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른고향(윤동주)

또다른고향(윤동주)

작성일 2014.02.15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숙제때문에 또다른고향(윤동주) 에 대해서 물어볼께요

 

 

1.이 시의 화자, 시적상황, 정서와 태도를 서술하시오.

 

2. 이시는 시적화자가 의식의 분열을 일으켜 서로 갈등을 일으키는 구조로 되어있다.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두 자아를 찾아쓰고, 어떠한 자아인지 설명하시오

 

3. 이 시에서 화자가 갈등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지향하게 하는 획기적 계기를 마련해 준것은 무엇인가?

 

4. 화자가 처한 상황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두시어를 찾아쓰고, 그것이 뜻하는 바를 쓰시오.


#또다른고향 윤동주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윤동주 시인의 또 다른 고향 또 해석.

 

고향에 돌아온 날 밤에 내 백골이 따라와 한 방에 누웠다/ 어둔 방은 우주로 통하고, 하늘에선가 바람이 불어 온다/ 어둠 속에 곱게 풍화작용 하는 백골을 들여다보며 눈물 짓는 것이 내가 우는 것이냐, 백골이 우는 것이냐, 아름다운 혼이 우는 것이냐?

지조 높은 개는 밤을 새워 어둠을 짓는다/ 어둠을 짖는 개는 나를 쫓는 것일 게다/ 가자, 가자, 쫓기우는 사람처럼 가자/ 백골 몰래, 아름다운 또 다른 고향에 가자

 

 --해석

이 시는 윤동주 시인의 다른 모든 시의 속 뜻을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이 되는 시입니다.

백골은 죄 없이 죽은 시인의 감성적 자아를 뜻하고, ‘’()’’‘’백골’’을 관찰하는 이성적 자아 입니다., 자기 내면의 감성과 이성의 싸움을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한 시입니다.

 

어둔 방은 우주로 통하고 일 부분의 모습이 전체의 모습과 통한다., 조선 전체가 어둠이고, 윤동주 시인은 조선 전체에서 동족에게 백골(왕따) 되었음을 뜻합니다. / “하늘에선가 바람이 불어온다 어둠 다음에 하늘에서 올 것은 빛, 전쟁, 재앙, 등입니다. 그러나 하늘이 아닐 수 도….

 

시인은 죄 없이 죽은 백골(왕따()) 된 것이 꼭 슬프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작용반작용, 상대성 원리로써, 어둠 바람의 배척으로써 (위인을 상징하는) 별 빛이 되었으니, 기뻐서 우는 것인지! 시인은 스스로 아름답다고 자위합니다. 이것을 나르시즘 이라고 하는 학자도 있습니다만, 엄청난 어둠에 대응 관계인 빛은, 엄청난 다수가 반증하는 반영(反影)입니다.

 

윤동주 시인은 어둠을 짖는 개가 되었습니다. 시인이 글을 쓰고 전한 것이 죽을 짓이 되고, 개의 자식이 된 이유입니다. 그것은 말로만 위협 받은 것이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실질적인 생존의 문제가 따르는 것입니다. 

 

시인은 추억의 고향을 잃었습니다. 이웃과 친구들까지 모두 어둠에 잡혔습니다. 그리고, 고향을 사랑하는 ‘’감성적 자아(백골)’’‘’고향을 배신하지 말라!’’ 하는데, ‘‘이성적 자아조선은 죽었어! 아름답지 않아! 떠나야 해!’’ 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백골 몰래 떠납니다.

 

이 시를 보면 윤동주 시인은 일제에 저항한 것이 아니고, 고향(조선)의 어둠 바람에 위협 받고 쫓긴 것입니다., 윤동주 시인은 예수님과 똑 같은 입장입니다. 식민지 동족에게 먼저 한 번 죽임 당하고, 지배 국에게 다시 죽임 당한 것입니다.  

 

지금 한국은 70년 전의 그 어둠 바람이 다시 시작 되었고, 지금 다시, 윤동주 시인의 화신이 계속, 고향 땅의 모든 곳에서 감시 음해 위협 차단 당하고, 쫓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둠과 빛은 필연적인 짝이고, 밤이 깊을수록 아침이 밝고, 하늘은 위대할 뿐입니다. 

 

/하늘을 우러러 죽어도 죄 짓지 않겠습니다. /()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어둠)을 사랑해야지/ 사랑합니다. 당신과 저는 음양의 단짝 이십니다. 제가 없으면 당신들도 없습니다. 제가 살아야 당신들도 삽니다. 저를 그만 놓아 주세요./ 이것이 윤동주 님의 서시입니다.

 

음양의 원리는 달()과 해(정의)가 서로를 끼고 돌아, 공존하는 원리인데,()이 양(태양)을 넘으면 공멸(共滅)입니다. 선과 진실을 분서갱유(焚書坑儒)하고 자기 영혼의 눈 코 귀 입 염하고, 죄 덮는 사람들만 사는 일은 없습니다. 신의 일인극. 죄 주는 자가 벌하는, 토사구팽.

 

 

** 이것은 정답이 아닐 수 있으니 속으로만 가지고 있어도 좋아요.  알면 다쳐....

 

윤동주 시인의 또다른 고향에서 백골은

... -그렇습니다. * 백골 ; 소극적, 현실적(역사적, 사회적) 자아 -이 시에 대한 자세한 자료가 더 필요하면 다음을 참조하세요. * 또 다른 고향(윤동주) : 네이버 카페 (naver.com)

윤동주 또 다른 고향에서 저는 고향에

윤동주 또 다른 고향에서 저는 고향에 돌아온 날 밤에 내 백골이 따라와 한방에 누웠다. 이 부분에서 저는 과거 회상이라고 생각했는데 기출 문제에서는 과거 회상으로 안...

또다른고향(윤동주)

숙제때문에 또다른고향(윤동주) 에 대해서 물어볼께요 1.이 시의 화자, 시적상황, 정서와 태도를 서술하시오. 2. 이시는 시적화자가 의식의 분열을 일으켜 서로 갈등을 일으키는...

윤동주 시인, 또 다른 고향

... 또 다른 고향 -윤동주 고향에 돌아온 날 밤에 →현실적 고향 . 현실 도피적 .공간 내 백골이 따라와 한방에 누웠다. →현실 도피적 지 자아 나약함 어두운 방은 우주로 통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