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중3 시 발표 학교 수행 평가를 위한 근. 현대시 한 편 추천?
답: 아래에 최 승호교수의 "대설주의보"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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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설주의보// 최 승호
헤일처럼 굽이치는 백색의 산들
제설차 한 대 올 리 없는
깊은 백색의 골짜기를 메우며
굵은 눈발은 휘몰아치고
쪼그만한 숯덩이만한 게 짧은 날개를 파닥이며
굴뚝새가 눈보라 속으로 날아간다.
길 잃은 등산객들 있을 듯
외딴 두메마을 길 끊어 놓을 듯
은하수가 펑펑 쏟아져 날아오는 듯 덤벼드는 눈
다투어 몰려오는 힘찬 눈보라의 군단
눈보라가 내리는 백색의 계엄령...
쪼그마한 숯덩이만한 게 짧은 날개를 파닥이며
날아온다 꺼칠한 굴뚝새가
서둘러 뒷간에 몸을 감춘다
그 어디에 부리부리한 솔개라도 도사리고 있다는 것 일까
길 잃고 굶주리는 산짐승들도 있을 듯
눈더미의 무게로 소나무 가지들이 부러질 듯
다투어 몰려오는 힘찬 눈보라의 군단
때죽나무와 때 끓이는 외딴 집 굴뚝에
헤일처럼 굽이치는 백색의 산과 골짜기에
눈보라가 내리는
백색의 계엄령.
해설: 이 시는 최 승호시인의 신춘문예 당선작이며 1982년 발표작 입니다. 겨울 그것도 눈보라가
몰아치는 사나운 겨울을 1980년대의 한국시대적 상황으로 은유해 상징적으로 도입했기 때문에
시 전체가 은유와 도치, 과장, 강조, 의인, 활유 각종 표현법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자주 쓰이는
현대어로 쓰여 시어를 알면 중3 시 발표 수행용으로 큰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상술하자면
1. 시대적 배경: 1979년 10월 26일 박대통령서거 이후 한국에 몰아다친 시대적 상황에 위기를
수습한다는 명분을 내걸고 신군부들이 득세하는 과정에 대하여 광주사태나 혹 중국의 천안문 사태처럼
강한 민중적 저항을 바라는 시인의 염원에서 쓰여짐.
2. 주제: 신군부의 정국안정을 위해 조치 된 비상계엄령에 대해 민중의 저항(굴뚝새로 시어함)을 노래함.
3. 시의 갈래: a) 주제별 분류: 서정적 저항시
b) 형태별 분류: 자유적 산문시.
4. 부제< 시상전개>
i연- 시대적 상황과 민중적 저항(굴뚝새)을 그리고 있음.
ii연 -- 시대상황에 주인공으로 떠 오른 신군부들이 조치한 비상계엄령을 상징적으로 그림.
iii연 -- 민중적 저항과 그를 잡으려는 보안사(솔개)요원사이에 긴장관계를 상징적으로 그림
iv연 -- 신군부 계엄령에 참가한 군인들의 성분을 비판적 묘사함(길 잃은 산짐승- 출세욕에 눈먼 군인 또는 부러질 듯한 소나무가지- 명령에 끌리어 참가한 군인 ) 과 비상계엄령 하에 고통받는자 즉 때죽나무(서민), 때 끓이는 외딴집(국민) 산과 골짜기(정치인들)들을 그림.
5 수사법: a. 서술적 표현법
b. 암시적 표현법
c. 강조적 표현범
d. 상징적 표현법.
6. 문장표현: a. 직유법
b. 은유법
c. 활유법
d. 의인법
e. 도치법
f. 강조법
7. 주요시어: 대설주의보( 고난과 시련 예상), 겨울(시대적 상황의 어려움), 굴뚝새(저항적 세력)
은하수(별을 단 신군부의 장군들) 솔개(저항세력을 색출하는 보안사 요원이나 수사관)
때죽나무(생활에 전념하는 서민들)
8. 감상에 중요한 핵심어: 대설주의보, 눈보라 군단, 굴뚝새, 솔개, 계엄령.
9. 스타일: 저널리스트 스타일
참조: 상징주의 시는 해설이 분분하지만 당대의 시문학 비평가들 사이에는 대개 공유하는
평전이나 비평이 있습니다. 위 시도 상징적 수법으로 그린 시이기에 비평가 사이에 이설이 있을 수
있지만 대개 이런 평가에 다수설이 있음을 아시고 색칠한 부분을 여러번 천천히 감상하면 대개 이런 평가나 비평에 수긍하게 됩니다. 천천히 여러번 읽으시고 음미한 후 참조해서 수행평가에 좋은 반응을
얻기 바랍니다.
망치.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