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창작과와 문예창작과 차이가 어떻게 되나요?

서사창작과와 문예창작과 차이가 어떻게 되나요?

작성일 2017.01.08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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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예종에는 문예창작과는 없고, 서사창작과만 있네요.

확실히 서사창작과와 문예창작과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한예종에는 문예창작과는 없고, 서사창작과만 있네요. 확실히 서사창작과와 문예창작과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같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는 연극원 극작과의 세부전공으로 서사창작과가 있습니다. 극작과의 세부전공이기 때문에 이름이 약간 다른 것도 있고, 서사, 그러니까 이야기와 진행의 창작을 중시하기 때문인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문창과에서도 이러한 것들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사실상의 같은 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소개 홈페이지와 교과과정 설명을 보고 짐작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것도 좋고요. 아래에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연극원 소개페이지 링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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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비슷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예종 서사창작과 타 대학 문예창작과 실기 시험이 크게 다르지 않았거든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문예창작과가 있는 학교 몇 군데와 서사창작과의 소개글을 비교해 볼까요.

동국대 문예창작과 소개글의 경우..

문예창작학 분야
  1. 최근 문학은 시·소설·희곡과 같은 전통 순수문학뿐 아니라, TV드라마·사이버 문학·만화 및 게임 스토리·방송 구성 등 응용문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왔다. 그러나 창의적 사고, 스토리텔링, 글쓰기 등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은 데 반해 기본 개념이나 방법론, 그리고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만한 인재의 양성과 공급은 그다지 원활하지 못한 편이다. 문예창작 전공의 교육은 전적으로 창의성 함양을 위해 고안, 진행된다.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문예창작은 전통적인 시, 소설 장르의 작품은 물론 연극영화 및 뮤지컬, 게임, 만화의 원천 텍스트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광고홍보 및 경영 분야에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는 등 인접분야와의 자유롭고 원활한 협조와 융섭이 가능하다. 미래사회는 개인의 창의적 사고와 개성이 존중받는 사회가 될 것이다. 영상문화는 미래사회에서도 놀라운 기술발전에 따른 변화를 창출하고 압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견되지만, 영상문화를 가능케 하는 원천이 문자텍스트라는 사실은 종종 간과되고 있다. 영상문화가 강조될수록 문자문화를 생산하고 깊이 있게 해독하는 능력을 갖춘 자는 소수의 창조자로 귀한 대접을 받게 될 것이 분명하다.


중앙대 문예창작과 소개글의 경우..

교육이념

문학은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에게 있어 가장 오래된 문화이며 학문이다. <문예창작학전공>은 창작으로서의 한국문학을 가르치는 최초의 학과로서, 문학을 배우고 익힘에 있어 새로운 방법론을 끊임없이 탐구하여 제시해야 할 의무감을 갖고 있다. 
고전으로부터 전위에 이르기까지 폭 넓고 깊이 있는 문학적 이해와 표현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지향하는 유일한 이념이다. 
문학은 그 무엇보다 다양하고 유연하다. 배타적이지 않은 정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아울러 언어라는 인류 최고의 전통에 대한 사랑과 존중심이야말로 우리 전공이 학생들에게 전해주고자 하는 덕목이다.

교육목표

1) 대학 및 문단에서 전문적인 문학 연구와 창작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에 그 목적을 둔다.
2) 학제 간 그리고 사회 제반분야와의 연계가 시급히 요구되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분석력과 정보 선별능력을 구비하여 사회분화 영역의 유기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에 목적을 둔다. 
3)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고급인력의 양성에 목적을 둔다.



명지대 문예창작과 소개글의 경우..


문예창작학과는 순수문학의 창작실기 및 이론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문학 이론을 탐구하여 창의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유능한 작가를 육성하기 위해 실습과 강의를 적절히 조화하여 교육한다. 뛰어난 독창성과 전체로서의 전형성을 확보한 인재를 길러내어 학계 및 문단에 진출하는 것을 지향한다.
순수문학의 이론연구와 더불어 창작실기에 중점을 두어 창작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작품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창작능력을 고취시킨다. 전임교수 외에도 문단에서 활동하는 중진작가들을 강사로 위촉하여 강의를 담당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회적 흐름에 발맞추어 방송, 출판, 언론 등과 관련된 커리큘럼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또한 수시로 국내 문단의 유능한 작가를 초청하여 문학강연회를 개최함으로써 국내 문단의 흐름과 전망을 이해하고 다양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직접 접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 문학의 현장을 탐방하는 문학기행과 문창인의 날 행사, 여름·겨울 워크샵, 작품발표회, 시화전 등의 다양한 학과 행사를 통해 문예창작인으로서의 자세를 배우게 된다.
우리 학과의 학생들은 대부분 문단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실제로 신춘문예, 문예지를 통한 등단 작가를 속속 배출하고 있다. 1997년 문예창작학과 대학원 신설 이후 졸업생의 대학원 진학률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며, 방송작가, 시나리오작가, 기자 등 문예창작 인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활동하는 졸업생이 다수인 만큼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기회도 많다.

문예창작학과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사랑·진리·봉사를 바탕으로, 순수문학과 응용문학의 창작실기 및 이론연구 능력 향상을 통한 유능한 작가와 연구자의 양성을 지향한다. 이에 그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순수문학 및 응용문학 창작능력 향상 
② 순수문학 및 응용문학 창작이론 연구능력 향상 
③ 순수문학 및 응용문학 전문작가 양성양성


예시로 든 세 학교의 경우 세부적인 부분에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문학의 창작과 연구' '스토리텔링을 활용할 수 있는 작가 양성'이라는 공통점을 가집니다.

또한 세 학교의 문창과 전공 과목을 보면 아시겠지만

전반적으로 국문 텍스트를 다루는 시, 소설 등 기존의 문학작품을 다루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예종 서사창작과의 경우는 어떨까요.

기본적으로 한예종 서사창작과는 한예종 극작과의 세부 전공입니다.

그리고 극작과는 최종적으로 한예종 연극원에 속해 있는 과목이지요.

따라서 한예종 서사창작과는 '연극'을 무대로 하는 시나리오 창작에 관련된

전공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문학이라는 큰 틀에서는 길을 같이 하지만,

앞서 말한 문예창작과가 시나 소설을 중점으로 시나리오 등도 방대하게 다룰때

서사창작과는 시나리오 창작을 중점으로 파고든다는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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