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파이터(fighter):무기와 갑옷의 전문가. 파이터는 적들에 대항해 무장 전투로 단련된다
기사(knight):국가와 주군에게 충성을 맹세한 기사. 무기는 마상에서는 랜스 지상에서는 검을 주로 사용한다. 목숨보다 명예를 소중히 여기며 전투에서 승리하는것보다 기사도를 지키는것을 더욱 중요시 한다.
암스맨(armsman):무장 전사. 기사들과는 다르게 암즈맨은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암스맨은 대부분의 무기와 방어구를 사용할 수 있다.
머셔너리(Mercenary):재빠른 몸놀림으로 빠른공격과 상대의 공격을 회피할수 있는 도둑과 어쎄신의 중간쯤 되는 직업.
팔라딘(Paladin):교회에 헌신한 성스러운 전사인 팔라딘은 동료들에게 도움을 주는 신의 힘을 빌어 사용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룹 전투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함. 신과 성전에 헌납한 순수한 육체와 영혼을 가진 무장 전사.
로그(Rogue):약간의 전투능력, 속임수, 변장술, 은신술, 변칙적인 전투 기술들을 주로 사용하는 직업. 활과 단검류의 무기를 주로 사용한다.
스카우트(Scout):추적술(Tracking)에 능하며 롱보우(Longbow)를 주무기로 사용하는 궁수.
인필트레이터(Infiltrator):트랩, 자물쇠 열기 등을 능숙히 해내는 직업. 트레저 헌터로 불리우는걸 좋아하며며 보통 이직업에 종사하는사람들은 자존심이 쎄며 도둑이라 불리우길 싫어한다. 던전등에서 그의 능력은 더욱 돋보인다.
민스트럴(Minstrel):뛰어난 감각의 소유자. 노래로써 마법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바드와 비슷하나 바드는 악기로써 음악을 연주해 사람의 심금을 울리는직업.
바드(Bard):음악의 조화를 이룬 직업. 영광과 용기의 노래로 동료들을 격려하고 대담하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위급시 칼을 들수도 있다. 악기를 이용해 음악을 연주하여 동료들의 전투능력을 배가 시킨다.
어콜라이트(acolyte):복사로 불리우는 수련성직자 또는 견습사제. 교회에 헌신한 자들로 동료들에게 힐링과 약간의 신의 은총을 구사하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직업
클레릭(cleric):견습사제에서 벗어나 일생을 종단에 헌신한 독실한 신자 클레릭은 동료들에게 보호 마법과 치료 마법을 수행하는 자들이며 프리스트와는 다르게 언데드계,마족계열에 강한 힘을 발휘하는 마법을 사용한다.
프라이어(Friar):무기를 사용하는 수도자. 어콜라이트에서 클레릭이 되지 못한자들이 된다.무기는 날이 없는 둔기.
프리스트(priest):일생을 종단에 헌신한 독실한 신자. 클레릭과는 다르게 치료와 보조마법에 더욱 강하다
메이지(mage):마법을 수련하고 있는 특별한 능력이 없는 저클래스(서클)의 초급마법사
카발리스트(Cabalist):마법의 정신적인 면과 영혼의 창조와 파괴의 연구를 접목시킨 마법사. 골램(Golem)을 창조하고 이들에게 명령을 내리는 특별한 마법을 구사한다.
소서러(Sorcerer):적들을 컨트롤 하는 능력을 가진 마법사. 저지능의 피조물들을 컨트롤하고,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메지션(magician):대기중에 퍼져있는 마나를 이용해 불,물,번개,땅 4대원소로 나타내 적을 공격하는 마법사.
엘드리치(Eldritch):파괴적이고 강력한 마법을 구사하는 엘드리치는 아마 가장 위험한 존재일 듯 하다. 엘드리치의 스펠은 가장 근본인 자연적인 힘을 다룬다. 가공할만한 위력의 광역 마법을 통해 적들에게 어디서 날아들어들어 올지 모르는 마법에 대한 두려움을 선사한다. 해와 달의 힘을 이용한 공격형 마법 위주이기 때문에 사냥시에는 강력한 데미지 딜러로서 활약 하고, 광역 마법, 광역 스턴 등을 이용하여 전투에서 우리편을 승리로 이끈다.
인첸터(Enchanter):피조물을 창조하고 마법으로 명령을 내리고 조종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마법사이며 약간의 독을 사용할수있다.
멘탈리스트(Mentalist):다른 생물들의 공격적인 마음을 읽고 이를 이용한 힘을 사용한다.주변의 다른 마법사들에 공격적인 성향을 올려 강한 마법을 사용하게 할 수도있고, 전사들에겐 파괴본능을 일깨운다.
네크로멘서(necromancer):시체조종과 소환마법에 능한 마법사. 주로 마왕이나 마족과 계약하여 힘을 얻지만 그 대가로 자신의 영혼을 넘겨준다.
룬마스터(Runemaster):마법 문자를사용하는 마법사. 특수한 마력석에 룬(Rune)어를 적어 폭발,트랩등의 마법을 일으키게 한다.
위자드(Wizard):강력한 힘을 사용하는 마법사. 불과 얼음의원소를 사용하며 마법의 끝을 본 자들에게 부여되는 호칭이기도 한다.
써지스트(Theurgist):모든 원소를 느끼며 땅계열의 마법을 주로 사용한다. 그가 쓰는 마법은 공성무기 저리 가라 할정도로 강력하다. (Ex.투석기)
샤먼:설명 미첨가; 다른소설에서 주로 나오지 않고 제소설또한 나오지 않는 직업이기네 ;ㅁ;
드루이드(Druid):자연적인 힘을 이용하는 마법사. 동물을 길들여 명령을 내릴 수 있다. 강력한 치료 마법을 통해 전투 중 부상한 동료들을 치료해주며, 강력한 능력향상 마법으로 동료들의 사기를 북돋는다.
와든(Warden):드루이드와 비슷하나 드루이드와는 다르게 무기를 들고 싸운다.
마법사의 계급
1클레스 유저
1클레스 익스퍼트
1클레스 마스터
2클레스 유저
2클레스 익스퍼트
2클레스 마스터
3클레스 유저
3클레스 익스퍼트
3클레스 마스터
4클레스 유저
4클레스 익스퍼트
4클레스 마스터
5클레스 유저
5클레스 익스퍼트
5클레스 마스터
6클레스 유저
7클레스 익스퍼트
7클레스 마도사(대 마법사)
8클레스 유저
8클레스 익스퍼트
8클레스 마도사(대 마법사)
9클레스 유저
9클레스 익스퍼트
9클레스 마도사(대 마법사)
10클레스 유저
10클레스 익스퍼트
10클레스 마도사(대 마법사:드래곤과 엘프를 제외한 인간은 도달하기 힘든 경지)
여기서부터 1클래스에서 몇클래스까지는 초급이고는 작가설정입니다.
최대 클레스 또한 작가설정 어떤곳에서는 11클레스 어떤곳에서는 7클레스가
최고라고 설정되어있죠.
예를 들어서 설정하면
1. 네오피테(Neopyte): 초심자.
마법에 입문하는 단계로 마법언어와 문장 그리고 일반마법이론등을 배웁니다. 또한 마법사의 자질을 시험받는 단계로 마법사의 길이 두렵다면 언제든지 탙퇴할 수 있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2. 젤라토르(Zelator): 견습생.
자연계에 대해 배우기 시작하며, 지(地)속성을 익히기 시작합니다. 또한 이단계에서 사회와의 격리감을 느끼기 시작한다고합니다.
3. 티오리쿠스(Theoricus): 숙련자.
풍(風)속성에 대해 배웁니다. 이성적인 마음을 기르는 단계라고합니다.
4. 프락티쿠스(Practicus): 마법사
수(水)속성을 배우는 시기입니다. 또한 감성에 대해 배운다고 하는군요.
5. 필로소푸스(Philosophus): 상위마법사
화(火)속성을 배우는 시기입니다. 또한 다음단계로 넘어갈려면 에테르 혹은 정신계에대해 알아야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배운 기본적인 마법들을 다 자신의겄으로 만들어야합니다. 여기까지 올라온 제자들은 정식마법서들을 열람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이경지에서 대부분의 마법사들이 장벽에 가로막힌다고 합니다.
제 2계급(Second Order):이 계급부터 정식마법사로 인정받으며 마법사사회의 일원으로 인정받게됩니다.
6. 아뎁투스 미노르(Adeptus Minor): 정식마법사.
이 칭호를 얻은 사람은 모든 기본적인 마법을 다 익힌사람입니다. 또한 고위마법들을 배우기 시작하는 단계이기도합니다. 대부분의 마법사들이 이단계에서 더이상 전진을 못한다고합니다.
7. 아뎁투스 메조르(Adeptus Major): 마스터마법사
일단 모든 마법을 다 익힌상태이나 그 진의는 깨닫지 못한 이들에게 이 칭호가 주어집니다. 이 정도까지 올라오는 마법사는 매우 극소수라고 합니다.
8. 아뎁투스 이그젬프투스(Adeptus Exemptus): 완전마법사
모든 마법의 진의를 깨달은 사람들입니다. 아마도 판타지의 마스터정도에 해당되는듯 함.
제 3계급: 제일 높은계급입니다. 이정도의 경지까지 올랐다면 인간의 경지를 초월한 단계라고 보이는군요
9. 마지스터(Magister): 초마스터마법사
우주의 진리를 추구하는 단계. 또한 신전의 최고위 사제직을 맡습니다.
10. 마구스(Magus): 최고마법사
지혜를 획득한 사람입니다. 또 자신만의 마법법칙을 창조할 수 있는 단계이기도합니다. 아마 판타지의 그랜드 마스터정도에 해당하는 듯.
11. 입시시무스(Ipsissimus): 깨달음을 얻은자.
모든것을 초월한 자입니다. 무협지의 신화경(薪化憬)에 해당하는 경지.
마법의 종류
[불계열]
1. 매직 미사일(MAGIC MISSILE) 미사일이라 해도 특별히 폭발하는 성질의 것은 아니다. 마법에 따라서 소형의 화살을 만들어 내어 적에게 공격해 들어감을 뜻한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낸 화살은 그다지 강력하지도 않고 보통의 화살과 같은 정도의 효과밖에 없다. 그러나 수준이 높은 마법사용자는 이 미사일을 한번에 복수 발사할 수 있으므로 약한 몬스타들이 다수 무리져 있을 때 등에 효과적이다.
2. 화이어볼(FIRE BALL) 공격 유형의 마법으로서는 가장 전형적인 유형에 해당. 전형적이라 하여 그리 간단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상당히 어렵고 그만큼 효과도 강력하다. 이 마법은 불붙인 구슬을 상대에게 던져 목표에 명중하면 크게 불타면서 확산되는 효과가 있다. 요컨대 어느 일정 범위에 있는 적에게 해를 줄 수 있는 것 이다. 레벨이 높은 마법사용자가 던질수록 큰 해를 줄 수 있는 마법이다.
3. 파이어 링(fire ring) 자신의 주변을 거대한 불꽃으로 감싸는 마법. 가까이 접근하는 모든 적들에게 타격을 준다.
4. 파이어 버스트(fire burst) 강력한 불꽃의 구가 폭발하면서 주위에 타격을 주는 마법. 파이어볼과 비슷하지만 어감처럼 폭발하는 성격이 강하다.
5. 파이어 블래스트(fire blast) 파이어볼과 비슷하지만 더욱 위력이 강력하고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넓은 마법. 파이어 볼의 강화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6. 파이어 스톰(fire storm) 주변 전체를 불의 폭풍으로 감싸는 마법
7. 인센디어리 클라우드(incendiary cloud) 인화성 있는 구름으로 목표 주위를 덮어버리는 마법. 불꽃이 튀거나 기타 불계열의 마법으로 공격하면 주위는 순식간에 불바다가 된다.
8. 프로텍션 프롬 파이어(protection from fire) 불이나 불계열의 마법으로부터 받는 타격을 줄여주는 마법.
9.파이어 쉴드(fire shield) 자신의 전면에 인간 정도 크기의 불꽃의 장벽을 만들어 적으로부터 보호한다.
10.월 오브 파이어(wall of fire)
불의 장벽을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만들어내는 마법. 단 너무 멀리 떨어진 위치에는 만들 수 없다.
11. 화이어월(FIRE WALL) 직역하면 불의 벽. 화이어볼(FIRE BALL)이 한 사람에게밖에 사용할 수 없었던 반면 복수의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불의 마법이다. 문자그대로 불의 벽을 만들어 버리는 월(WALL) 유형 외에 스톰(STORM) 유형의 마법이 있다. 이것은 직접 적을 공격하는 것으로 화이어볼의 강력판인데, 월 유형 에 비해 적에게 당할 가능성이 있다. 월 유형은 지면이 습지이거나 수면에 적이 있으면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양쪽 유형 모두 불에 약한 몬스타(미이라, 남자 등)에 사용하면 확실하다. 컴퓨터 RPG에서 마법이 등장하는 게임이라면 필수적으로 출현할 정도의 마법이다.
[기타계]
1. 챰(CHARM) 이 마법은 인간 또는 인간에 가까운 유형의 몬스터(주로 귀신)를 자기편으로 만드는 것이다.일단 자기편으로 만들면 이쪽 명령에 따라 행동케 된다(단, 자살하라 는 명령은 금물). 그러나 불사의 몬스터나 대형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다. 이 마법은 지성이 높은 몬스터일수록 장시간 효과가 있다. 물론 동물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다.
2. 슬립(SLEEP) 이 마법은 상대에게 직접 해를 주지는 않는 전투용 마법으로서 유명하다. 챰과 흡사한 마법으로 한번에 여러 명의 상대를 잠들게 할 수 있다. 단 불사의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다. 이 마법도 다른 마법과 같이 레벨이 높은 마법사용자가 던지면 보다 많은 적을 잠들게 할 수 있다. 잠들게 하고 상대의 급소를 찌르면 아무리 체력이 강한 적이라도 죽일 수 있다(또는 상당히 큰 해를 입힐 수 있다). 당연한 얘기지만, 일단 잠들었어도 시간경과와 함께 서서히 잠이 깨게 된다.
3. 블레이드 샤프(BLADE SHARP) 이 마법은 상대에게 직접 던지는 마법과는 달리 자신이 갖고 있는 무기에 거는 마법이다. 그 의미를 생각하면 알 수 있듯이 무기의 날카로움을 가증시키기 위한 마법인데, 하나의 무기에 거듭 마법을 걸어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이 마법에 걸린 무기는 상대에게 큰 해를 줌과 동시에 명중률도 높아지게 된다. 이 블라이드 샤프는 칼날 있는 무기에 사용하는 마법인데, 당연 메이스 등 칼날이 붙지 않은 무기에 사용할 수 있는 마법도 있다.
4. 화이어 블레이드(FIRE BLADE) 블레이드샤프와 같이 무기에 거는 유형의 마법. 검등의 칼날 부분에 불꽃을 내게 하는 마법으로 상당히 강력하다. 그 검으로 공격받으면 보통의 3배 가까운 해를 상대에게 줄 수 있다.전술한 블레이드샤프 계의 마법도 동일하지만, 항상 무기에 마법을 걸어 둘 수는 없으므로 전투할 때마다 마법을 걸어두어야 한다.
5. 스트렝스(STRENGTH) 스트렝스란 캐릭터의 능력치 중 하나로, 힘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것이 마법에 속하는 이유는 마법을 걸음에 따라 일시적으로 캐릭터의 스트렝스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통상치의 1.5배가 되는 스트렝스를 올릴 수 있는 것이 보통. 이 마법이 유효한 것은, 마법이 전연 듣지 않는 몬스터에게 보통의 공격을 가할 수밖에 없을 때이다. 스트렝스 외에도 민첩성, 카리스마성 등의 치를 올리는 마법도 있다.
6. 실드(SHIELD)/프로텍션(PROTECTION)이라 불려지는 것도 있다. 이제까지 소개한 것이 공격시에 사용하는 마법이라 한다면 이 마법은 방어할 때에 유용한 마법이다. 마
법의 세기에 따라 한 사람에게밖에 실드를 적용시킬 수 없는 것과, 복수의 사람들(파티 등)에게 적용시키는 두 유형이 있다. 캐릭터의 전방에 종(縱)의 방패막을 발생케 하는 마법이다. 이 마법은 통상의 공격에 대해서만 유효하다. 요컨대 매직미사일 등의 공격에 대해서는 방어 효과가 없다.
7. 그로스(GROWTH) 스트렝스와는 다소 효과가 다른 마법이다. 스트렝스는 캐릭터의 힘의 세기를 일시적으로 몇 배로 늘리는 것으로써 그 캐릭터의 그 밖의 부분(민첩성, 체력 등)에 변화를 주진 못했다. 그러나 이 마법은 캐릭터를 일시적으로 성장시켜 버리는 마법이다. 예를 들면 신출내기 전투사를 일시적으로 베테랑 전투사로 만들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렇게 마법사용자를 성장시킨다 해도 지식의 폭이 두터워지거나, 강력한 마법을 구사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이 마법의 또 하나의 유형은 몸을 크게 만드는 것이다. 요컨대 신장 2미터의 캐릭터가 4미터가 되거나 한다. 일명 [거대화 마법]이라 불려지고 있다.
8. 홀드(HOLD) 이 이름만 보면 어떤 마법인지 판단하기가 어렵지만, 간단히 말하면 상대를 움직이게 만들지 못하게 만드는 마법이다. 이 마법에는 상대를 금줄로 묶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과 거미줄집 상태의 실을 내어 상대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전자 쪽이 효과 및 확실성에 있어 모두 앞서며 또한 어려운 마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마법을 걸어 적의 동작을 멈추게 하면 급소를 노리기 쉬어지며 상대에게 주는 해도 2배가 되거나 일격에 끝낼 수 있게 된다.
9. 일루전(ILLUSION) 상대에게 환각을 보이게 하는 마법이다. 예를 들면 드래곤 등의 환영을 내어 상대를 도망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어차피 환각이므로 해를 줄 수는 없다. 또한 지성이 없고 무서워할 줄 모르는 상대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으며, 지성이 높은 상대에게는 발각되어 버리므로 효과가 없다. 결국 이 마법이 유효한 것은 다소의 지성을 가진 적, 요컨대 인간이나 귀신족의 몬스터가 적격이라 하겠다. 그러나 인간이나 귀신족의 몬스터가 아니어도 그 몬스터가 맞서기 힘들어하는 것을 내보이면 효과가 있다.
10. 인비저빌리티(INVISIBILITY) 자신의 모습을 사라지게 하는 마법.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으며, 사라지는 것이 자신 혼자이거나, 파티 전원이 되기도 한다. 또한 사라지고 있는 시간도 특별히 정해져 있지는 않다. 주로 방어용으로서 사용되는 마법인데, 공격시에도 재미있는 사용법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상대의 뒤로 돌아 공격하는 것도 간단히 할 수 있다. 대개의 몬스터는 뒤에서의 공격에 약하기 때문에 상당한 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마법은 대개의 몬스터에게 효과가 있다. 그러나 소리에 의해 적을 알아채는 유형의 몬스터(예컨데 박쥐)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다.
11. 안티매직(ANTI MAGIC) 실드가 무기 등의 공격을 막는 마법인 반면 이 안티매직은 마법의 공격을 막는 마법이다. 마법을 막는다고 하여 모든 마법을 막을 수는 없다. 무기 등과 의 조합형 마법이나 불, 얼음 등의 마법은 막을 수 없는 적이 많고, 막을 수 있는 것은 주로 슬립이나 챰 등의 직접 상대에게 해를 주는 마법이다. 이 안티매직의 일단계 마법으로서 카운터매직(COUNTER MAGIC)이 있다. 이것은 상대가 던진 마법을 그대로 상대에게 돌려주는 마법이다.
12. 더블(DOUBLE) 더블이란 이중(二重)이라는 의미. 요컨대 자신, 혹은 동료의 분신을 만들어버리는 마법을 뜻한다. 분신을 만들었다 해도 그 분신이 언제까지나 존재해 있어서는 곤란해진다. 그 때문에 어느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분신은 소멸하게 되어 있다. 자신의 분신이므로 당연 행동방식도 동일하다. 예상외의 행동, 요컨대 자기편을 갑자기 습격하거나 하는 적은 없다. 이 마법은 적에게도 당연 효과가 있으므로 만약 잘못하여 적에게 걸려들면 적의 분신이 나타나 둘이서 공격해 오게 된다. 이 마법의 일단계 상에 클론(CLONE)이라는 마법이 있다. 이것은 더블이 일시적으로 분신을 만들어내는 마법이라 하면,
이 클론은 죽을 때까지 계속 존재하는 마법이다.이 클론의 행동방식과 달리 확실히 정해져 있지 않다.
13. 에스케이프(ESCAPE) 전쟁중에 불리해진 상황에서 도망치려 할 때 사용하는 마법이다. 물론 마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도망칠 수는 있으나 성급히 도망치려 할 때에 상당히 큰
타격을 받을 수가 있다. 자신들의 체력이 떨어지고 있을 때에 이 마법을 사용하여 탈출하는 것이 현명한 사용법일 것이다. 그러나 텔레포메이션 마법과는 다르므로 이동시 등에 사용해도 효과는 없다. 상대가 바로 코앞에 있을 때, 순간적으로 도망쳐 버리는 마법인 것이다.
14. 고우 어웨이(GO-AWAY) 몬스터를 쫓아내는 마법이다. 턴언데드(TURN UNDEAD)와 유사하지만, 이 마법은 보통의 몬스터에게밖에 통용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마법이므로 마음이 없는 불사의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없기 때문이다. 결국 이 마법의 효과가 있는가의 여부는 상대 몬스터의 지능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 마법은 상대를 텔리포트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쫓아버리는 마법이다. 방어계의 마법인 클라우드는 상대를 연기에 휩싸이게 하는 마법이다. 요컨대 연기를 내어 상대의 시계를 완전 흐리게 하여 공격 력을 떨어트리게 하는 것이다. 상대의 시계를 방해하다 보면 이쪽의 공격도 어렵게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그것이 마법의 편리한 점, 이쪽 공격에는 영향이 없다. 이 마법의 응용으로서 자신들 주변에 연기를 나게 하여 몬스터 공격이 적중하기 어렵게 만드는 마법도 있다. 위저드리의 DILTO,MATU의 스펠은 이와 동일한 것이다.
15. 뉴트럴매직(NEUTRAL MAGIC) 언데드 매직, 카운터매직은 상대가 마법을 사용했을 때에 대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이 마법은 상대의 마법 능력을 저하시키는 마법이다. 구체적으로는 이 마법을 사용함에 따라 상대의 매직포인트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16. 데스(DEATH) 그 이름대로 [죽음(死)]을 가져오는 마법이다. 일반적으로는 데스 스펠이라 불리우며 그 효과는 절대적이다. 그러나 한 가지 약점이 있다. 1마리의 몬스터에게 밖에 효과가 없다는 점이다. 만약 복수의 몬스터에게 습격받았을시, 이 마법을 사용해도 1마리밖에 쓰러트리지 못하고 남은 몬스터에게 호되게 당하고 말 것이다.
17. 패러라이즈(PARALYZE) 패러라이즈는 [마비되다]라는 의미. 독을 지닌 몬스터에게 상처를 입었을 때 자신의 몸이 마비되어 버리는 적이 자주 있는데, 그 반대가 되게 하는 것이 이 마법이다. 즉 이 마법을 몬스타에게 걸면 몬스터의 몸이 마비되어 버려 공격, 마법 양쪽에 걸쳐 불능 상태가 되고 만다. 인간은 이 마법에 걸려도 다른 마법으로 치유할 수 있지만, 몬스터는 그렇게 되지 못한다. 마비된 몬스터는 마음대로 요리해도 좋다. 그러나 패러라이즈의 독을 지니고 있는 몬스터에게는 이 마법이 듣지 않는다. 독뱀이 자신의 독에 의해 죽지 않는 것과 같다.
18. 디스럽트(DISRUPT) [혼란시키는,분열시키는]의미의 디스럽트는 상대에게 심리적 혼란을 주어, 전투 할 수 없게 만드는 마법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마법을 걺에 따라 상대를 그 장소에서 도망치게 하거나 내부 분열을 일으키게 하는 마법이다. 이 마법의 효과가 있는가의 여부는 몬스터의 지능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당연지능 정도가 낮은 쪽이 걸리기 쉽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그러나 어떠한 반응을 나타내는가는 상대의 지능 정도와는 관계가 없다.
19. 라이트(LIGHT) 던전 등의 어두운 장소에서 횃불이나 램프 대신에 빛을 만들어 내는 마법이다. 나뭇조각이나 손가락 끝도 상관없는데, 사물에 마법을 걸어 그곳을 빛나게 하는 것이다. 일단 마법을 걸면 이동시에도 빛은 멀어지지 않는다. 이 마법은 빛을 밝혀 주는 이외에도 사용 용도가 있다. 적의 눈을 향해 던지면 일정 시간동안 상대가 실명 상태에 있게 된다.
20. 디덱트이블(DETECT EVIL) 마법 사용자가 이 마법을 자신에게 걸면 어느 일정 범위내의 악(이블), 또는 마법이 걸린 사물 등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디텍트이블은 악의 존재를 발견함으로써 기습공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마법이다. 또한 디텍트매직은 마법에 걸린 사물이나 생물 등을 발견함에 따라 평상시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것을 볼 수 있게 되는 마법이다.
21. 사일런스(SILENCE) 이 마법에는 2가지 사용법이 있다. 하나는 이동시 등에 갑옷이나 무기에서 나는 소리를 없애고, 가까이에 있는 몬스터에게 이쪽의 존재를 알리지 않게 하는 사용법이다. 또 한 가지는 전투 중 적에게 마법을 사용하는 상대가 있는 경우, 이 방법을 걸어 상대에게서 말소리가 나오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다(즉 마법을 걸지 못 하도록 한다).
22. 리드랭귀지(READ LANGUAGE) 이 마법도 전의 마법과 같이 마법사용자가 자신에게 거는 것이다. 리드매직을 사용하면 마법으로 씌어진 말이나 룰 문자 등을 읽을 수 있게 된다. 리드랭귀지의 경우는 모르는 말로 씌어진 보물 지도나 부호 등을 읽을 수 있게 된다. 일단 리드매직으로 마법의 주문 등을 익히면 그 주문은 다시 읽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들 마법은 어느 일정기간 내에서밖에 효과가 없다.
23. 스피크(SPEAK) 일정기간,일 정 종류의 동물이나 식물과 얘기할 수 있게 되는 마법이다. 웬지 만화같은 느낌이 드나, 회화를 할 수 있는 귀신족 등의 몬스터도 있으므로 이러한 마법이 있어도 이상하지 않다.
24. 패스 월(PASS WALL) 벽을 통과할 수 있는 마법으로 던전 등의 지하미로 안에서 자주 사용된다. 지하 미로등에서는 간단히 갈 수 없는 장소에 보물 등의 중요한 물건이 놓여 있는 적이 많다. 그런 때는 이 마법을 사용하여 잡으러 가면 된다. 거의 구사해보지 못한 마법 세계이지만 마법에서는 무엇이든 가능하므로 이상할 것도 없다.
25. 인플러비젼(INFRAVISION) 캐릭터 항에서 엘프나 드워프의 특징으로서 쓴 인플러비전과 동일한 것. 즉 암흑에서도 눈이 보이게 하는 마법이다. 이 마법은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불을 붙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몬스터 등에게 들키지 않고도 다가설 수 있다. 당연한 것이겠지만 밝은 장소에서 사용하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26. 위저드 아이스(WIZARD EYE) 이것은 [보는]계통의 마법이다. 어떠한 것인가 하면, 마법사용자가 눈 부분만을 분리시켜 아직 문을 열고 있지 않은 방안을 엿보거나 하는 데에 사용한다. 이 마법을 사용하면 방안에 있는 함정, 몬스타, 보물 등을 사전에 알 수 있다. 덕분에 몬스타의 기습공격을 막고, 보물이 없는 방에서의 불필요한 전투도 피할 수 있다.
27. 텔레포트(TELEPORT) 이름 그대로 텔레포트(순간이동)하는 마법이다. 마법으로서는 거의 최강 수준이며 지하 깊숙이에서 탈출해야만 하는 때에 대단히 유효하다. 그러나 타마법에 비해 실패했을 때의 해가 크다는 결점이 있다. 텔레포트 하는 방향이 잘못되면 죽음으로 이어지는 적이 많기 때문이다.
28. 언록(UNLOCK) 이 마법은 2개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문등에 열쇠가 걸려 있어 그것을 빼내는 경우,또 한 가지는 보석상자 등에 열쇠가 걸려 있어 그것을 빼내는 경우이다.
29. 턴언데드(TURN UNDEAD) 이 마법을 번역하면 [불사의 몬스타를 내쫒아라]라는 의미가 된다. 요컨대 이 마법을 걸면 언데드몬스타를 싸우지 않고도 쓰러트릴 수 있는 것이다. 쓰러트린다 해도 원래 죽었던 것이므로 언데드몬스타를 움직이게 하는 악의 힘과는 접촉이 끊기게 된다. 요컨대 이 마법을 걸면 언데드몬스타는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본래 의 모습인 사체로 되돌아가 버리는 것이다.
30. 플라이(FLY) 그 이름대로 하늘을 나는 마법이다. 이동방법으로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몬스타와의 전투중에 도망치는 수단으로 사용해도 좋다. 일반적으로는 자기 혼자가 나는 것인데, 그밖에 동료 전원이 나는 것, 새 등으로 변신하여 하늘을 나는 것 등, 변신하는 종류도 있다. 이 마법은 드래곤 등의 하늘을 나는 몬스터에 사용하면 대단히 불리해지고 만다.
31. 그리스(Grease) 지정장소의 마찰력을 낮게 하는 것으로서 웬만한 균형을 잡지 않으면 단번에 꼴 좋게 미끄러지고 말 것이다.
32. 댄싱 라이트(Dancing light) 조명으로 쓸 정도의 빛도 안되는 아주 약한 빛이 현란하게 움직이는 것으로 상대를 놀라게 하는 효과가 있다.
33. 프로젝트 이미지(Project image) 잠시동안 캐스터로 하여금 눈에는 보이나 없는 것처럼 만드는 마법. 즉, 프로젝트 이미지가 걸린 사람에게 아무리 무기를 휘두르거나 마법을 써도 허공을 공격하는 것과 마찬가지 기분이 들 것이다. 인비저빌리티와 극을 달리는 마법이라 하겠다.
34.텅스(Toungues) 마법사로 하여금 자신이 알지 못하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마법.
35. 이칭(Itching) 대상으로 하여금 못 견딜 정도로 가렵게 만드는 주문. 주문이 걸린 전사는 지금 눈 앞에 철천지 원수가 있다 하더라도 칼을 버리고 피부를 마구 긁으면서 라고 외치는 수밖엔 없을 것이다.
[치료계]
1. 포이즌 스프레이(poison spray) 독기가 있는 액체를 적에게 뿌려 적을 중독시키는 마법
2. 라이즈 데드(RAISE DEAD) 회복 마법으로서는 최강의 것이다. 어쨌든 죽은 이를 회생시켜 주므로(좀비와는 다름)이 만큼 강력한 마법이 있겠는가. 한마디로 죽은 이를 회생시킨다 고 해도 죽어 있는 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아직 육체가 그대로 유지된 것과 이미 재로 화해 버린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어쨌든 이 요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최고의 마술사용자라 할 수 있겠다.
3. 안티도테(ANTIDOTE) 독(毒)에 신음하는 캐릭터를 해독시키는 마법이다. 힐링과 유사하나 해독만해 줄 뿐 체력까지 회복되지는 않는다. 이같이 특수한 상태에 빠진 캐릭터를 회복시키는 마법은 그밖에도 있다. 공포에 질려 있을 때, 잠들어 있을 때, 마비되어 있을 때, 얘기를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돌이 되었을 때(메두사 등에게) 등은 각기 다른 마법이 아니면 회복시킬 수 없다.
4. 힐링(HEALING)/큐어 라이트 원즈(CURE LIGHT WOUNDS)라고도 불리우는 치료 마법. 이동 중이나 전투중에도 걸 수 있는 마법. 몇 단계에 걸쳐 세기가 분류되어 있는데, 강력한 것에는 체력 을 모두 희생시키거나 죽은 사람을 희생시키는 것도 있다.
5. 올 마스터 힐링(All master healing) 힐링 포션과 같은 기능을 가진 마법. 하지만 이것은 아군의 체력을 최대로 회복시켜준다. 또한 상처치유능력도 상당하다. 하지만 병을 고치지 못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상처나 체력은 회복시키지 못한다.
[물계열]
1. 콜드 빔(cold beam) 조그마한 냉기의 덩어리를 빠른 속도로 쏘아보내는 마법.
2. 아이스 볼트(ice bolt) 냉기의 덩어리를 빠른 속도로 적에게 쏘는 마법
3. 아이스 볼(ice ball) 얼음의 덩어리를 쏘는 마법. 목표에 도달한 얼음덩어리는 산산히 부서지면서 사방으로 날아가 주위의 모든 생명체에게 타격을 입힌다.
4. 아이스 스톰(ice storm) 일정 지역에 얼음의 폭풍을 부르는 마법.
5. 콘 오브 아이스(cone of ice) 원뿔 모양의 얼음조각을 만들어 적들을 공격
6. 프로스트 링(frost ring) 특정 지역 둘레에 냉기의 고리를 만들어서 공격하는 마법
7. 블리자드(blizzard) 아이스스톰과 유사한 마법이지만 위력이 강하고 범위가 더 넓다
8. 블리저드(BLIZZARD) 불의 마법과는 정반대로 얼음의 마법이 이것이다. 아이스 볼과 같은 마법은 없으나 상대를 냉각시키는 마법이라면 충분한 가치가 있다. 보통 복수의 적에게 효과가 있는 마법이다. 이 마법이 대단히 유효한 때는 상대가 불의 마법에 강한 몬스터(화이어드래곤, 사라만다 등)일 경우이다. 컴퓨터 RPG에서는 화이어볼계의 마법에 맞서서 사용되는 적이 있는데, 볼에 비해 효과가 약간 떨어진다.
[바람계]
1. 애시드 스톰(acid storm) 일정지역에 산성 폭풍을 불러 일으키는 마법
[전격계]
1. 라이트닝 볼트(Lightning bolts) 일정지역의 전위차를 과도하게 높임으로써 번개를 한줄기 내리는 마법. 마법사의 손끝에서 지정 장소로 번개의 줄기가 날아가는 마법.
2. 라이트닝 필드(Lightning field) 일정한 구간에 번개를 떨어뜨려 방전 지대를 만든다. 이 마법은 복수의 적을 한 번에 공격할 수가 있다.
3.어팩트 노멀 파이어(Affect normal fire)
노멀 파이어, 즉 비마법적인 불의 광도나 크기를 조절하는 마법이다. 마법사
는 촛불을 캠프파이어 용 장작불의 크기로 늘릴 수도 있다. 대신 초는 순식
간에 타버릴 것이므로 촛불을 캠프파이어용 불로는 만들 수 없을 것이다.
4.인첸트 웨폰(Enchant Weapon)
무기의 타격력을 높이는, 즉 좀더 칼을 날카로워 지게 하는 마법
5.크리에이트 이미지(Create Image) 시각적인 환각을 만드는 마술.
6.카운터 매직(Counter Magic) 마법에 대한 저항력을 생기게 하는 마법
7.피지컬 인첸트(Physical enchant)
여러 가지 능력을 낮추거나 높이는 마법. 일정 시간 동안만 지속. 카멜레온 시전자의 모습을 주위의 환경과 동화시켜 안보이게 하는 마법
8.레비테이션(Rabitation) 시전자의 몸을 공중에 띄우는 마법.
9.슬립 클라우드(Sleep cloud)
효과 범위 안에 있는 자를 잠재우는 마법
10.컨실 셀프(Council self) 자신의 모습을 남이 볼 수 없게 하는 마법.
11.다크니스(Darkness) 어둠의 공간을 만들어 내는 마법
12.디스펠 매직(Despell Magic) 다른 마법주문의 효과를 해제 함 틴더
탈 수 있는 것들을 발화시키는 마법
13.센스 오라(Sense Ora) 시전자 주위에 존재하는 힘의 종류를 판별. 주로 발견 될 수 있는 것들은 정령력과 마력등을 판별.
14.센스 매직(Sense Magic) 마법의 힘이 움직이는 장소나 물건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마법
15.패럴라이즈(Paralyse) 상대의 움직임을 봉하는 마법
16.로케이션(location) 목적의 물건이 존재하는 방향을 알게하는 마법
17.사프레스 엘레멘탈 4대 정령력 중 주변에서 하나를 없애 버리는 마법.
18.파이어 웨폰(Fire Weapon) 무기에 불을 붙이는 기술.
19.스켈레톤 워리어(Skeleton warrior) 용아병을 만드는 주문. 드래곤의 이빨이 있는 채로 이 마법을 시전하면 이 용아병이 된다.
20.폴링 컨트롤(Falling Control) 낙하 속도를 자유자재로 조정하는 마법, 단 0으로 하여 제자리에 부유할 수는 없다.
21.리플레이스 사운드(Replace sound) 복화술과 같은 마법, 다른 장소에서 마치 소리가 들리는 것처럼 하는 것.
22.비젼(Vision) 시전자의 시력을 마치 망원경으로 보는 듯하게 확대시켜 줍니다.
23.매직 애로우(magic arrow) 압축된 공기의 화살을 쏨. 흔히 말하는 마법 화살.
24.일렉트릭 스파크(electric spark) 정전기
25.에어 블래스트(air blast) 압축된 공기의 폭발
26.에어 스톰(air storm) 폭풍
27.에어 실드(air shield) 압축된 공기로 전방에 공기의 방패 형성
28.헤이스트(haste) 민첩성을 늘이는 주문
29.슬로우(slow) 민첩성을 떨어뜨리는 주문
30.위저드 아이(wizard eye) 주변의 적들을 볼수 있는 마법
31.페더 폴(feather fall) 낙하시 충격을 줄이는 마법
32.점프(jump) 점프력을 올려주는 마법.
33.컨트롤 웨더(control weather) 날씨변화마법.
34.컨트롤 사운드(control sound) 주변의 소리를 제어한다.
35.인시너레이트(incinerate) 단일 목표에 대해 초고열의 불덩이를 쏘는 마법. 웬만한 적들은 이 마법 한방에 재가 되어버린다.
36.웨이크 업(wake up) 슬립(sleep)주문으로 잠든 사람을 강제로 깨우는 마법. 일반적인 수면상태의 사람들도 당연히 깨울 수 있습니다.
37.프로텍션 프롬 포이즌(protection from poison) 독에 대한 내성을 일시적으로 강화시켜주는 마법
38.워터 워크(water walk) 물위를 걷는 마법.
39.싱크(sink) 물속으로 가라앉히는 마법. 무게나 밀도에 관계없이 이 마법에 걸린 물건 혹
은 생명체들은 무조건 물속으로 가라앉습니다. 주로 운디네들이 많이 사용한다.
40.인챈트 아이템(enchant item) 가지고 있는 물건에 마법을 부여하는 마법.
41.타운 포탈(town portal) 가장 가까운 마을로 통하는 마법의 문을 여는 마법.
42.로이즈 비콘(Lloyd's beacon) 마법으로 표시해놓은 장소들간에 이동할 때 쓰는 마법. 43.데스 스웜(death swarm) 독충떼를 불러내서 적을 공격.
44.블레이즈(blades) 회전하는 칼날을 불러내서 적을 공격하는 마법.
45.록 블래스트(rock blast) 돌덩어리로 공격하는 마법.
46.플레쉬 투 스톤(flesh to stone) 흔히 석화마법으로 알려진 마법이다. 생명체를 돌로 만든다.
47.매스 디스토션(mass distortion) 생명체의 질량을 변화시키는 마법이다.
48.패스 월(pass wall) 벽을 통과하는 마법이다. 대지의 정령과 관계된 돌벽 등에서만 가능하다 쇠로 된 문 등은 통과할 수 없다.
49.바인딩(binding)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잡는 마법이다. 땅계열에서는 발 밑의 땅이 변화해서 잡으며 숲 속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위의 식물들이 잡아주는 경우도 있다.
기사의 계급이나 이런것들은 모두다 작가설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령의 이름입니다. 출처는 정령왕의 딸입니다.
운디네:물의 하급 정령
운다인:물의 중급 정령
엔다이론: 물의 상급 정령
엘레스트라:물의 최상급 정령
엘라임: 물의 정령왕
실프: 바람의 하급 정령
실라페: 바람의 중급 정령
실라이론: 바람의 상급 정령
실레스틴: 바람의 최상급 정령
실피드: 바람의 정령왕
샐라멘더: 불의 하급 정령
카사(또는 샐리스트): 불의 중급 정령
샐라임: 불의 상급 정령
샐레아나: 불의 최상급 정령
이프리트(또는 샐리온): 불의 정령왕
노움: 땅의 하급 정령
노임: 땅의 중급 정령
노에스: 땅의 상급 정령
노에아넨: 땅의 최상급 정령
노아스: 땅의 정령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