 한 편과 시 한편을 대비하는 것은 의 본문 중 열두 행을 떼어내서 바로 과 비교하는 것만큼 잘못된 것이다. 장르론적 편견을 가진 논자는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으나 아무튼 에서 성취한 리얼리즘은 그 나름대로 존중하는 것이 균형감각을 갖춘 시각일 듯하다.
(글 : 최두석 [나의 시 나의 시학] '리얼리즘의 시정신' (공동체, 1992) p. 299~300)

백석의 여승 시 좀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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