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대하여...

문학에 대하여...

작성일 2007.02.02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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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논술숙제를 해야하는데 

도무지 문학이라는게

뭔지 모르겠어요~!

답변좀 부탁드릴게요~!

되도록이면 간단하게요~!

내공걸어요~!!!

문제1)문학의 정의란 무엇입니까?

문제2)황순원의 글이 사랑받는 이유는 뭔가요~?

문제3)황순원의 작품인 <소나기>의

간략한 줄거리좀 알려주세요~!

*이중 하나만 해주셔두 돼요~!

그래두 다해주시면 더 좋구요~!

제발 답변좀 해주세요~!

그리구 이해갈정도로요~!

중1이 알아들을수 있는 수준으로요~

내공걸어욧~!

추가내공:55개요~

 


#문학에 대하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당~!!!!☆☆☆☆☆☆

 

1. 문학의 본질과 특성

1)문학의 정의

문학이란, 작가의 체험을 통해 얻은 진실을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언어 예술로서 '인생을 탐구하고, 표현하는 창조의 세계' 이다.
○ 문학은 언어 예슬이다.
○ 문학의 개인의 체험을 함축적으로 표현한다.
○ 문학이 추구하는 세계는 허구와 개연성의 세계이다.
○ 문학 작품은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독자적 구조물로서 일정한 짜임새를 지닌 조직체이다.

<정리> 문학은 언어로 된 예술이다.

○ 문학의 내용 조건 : 가치 있는 경험
○ 문학의 형식 조건 : 언어

2) 문학의 기원

문학의 기원은인류의 역사와 때를 같이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그 기원에 관한 학설도 다양하다.
1. 모방 본능설 : 인간은 모방 본능을 가지고 있어, 이 본능 때문에 문학이 생겼다는 설(아리스토텔레스)
2. 유희 본능설 : 인간은 유희 본능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문학이 발생했다는 설(칸트, 스펜서)
3. 흡인 본능설 : 인간이나 동물에게는 보편적으로 남의관심을 끌고 싶어하는 흡인 본능이 있고. 이 때문에 문학이 발생했다는 설(다윈 등 진화론자)
4. 자기 표현 본능설 : 자기를 표현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능에서 문학이 발생했다는 설(허드슨)
5. 발생학적 기원설 : 문학이나 예술은 심미성보다는 실용성 때문에 발생했다는 설(그로세)
6. 발라드 댄스 : 문학은 음악, 무용, 문학이 미분화된 원시 종합 예술에서 분화, 발생하였다는 설(몰톤)
※ 현재는 '발라드 댄스'설이 가장 설득력 있데 받아들여지고 있다.


3)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 : 문학은 언어를 표현 매체로 하며 동시에 그것을 예술적으로 가다듬은 거이어야 한다.
- 문학의 표현 수단은 언어이다.
- 문학이 언어로 된 것이라는 것은 문학을 다른 예술과 구분해 주는 본질적 요소이다.
- 구비 문학과 기록 문학이 모두 문학에 포함 된다.

2. 개인 체험의 표현 : 개인의 특수한 체험이면서, 인류의 보편적 삶과 합일하는 체험이어야 한다.

3. 사상과 정서의 표현 : 미적으로 정화되고 정서롸된 사상의 표현만이 문학이 될 수 있다.

4. 상상의 세계 : 작가의 상상에 의해 허구화된 세계의 표현이다.
- 문학은 삶의 양상을 분석적으로 해명하기보다는 총체적으로 재현해 내는 데 주력한다.

5. 통합된 구조 :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하나의 작품이 이루어진다.
- 문학 속에는 대상에 의한 구체적이고 미적인 표현인 '형상'과 경험을 의식 세계로 섭취하려는 정신 작용인 '인식'이 복합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 문학의 특성
1. 항구성
2. 보편성
3. 개성

4)문학의 기능

○ 문학의 기능에 대한 두 입장
1. 쾌락설 : 문학은 아름다움과 재미를 통해서 독자에세 흥미와 즐거움을 준다.

2. 교훈설 : 문학의 효용은 독자나 사뢰에 대한 교훈과 영향력을 끼치는 데 있다.

○ 문학의 기능
1. 교시적(敎示的) 기능 : 문학은 독자들에게 교훈을 주고 인샌의 진실을 보여 주어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한다는 입장

2. 쾌락적(快樂的) 기능 : 문학은 독자에게 고차원적인 정신적 즐거움이나 미적 쾌감을 준다는 입장

3. 종합적(綜合的) 기능 : 참다운 문학의 기원은 교훈설과 쾌락설, 어느 하나에치우치지 않은 종합적인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문학은 독자에게 고차원적인 정신적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인새이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인지를 가르치는 기능도 함께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5)문학의 요건

문학의 요건이란, 어떤 문학 작품을 좋은 문학이 되게 하는 일련의 속성을 말한다.

1. 감동성 : 작가의 사상, 감정의 요소가 독자에게 감명을 줄 수 있어야 한다.

2. 평이성 : 전문적이거나 일부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일반 독자에게도 쉬워야 한다.

3. 쾌락성 ; 독자에게 예술적, 미적 감동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4. 언어성 : 언어가 가지는 미적 요소에 주목하여야 한다.

5. 개연성 : 있었던 사실의 나열이 아니라, 있음 직한 사건을 언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어야 한다.


6)문학의 요소

문학은 미적 정서, 상상과 창조, 사상성, 형식 등의 네 요소가 작품 속에서 긴밀하게 결합되고 유기적으로 통일됨으로써 이루어진다.

1. 미적 정서 : 정서는 희노애락 애오욕과 같은 인간의 본능적 감정을 말한다. 이러한 감정이 여과 없이 표출된 것을 모두 문학적 정서, 즉 미적 정서라고 하지는 않는다. 문학에서 다루는 것은 다음어지고 정화된 것이다. 이처럼 미적 정서는 어떤 대상을 접했을 때,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본능적인 감정을 절제하고 걸려 냄으로써 생겨나는 정서를 뜻한다. 이를 위해서는 미적 거리 우지 작용과 예술의 형식 개념이 필요하다.

2. 상상과 창조 : 문학에서의 상상은 문학을 창조하는 힘의 원천으로 이미지를 형성하고 문학의 독창성을 가능하게 해 준다. 그러나 상상은 무(無)에서의 창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체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창조라 할 수 있다.

3. 사상성 : 문학의 사상은 작가의 인새관이나 세계관의 반영으로 작품 속에 숨겨진 의미 내용이다. 따라서 작품의 사상성이 뛰어나고 독창적이면 그 문학의 위대한 것이 된다. 그러므로 사상성은문학의 위대성을 결정해 주는 요소이다.

4. 형식 : 문학의 형식은 내용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구체적 작품을 형성하는 요소로서,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만들어 주는 요소이다.


7)문학의 언어

과학의 언어를 비롯한 일상의 언어가 전달적 기능에 치중하는 것이라면, 문학의 언어는 함축적 기능에 치중한다. 따라서, 문학에서의 언어는 그 활용의 폭과 넓이가 좀더 두드러진다. 물론 문학의 언어도 일상의 언어처럼 객관적, 지시적 의미와 함축적, 정서적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다. 이처럼 문학의 언어는 일상 언어의 용법 중 특정한 측면에 치중하는 것이다.

- 정서적인 언어 : 문학은 언어를 통해 정서를 표현하고, 독자의 정서에 호소하여 영원한 감동을 준다.
- 구체적 언어 : 문학은 하물에 대한 체험을 여실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언어를 통해 감각의 구체성을 드러낸다.
- 함축적 언어 :문학의 언어는 작가의 창의력에 의해 독자들이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언어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를 활용한다.

○ 문학 언어의 특징
1. 논리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2. 생략과 함축이 있다.
3. 꼭 필요한 말만 있다.
4. 정서적인 감정 표현이 목적이다.
5. 새로운 의미를 창조한다.


8)문학과 현실

1. 문학과 현실의 관계
문학 작품 속에 반영된 현실은, 현실을 반영하되 작가에 의해 취사, 선택되고 상상력에 의해 재구성, 창조된 현실이다.

※ 문학과 현실의 비교
문학의 세계 : 허구. 언어로 표현됨. 긴밀하게 압축됨. 구체적으로 드러남
현실의 세계 : 사실. 있는 그대로임. 평범하고 산만함. 추상적임

2. 작가적 현실
'작가적 현실'이란 작가가 현실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거기에서 현실이 우리 삶에 전해 주는 중대한 의미를 찾아 내어 그것을 작가의 미적 태도로 그려 내고 더욱 의미 있는 것으로 부각시켜 예술적으로 형상화되는 것을 말한다.



2..1)시

1. 시의 뜻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운율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글

2. 시의 3대 요소
⑴ 음악적 요소 : 시에 깃들어 있는 소리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운율을 말한다.
⑵ 회화적 요소 : 시에 나타나는 형상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심상을 말한다.
⑶ 의미적 요소 : 시에 담겨져 있는 뜻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정서와 사상을 말한다.

3. 시의 형식적 요소
⑴ 시어 : 시에 쓰인 말. 운율, 심상,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⑵ 시행 : 시의 한 줄 한 줄
⑶ 연 : 시에서 한 줄 띄어 쓴 한 덩어리
- : :시어 : :시행 : :연 : :시
⑷ 운율 : 시어들의 소리가 만들어 내는 가락
: : : : :
4. 시의 내용적 요소
⑴ 주제 : 시에 담긴 지은이의 느낌이나 중심되는 생각. 주로 암시적으로 표현된다.
⑵ 소재 : 주제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 글감
⑶ 심상(image) : 사람의 여러 감각을 자극하여 마음 속에 감각했던 것을 다시 기억하여 재생시키는 것

5. 시의 운율
시에 있어서 음악성을 나타나 해 주는 것으로 자음과 모음을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韻과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律格으로 나뉜다.

⑴ 운율의 갈래
① 외형률 : 시어의 일정한 규칙에 따라 생기는 운율로 시의 겉모습에 드러난다. 정형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음수율 : 시어의 글자수나 행의 수가 일정한 규칙을 가지는 데에서 오는 운율
- 음위율 : 시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음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일정한 음이 시행의 앞부분에 있는 것을 두운, 가운데 있는 것을 요운, 끝 부분에 있는 것을 각운이라고 한다.
- 음성률 : 음의 길고 짧음이나, 높고 낮음, 또는 강하고 약함 등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 :음보(音步) : 우리 나라의 전통시에서 발음 시간의 길이가 같은 말의 단위가 반복됨으로써 생기는 음의 질서. 보통 띄어 읽는 단위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평시조는 4음보격, 민요시는 3음보격으로 되어 있다. (즉, 3.4조니, 4.4조니 할 때의 시는 3 4음절이 하나의 음보를 이루고, 이것들이 3번 내지 4번 반복되어 하나의 큰 休止를 가져 온다는 뜻이다)
② 내재율 : 일정한 규칙이 없이 각각의 시에 따라 자유롭게 생기는 운율로 시의 내면에 흐르므로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다. 자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⑵ 운율을 이루는 요소
① 동음 반복 : 특정한 음운을 반복하여 사용
② 음수 반복 : 일정한 음절 수를 반복하여 사용
③ 의성어, 의태어 사용 : 감각적 반응을 일으킨다.
④ 통사적 구조 : 같거나 비슷한 문장의 짜임을 반복하여 사용

6. 심상의 갈래

⑴ 시각적 심상 : 색깔, 모양, 명암, 동작 등의 눈을 통한 감각
<:예>: 알락달락 알록진 산새알
⑵ 청각적 심상 : 귀를 통한 소리의 감각
<:예>: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⑶ 후각적 심상 : 코를 통한 냄새의 감각
<:예>: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⑷ 미각적 심상 : 혀를 통한 맛의 감각
<:예>: 모밀묵이 먹고 싶다. 그 싱겁고도 구수하고
⑸ 촉각적 심상 : 살갗을 통한 감촉의 감각
<:예>: 아름다운 영원을 내 주름 잡힌 손으로 어루만지며
⑹ 공감각적 심상 : 동시에 두 감각을 느끼는 것
<:예>: 분수처럼 쏟아지는 푸른 종소리

7. 심상의 시적 기능 : : :

⑴ 구체성 : 단순한 서술에 비해 대상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⑵ 함축성 : 시어의 의미와 느낌을 한층 함축성 있게 나타낼 수 있다.
⑶ 직접성 : 감각을 직접적으로 뚜렷이 전달할 수 있다. : : : : : : :

8. 시의 갈래

⑴ 형식상 갈래
① 정형시 : 형식이 일정하게 굳어진 시
- 음수적 정형시 : 글자의 수가 일정한 시. 7·5조, 4·4조, 오언시 등
- 시행적 정형시 : 시행의 수가 일정한 시. 향가, 소네트(sonnet) 등
② 자유시 : 특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지은 시
③ 산문시 : 행의 구분이 없이 산문처럼 쓰여진 시. 운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산문과 구분된다.

⑵ 내용상 갈래
① 서정시 : 개인적인 정서를 읊은 시
- : :서경시 : 자연 풍경을 주로 읊은 시로 서정시에 속한다.
② 서사시 : 신화나 역사, 영웅들의 이야기를 길게 읊은 시
③ 극시 : 사건의 전개를 대화 형식으로 쓴 시. 운문으로 된 희곡

⑶ 성격상 갈래
① 순수시 : 개인의 순수한 서정을 중시한 시
② 사회시(참여시) : 사회의 현실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내놓는 시

9. 서정적 자아

지은이와는 별도로 시 속에서 말을 하는 사람으로 1인칭으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김소월의 [엄마야 누나야]에서는 어떤 남자 어린이가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고, 이육사의 [광야]에서는 지사적이고 예언자적인 남성이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며, 우리 민요 [아리랑]의 서정적 자아는 임과 이별하는 애달픈 여인이 될 것이다.

10. 어조

어조를 서정적 자아의 목소리라고 한다면 그 목소리는 강하거나 약하거나, 남성적이거나 여성적이거나 하는 어떤 가락을 지닌다. 이 때의 시의 서정적 목소리를 어조(Tone)라고 한다. 따라서 어조는 시인의 태도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시가 어떤 어조를 갖는냐에 따라 독자는 남성적 여성적, 또는 강건 온화 우아 비장 등의 다양한 목소리를 체험하게 된다.

11. 시의 상징

⑴ 관습적 상징 : 한 사회에서 오랫동안 쓰여져서 널리 인정되는 상징
<:예>: 비둘기 → 평화, 십자가 → 기독교, 월계관 → 승리 등
⑵ 창조적 상징 : 개인에 의해 만들어져서 문학적 효과를 발휘하는 상징. :작품이나 작가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12. 시적 허용

시에서 구사되는 어휘는 함축적이고 암시적일 뿐만 아니라, 문법적 측면에서 허용되지 않는 표현도 자유로이 사용된다.
<:예>: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그리움과 아쉬움에 )

13. 시어의 모호성(다의성)

한 개의 시어, 또는 문장 구조 속에 두 개 이상의 의미가 들어 있는 것으로 시어가 하나의 의미로만 해석되지 않고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되므로 오히려 시의 의미와 가치를 풍부하게 한다.



2)소설

1. 소설의 뜻

작가의 상상력에 의하여 구상하거나 꾸며낸 이야기로서 산문 문학의 한 형태

2. 특징

⑴ 산문성 : 대표적 산문 문학이다.
⑵ 허구성 :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있을 수 있는 사실을 꾸며낸 이야기(fiction)이다.
⑶ 예술성 : 형식미와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⑷ 진실성 : 꾸며낸 이야기라도 인생의 진리를 표현해야 한다.
⑸ 서사성 : 이야기의 문학이다.

3. 소설의 3요소

⑴ 주제(theme) : 작가가 작품을 통하여 나타내고자 하는 인생관이나 중심 사상
⑵ 구성(plot) : 이야기 줄거리의 짜임새
⑶ 문체(style) : 작품에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개성적 언어의 특징

4. 인물(character)

⑴ 인물의 유형
① 평면적 인물 :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이 변화하지 않고 주위의 어떠한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인물로 정적 인물(static character)이라고도 한다.
<예> [흥부전]의 흥부(착하기만 함), [토끼전]의 자라(우직하고 충성스럽기만 함)
② 입체적 인물 : 한 작품 속에서 성격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인물로 원형적 인물, 또는 발전적 인물(developing character)이라고도 한다.
③ 전형적 인물 : 사회의 어떤 집단이나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로 성격의 共時的인 보편성을 뜻한다.
<예> [춘향전]의 춘향(열녀), [흥부전]의 놀부(악인)
④ 개성적 인물 : 성격의 독자성을 보이는 인물
⑤ 주동 인물 : 작품의 주인공
⑥ 반동 인물 : 작품 속에서 주인공과 대립하는 인물

⑵ 인물의 제시 방법
① 직접적 방법 : 작중 화자가 직접 설명하는 방법으로 해설적 방법, 또는 분석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② 간접적 방법 : 인물의 말이나 행동 등을 보여줌으로써 묘사하는 방법으로 극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⑶ 인물의 묘사 방법
① 외면 묘사
② 심리 묘사(내면 묘사)

5. 구성(plot)

⑴ 구성의 3요소 : 인물, 사건, 배경

⑵ 구성의 5단계
① 발단(exposition) : 소설의 첫머리로 인물과 배경이 소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설정되는 부분
② 전개(complication) : 발단된 사건이 차차 진전되어 이야기가 복잡하게 얽히고 갈등이 표면화되는 부분
③ 위기(crisis) : 극적인 발전을 가져오는 계기의 단계로서, 새로운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며 위기감이 고조되고 절정을 유발하는 부분
④ 절정(climax) : 인물의 성격, 행동, 갈등 등이 최고조에 이르러 잘 부각되고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부분
⑤ 결말(conclusion) : 작품의 대단원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갈등과 위기가 해소되고 사건의 윤곽과 주인공의 운명이 분명해지는 해결의 단계

⑶ 복선(伏線) : 사건의 비약이나 극적인 전환을 위하여 때때로 어떤 소재나 동기적 행동을 미리 제시하는 것

⑷ 구성의 전개 원리 : 갈등(conflict)과 그 해결(resolution)의 과정

⑸ 갈등의 양상
① 한 개인 내면에서의 갈등
② 인간과 인간 사이의 갈등
③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
④ 인간과 자연 사이의 갈등
⑤ 인간과 운명 사이의 갈등

⑹ 구성의 유형
① 단순 구성 : 단일한 사건으로 구성되며, 주로 단편소설에 쓰인다. 통일된 인상, 압축된 긴장감을 나타내는 구성 방법이다.
② 복합 구성 : 둘 이상의 사건이 복잡하게 짜여져 구성되며, 주로 중편이나 장편소설에 쓰인다.
③ 피카레스크식 구성 : 독립할 수있는 여러 개의 사건이 인과 관계에 의한 종합적 구성이 아니라 산만하게 나열되어 있는 연작 형식의 구성
<예> 보카치오 [데카메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④ 액자식 구성 : 소설(外話)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內話)가 포함되어 있는 구성
<예> 황순원 [목넘이 마을의 개], 이문열 [사람의 아들]
사건 진행 순서에 따른 구성 방법
- 평면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소설이 진행되어 가는 구성
- 입체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관계없이 소설이 진행되어 가는 구성

6. 시점(point of view)

⑴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로 독자는 주인공이 본 것,느낀 것만을 알 수 있다.
<예> 알퐁스 도데 [별], 이상 [날개]

⑵ 1인칭 관찰자 시점 : 소설에 등장하는 부수적 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 '나'를 통해 주인공의 행동이나 성격이 묘사된다.
<예>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 [붉은 산]

⑶ 작가 관찰자 시점 : 작가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 따라서 독자는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알 수는 없으나 행동은 객관적으로 묘사된다.
<예> 황순원 [소나기], 이범선 {학마을 사람들}

⑷ 전지적 작가 시점 : 작가가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 뿐 아니라 내면 심리까지 모든 것을 서술한다.
<예> [춘향전], 염상섭 [삼대]

7. 소설의 표현 방법

⑴ 서사 : 사건의 차례를 따라 이야기하는 방법
⑵ 묘사 : 감각을 통해 사물의 모습이나 상황을 그리듯이 표현하는 방법
⑶ 대화 : 인물들이 주고 받는 말
⑷ 설명 : 작가가 사실을 직접 해설하며 알려 주는 방법

8. 주제 제시의 방법

⑴ 작가의 서술을 통한 직접적 제시
⑵ 작중 인물의 대화를 통한 직접적 제시
⑶ 갈등 구조와 그 해소를 통한 간접적 제시
⑷ 심상과 싱징에 의한 암시적 제시
⑸ 기타 어구나 분위기에 의한 주제 환기

9. 갈래

⑴ 길이상 갈래
① 장편 소설 : 복합적 구성과 다양한 인물의 등장으로 사회의 총체적 모습을 그림. 원고지 1,000장 안팎
대하소설(大河小說)
② 중편 소설 : 장편과 단편의 특징을 절충한 것으로 구성은 장편 소설과 비슷. 원고지 200∼500장 안팎
③ 단편 소설 : 단일한 구성으로 인생의 단면을 그린 것으로 압축의 기교를 필요로 함. 원고지 100장 안팎
④ 꽁트(Conte) : 장편 소설(掌篇小說)이라고도 하며 구성이 극도로 압축됨. 원고지 50장 안팎

⑵ 시대상 갈래(우리 나라)
① 고대 소설 : 갑오경장(1894년) 이전의 소설
- 김시습 [금오신화] : 현재까지 밝혀진 최초의 소설
- 허 균 [홍길동전] : 현재까지 밝혀진 최초의 한글 소설
② 신소설 : 갑오경장 직후부터 이광수의 [무정]이 발표(1917년)되기 직전까지의 소설로 언문일치에 가까운 문장을 쓰는 한편, 개화 사상을 강조
- 이인직 [혈의 누] : 최초의 본격적인 신소설
③ 근대 소설 : 이광수의 [무정] 이후 지금까지 발표된 소설

⑶ 내용상 갈래
① 역사 소설 :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제재로 한 소설
② 탐정 소설 : 범죄와 그에 따른 수사 활동을 제재로 한 소설
③ 애정 소설(연애 소설, 염정 소설) : 남녀 간의 사랑을 제재로 한 소설
④ 해양 소설 : 바다에서 벌어지는 일을 제재로 한 소설
⑤ 계몽 소설 : 독자가 모르는 것을 깨우쳐 주기 위한 소설
⑥ 전쟁 소설 : 전쟁을 제재로 한 소설
그밖에도 공상 소설, 정치 소설, 경제 소설, 영웅 소설 등이 있다.

⑷ 예술성에 따른 분류
① 순수 소설 : 예술성이 강한 소설
② 대중 소설(통속 소설) : 예술성은 별로 고려하지 않은 흥미 위주의 소설

10. 단편 소설의 특징

⑴ 분량이 짧아야 한다.
⑵ 통일된 인상을 주어야 한다.
⑶ 인생의 단면을 그린다.
⑷ 단일 구성으로 단일한 효과를 노리는 구성법을 쓴다.
⑸ 압축적이고 간결한 문체를 사용해야 한다.



3)희곡

1. 정의
무대 위에서 배우들이 발과 행동을 통해 직접적으로 관객에세 보여 주기 우해 꾸며 낸 이야기를 말한다. 무대 상연을 전제로 쓰여진다.

2. 희곡의 특성
(1) 무대 상연의 연극 :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하는 까닭에 극적 관습(등장 인물이나 극중 장소를 실제 인물이나 실제 장소로 받아들이는 것)과 무대로 인한 제약을 따라야 하며, 극적인 효과를 목표로 해야 한다.
(2) 행동의 문학 : 희곡은 인간의 행동을 모방한 것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등장 인물의 행동을 통해 삶의 형상화할 것을 의도한 문학이다.
(3) 대사의 문학 : 희곡은 지문을 통한 작자의 설명이나 묘사가 불가능하다. 행동을 동반하는 대사만으로 표출되는 문학이다. 사건도 줄거리도 대사를 통하여 전달된다.
(4) 분규와 갈등의 문학 : 희곡은 인물의 성격과 의지가 빚어내는 극적 대립과 갈등, 분규를 주된 내용으로 한다.
(5) 현재 진행형의 문학 : 모든 사건을 무대 위에서 배우의 행동을 통해 지금 눈 앞에 일어나느 사건으로 현재화하여 표현한다.

3. 희곡의 제약
희곡 문학의 특성은 희곡이 무대 상연을 전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1) 시간과 공산의 제약을 받는다.
(2) 작가의 직접적인 묘사나 직접적인 해설이 불가능하다.
(3) 전적으로 내면적인 심리 상태나 정신 세계를 표현하기 어렵다.

4. 구성 요소
(1) 형식 요소
○ 해설 : 전문이라 할 수 있는 부분으로, 막이 오르기 전후에 필요한 무대 장치, 인물, 배경[때,곳] 등을 설명한다. '전치 지시문'이라고 도 한다.
○ 대사 : 등장 인물이 하는 말을 이른다. 사건의 전개는 대사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 대화 : 등장 인물들끼리 주고받는 말로, 극적 언어의 기초이다. 등자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사건을 진행시킨다.
※ 대화의 특징 : 희곡의 대화는 인물의 성격과 사건을 드러내야 하므로 진행적이어야 하고 자연스러워야 하며 또한 집중적이고 농축적이어야 한다.
- 독백 : 상대자 없이 한 사람이 혼자 하는 말로, 자기 반성적, 설명적 성격을 가진다.
- 방백 : 관객에게는 들리나 무대 위의 상대방에게는 들리지 않는 것을 약소하고 하는 말이다.
※ 세익스피어의 희곡에 많이 쓰였던 수법. 그러나 근대극 이후에는 거의 쓰이지 않음
○ 지문 : 배경, 효과, 등장 인물의 행동(동작이나 표정)을 지시하고 설명하는 글로, '바탕글'이라고도 한다.
※ 지문의 특징 : 전치 지문에서는 희곡의 등장 인물, 때, 곳, 무대를 설명한다. 삽입 지문에서는 인물의 동작, 조명 및 효과음을 지시한다.

(2) 내용 요소
○ 인물 : 대화와 구성을 통해 인물을 설정하는데, 희곡 속의 인물은 의지적, 개성적, 전형적이어야 한다.
○ 사건 : 희곡 속의 사건은 주제를 향해서 갈등과 긴장을 일으키고, 압축되고 집중되며 통일된 것이어야 한다.
※ 삼일치의 법칙
- 시간의 통일 : 하루를 넘지 않을 것
- 장소의 통일 : 한 장소에서 이루어질 것
- 행동의 통일 : 완결되고 일정한 길이와 행동의 모방일 것
○ 배경 : 사건이 일어나는 때(시간)와 곳(장소)이 제시된다.

5. 구성 단위
희곡의 구성은 대사가 모여서 장(場, scene)을 이루고, 장이 모여서 막(幕, act)을 이룬다. 단막극도 있으나 보통 3막 또는 5막으로 구성된다.
(1) 막(幕, act) : 휘장을 올리고 내리는 데서 유래된 것으로 극의 길이와 행위를 구분한다.
(2) 장(場, scene) : 배경이 바뀌면서, 등장 인물의 입장와 퇴장으로 구분되는 단위이다.

6. 희곡의 구성 단계
(1) 발단 : 시간적, 공간적 배경과 인물이 나타나고 이야기의 실마리가 드러난다.
(2) 전개 :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사이의 갈등과 대결이 점차 노골화되고 격렬해지며, 중심 사건과 부수적 사건이 교차되어 흥분과 긴장이 고조된다. '상승'이라고도 한다.
(3) 절정 : 심리적 갈등이나 주동 세력과 반동 세력 간의 대결이 최고조에 이르러, 극적 장면이 나타나는 부분이다. 주제가 드러난다.
(4) 반전 : 서로 대결하던 두 세력 중 뜻하지 않은 쪽으로 대세가 기울어지는 단계로 결말을 향하여 급속히 치닫는 부분이다. '하강'이라고도 한다.
(5) 대단원 : 갈등이 해소되고 모든 사건이 종결에 이르는 부분으로 긴장과 흥분이 해결된다. '파국'이라고도 한다.


7. 희곡의 갈래
(1) 성격상 갈래 : 결말의 좋고 나쁨에 따라
○ 희극 : 명랑하고 경쾌한 분위기 속에 인간성의 결점이나 사회적 병폐를 드러내어 주인공의 행복이나 성공을 주요 내용으로 삼는 희곡으로, 대개결말을 예상할 수 없는 사건이나 비극적 사건으로 시작하지만 원만하게 사건이 매듭지어 진다. 이런 결과를 해피엔드(HAPPY-END), 또는 행복한 결말이라고 한다.
○ 비극 : 주인공의 죽음이나 패배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애련과 공포를 통하여 감정의 정화를 행하는 희곡으로, 처음부터 비극을 예감하게 하는 비극적 성격의 소유자를 주인공으로 하여 사업의 실패, 사랑의 파탄, 주인공의 죽음 등으로 끝을 맺는다.
(예) <토막> 유치진, <리어와>, <햄릿>, <맥베드>, <오셀로> 세익스피어 4대 비극
※ 카타르시스(catharsis) : 정화 작용. 비극이 그리는 주인공의 비참한 운명에 의해서관중의 마음에 두려움과 연민의 감정이 격렬하게 유발되고, 그 과정에서 억압된 슬픔과 공포에서 벗어나 일종의 순화된 쾌감을 얻는 것을 말한다.
○ 희비극 : 비극과 희극이 혼합되고, 웃음과 눈물이 교차하는 극. 대체로 처음에는 주인공이 부당하게 불행을 겪으나 작품의 전환점에 이르러 다시 희극적인 상태로 회복되어 행복을 찾게 되는 것을 말한다.

(2) 내용상 갈래
제재나 주제에 따라 심리극, 운명극, 사회극, 영웅극, 계몽극, 종교극, 사극 등이 있다.

(3) 형식상 갈래
○ 단막극 : 한 개의 막으로 이루어진 극
(예) <소> 고동률, <고구마> 차범석 등
○ 장막극 : 여러 개의 막으로 이루어진 극
(예) <원술랑> 유치진, <빌헬름텔> 실러 등

(4) 사조상 갈래
○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 인간의 감정의 유발로 인한 행동을 철저히 통제하고, 극 중에 질서를 수립하는데 최대의 노력을 경주한다. 17세기 체계를 갖춘 고전극 이론 가운데 3일치의 법칙이 있는데, 시간의 일치, 장소의 일치, 행동의 일치가 그것이다. 신고전주의자들은 삼일치의 법칙 이외에도 연극 행태의 순수성, 연극의 목적, 사실성과 품위의 개념 등을 강조했다.

○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 자유, 평등, 박애를 구가하며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연극으로, 현실과 거리가 먼 환상의 세계를 바탕으로 한 것이 많다. 18세기 이후에 나타났다.

○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 : 19세기 이후 자연 과학 정신과 합리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나타났다. 무대 장치, 소도구와 주인공 등은 일상적으로 많이 접할 수 있는 사실적이며 과학적인 양상을 띠는데, 이는 시민 의식의 발로라고 할 수 있다. 대사에 있어서도 일상 용어를 과감히 도입하여 현실감을 증대시킨다.

○ 자연주의(自然主義, naturalism) : 인간이란 유전과 환경에 지배되어 결국 비참해질 수 없다는 입장에서 인간의 숙명적인 비극성을 드러낸다.

○ 표현주의(表現主義, expressionism) : 1910년경 독일에서 싹트기 시작했다. 아무런 의미도 없는 외적 현실의 묘사를 거부하고, 작가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내적 현실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만이 작가의 진실한 태도라고 보고, 이를 강력하게 드러내고자 대사, 무대 장치, 조명 효과 등에 과장과 전도를 보인다.

○ 서사극(敍事劇, epic theatre) : 관객에게 카타르시스를 경험케하는 것이 연극의 목적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반대하여, 연극의 목적은 카타르시스를 통한 우리들 정신의 정화보다는 관객의 냉철한 관찰을 통해 판단력을 부여하는 데 있다고 본다.

○ 부조리 연극(不條理演劇, theatre of absurb) : 1950년대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일련의 연극 운동이다. 초현실주의 연극은 인간의 존재와 현상은 긍국적으로 부조리, 즉 비론리, 비합리 한 것으로 보고, 인간의 숙명적인 고독과 인간 해체에 작품의 주제를 맞추고 있다.

8. 소설과 희곡의 차이


작품
소설
희곡

전달 방식
읽히기 위한 것으로 언어에 의해 간접적으로 전달된다.
읽을 수 있는 측면도 있으나 주로 배우의 말과 동작으로 보여준다.

등장 인물
많은 인물을 제약없이 등장 시킬 수 있다.
수적으로 제약을 받으며, 주역과 상대역으로 나뉘어져 대립과 갈등을 보이는 뚜렷한 성격의 인물이 등장한다.

시간 공간
제약을 받지 않는다.
제약을 받는다. 과거의 사건이라도 언제나 현재로 표현된다.

표현
묘사와 서술로 이루어진다.
주오 대사와 지시문으로 이루어진다.






4)시나리오

1. 시나리오의 뜻
영화로 상연할 것을 목적으로 작가가 상상한 이야기를 장면의 차례, 배우의 대사, 동작, 배경, 카메라의 작동, 화면 연결 등을 지시하는 형식으로 쓴 영화의 대본.

2. 시나리오의 특징
⑴ 시간 예술 : 시간의 흐름 속에서 극이 시작되고 끝난다.
⑵ 시각적 예술
⑶ 기계 예술

3. 시나리오의 구성 요소
⑴ 인물
⑵ 사건
⑶ 배경
⑷ 구성 : 소설이나 희곡과 비슷하며 일반적인 것은 5단 구성이다.
⑸ 표현 기술

4. 시나리오의 3요소
⑴ 대사
⑵ 지문 : 음향 효과, 음악의 지정, 카메라 위치 등을 포함한다.
⑶ 장면 표시 : 장면 번호(scene number : S#1, S#2 등)로 나타낸다.
시나리오 형식의 3요소 : 해설, 대사, 지문

5. 시나리오의 갈래
⑴ 창작 시나리오 : 작가의 상상에 의해 새로 지은 시나리오
⑵ 각색 시나리오 : 소설, 희곡, 수기, 실화 등을 시나리오 형식으로 고친 것
⑶ 레제 시나리오 : 오로지 문학 작품으로서 감상시킬 목적으로 창작한 시나리오

6. 시나리오의 특수 용어
⑴ S#(scene) : 장면
⑵ title : 자막
⑶ shot : 하나 하나의 짧은 장면으로 카메라의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이어진 필름
⑷ M.(music) : 효과 음악
⑸ E.(effect) : 효과음
⑹ O.L.(over lap) : 두 가지의 화면이 겹쳐지는 것
⑺ F.I.(fade in) : 어두운 화면이 점점 밝아지는 것
⑻ F.O.(fade out) : 밝은 화면이 점점 어두워지는 것
⑼ C.U.(close up) : 어떤 인물이나 장면을 크게 확대하여 찍는 것
⑽ conti(continuity) : 시나리오를 기초로 하여 영화감독이 만든 촬영 대본. 장면마다 카메라의 위치, 각도, 거리, 배우의 연기, 효과 등을 적어놓는다.
⑾ PAN(panning) : 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이동하는 것
⑿ W.O.(Wipe Out) : 한 화면의 일부가 닦아내는 듯이 없어지면서 다른 화면이 나타나는 수법

5)수필

1. 수필의 뜻

인생이나 자연의 모든 사물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이나 경험한 것을 형식상의 제한이나 내용상의 제한을 받지 않고 붓 가는 대로 쓴 글

2. 수필의 특징

⑴ 개성적인 문학이다 : 작가의 심적 상태, 개성, 취미, 지식, 인생관 등이 개성 있는 문체로 드러나 보이는 글
⑵ 무형식의 문학이다 : 짜임에 제약이 없고 다른 문장 형식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다.
⑶ 소재에 제한이 없다.
⑷ 비전문적인 문학이다.
⑸ 체험과 사색의 문학이다.
⑹ 비교적 짧은 산문이다.

3. 수필의 구성 요소

⑴ 글감 : 글의 재료
⑵ 구성 : 글의 짜임. 보통 3단 구성으로 되어 있으나 4단 구성인 경우도 있다.
⑶ 문체 : 문장상에 나타나는 지은이의 독특한 개성
⑷ 주제 : 지은이의 주된 생각이나 느낌

4. 수필의 종류

⑴ 내용에 따른 분류
① 경수필(miscellany) : 우리가 보는 보통의 수필처럼 정서적인 경향을 띠는 수필. 개성적이고 체험적이며 예술성을 내포한 예술적인 글이다.
② 중수필(essay) : 가벼운 논문처럼 지적이며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경향을 띠는 수필

⑵ 제재에 따른 분류
① 수상적 수필 : 그때 그때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적은 수필
② 기행적 수필 : 여행하는 동안에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행문 형식으로 적은 수필
③ 기록적 수필 : 생활 주변의 이야기를 생각나는 대로 적은 수필

5. 수필의 역사

⑴ 서양의 수필
기원전 4 5세기경 플라톤의 [대화편]으로부터 시작되어, 1세기경 세네카의 [서간집],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수필은 16세기 프랑스의 철 학자 몽테뉴가 [수상록]을 내면서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으며, 그 뒤 17세기 영국의 베이컨을 거쳐 19세기 찰스 램 등으로 이어지며 발전했다.

⑵ 우리 나라의 수필
우리 나라의 수필은 초기의 한문 수필과 훈민정음 창제 뒤의 국문 수필, 그리고 신문학 이후의 근대 수필로 나눌 수 있다.
① 한문 수필 : 신라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최치원의 [쌍녀분] 등이 초기의 작품이며 고려 때에는 이규보의 [백운소설], 이인로의 [파한집], 이제현의 [낙옹패설]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고 조선에 와서는 서거정의 [태평한담], 성현의 [용제총화], 박지원의 [열하일기] 등이 유명하다.
② 국문 수필 : 주로 여성들에 의해 쓰여졌는데 유씨 부인의 [조침문], 작자 미상의 [규중칠우쟁론기], 연안 김씨의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김인겸의 [일동장유가] 등이 잘 알려져 있다.
③ 근대 수필 : 1885년 유길준의 [서유견문]을 시작으로 이광수와 최남선에 의해 본격적으로 쓰여졌다. 이광수의 [금강산 기행], 최남선의 [심춘순례], [백두산 관참기]가 발표되고 뒤이어 김진섭, 이양하, 피천득 등의 뛰어난 수필가가 나왔다.

- 우리 나라 고대 수필의 종류
文 : 의견을 위주로 한 글
記 : 사적이나 명승지 등을 보고 사실대로 적은 글
序 : 책의 앞머리에 적은 글
跋 : 책의 맨뒤에 적은 글
書 : 편지



6)감상문

1. 감상문의 뜻
인생이나 자연 등의 모든 사물, 자신의 체험 등에 관한 감상을 중심으로 쓴 글

2. 감상문의 특징

⑴ 형식이 자유롭다.
⑵ 내용에 제한이 없다.
⑶ 가장 개성적인 글이다.

3. 감상문의 짜임
형식이 자유로우므로 일정한 짜임은 없으나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⑴ 3단 구성 ; '머리말 - 본문 - 맺음말'의 짜임
⑵ 4단 구성 ; '기 - 승 - 전 - 결'의 짜임
⑶ 자유로운 것 ; 대부분의 감상문이 여기에 속한다.
⑷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 ; 독서 감상문과 같이 미리 서식이 정해져 있는 것도 있다.

4. 감상문의 구성 요소

⑴ 글감 ; 글의 재료
⑵ 구성 ; 글의 짜임
⑶ 문체 ; 문장에 나타난 지은이의 독특한 개성
⑷ 주제 ; 지은이의 주된 생각이나 느낌
⑸ 감상 ; 글감에 대한 지은이의 생각이나 느낌

5. 감상문을 쓸 때 주의할 점

⑴ 사상이나 지식을 내세우거나 논리와 체계를 중시하지 말아야 한다.
⑵ 서정에 치중하되 지나친 감상에 흐르지 말아야 한다.
⑶ 평범하고 익숙한 글감에서도 독창적이고 참신한 감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특이한 글감만을 찾는 것을 피한다.



7)기행문

1. 기행문의 뜻
여행하는 도중에 보고, 듣고, 느낀 바를 거쳐온 경로에 따라 적은 글

2. 기행문의 특징

⑴ 여행의 체험을 기본 조건으로 한다.
⑵ 지은이에게는 여행의 기념이 되고 읽는 이에게는 여행의 안내가 된다.
⑶ 보통 여행의 경로에 따라 적는다.
⑷ 보고 들은 바가 사실대로 드러나 있다.
⑸ 구성 형식에 일정한 틀이 없다.
⑹ 지방색이 드러난다.

3. 기행문의 요소

⑴ 여정(旅程) ; 언제, 어디서, 어디를 거쳐 여행했다는 내용. 생생한 여행의 기록이 되게 한다.
⑵ 견문(見聞) ; 여행지에서 보고, 듣고, 경험한 내용. 다양하고 흥미있는 글이 되게 한다.
⑶ 감상(感想) ; 보고, 듣고, 경험한 사실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과 느낌. 개성적인 글이 되게 한다.

4. 기행문의 짜임

⑴ 출발 ; 여행의 동기, 목적, 출발의 기쁨 등으로 이루어진다.
⑵ 여행지 ; 여행의 경로와 경험한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⑶ 귀로 ; 여행에 대한 지은이의 전체적인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5. 기행문의 갈래

⑴ 형식상 갈래
① 수필체 기행문 ; 산문의 문장으로 수필처럼 쓴 기행문
② 일기체 기행문 ; 긴 여행을 하는 경우, 일기처럼 하루를 단위로 날짜를 밝혀 쓴 기행문
③ 서간체 기행문 ; 편지처럼 누군가에게 보내는 형식으로 쓴 기행문
④ 보고문체 기행문 ; 견학 여행을 할 경우, 보고문 형식으로 쓴 기행문

⑵ 내용상 갈래
① 견문 중심의 기행문
② 감상 중심의 기행문
③ 연구 중심의 기행문

6. 기행문에 써야 할 내용

⑴ 여행의 동기와 목적
⑵ 여행의 방법과 일정
⑶ 여행지에서의 견문
⑷ 여행의 느낌(객창감)
⑸ 특별한 사건이나 체험
⑹ 지방색
⑺ 반성
⑻ 전체적인 감상

7. 기행문 문장의 특징

⑴ 생생한 묘사의 문장이다.
⑵ 사실적인 묘사의 문장이다.
⑶ 지방색이 드러나는 문장이다.
⑷ 현재형으로 서술된 문장이다.

8)보고문

1. 보고문의 뜻
어떤 일의 형편이나 과정, 결과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일정한 대상에게 체계적으로 알리는 글

2. 보고문의 특징
⑴ 객관성 : 사실을 객관적으로 쓰고 가급적 주관적인 요소는 피한다.
⑵ 정확성 : 결과를 거짓없이 써야 하며 될 수 있는 대로 추측은 하지 않도록 한다.

3. 보고문의 갈래
⑴ 답사 보고서 : 현지 답사를 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는 글
⑵ 관찰 보고서 : 어떤 대상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요약, 보고하는 글
⑶ 여행 보고서 : 여행 결과에 대해 보고하는 글
⑷ 행사 보고서 : 행사를 치른 뒤, 그 결과를 보고하는 글
⑸ 행정 보고서 : 일반 사무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사항을 보고하는 글

4. 보고문의 짜임
⑴ 동기나 목적
⑵ 계획
⑶ 방법과 준비
⑷ 경과와 내용-- 본 단계
⑸ 결과와 반성-- 결과 단계

5. 보고문을 쓰는 요령
⑴ 순서에 따라 체계적으로 쓴다.
⑵ 간결하고 요점이 분명하게 쓴다.
⑶ 가능하면 도표나 사진 등을 곁들여 이해를 돕는다.
⑷ 6하 원칙에 충실하도록 쓴다.

♣ 6하 원칙(5W1H 원칙)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왜(why), 어떻게(how) 하는 항목에 맞춰 글을 쓰는 원칙. 어떤 사실을 요령있게 써야할 때, 이 원칙에 맞춰 쓰면 좋은 글이 될 수 있다. 특히 신문 기사를 쓸 때에는 반드시 이 원칙에 맞게 기사를 써야 한다.



9)논설문

1. 논설문의 뜻

독자를 설득하거나 이해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쓴 글

2. 논설문의 특징

⑴ 주장이나 의견이 강하다.
⑵ 주장에는 근거가 제시된다.
⑶ 문장은 간결, 명료하다.

3. 논설문의 짜임
대체로 '서론 - 본론 - 결론'의 3단 구성을 취한다.

⑴ 서론 : 글의 앞 부분
① 문제를 제기한다.
② 문제를 제기하게 된 배경을 밝히기도 한다.
③ 주장을 미리 밝히기도 한다.

⑵ 본론 : 글의 중심 부분
① 주장을 전개한다.
② 주장에 대한 근거를 밝힌다.

⑶ 결론 : 글의 끝맺는 부분
① 주장을 마무리하여 강조한다.
② 지금까지 한 말을 요약하기도 한다.
③ 감사, 격려, 당부의 말을 덧붙이기도 한다.

4. 논설문의 갈래

⑴ 논증적 논설문 : 어떤 일이나 문제의 옳고 그름을 밝히기 위해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하여 그 일이나 문제의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글
<예> 논문, 평론 등
⑵ 설득적 논설문 :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독자로 하여금 글쓴이의 의견에 찬동하여 따르게 하는 글
<예> 사설, 연설문 등

5. 논설문의 전개 방식

⑴ 연역법 : 일반적인 원리를 가지고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실을 증명하는 방법
<예> 모든 동물은 죽는다. -- 대전제(일반적 원리)
사람은 동물이다. -- 소전제(구체적 사실)
그러므로 사람은 죽는다. -- 추 론(구체적 원리)

⑵ 귀납법 : 여러가지 구체적인 사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현상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내는 방법
<예> 사람은 죽는다.
소도 죽는다.
돼지도 죽는다.
개도 죽는다.
사람, 소, 돼지, 개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모든 동물은 죽는다. -- 추론(일반적 원리)

⑶ 변증법 : 두 개의 대립되는 개념 A와 B가 있을 때, 이 둘을 모두 버리고 둘의 성질을 합한 새로운 개념을 유도해 내는 방법
<예> 정독은 精하나 博하지 못하다.
다독은 博하나 精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독서는 精과 博을 겸해야 한다.

6. 논설문의 요소

⑴ 명제 : 논리적 판단을 언어로 진술한 것으로 판단은 어떤 사실이나 문제에 대한 진위, 가치, 정책 등에 대한 사고 작용을 말한다.
① 사실 명제 : 어떤 사실에 대한 진위 판단으로 ' 이다'의 형태로 진술된다.
<예> 김만중은 [서포만필]의 작가이다.

② 정책 명제 :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판단으로 ' 해야 한다'의 형태로 진술된다.
<예> 자원이 부족한 우리 나라가 경제 대국이 되려면 계속적인 수출 진흥책 있어야 한다.

③ 가치 명제 : 인간, 사상, 윤리, 예술 등에 대한 가치 판단으로 ' 하다'의 형태로 진술된다.
<예> 인간은 존엄하다.

⑵ 증명 : 자신의 주장을 읽는 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것
① 논증법 : 아직 명백하지 않은 사실이나 문제에 대하여 그 진술 여부를 증명하여 독자로 하여금 그 증명한 바를 믿게 하고 나아가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진술 양식으로 연역법과 귀납법이 있다.
② 예증법 :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
③ 비유법 : 비유를 들어 설명하는 것
④ 인용법 : 유명한 사람이나 권위 있는 결과를 끌어다 설명하는 것

⑶ 추론 : 논거를 근거로 어떤 문제나 사실에 대해 주관적 판단을 유도하는 것

7. 논설문을 읽는 방법

⑴ 지은이의 주장과 그 주장에 대한 이유나 근거가 옳은지 파악한다.
⑵ 대명사나 접속사 등을 잘 파악하여 문맥을 올바르게 이해한다.
⑶ 각 문단의 중심 내용과 전체적인 주제를 잘 파악한다.
⑷ 사실과 의견을 잘 구분한다.

8. 논설문의 요건

⑴ 주장하는 내용이 뚜렷해야 한다.
⑵ 견해가 합리적이어야 한다.
⑶ 주장의 근거가 구체적이고 타당한 것이어야 한다.
⑷ 주장의 논리가 정연해야 한다.
⑸ 사용된 용어가 분명하고 정확해야 한다.



10)설명문

1. 설명문의 뜻
어떤 사항, 현상, 지식 등에 대하여 지은이가 알고 있는 바를 다른 사람이 잘수 있도록 풀어서 사실대로 쓴 글

2. 설명문의 특징

⑴ 객관적인 글이다.
⑵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⑶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으로 되어 있다.
⑷ 일정한 순서에 따른 글이다.
⑸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내용이다.
♣ 설명의 요건 : 정확성, 유용성, 객관성, 평이성

3. 설명문의 짜임
간혹 2단 구성이 쓰일 때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3단 구성으로 되어 있다.
⑴ 머리말 : 설명할 대상이나 동기 등을 밝힌다.
⑵ 본 문 : 설명할 대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⑶ 맺음말 : 본문에서 설명한 내용을 정리, 마무리 한다.

4. 설명문의 갈래

⑴ 실용적 설명문 : 일상생활에 직접 도움을 주기 위한 설명문
<예> 사전 사용법, 약품 사용법, TV 사용 설명서 등
⑵ 과학적 설명문 : 학술적 지식이나 교양을 주기 위한 설명문
<예> 교과서의 글, 미술의 역사, 판소리의 이해 등

5. 설명의 방법

⑴ 정의 : 'A는 B이다.'와 같은 설명. 사물의 의미를 밝힌다는 점에서 지정과 구별된다.
<예> 병원체란 병의 원인이 되는 생물이다.
⑵ 지정 : '누구냐?', '무엇이냐?'에 대한 대답의 형식
<예> 왼쪽에서 네 번째가 내 가방이다.
⑶ 예시 : 예를 들어 하는 설명
<예> 동양에서는 예로부터 나이를 상징하는 낱말들이 많았다. 약관(弱冠), 불혹(不惑), 지천명(知天命)과 같은 것이 그 좋은 예이다
⑷ 비유 : 낯선 것을 낯익은 것에 견주어 설명하는 것
<예> 북한의 남포는 우리나라의 인천과 같은 도시이다.
⑸ 대조 : 서로 성격이 다른 것들을 견주어 설명하는 것
<예> 미술과 건축은 공간예술이며, 음악은 시간예술이다.
⑹ 비교 : 서로 성격이 비슷한 것들을 견주어 설명하는 것
<예> 영화는 연극과 마찬가지로 종합예술이다.
⑺ 구분 : 어떤 기준에 따라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
<예> 문학의 갈래로는 시, 소설, 희곡, 수필 등이 있다.
⑻ 분류 : 어떤 기준에 따라 한데 묶어 설명하는 것
<예> 한국어, 만주어, 몽고어, 터키어 등은 알타이 어족에 속한다.
⑼ 분석 : 하나의 대상을 부분으로 쪼개 설명하는 것
<예> 희곡은 해설, 지문, 대사로 구분된다.

6. 설명문을 읽는 방법

⑴ 설명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한다.
⑵ 설명의 방법을 알고 지은이가 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파악한다.
⑶ 문장의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⑷ 용어를 정확히 이해한다.

7. 설명문의 요건

⑴ 상대방의 필요에 알맞은 내용이어야 한다.
⑵ 과학적이고 객관적이며 정확한 지식을 전달해야 한다.
⑶ 설명 내용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야 한다.
⑷ 명확하고 알기 쉬운 글이어야 한다.

8. 설명문과 논설문의 차이점

9. 글의 진술 방식

⑴ 설명 : 어떤 대상을 쉽게 풀어서 그것이 무엇인가 알리는 진술 방식으로 이해와 지식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 인간은 직립 보행을 한다. 이로 인하여 손의 자유를 얻고, 도구를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⑵ 논증 : 아직 밝혀지지 않은 사실이나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진실 여부를 증명하여, 독자로 하여금 그 증명한 바를 믿게 하고 나아가 그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게 하는 진술 방식으로 설득을 목적으로 한다.
⑶ 묘사 : 어떤 대상에서 받은 인상을 구체적이며 개성적으로 그려 내어 독자의 감각과 상상력에 호소하는 진술로 인상 전달 및 정서 환기를 목적으로 한다.
<예> 노란 은행잎이 가을 바람에 부채질하듯 팔락거린다.
⑷ 서사 : 어떤 한 시점에서 다른 한 시점까지의 어떤 대상의 움직임과 그 움직임의 의미를 진술하는 방식으로 사건의 경과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문제1)문학의 정의란 무엇입니까?

1)문학의 정의
문학이란, 작가의 체험을 통해 얻은 진실을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언어 예술로서 '인생을 탐구하고, 표현하는 창조의 세계이다.

 

문제2)황순원의 글이 사랑받는 이유는 뭔가요~?

황순원이, 제자를 잘가르키고 사람들 가슴의 와닿는 글을 많이 써서 그런것이 아닐까요?

 

 

문제3)황순원의 작품인 <소나기>의

간략한 줄거리좀 알려주세요~!

 

소녀가 도시에서 시골로 이사를 온다.

소년이 소녀를 징검다리에서 발견한다. 그리곤 같이놀게된다.

시간이 지나자 소년과 소녀는 헤어지게 되고 소년은 소녀가 그리워지게된다.

다음날 다시 만난 둘이 친해지고 노는데 갑작스레 소나기가 내리기시작한다.

소녀는 소년에게 자신이 이사를 간다고하고 대추 한줌을 준다.

대추를 받은 소년은 보답을 하려다 결국은 못하게된다.

그후 소년은 소녀의 행방을 알지못하다 결국은 소녀의 죽음을 알게된다.

소녀는 숨을 거둘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내가 죽을땐 입던 옷 그대로 묻어주세요 .. 라고 .

.

.

.

 

 

 

 

 

 

 

 

 

 

 

 

 

 

 

이정도면 되셨나요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논술숙제 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 문학이란?

저같은사람이 딱 정의를 내리기엔 너무 광범위해서;;국어사전을 찾아보니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 또는 그런 작품.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따위가 있다.-

이라고 나옵니다. 국어사전에서 그랬듯이 자신의 처지나, 심정, 말하고자하는바를 서술하는건데 서술의 방법만 다를뿐이지 글로 표현된 다양한 분야가 모두 문학에 속합니다.

글월문에 배울학 맞나;;? 뭐 글을 배운다는 것이니 단순히 글자를 배우는걸 넘어서서 한 시대의 흐름, 비평등을 할수있는, 글로써의 표현의 자유가 아닐까 싶구요 

 

일단 질문 3먼저말씀해드리겠습니다.

소나기에선 남녀 두 소년 소녀가 주인공입니다

배운지오래되서 기억이;

소녀는 시골로 이사를 오게되구요 새침떼기로 기억;

소년은 그런소녀에게 흑심을 ㅡㅡ;품고있던어느날

소녀가 물장구 치는걸보고 뭐 소년이 징검다리를 건너야하는데

둘이 놀다가

산으로 가게됐나? 갔는데 그날 소나기가와요

둘다 졸랭 비 맞았어요 근데 소녀가 원래 몸이아파요

 

소년이 소녀에게 대추?배추? 설마 배추겠어요; 주고

소녀가 이사를 가요

소녀가 죽어요

유언으로 자신이 입은옷을 그대로 입히고 묻어달라고

 

정확한내용은 아니니 다른 들의 대답도 찾아보시구요;

 

 

2

황순원의 작품이 사랑받는 저의 생각을 적자면

요즘 시커멓게돌아가는세상에서 발견하는 순수한 아이들의 사랑을 담아냈죠 소나기는.

이처럼 소재가 우리와 동떨어진게아닌 친근한거같구요 그래서 문학작품이라고하면 보통 지루하고 수업시간에나 겨우 몇작품습득하는거로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인식을 깨주는 것같아요

그리고 서술상의 특징으로는;

소나기를 읽어보시면아시겠지만

구수한 사투리가 나오거든요;헉 김유정작품인가 이건 -_-;;

기억이 안나서 사투리를 쓰는지 안쓰는지는 잘 기억이 나질않는데요

말투는 상당히 시골말투;;? 였어요

 따라서 어른들께서 보시면 현대의 답답한 생활에서 벗어나 문학으로나마 옛추억을 상상하시게되고 같은시대를 겪지못한이들에게는 드라마에서나보던 생활풍습을 엿볼수있는것같습니다.

간추리자면 친근함이 아닐까싶네요

 

 

부족하지만 다 읽어주셨다면 감사하구요

숙제 열심히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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