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애칭, 호

무협 애칭, 호

작성일 2024.05.01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무협에서 친한 사람들끼리 ‘아+이름 한글자’ 이렇게 부르잖아요, 이거 말고 다른 애칭도 있나요?
그리고 이런 호칭을 친구들끼리 쓰기도 하나요? 아니면 오로지 애칭으로만 받아들여지나요?


#무협 애칭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보통 중화권에서 쓰는 이름은 아호, 휘, 자, 별호 등인데

아호는 어린 시절 이름

휘는 왕이나 제후 등 신분이 높은 사람이 쓰던 이름

자는 성인이 되었을 때 예우받으며 짓는 새 이름

별호는 일종의 별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무협에서 자싵의 부모, 군주, 스승님 정도 된다면 이름으로 부르고, 친구나 친지 혹은 윗사람이 친근하게 부른다면 자로, 아랫 사람은 자신을 존칭으로 부릅니다.

삼국지의 유비를 예로 들자면. 후한의 황제 헌제처럼 윗사람은 "유비"라고 부르고, 동급인 다른 군주들은 자인 "현덕"이라 부르며, 아랫사람은 (유비가 예주자사 및 좌장군을 제수받은 적이 있으므로) "유 예주", "유 좌장군", "유 황숙"이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질문자님께서 중국드라마 좀 보셨다면 아실텐데 친구들끼리도 쓰고요. 지역에 따 아 대신 소를 붙이기도 합니다. 청명이라고 하면 소명 이라고 부르는 거죠. 이렇게 부르는 거 자체가 연장자가 연하에게 부르는 호칭이라서 애칭일수밖에 없어요.

아니면 이름끝자를 반복해서 부르거나 청명이면 명명 이라고 부르는 형태도 있습니다. 중국식 애칭 이라고 검색하시면 정리된 글 있어요.

무협/선협물 초보한테 좋은 드라마나...

... 닉네임= 제갈세가의 시조로도 유명한 삼국지의... 호에요 무협에서는 별호라고 하기도 하구요. 아명의 경우는 별도로 다른 것으로 애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