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 시의 뜻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운율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글
2. 시의 3대 요소
⑴ 음악적 요소 : 시에 깃들어 있는 소리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운율을 말한다.
⑵ 회화적 요소 : 시에 나타나는 형상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심상을 말한다.
⑶ 의미적 요소 : 시에 담겨져 있는 뜻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정서와 사상을 말한다.
3. 시의 형식적 요소
⑴ 시어 : 시에 쓰인 말. 운율, 심상,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⑵ 시행 : 시의 한 줄 한 줄
⑶ 연 : 시에서 한 줄 띄어 쓴 한 덩어리
- : :시어 : :시행 : :연 : :시
⑷ 운율 : 시어들의 소리가 만들어 내는 가락
: : : : :
4. 시의 내용적 요소
⑴ 주제 : 시에 담긴 지은이의 느낌이나 중심되는 생각. 주로 암시적으로 표현된다.
⑵ 소재 : 주제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 글감
⑶ 심상(image) : 사람의 여러 감각을 자극하여 마음 속에 감각했던 것을 다시 기억하여 재생시키는 것
5. 시의 운율
시에 있어서 음악성을 나타나 해 주는 것으로 자음과 모음을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韻과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律格으로 나뉜다.
⑴ 운율의 갈래
① 외형률 : 시어의 일정한 규칙에 따라 생기는 운율로 시의 겉모습에 드러난다. 정형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음수율 : 시어의 글자수나 행의 수가 일정한 규칙을 가지는 데에서 오는 운율
- 음위율 : 시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음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일정한 음이 시행의 앞부분에 있는 것을 두운, 가운데 있는 것을 요운, 끝 부분에 있는 것을 각운이라고 한다.
- 음성률 : 음의 길고 짧음이나, 높고 낮음, 또는 강하고 약함 등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 :음보(音步) : 우리 나라의 전통시에서 발음 시간의 길이가 같은 말의 단위가 반복됨으로써 생기는 음의 질서. 보통 띄어 읽는 단위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평시조는 4음보격, 민요시는 3음보격으로 되어 있다. (즉, 3.4조니, 4.4조니 할 때의 시는 3 4음절이 하나의 음보를 이루고, 이것들이 3번 내지 4번 반복되어 하나의 큰 休止를 가져 온다는 뜻이다)
② 내재율 : 일정한 규칙이 없이 각각의 시에 따라 자유롭게 생기는 운율로 시의 내면에 흐르므로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다. 자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⑵ 운율을 이루는 요소
① 동음 반복 : 특정한 음운을 반복하여 사용
② 음수 반복 : 일정한 음절 수를 반복하여 사용
③ 의성어, 의태어 사용 : 감각적 반응을 일으킨다.
④ 통사적 구조 : 같거나 비슷한 문장의 짜임을 반복하여 사용
6. 심상의 갈래
⑴ 시각적 심상 : 색깔, 모양, 명암, 동작 등의 눈을 통한 감각
<:>: 알락달락 알록진 산새알
⑵ 청각적 심상 : 귀를 통한 소리의 감각
<:>: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⑶ 후각적 심상 : 코를 통한 냄새의 감각
<:>: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⑷ 미각적 심상 : 혀를 통한 맛의 감각
<:>: 모밀묵이 먹고 싶다. 그 싱겁고도 구수하고
⑸ 촉각적 심상 : 살갗을 통한 감촉의 감각
<:>: 아름다운 영원을 내 주름 잡힌 손으로 어루만지며
⑹ 공감각적 심상 : 동시에 두 감각을 느끼는 것
<:>: 분수처럼 쏟아지는 푸른 종소리
7. 심상의 시적 기능 : : :
⑴ 구체성 : 단순한 서술에 비해 대상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⑵ 함축성 : 시어의 의미와 느낌을 한층 함축성 있게 나타낼 수 있다.
⑶ 직접성 : 감각을 직접적으로 뚜렷이 전달할 수 있다. : : : : : : :
8. 시의 갈래
⑴ 형식상 갈래
① 정형시 : 형식이 일정하게 굳어진 시
- 음수적 정형시 : 글자의 수가 일정한 시. 7·5조, 4·4조, 오언시 등
- 시행적 정형시 : 시행의 수가 일정한 시. 향가, 소네트(sonnet) 등
② 자유시 : 특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지은 시
③ 산문시 : 행의 구분이 없이 산문처럼 쓰여진 시. 운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산문과 구분된다.
⑵ 내용상 갈래
① 서정시 : 개인적인 정서를 읊은 시
- : :서경시 : 자연 풍경을 주로 읊은 시로 서정시에 속한다.
② 서사시 : 신화나 역사, 영웅들의 이야기를 길게 읊은 시
③ 극시 : 사건의 전개를 대화 형식으로 쓴 시. 운문으로 된 희곡
⑶ 성격상 갈래
① 순수시 : 개인의 순수한 서정을 중시한 시
② 사회시(참여시) : 사회의 현실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내놓는 시
9. 서정적 자아
지은이와는 별도로 시 속에서 말을 하는 사람으로 1인칭으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김소월의 [엄마야 누나야]에서는 어떤 남자 어린이가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고, 이육사의 [광야]에서는 지사적이고 예언자적인 남성이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며, 우리 민요 [아리랑]의 서정적 자아는 임과 이별하는 애달픈 여인이 될 것이다.
10. 어조
어조를 서정적 자아의 목소리라고 한다면 그 목소리는 강하거나 약하거나, 남성적이거나 여성적이거나 하는 어떤 가락을 지닌다. 이 때의 시의 서정적 목소리를 어조(Tone)라고 한다. 따라서 어조는 시인의 태도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시가 어떤 어조를 갖는냐에 따라 독자는 남성적 여성적, 또는 강건 온화 우아 비장 등의 다양한 목소리를 체험하게 된다.
11. 시의 상징
⑴ 관습적 상징 : 한 사회에서 오랫동안 쓰여져서 널리 인정되는 상징
<:>: 비둘기 → 평화, 십자가 → 기독교, 월계관 → 승리 등
⑵ 창조적 상징 : 개인에 의해 만들어져서 문학적 효과를 발휘하는 상징. :작품이나 작가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12. 시적 허용
시에서 구사되는 어휘는 함축적이고 암시적일 뿐만 아니라, 문법적 측면에서 허용되지 않는 표현도 자유로이 사용된다.
<:>: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그리움과 아쉬움에 )
13. 시어의 모호성(다의성)
한 개의 시어, 또는 문장 구조 속에 두 개 이상의 의미가 들어 있는 것으로 시어가 하나의 의미로만 해석되지 않고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되므로 오히려 시의 의미와 가치를 풍부하게 한다.
소설
1. 소설의 뜻
작가의 상상력에 의하여 구상하거나 꾸며낸 이야기로서 산문 문학의 한 형태
2. 특징
⑴ 산문성 : 대표적 산문 문학이다.
⑵ 허구성 :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있을 수 있는 사실을 꾸며낸 이야기(fiction)이다.
⑶ 예술성 : 형식미와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⑷ 진실성 : 꾸며낸 이야기라도 인생의 진리를 표현해야 한다.
⑸ 서사성 : 이야기의 문학이다.
3. 소설의 3요소
⑴ 주제(theme) : 작가가 작품을 통하여 나타내고자 하는 인생관이나 중심 사상
⑵ 구성(plot) : 이야기 줄거리의 짜임새
⑶ 문체(style) : 작품에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개성적 언어의 특징
4. 인물(character)
⑴ 인물의 유형
① 평면적 인물 :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이 변화하지 않고 주위의 어떠한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인물로 정적 인물(static character)이라고도 한다.
[흥부전]의 흥부(착하기만 함), [토끼전]의 자라(우직하고 충성스럽기만 함)
② 입체적 인물 : 한 작품 속에서 성격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인물로 원형적 인물, 또는 발전적 인물(developing character)이라고도 한다.
③ 전형적 인물 : 사회의 어떤 집단이나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로 성격의 共時的인 보편성을 뜻한다.
[춘향전]의 춘향(열녀), [흥부전]의 놀부(악인)
④ 개성적 인물 : 성격의 독자성을 보이는 인물
⑤ 주동 인물 : 작품의 주인공
⑥ 반동 인물 : 작품 속에서 주인공과 대립하는 인물
⑵ 인물의 제시 방법
① 직접적 방법 : 작중 화자가 직접 설명하는 방법으로 해설적 방법, 또는 분석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② 간접적 방법 : 인물의 말이나 행동 등을 보여줌으로써 묘사하는 방법으로 극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⑶ 인물의 묘사 방법
① 외면 묘사
② 심리 묘사(내면 묘사)
5. 구성(plot)
⑴ 구성의 3요소 : 인물, 사건, 배경
⑵ 구성의 5단계
① 발단(exposition) : 소설의 첫머리로 인물과 배경이 소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설정되는 부분
② 전개(complication) : 발단된 사건이 차차 진전되어 이야기가 복잡하게 얽히고 갈등이 표면화되는 부분
③ 위기(crisis) : 극적인 발전을 가져오는 계기의 단계로서, 새로운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며 위기감이 고조되고 절정을 유발하는 부분
④ 절정(climax) : 인물의 성격, 행동, 갈등 등이 최고조에 이르러 잘 부각되고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부분
⑤ 결말(conclusion) : 작품의 대단원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갈등과 위기가 해소되고 사건의 윤곽과 주인공의 운명이 분명해지는 해결의 단계
⑶ 복선(伏線) : 사건의 비약이나 극적인 전환을 위하여 때때로 어떤 소재나 동기적 행동을 미리 제시하는 것
⑷ 구성의 전개 원리 : 갈등(conflict)과 그 해결(resolution)의 과정
⑸ 갈등의 양상
① 한 개인 내면에서의 갈등
② 인간과 인간 사이의 갈등
③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
④ 인간과 자연 사이의 갈등
⑤ 인간과 운명 사이의 갈등
⑹ 구성의 유형
① 단순 구성 : 단일한 사건으로 구성되며, 주로 단편소설에 쓰인다. 통일된 인상, 압축된 긴장감을 나타내는 구성 방법이다.
② 복합 구성 : 둘 이상의 사건이 복잡하게 짜여져 구성되며, 주로 중편이나 장편소설에 쓰인다.
③ 피카레스크식 구성 : 독립할 수있는 여러 개의 사건이 인과 관계에 의한 종합적 구성이 아니라 산만하게 나열되어 있는 연작 형식의 구성
보카치오 [데카메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④ 액자식 구성 : 소설(外話)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內話)가 포함되어 있는 구성
황순원 [목넘이 마을의 개], 이문열 [사람의 아들]
사건 진행 순서에 따른 구성 방법
- 평면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소설이 진행되어 가는 구성
- 입체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관계없이 소설이 진행되어 가는 구성
6. 시점(point of view)
⑴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로 독자는 주인공이 본 것,느낀 것만을 알 수 있다.
알퐁스 도데 [별], 이상 [날개]
⑵ 1인칭 관찰자 시점 : 소설에 등장하는 부수적 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 '나'를 통해 주인공의 행동이나 성격이 묘사된다.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 [붉은 산]
⑶ 작가 관찰자 시점 : 작가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 따라서 독자는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알 수는 없으나 행동은 객관적으로 묘사된다.
황순원 [소나기], 이범선 {학마을 사람들}
⑷ 전지적 작가 시점 : 작가가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 뿐 아니라 내면 심리까지 모든 것을 서술한다.
[춘향전], 염상섭 [삼대]
7. 소설의 표현 방법
⑴ 서사 : 사건의 차례를 따라 이야기하는 방법
⑵ 묘사 : 감각을 통해 사물의 모습이나 상황을 그리듯이 표현하는 방법
⑶ 대화 : 인물들이 주고 받는 말
⑷ 설명 : 작가가 사실을 직접 해설하며 알려 주는 방법
8. 주제 제시의 방법
⑴ 작가의 서술을 통한 직접적 제시
⑵ 작중 인물의 대화를 통한 직접적 제시
⑶ 갈등 구조와 그 해소를 통한 간접적 제시
⑷ 심상과 싱징에 의한 암시적 제시
⑸ 기타 어구나 분위기에 의한 주제 환기
9. 갈래
⑴ 길이상 갈래
① 장편 소설 : 복합적 구성과 다양한 인물의 등장으로 사회의 총체적 모습을 그림. 원고지 1,000장 안팎
대하소설(大河小說)
② 중편 소설 : 장편과 단편의 특징을 절충한 것으로 구성은 장편 소설과 비슷. 원고지 200∼500장 안팎
③ 단편 소설 : 단일한 구성으로 인생의 단면을 그린 것으로 압축의 기교를 필요로 함. 원고지 100장 안팎
④ 꽁트(Conte) : 장편 소설(掌篇小說)이라고도 하며 구성이 극도로 압축됨. 원고지 50장 안팎
⑵ 시대상 갈래(우리 나라)
① 고대 소설 : 갑오경장(1894년) 이전의 소설
- 김시습 [금오신화] : 현재까지 밝혀진 최초의 소설
- 허 균 [홍길동전] : 현재까지 밝혀진 최초의 한글 소설
② 신소설 : 갑오경장 직후부터 이광수의 [무정]이 발표(1917년)되기 직전까지의 소설로 언문일치에 가까운 문장을 쓰는 한편, 개화 사상을 강조
- 이인직 [혈의 누] : 최초의 본격적인 신소설
③ 근대 소설 : 이광수의 [무정] 이후 지금까지 발표된 소설
⑶ 내용상 갈래
① 역사 소설 :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제재로 한 소설
② 탐정 소설 : 범죄와 그에 따른 수사 활동을 제재로 한 소설
③ 애정 소설(연애 소설, 염정 소설) : 남녀 간의 사랑을 제재로 한 소설
④ 해양 소설 : 바다에서 벌어지는 일을 제재로 한 소설
⑤ 계몽 소설 : 독자가 모르는 것을 깨우쳐 주기 위한 소설
⑥ 전쟁 소설 : 전쟁을 제재로 한 소설
그밖에도 공상 소설, 정치 소설, 경제 소설, 영웅 소설 등이 있다.
⑷ 예술성에 따른 분류
① 순수 소설 : 예술성이 강한 소설
② 대중 소설(통속 소설) : 예술성은 별로 고려하지 않은 흥미 위주의 소설
10. 단편 소설의 특징
⑴ 분량이 짧아야 한다.
⑵ 통일된 인상을 주어야 한다.
⑶ 인생의 단면을 그린다.
⑷ 단일 구성으로 단일한 효과를 노리는 구성법을 쓴다.
⑸ 압축적이고 간결한 문체를 사용해야 한다.
수필
1. 수필의 뜻
인생이나 자연의 모든 사물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이나 경험한 것을 형식상의 제한이나 내용상의 제한을 받지 않고 붓 가는 대로 쓴 글
2. 수필의 특징
⑴ 개성적인 문학이다 : 작가의 심적 상태, 개성, 취미, 지식, 인생관 등이 개성 있는 문체로 드러나 보이는 글
⑵ 무형식의 문학이다 : 짜임에 제약이 없고 다른 문장 형식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다.
⑶ 소재에 제한이 없다.
⑷ 비전문적인 문학이다.
⑸ 체험과 사색의 문학이다.
⑹ 비교적 짧은 산문이다.
3. 수필의 구성 요소
⑴ 글감 : 글의 재료
⑵ 구성 : 글의 짜임. 보통 3단 구성으로 되어 있으나 4단 구성인 경우도 있다.
⑶ 문체 : 문장상에 나타나는 지은이의 독특한 개성
⑷ 주제 : 지은이의 주된 생각이나 느낌
4. 수필의 종류
⑴ 내용에 따른 분류
① 경수필(miscellany) : 우리가 보는 보통의 수필처럼 정서적인 경향을 띠는 수필. 개성적이고 체험적이며 예술성을 내포한 예술적인 글이다.
② 중수필(essay) : 가벼운 논문처럼 지적이며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경향을 띠는 수필
⑵ 제재에 따른 분류
① 수상적 수필 : 그때 그때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적은 수필
② 기행적 수필 : 여행하는 동안에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행문 형식으로 적은 수필
③ 기록적 수필 : 생활 주변의 이야기를 생각나는 대로 적은 수필
5. 수필의 역사
⑴ 서양의 수필
기원전 4 5세기경 플라톤의 [대화편]으로부터 시작되어, 1세기경 세네카의 [서간집],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수필은 16세기 프랑스의 철 학자 몽테뉴가 [수상록]을 내면서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으며, 그 뒤 17세기 영국의 베이컨을 거쳐 19세기 찰스 램 등으로 이어지며 발전했다.
⑵ 우리 나라의 수필
우리 나라의 수필은 초기의 한문 수필과 훈민정음 창제 뒤의 국문 수필, 그리고 신문학 이후의 근대 수필로 나눌 수 있다.
① 한문 수필 : 신라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최치원의 [쌍녀분] 등이 초기의 작품이며 고려 때에는 이규보의 [백운소설], 이인로의 [파한집], 이제현의 [낙옹패설]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고 조선에 와서는 서거정의 [태평한담], 성현의 [용제총화], 박지원의 [열하일기] 등이 유명하다.
② 국문 수필 : 주로 여성들에 의해 쓰여졌는데 유씨 부인의 [조침문], 작자 미상의 [규중칠우쟁론기], 연안 김씨의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김인겸의 [일동장유가] 등이 잘 알려져 있다.
③ 근대 수필 : 1885년 유길준의 [서유견문]을 시작으로 이광수와 최남선에 의해 본격적으로 쓰여졌다. 이광수의 [금강산 기행], 최남선의 [심춘순례], [백두산 관참기]가 발표되고 뒤이어 김진섭, 이양하, 피천득 등의 뛰어난 수필가가 나왔다.
- 우리 나라 고대 수필의 종류
文 : 의견을 위주로 한 글
記 : 사적이나 명승지 등을 보고 사실대로 적은 글
序 : 책의 앞머리에 적은 글
跋 : 책의 맨뒤에 적은 글
書 :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