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에 관한 질문입니다

웹소설에 관한 질문입니다

작성일 2023.06.29댓글 4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노벨피아에서 웹소설을 취미로 연재하는 학생입니다.
첫작품은 아니지만 중도포기한 작품들도 있었고, 사실 본업은 그림이라서 
취미로 쓸겸 웹소설을 연재합니다.

하지만 항상 쓸때마다 웹툰을 보는 느낌이 든다고 주변에서 그러는겁니다.
상황묘사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이라 묘사를 굉장히 중요시 합니다.

(스피드웨건처럼 등장인물이 상황을 설명하는 그런건 아님)

어쨋튼, 대사가 위주인 요즘 웹소설에 묘사를 중요시한다면
아무래도 웹소설에는 점점 멀어지게 되고 있는걸까요?


그리고 웹소설을 쓸때 필요한 팁같은것들이 있을까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웹소설은 기본적으로 한장한장 음미하는 출간소설과 달리, 휙휙 넘기며 가볍게 즐기는 장르입니다.

그렇다보니 풍부한 묘사나 화려한 연출이 있더라도 독자가 가볍게 읽는다면 이해를 못하고 넘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난독증 소리가 나오는게 웹소설이 유행하면서 늘어난 거기도 하고요.

때문에 내가 압도적인 필력이 있다면 빠른 전개속도와 풍부한 묘사, 쉬운 이해 모두를 챙기겠으나, 그렇지 못하다면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좋은,

"등장인물 시점의 생각과 등장인물간의 대화를 통한 설명과 표현이 웹소설의 주가 되는 겁니다."

등장인물들 간의 대화로 상황에 대한 묘사를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다시 주인공 개인 시점의 생각 따위를 통해서 이를 풀어가거나 세부 묘사를 보충하는 식입니다.

따라서 웹소설은 조절이 상당히 중요한 장르입니다.

묘사가 너무 많으면 전개가 느려보이며 묘사가 너무 없으면 무슨 상황인지 모른다.

대사가 너무 빈곤하면 별로 진행된 이야기가 없어 보이고, 대사가 너무 많으면 간접적인 설명에 이해못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는법이죠.

웹툰, 만화는 그림이 곧 상황설명이자 내용이니 대사 자체는 적게, 나머지는 상황묘사만으로 시놉시스를 꾸민다면,

웹소설, 글은 글씨 하나로 시각과 청각을 모두 다 해야 하기에 요구되는 분량이 더 많습니다.

이를테면, 건달 캐릭터를 묘사한다고 할때, 웹툰은 적당히 복장과 표정을 보는 것, 거기에 건들한 말투를 대사로 약간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어떤 캐릭터인지 감이 옵니다.

이에 반해 웹소설은 그 캐릭터의 외형묘사 뿐만 아니라 말투나 몸짓, 모든 걸 글로 풀어야 하기에 독자가 그 캐릭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량과 시간이 웹툰의 배는 넘습니다.

일단 크게 흥행한 나혼자만 레벨업 같이 웹툰으로 역주행한 작품이 아닌, 전지적 독자 시점이나 달빛 조각사 같이 웹소설이 흥행한 작품들을 주로 찾아 보시고, 시점에서의 묘사나 그 양에 익숙해지시면 글을 쓰실 때 더 편해지실 겁니다.

아예 감이 안 오신다면 해리포터 같은 책 기반의 소설들 먼저 읽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둘다 근본은 '글'이니, 독서라는 행위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모습들이 제법 있습니다.

물론, 나사의 형상에 따라 다른 드라이버가 요구되듯, 묘사라는 도구는 웹소설과 소설이 각자 다르게 가지고 있으니 이점 고려해가며 보시길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전혀 아닙니다! 웹소설은 자기만의 특색이 가장 중요하죠!

팁 같은 건 클리셰, 트렌드, 1화, 제목, 삽화 이 정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래 블로그 글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거에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웹소설 강의 알파플롯에서 답변드립니다!

웹소설에서 상황 묘사를 중요시하는 것은 여전히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대사 위주의 웹소설이 늘어나는 추세일지라도, 적절한 상황 묘사는 여전히 작품의 풍성함과 시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상황 묘사는 독자가 작품 속에서 현장을 직접 경험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상황 묘사를 자연스럽게 작품에 흐르도록 조화롭게 배치하세요. 지나치게 과한 묘사나 끊임없는 설명은 독자의 흥미를 잃게 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묘사의 양과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소설을 쓰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몇 가지 팁을 말씀드리자면

1.계획 세우기: 작품의 흐름과 구조를 계획하여 일관성 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세요. 캐릭터의 목표와 성장, 플롯의 전개 등을 고려하여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캐릭터 개발: 독자들이 공감하고 이입할 수 있는 흥미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보세요. 각 캐릭터의 개성, 목표, 갈등 등을 고려하여 다차원적인 인물을 그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3.다양한 장면 구성: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각 장면마다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보세요. 긴장감 있는 액션 장면, 감동적인 감성 장면, 코믹한 장면 등을 균형 있게 구성하여 독자들에게 다양한 감정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4.피드백과 수정: 작품을 완성한 후 독자나 신뢰할 수 있는 동료들에게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피드백을 통해 개선할 점을 파악하고 필요한 수정을 거치는 것은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웹소설을 연재하는 과정에서 꾸준함과 열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연재와 독자와의 소통을 통해 작품을 발전시키고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질문자님에게 충분히 답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추가 답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답변 남겨주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 최고의 웹소설 작가들에게 웹소설을 배우다.

https://alpha-plot.com/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요즘 지문보다는 대사 위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지문으로만 이야기가 진행되더라도 재미만 있으면 되는데,

지문으로만 진행한다고 해서 재미가 있기는 힘듭니다.

묘사보다는 사건의 진행을 이끌 지문과 대사가 필요합니다.

어떤 독자님들은 지문은 읽지 않고, 대사만 읽기도 합니다.

그래서 몇몇 플래폼에서는 채팅 소설이라고 해서

대사만 쭉 나열된 것도 있습니다.

너무 묘사가 없어도 문제지만, 너무 많아도 문제입니다.

적절하게 진행해야 하는 거죠.

자 그러면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별거 아닙니다.

대사로 상황을 표현하거나 묘사해도 되는 겁니다.

00대공이 나타났다.

"블론드 색 머리에 저 잘생긴 사람이 00대공이라고?"

"왜요? 아나요?"

이런 식으로 지문을 간략하게 하고, 대사로 풀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많이 있으니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참고로 웹툰의 경우에도 묘사도 중요하지만, 사건이 긴장감 있게 흐르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웹소설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으시다면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평생교육시설에

방송작가*미디어창작전공이 있습니다.

방송작가(구성, 드라마)와 웹콘텐츠(웹소설, 웹툰 스토리, 웹드라마, 웹예능) 등을 배우면서

방송영상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웹소설에 관한 질문

... 5.(웹소설 보시는 분만)주로 어떤 걸 많이 보세요? 질문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쓸데없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한 5화 분 까지 구상은 해뒀는데 어차피 묻힐바엔 그냥 혼자서...

네이버 웹소설 (내공 80)

제목 그대로 네이버 웹소설에 관한 질문인데 아시는 분 답변 부탁드려요! 1. 네이버 웹소설 작가 신청 어떻게 하나요? 2. 다른 분들 말씀으로는 스카웃 제의 없이도 쓰는거야...

네이버 웹소설에 관한 질문!!

혹시 성인이 아닌 청소년도 챌린지리그해서 베스트리그까지가서 정식연재 가능한가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단 미성년자는 계약할 때 부모님과 함께 와야하고 수익 발생 시...

초보 웹소설 작가 장르

... 가장 이해도가 높은 장르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잘 쓰는 거예요. 쉬운 장르가 아니라. 웹소설에 관한 질문이 있으시면 옵챗주세요! 자세히 답변드릴게요.

웹소설 작가 추공님에 관한 질문

제가 나혼렙을 소설을 보는데 너무 재미있게 봐서 질문을 남깁니다. 혹시 작가님에 대한... 아울러 웹소설을 좋아하신다면 웹소설 쓰는거에도 한번 도전해보세요! 웹소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