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소설,수필의 주요 구성 원리 요약좀.,,,,,

시,소설,수필의 주요 구성 원리 요약좀.,,,,,

작성일 2005.02.11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기 급한데요~!!!
시하고 소설하고 수필의 주요 구성 원리를 간단 하게 정리 해서 알려 주세요
내공검니다~~~~~
너무길게 말고요 요약해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시의 뜻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운율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글

 

2. 시의 3대 요소

⑴ 음악적 요소 : 시에 깃들어 있는 소리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운율을 말한다.

⑵ 회화적 요소 : 시에 나타나는 형상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심상을 말한다.

⑶ 의미적 요소 : 시에 담겨져 있는 뜻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정서와 사상을 말한다.

 

3. 시의 형식적 요소

⑴ 시어 : 시에 쓰인 말. 운율, 심상,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⑵ 시행 : 시의 한 줄 한 줄

⑶ 연 : 시에서 한 줄 띄어 쓴 한 덩어리

- : :시어 : :시행 : :연 : :시

⑷ 운율 : 시어들의 소리가 만들어 내는 가락

: : : : :

4. 시의 내용적 요소

⑴ 주제 : 시에 담긴 지은이의 느낌이나 중심되는 생각. 주로 암시적으로 표현된다.

⑵ 소재 : 주제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 글감

⑶ 심상(image) : 사람의 여러 감각을 자극하여 마음 속에 감각했던 것을 다시 기억하여 재생시키는 것

 

5. 시의 운율

시에 있어서 음악성을 나타나 해 주는 것으로 자음과 모음을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韻과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律格으로 나뉜다.

 

⑴ 운율의 갈래

① 외형률 : 시어의 일정한 규칙에 따라 생기는 운율로 시의 겉모습에 드러난다. 정형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음수율 : 시어의 글자수나 행의 수가 일정한 규칙을 가지는 데에서 오는 운율

- 음위율 : 시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음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일정한 음이 시행의 앞부분에 있는 것을 두운, 가운데 있는 것을 요운, 끝 부분에 있는 것을 각운이라고 한다.

- 음성률 : 음의 길고 짧음이나, 높고 낮음, 또는 강하고 약함 등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 :음보(音步) : 우리 나라의 전통시에서 발음 시간의 길이가 같은 말의 단위가 반복됨으로써 생기는 음의 질서. 보통 띄어 읽는 단위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평시조는 4음보격, 민요시는 3음보격으로 되어 있다. (즉, 3.4조니, 4.4조니 할 때의 시는 3 4음절이 하나의 음보를 이루고, 이것들이 3번 내지 4번 반복되어 하나의 큰 休止를 가져 온다는 뜻이다)

② 내재율 : 일정한 규칙이 없이 각각의 시에 따라 자유롭게 생기는 운율로 시의 내면에 흐르므로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다. 자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⑵ 운율을 이루는 요소

① 동음 반복 : 특정한 음운을 반복하여 사용

② 음수 반복 : 일정한 음절 수를 반복하여 사용

③ 의성어, 의태어 사용 : 감각적 반응을 일으킨다.

④ 통사적 구조 : 같거나 비슷한 문장의 짜임을 반복하여 사용

 

6. 심상의 갈래

 

⑴ 시각적 심상 : 색깔, 모양, 명암, 동작 등의 눈을 통한 감각

<:>: 알락달락 알록진 산새알

⑵ 청각적 심상 : 귀를 통한 소리의 감각

<:>: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⑶ 후각적 심상 : 코를 통한 냄새의 감각

<:>: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⑷ 미각적 심상 : 혀를 통한 맛의 감각

<:>: 모밀묵이 먹고 싶다. 그 싱겁고도 구수하고

⑸ 촉각적 심상 : 살갗을 통한 감촉의 감각

<:>: 아름다운 영원을 내 주름 잡힌 손으로 어루만지며

⑹ 공감각적 심상 : 동시에 두 감각을 느끼는 것

<:>: 분수처럼 쏟아지는 푸른 종소리

 

7. 심상의 시적 기능 : : :

 

⑴ 구체성 : 단순한 서술에 비해 대상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⑵ 함축성 : 시어의 의미와 느낌을 한층 함축성 있게 나타낼 수 있다.

⑶ 직접성 : 감각을 직접적으로 뚜렷이 전달할 수 있다. : : : : : : :

 

8. 시의 갈래

 

⑴ 형식상 갈래

① 정형시 : 형식이 일정하게 굳어진 시

- 음수적 정형시 : 글자의 수가 일정한 시. 7·5조, 4·4조, 오언시 등

- 시행적 정형시 : 시행의 수가 일정한 시. 향가, 소네트(sonnet) 등

② 자유시 : 특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지은 시

③ 산문시 : 행의 구분이 없이 산문처럼 쓰여진 시. 운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산문과 구분된다.

 

⑵ 내용상 갈래

① 서정시 : 개인적인 정서를 읊은 시

- : :서경시 : 자연 풍경을 주로 읊은 시로 서정시에 속한다.

② 서사시 : 신화나 역사, 영웅들의 이야기를 길게 읊은 시

③ 극시 : 사건의 전개를 대화 형식으로 쓴 시. 운문으로 된 희곡

 

⑶ 성격상 갈래

① 순수시 : 개인의 순수한 서정을 중시한 시

② 사회시(참여시) : 사회의 현실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내놓는 시

 

9. 서정적 자아

 

지은이와는 별도로 시 속에서 말을 하는 사람으로 1인칭으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김소월의 [엄마야 누나야]에서는 어떤 남자 어린이가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고, 이육사의 [광야]에서는 지사적이고 예언자적인 남성이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며, 우리 민요 [아리랑]의 서정적 자아는 임과 이별하는 애달픈 여인이 될 것이다.

 

10. 어조

 

어조를 서정적 자아의 목소리라고 한다면 그 목소리는 강하거나 약하거나, 남성적이거나 여성적이거나 하는 어떤 가락을 지닌다. 이 때의 시의 서정적 목소리를 어조(Tone)라고 한다. 따라서 어조는 시인의 태도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시가 어떤 어조를 갖는냐에 따라 독자는 남성적 여성적, 또는 강건 온화 우아 비장 등의 다양한 목소리를 체험하게 된다.

 

11. 시의 상징

 

⑴ 관습적 상징 : 한 사회에서 오랫동안 쓰여져서 널리 인정되는 상징

<:>: 비둘기 → 평화, 십자가 → 기독교, 월계관 → 승리 등

⑵ 창조적 상징 : 개인에 의해 만들어져서 문학적 효과를 발휘하는 상징. :작품이나 작가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12. 시적 허용

 

시에서 구사되는 어휘는 함축적이고 암시적일 뿐만 아니라, 문법적 측면에서 허용되지 않는 표현도 자유로이 사용된다.

<:>: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그리움과 아쉬움에 )

 

13. 시어의 모호성(다의성)

 

한 개의 시어, 또는 문장 구조 속에 두 개 이상의 의미가 들어 있는 것으로 시어가 하나의 의미로만 해석되지 않고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되므로 오히려 시의 의미와 가치를 풍부하게 한다.

 

 

소설

 

1. 소설의 뜻

 

작가의 상상력에 의하여 구상하거나 꾸며낸 이야기로서 산문 문학의 한 형태

 

2. 특징

 

⑴ 산문성 : 대표적 산문 문학이다.

⑵ 허구성 :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있을 수 있는 사실을 꾸며낸 이야기(fiction)이다.

⑶ 예술성 : 형식미와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⑷ 진실성 : 꾸며낸 이야기라도 인생의 진리를 표현해야 한다.

⑸ 서사성 : 이야기의 문학이다.

 

3. 소설의 3요소

 

⑴ 주제(theme) : 작가가 작품을 통하여 나타내고자 하는 인생관이나 중심 사상

⑵ 구성(plot) : 이야기 줄거리의 짜임새

⑶ 문체(style) : 작품에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개성적 언어의 특징

 

4. 인물(character)

 

⑴ 인물의 유형

① 평면적 인물 :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이 변화하지 않고 주위의 어떠한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인물로 정적 인물(static character)이라고도 한다.

[흥부전]의 흥부(착하기만 함), [토끼전]의 자라(우직하고 충성스럽기만 함)

② 입체적 인물 : 한 작품 속에서 성격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인물로 원형적 인물, 또는 발전적 인물(developing character)이라고도 한다.

③ 전형적 인물 : 사회의 어떤 집단이나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로 성격의 共時的인 보편성을 뜻한다.

[춘향전]의 춘향(열녀), [흥부전]의 놀부(악인)

④ 개성적 인물 : 성격의 독자성을 보이는 인물

⑤ 주동 인물 : 작품의 주인공

⑥ 반동 인물 : 작품 속에서 주인공과 대립하는 인물

 

⑵ 인물의 제시 방법

① 직접적 방법 : 작중 화자가 직접 설명하는 방법으로 해설적 방법, 또는 분석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② 간접적 방법 : 인물의 말이나 행동 등을 보여줌으로써 묘사하는 방법으로 극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⑶ 인물의 묘사 방법

① 외면 묘사

② 심리 묘사(내면 묘사)

 

5. 구성(plot)

 

⑴ 구성의 3요소 : 인물, 사건, 배경

 

⑵ 구성의 5단계

① 발단(exposition) : 소설의 첫머리로 인물과 배경이 소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설정되는 부분

② 전개(complication) : 발단된 사건이 차차 진전되어 이야기가 복잡하게 얽히고 갈등이 표면화되는 부분

③ 위기(crisis) : 극적인 발전을 가져오는 계기의 단계로서, 새로운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며 위기감이 고조되고 절정을 유발하는 부분

④ 절정(climax) : 인물의 성격, 행동, 갈등 등이 최고조에 이르러 잘 부각되고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부분

⑤ 결말(conclusion) : 작품의 대단원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갈등과 위기가 해소되고 사건의 윤곽과 주인공의 운명이 분명해지는 해결의 단계

 

⑶ 복선(伏線) : 사건의 비약이나 극적인 전환을 위하여 때때로 어떤 소재나 동기적 행동을 미리 제시하는 것

 

⑷ 구성의 전개 원리 : 갈등(conflict)과 그 해결(resolution)의 과정

 

⑸ 갈등의 양상

① 한 개인 내면에서의 갈등

② 인간과 인간 사이의 갈등

③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

④ 인간과 자연 사이의 갈등

⑤ 인간과 운명 사이의 갈등

 

⑹ 구성의 유형

① 단순 구성 : 단일한 사건으로 구성되며, 주로 단편소설에 쓰인다. 통일된 인상, 압축된 긴장감을 나타내는 구성 방법이다.

② 복합 구성 : 둘 이상의 사건이 복잡하게 짜여져 구성되며, 주로 중편이나 장편소설에 쓰인다.

③ 피카레스크식 구성 : 독립할 수있는 여러 개의 사건이 인과 관계에 의한 종합적 구성이 아니라 산만하게 나열되어 있는 연작 형식의 구성

보카치오 [데카메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④ 액자식 구성 : 소설(外話)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內話)가 포함되어 있는 구성

황순원 [목넘이 마을의 개], 이문열 [사람의 아들]

사건 진행 순서에 따른 구성 방법

- 평면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소설이 진행되어 가는 구성

- 입체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관계없이 소설이 진행되어 가는 구성

 

6. 시점(point of view)

 

⑴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로 독자는 주인공이 본 것,느낀 것만을 알 수 있다.

알퐁스 도데 [별], 이상 [날개]

 

⑵ 1인칭 관찰자 시점 : 소설에 등장하는 부수적 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 '나'를 통해 주인공의 행동이나 성격이 묘사된다.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 [붉은 산]

 

⑶ 작가 관찰자 시점 : 작가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 따라서 독자는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알 수는 없으나 행동은 객관적으로 묘사된다.

황순원 [소나기], 이범선 {학마을 사람들}

 

⑷ 전지적 작가 시점 : 작가가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 뿐 아니라 내면 심리까지 모든 것을 서술한다.

[춘향전], 염상섭 [삼대]

 

7. 소설의 표현 방법

 

⑴ 서사 : 사건의 차례를 따라 이야기하는 방법

⑵ 묘사 : 감각을 통해 사물의 모습이나 상황을 그리듯이 표현하는 방법

⑶ 대화 : 인물들이 주고 받는 말

⑷ 설명 : 작가가 사실을 직접 해설하며 알려 주는 방법

 

8. 주제 제시의 방법

 

⑴ 작가의 서술을 통한 직접적 제시

⑵ 작중 인물의 대화를 통한 직접적 제시

⑶ 갈등 구조와 그 해소를 통한 간접적 제시

⑷ 심상과 싱징에 의한 암시적 제시

⑸ 기타 어구나 분위기에 의한 주제 환기

 

9. 갈래

 

⑴ 길이상 갈래

① 장편 소설 : 복합적 구성과 다양한 인물의 등장으로 사회의 총체적 모습을 그림. 원고지 1,000장 안팎

대하소설(大河小說)

② 중편 소설 : 장편과 단편의 특징을 절충한 것으로 구성은 장편 소설과 비슷. 원고지 200∼500장 안팎

③ 단편 소설 : 단일한 구성으로 인생의 단면을 그린 것으로 압축의 기교를 필요로 함. 원고지 100장 안팎

④ 꽁트(Conte) : 장편 소설(掌篇小說)이라고도 하며 구성이 극도로 압축됨. 원고지 50장 안팎

 

⑵ 시대상 갈래(우리 나라)

① 고대 소설 : 갑오경장(1894년) 이전의 소설

- 김시습 [금오신화] : 현재까지 밝혀진 최초의 소설

- 허 균 [홍길동전] : 현재까지 밝혀진 최초의 한글 소설

② 신소설 : 갑오경장 직후부터 이광수의 [무정]이 발표(1917년)되기 직전까지의 소설로 언문일치에 가까운 문장을 쓰는 한편, 개화 사상을 강조

- 이인직 [혈의 누] : 최초의 본격적인 신소설

③ 근대 소설 : 이광수의 [무정] 이후 지금까지 발표된 소설

 

⑶ 내용상 갈래

① 역사 소설 :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제재로 한 소설

② 탐정 소설 : 범죄와 그에 따른 수사 활동을 제재로 한 소설

③ 애정 소설(연애 소설, 염정 소설) : 남녀 간의 사랑을 제재로 한 소설

④ 해양 소설 : 바다에서 벌어지는 일을 제재로 한 소설

⑤ 계몽 소설 : 독자가 모르는 것을 깨우쳐 주기 위한 소설

⑥ 전쟁 소설 : 전쟁을 제재로 한 소설

그밖에도 공상 소설, 정치 소설, 경제 소설, 영웅 소설 등이 있다.

 

⑷ 예술성에 따른 분류

① 순수 소설 : 예술성이 강한 소설

② 대중 소설(통속 소설) : 예술성은 별로 고려하지 않은 흥미 위주의 소설

 

10. 단편 소설의 특징

 

⑴ 분량이 짧아야 한다.

⑵ 통일된 인상을 주어야 한다.

⑶ 인생의 단면을 그린다.

⑷ 단일 구성으로 단일한 효과를 노리는 구성법을 쓴다.

⑸ 압축적이고 간결한 문체를 사용해야 한다.

 

수필

 

1. 수필의 뜻

 

인생이나 자연의 모든 사물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이나 경험한 것을 형식상의 제한이나 내용상의 제한을 받지 않고 붓 가는 대로 쓴 글

2. 수필의 특징

 

⑴ 개성적인 문학이다 : 작가의 심적 상태, 개성, 취미, 지식, 인생관 등이 개성 있는 문체로 드러나 보이는 글

⑵ 무형식의 문학이다 : 짜임에 제약이 없고 다른 문장 형식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다.

⑶ 소재에 제한이 없다.

⑷ 비전문적인 문학이다.

⑸ 체험과 사색의 문학이다.

⑹ 비교적 짧은 산문이다.

 

3. 수필의 구성 요소

 

⑴ 글감 : 글의 재료

⑵ 구성 : 글의 짜임. 보통 3단 구성으로 되어 있으나 4단 구성인 경우도 있다.

⑶ 문체 : 문장상에 나타나는 지은이의 독특한 개성

⑷ 주제 : 지은이의 주된 생각이나 느낌

 

4. 수필의 종류

 

⑴ 내용에 따른 분류

① 경수필(miscellany) : 우리가 보는 보통의 수필처럼 정서적인 경향을 띠는 수필. 개성적이고 체험적이며 예술성을 내포한 예술적인 글이다.

② 중수필(essay) : 가벼운 논문처럼 지적이며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경향을 띠는 수필

 

⑵ 제재에 따른 분류

① 수상적 수필 : 그때 그때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적은 수필

② 기행적 수필 : 여행하는 동안에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행문 형식으로 적은 수필

③ 기록적 수필 : 생활 주변의 이야기를 생각나는 대로 적은 수필

 

5. 수필의 역사

 

⑴ 서양의 수필

기원전 4 5세기경 플라톤의 [대화편]으로부터 시작되어, 1세기경 세네카의 [서간집],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수필은 16세기 프랑스의 철 학자 몽테뉴가 [수상록]을 내면서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으며, 그 뒤 17세기 영국의 베이컨을 거쳐 19세기 찰스 램 등으로 이어지며 발전했다.

 

⑵ 우리 나라의 수필

우리 나라의 수필은 초기의 한문 수필과 훈민정음 창제 뒤의 국문 수필, 그리고 신문학 이후의 근대 수필로 나눌 수 있다.

① 한문 수필 : 신라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최치원의 [쌍녀분] 등이 초기의 작품이며 고려 때에는 이규보의 [백운소설], 이인로의 [파한집], 이제현의 [낙옹패설]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고 조선에 와서는 서거정의 [태평한담], 성현의 [용제총화], 박지원의 [열하일기] 등이 유명하다.

② 국문 수필 : 주로 여성들에 의해 쓰여졌는데 유씨 부인의 [조침문], 작자 미상의 [규중칠우쟁론기], 연안 김씨의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김인겸의 [일동장유가] 등이 잘 알려져 있다.

③ 근대 수필 : 1885년 유길준의 [서유견문]을 시작으로 이광수와 최남선에 의해 본격적으로 쓰여졌다. 이광수의 [금강산 기행], 최남선의 [심춘순례], [백두산 관참기]가 발표되고 뒤이어 김진섭, 이양하, 피천득 등의 뛰어난 수필가가 나왔다.

 

- 우리 나라 고대 수필의 종류

文 : 의견을 위주로 한 글

記 : 사적이나 명승지 등을 보고 사실대로 적은 글

序 : 책의 앞머리에 적은 글

跋 : 책의 맨뒤에 적은 글

書 : 편지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시의 요소

(1) 구성 요소

① 음악적 요소 : 시의 운율[음성, 리듬(rhythm)]→ 순수시에서 중시
② 회화적 요소 : 시의 심상[이미지(image)]→ 주지시, 회화시에서 중시
③ 의미적 요소 : 시의 사상과 정서→ 관념시, 철학시에서 중시
④ 분위기와 느낌의 요소 : 어조[말투]

※ 시는 언어 예술이므로 위의 네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 표현되어야 훌륭한 시라고 할 수 있다.

(2) 내용 요소

① 주제(主題) : 시에 담긴 중심 사상
② 제재(題材) : 가장 중심되는 소재
③ 소재(素材) : 시의 내용을 이루는 중요한 재료
④ 이미지(心象) : 시를 읽거나 들을때, 마음 속에 떠오르는 감각적 인상

(3) 형식 요소

① 시어(詩語) : 시인의 사상 감정을 표출한 함축적 의미의 언어
② 시행(詩行) : 시어들이 모여 이루어진 한 줄
③ 연(聯) : 몇개의 시행이 모여 이루어진 의미와 이미지의 결합 단위
④ 운율 : 시를 읽을 때 느낄 수 있는 소리의 가락

시, 소설, 수필의 구성요소!! 내공[30]

중학교에 맞춰서 시, 소설, 수필의 구성요소를 알아봐 주세요.... 구성요소를 간단하게 요약 하고 정리해서 답변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빠른시일내 답변...

시,소설,수필,희곡,설명문,논설문의...

'시,소설,수필,희곡,설명문,논설문의 특징 요약정리... 꼭 부탁드려요 제가 하려니까 어디서... 인생을 구성적(構成的)으로 서술한 창조적 이야기. 소설에 대한...

소설,수필,시의 형식상 특징

소설 수필 시의 형식상 특징을 전부 a4용지 한장 정두... ⑷ 구성의 전개 원리 : 갈등(conflict)과 그 해결(resolution)의... <예>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 [붉은 산] ⑶...

소설 수필 희곡 의 특성좀 가르켜주세요

소설 수필 희곡의 특성 알려주세요 각각a4용지에 2매씩이니 최대한 많이 적어주세요!!!... 소설 속 이야기는 어떤구성으로 이루어질까? 소설 구성의 3요소는 인물(작가의...

*시, 소설 수필, 희곡 설명문, 논설문의...

시, 소설 수필, 희곡 설명문, 논설문의 특징과 감상방법에... 시는 자체에서 표현 된 언어와 느낌으로 구성된... 설명문을 감상하는 방법이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내용이해를...

소설 수필 희곡 의 특성좀 가르켜주세요

소설 수필 희곡의 특성 알려주세요 각각a4용지에 2매씩이니 최대한 많이 적어주세요!!... 특징 허구성, 모방성, 산문성, 진실성, 서사성, 예술성 3. 소설의 3요소 인물, 사건...

소설··수필·희곡·설명문·논설문...

... 소설 2. 3. 수필 4. 시나리오/희곡 5. 설명문 6. 논설문... 기사문의 구성 요소 ① 표제 : 전체 기사 내용을 대략 짐작할 수 있게 압축 요약한 문구 ② 부제 : 표제를 보완한...

논설문,보고문, 소설,수필,희곡(내공20)

설명문,기행문,논설문,보고문, 소설,수필,희곡의 정의... 과학원리 설명문 같은 것이 있다. 쓰는 방법은 머리말... 논거는 논리적이며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알기 쉽고 명쾌하게...

/소설/수필/희곡/비문학 질문이요...

- 모란이피기까지 , 자화상 , 참회록 , 낡은 집 , 가시리... 서사적(소설적) 수필 성격 : 회고적, 서사적, 극적, 체험적 문체 : 간결체 표현상의 특징 * 대화체 구성, 현재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