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우던 여흘, 흥망이 유수하니, 청강에 비 듯는 소릐, 풍설 석거친 날...
-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공부하다가 모르는데 질문할데가 없어요. 이 많은걸 선생님께 들고 갈 수도 없고..
아시는분 성의껏 대답해주세요. 부탁드려요.
내공은 제가 걸수있는한 다 걸고싶은데 백까지로 제한되어 있네요.
1.쓴 나물 데온 물이고기도곤 마시 이셰.
초옥 조븐 줄이 긔 더욱 내 분이라
다만당 님 그린 타스로 시름계워 하노라.
참고서에 이 시조가 낭만적이라고 하는데요 왜 낭만적인거죠?
2. 간밤에 우던 여흘 슬피 우러 지내여다.
에서요 지내여다 라는 부분에 밑줄이 그어져있고 감정이입이라고 되어있네요. 이게 왜 감정이입이라고 할 수 있는건가요?
3. 흥망이 유수하니 만월대도 추초로다
오백년 왕업이 목적에 붓쳐시니
석양에 디나는 객이 눈믈 계워 하노라
에서요 고려왕조의 멸망을 청각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말하라고 한다면
'목적'이 답인가요 아니면 '붓쳐시니'가 답인가요?
4. (청강에 비 듯는 소릐) 긔 무어시 우읍관듸
만산홍록이 휘드르며 웃는고야.
두어라 춘풍이 몃 날이리 우을 때로 우어라
에서 제가 ()속에 넣어둔 부분이 봉림대군이 청나라에 끌려가는 일이라구 하는데요..
청강이 우리나라를 뜻하는건가요 아니면 그거랑은 상관없나요?
5. 풍셜 석거친 날에 뭇노라 북래사자야.
소해용안이 언매나 치오신고
고국의 못 쥭는 고신이 눈물 계워 하노라
에서 종장의 '못 쥭는' 이 충정의 집약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요.. 참고서에요
그 부분이 어째서 충정의 집약이에요?
6. 간밤의 부던 바람에 눈서리 티닷 말가.
낙락장송이 다 기우러 가노매라
하믈며 못다 픤 곳이야 닐러 므슴하리오
가 시간적 구성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시간적 구성이라는건 어느 부분에서 알 수 있는거지요?
7. 이런들 엇더하며 뎌러한들 엇더하리
만수산 드렁츩이 얼거진들 엇더하리
우리도 이가티 얼거져 백년 누리리라
가 풍자적이라고 되어 있네요. 누구를 풍자하고있는 건가요?
8. 이이의 고산구곡가가 교훈적, 유교적 관념적이라구 되어 있네요
고산구곡이 아름답다든가 뭐 그런걸 표현하는건 알겠는데요.. 고산구곡가가 왜 교훈적이에요?
교훈을 준다면 무슨 교훈을 주는거죠?
9.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 제
일지춘심을 자규야 아랴마는
다정도 병인 냥 하야 잠 못 드러 하노라
참고서에 자규가 고독한 이미지라고 나와있네요.
자규가 왜 고독한 이미지죠?
아시는분 성의껏 대답해주세요. 부탁드려요.
내공은 제가 걸수있는한 다 걸고싶은데 백까지로 제한되어 있네요.
1.쓴 나물 데온 물이고기도곤 마시 이셰.
초옥 조븐 줄이 긔 더욱 내 분이라
다만당 님 그린 타스로 시름계워 하노라.
참고서에 이 시조가 낭만적이라고 하는데요 왜 낭만적인거죠?
2. 간밤에 우던 여흘 슬피 우러 지내여다.
에서요 지내여다 라는 부분에 밑줄이 그어져있고 감정이입이라고 되어있네요. 이게 왜 감정이입이라고 할 수 있는건가요?
3. 흥망이 유수하니 만월대도 추초로다
오백년 왕업이 목적에 붓쳐시니
석양에 디나는 객이 눈믈 계워 하노라
에서요 고려왕조의 멸망을 청각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말하라고 한다면
'목적'이 답인가요 아니면 '붓쳐시니'가 답인가요?
4. (청강에 비 듯는 소릐) 긔 무어시 우읍관듸
만산홍록이 휘드르며 웃는고야.
두어라 춘풍이 몃 날이리 우을 때로 우어라
에서 제가 ()속에 넣어둔 부분이 봉림대군이 청나라에 끌려가는 일이라구 하는데요..
청강이 우리나라를 뜻하는건가요 아니면 그거랑은 상관없나요?
5. 풍셜 석거친 날에 뭇노라 북래사자야.
소해용안이 언매나 치오신고
고국의 못 쥭는 고신이 눈물 계워 하노라
에서 종장의 '못 쥭는' 이 충정의 집약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요.. 참고서에요
그 부분이 어째서 충정의 집약이에요?
6. 간밤의 부던 바람에 눈서리 티닷 말가.
낙락장송이 다 기우러 가노매라
하믈며 못다 픤 곳이야 닐러 므슴하리오
가 시간적 구성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시간적 구성이라는건 어느 부분에서 알 수 있는거지요?
7. 이런들 엇더하며 뎌러한들 엇더하리
만수산 드렁츩이 얼거진들 엇더하리
우리도 이가티 얼거져 백년 누리리라
가 풍자적이라고 되어 있네요. 누구를 풍자하고있는 건가요?
8. 이이의 고산구곡가가 교훈적, 유교적 관념적이라구 되어 있네요
고산구곡이 아름답다든가 뭐 그런걸 표현하는건 알겠는데요.. 고산구곡가가 왜 교훈적이에요?
교훈을 준다면 무슨 교훈을 주는거죠?
9.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 제
일지춘심을 자규야 아랴마는
다정도 병인 냥 하야 잠 못 드러 하노라
참고서에 자규가 고독한 이미지라고 나와있네요.
자규가 왜 고독한 이미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