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에대해 많은 질문 입니다!!

애니메이션에대해 많은 질문 입니다!!

작성일 2005.09.14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StartFragment--> 

1 애니메이션 이란??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2 애니메이션이 다른 타 매체보다 어떤 장점이 있는지

3 애니메이션 기법이랑

4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산업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StartFragment-->5 미국 애니메이션'과 '재페니메이션'의 특징

6 <!--StartFragment-->문화산업으로서 애니메이션의 역할

7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이렇게 7가지가 알고 싶습니다!!

 

내공 많이 걸어요!!답변 꼭 부탁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전 대구 계명문화대 멀티미디어계열 애니메이션과 2학년생 입니다. 꼭 레포트 같아서... 한번 책펴두고 열시미 정리 또는 제 의견을 적어드리지욤! 편의상 실례지만 아래에는 간결체로 쓰겠습니다.

 

1."생명을 부여하다"는 뜻의 라틴어 "애니마"에서 유래되었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생명이 없는 윤곽이나 형태에 인위적으로 움직임의 환상을 창조하는 작업을 뜻한다.  애니메이션의 정의는, 직접 녹화한 것이 아니라 한 프레임 한 프레임 손으로 직접 움직임의 환상을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제작된 영화를 뜻한다.

 

2.현대에 와서 많이 그 특징이 영화와 비교했을때 많이 줄었지만 가장 큰 특징은 표현의 한계점이 없다는 것과 일반 영화와 비교해 좀더 많은 대중성을 가진다는것을 대표적이라 하겠다. 또 국제적인 성향도 가진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어느 한나라의 문화를 표현한 것이라 해도 캐릭터를 좀 다른 나라 사람같이 표현한다면... 다른 나라에서도 특별한 거부감 없이 받아들 일 수 있다는 것이 타 매체에 비해 장점이라 하겠다.

 

3.애니메이션의 기법에는 단일 프레임 기법,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실시간 비디오 애니메이션, 토털라이제이션, 스틸애니메이션, 픽실레이션 등이 있다. 작품 제작에 있어서 미디어 테크닉(기법)이 실제로 차지하는 미학적 비중이 카메라와 필름 못지않은 수준에 있음을 밝히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다. 예를 들어, 어떤 셀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카메라 워크가 거의 라이브액션 영화에서와 같은 시각적 역동성으로 충만해 있다고 하자. 그러나 사실 그 속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표현된 카메라워크의 대부분은 카메라 자체의 연속적인 작동에 의해서라기보다 대량의 치밀한 셀 애니메이션 작업으로부터 얻어진 환영일 뿐이다. 이는 라이브액션 영화에서라면 당연히 카메라를 통해 생산되는 시각적 표현이 바로 애니메이션 영화에서는 카메라가 아닌 미디어 테크닉을 통해서 생산된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돌이켜보면 프레임별로 정지하는 후자의 카메라가 숏별로 정지하는 전자의 카메라와 미학적으로 전혀 동등할 리 없으며, 미디어 테크닉마다 세부적인 양상은 약간씩 달라지긴 할지라도 반드시 `카메라가 정지하는 만큼' 그것의 영화적 역활을 미디어 테크닉이 떠맡게 된다. 미디어 테크닉은 카메라 몾지않게 작가가 애니메이션 영화라는 예술 형식 고유의 언어를 창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아주 중요한 `장치'이다.

 

4.산업적인 공통점은 현대 여가시간의 증대로 인해 그 여가시간 활용이 중요한 안건으로 떠오르는 지금 그 시간의 활용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두 매체이다. 영화나 애니메이션 모두 관객에게 화려한 또는 절재된 그리고 함축적 또는 추상적,현실적 내용들을 보여줌으로 해서 관객의 심리를 자극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이 두매체에 심취 하여 이 두 매체에서 뻣어나온 상품이나 광고 물품 물질을 판촉하는 역활을 가진다.

 

산업적인 차이점은 애니메이션은 영화 보다 먼저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영화만큼의 대중성을 우리나라에선 찾기 힘들다. 하지만 가까운 일본을 큰 예로 볼때 영화 보단 애니메이션이 대중에게 포효하는 파장이 크며 또 애니메이션 관련상품들이 다양하게 나와 이로인해 많은 이윤을 창출한다. 또한 일본의 경우 애니메이션의 고객이 한국에서 처럼 미성년자를 주축으로 한정되어 있지 않고 남녀노소 누구나가 즐기는 매체로 발전해있다. 이와 달리 한국에서는 영화의 대중성이 높게 작용한다. 즉 일본을 예로 들었을때 처럼 한국은 그 매체의 대중성이 현저히 떨어지며 또 그 가지수가 많지 않다. 위의 경우는 단순 문화의 차이에서 본 관점이고 지금 말할것은 실제의 차이점을 이야기 하겠다. 한 단면으로 볼때 광고에서는 영화가 가지는 판촉효과는 극히 일부분 즉 패러디와 같은 방식으로 그 영향력을 가지되 그 자체가 영화를 홍보하는 작용으로 바뀌는 경우가 가끔있다. 애니메이션은 그 표현기법 때문에 자주보기는 힘들지만 최근 삼성전자의 클레이애니메이션이 좋은 예가 되겠다. 가족적인 분위기를 사람이 아닌 지점토로써 표현해 좋은 광고 효과를 보고 있다 이와 같이 애니메이션은 그 차체로써 광고계에 사용된다. 이것이 한단면으로 본 차이점의 좋은 예라고 하겠다.

 

5.가장 큰 차이점은 그림체와 그 영상의 프레임 즉 부드러움이라 하겠다. 미국애니메이션은 거의 디즈니애니메이션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세계최고의 애니메이션 강국이라는 칭호와 함께 다시 보기 힘든 애니메이션이기도 하다. 왜 다시 보기 힘든지 말하자면 이미 어렸을때 동화책으로 다 읽고 보고 한 내용을 조금 다른 시야로 보여준것 뿐 독창적인 내용이 없다는것이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변함없이 많이 찾는 애니메이션인 이유는 그 음악성이 으뜸으로 꼽히겠다. 대부분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뮤지컬 방식의 전계를 보여준다. 성우들이 직접 열창을 한 노래에 배경으론 웅장한 오케스트라의 향연이 이어지면서 그 애니메이션의 감동을 몇배로 끌어올리는 역활을 똑똑히 한다. 하지만 이제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의 미국 애니메이션의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곧 머지않아서 미국의 세계최고의 애니메이션강국이라는 칭호는 일본의 것이 될것이다. 일본은 그림체의 좀더 미화시키고 좀더 아름답게 표현함과 동창적인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눈을 즐겁게 해준다. 미국애니메이션 즉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그림의 대중성을 일본에게 넘겨준 샘이다. 일본은 캐릭터를 동양적인 것이 아닌 이목구비 또렷하고 검은머리가 아닌 캐릭터들을 앞세워 세계시장에 나서고 있다.

 

6.문화 산업에서의 애니메이션은 광고, 영화, 예술, 방송 다 방면 매체들과 연동으로 활동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매체의 장점을 이용한 다양한 광고들과 또 영화 중간 중간에 애니메이션이 들어가서 색다른 볼거리와 느낌을 주기도 하면 그차체로써 영화계에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어느듯 재미와 볼꺼리만이 아닌 예술로써도 이미 애니메이션은 자리잡은지 오래이다. 방송에서도 애니메이션은 이미 빠지지 않는 중요 요소들로 자리 잡고 있다. 요즘 오락프로그램에 나오는 화면 자막 효과들이 그 좋은 예가 될수 있다. 이미 애니메이션은 사회 전분야로 뻣어나가고 있으며 멀지 않은 미래에는 애니메이션이 가장 친숙한 매체가 되어있을찌도 모르는 일이다.

 

7.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뉜다. 먼저 기획과 시나리오 등의 과정을 일컬어 프리 프로덕션이라고 부르고, 원화, 동화, 배경 등을 통해 영상을 완성하는 과정까지를 메인 프로덕션, 그리고 완성된 영상에 자막, 더빙, 사운드를 포함하여 영상편집, 특수효과, 마케팅 등을 포함한 과정을 포스트 프로덕션이라 부른다. 하나의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기까지는 수십, 수백 많은 경우 수천명에 이른 사람들이 수많은 땀과 노력의 결실이다.

 

여기 까지 저의 답이 었습니다. 대답이 충분하신지...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혹시 숙제 같은것은 아니시겠죠? ㅋㅋ

 

저는 현재 애니 메이션 과 인데요^0^

 

흠 질문을 보니깐 갑자기 처음에 애니 책에 써있는 것과 비슷해서..ㅡ_ㅡ;;

 

자그럼 지금부터 제 생각? 을 써보겠습니다 ^^

 

1 애니메이션 이란?? 

→  애니메이션 이란 그 단어 대로 인간이 못이룰 상상력과 생동감이

넘치는 것을 표현할수 있는것이죠. ^^  ← 실제로 제가 생각해서 쓴것임ㅠㅠ

 

2 애니메이션이 다른 타 매체보다 어떤 장점이 있는지

 

→ 애니메이션은 인간이 할수 없는 행동.

예를 들어 영화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쓴다고 해도

"사람이 2단옆차기를한다음 공중에서 450도 회전발차기를한다음

공중에 뜬 상태에서 두명에 적을 발차기로 날린다."

 

만약 이런씬이 있다고 하면... 죽었다 깨어나도 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에서는 충분히 표현할수 있습니다.

사람이 할수 없는 일에 상상력을 불어 넣어 얼마든지 표현할수 있는것이

바로 애니메이션 이라는 것에 특징이죠!

 

3 애니메이션 기법이란?

→  흠 애니메이션 기법? 혹시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애니메이션 제작기법은 많습니다. 우리가 TV 에서 보게되는 CF에도 나오죠.

모 광고에서 모래로 샌드 애니메이션 하시는것을 보셨죠?

 

그것도 애니메이션의 한 기법종류 입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보는 곳에 등장하는 찰흙같은걸로 한컷씩 만들어

찍는 클레이 애니메이션

2D,3D  그리고 가장많이하는 방법인 페이퍼 애니메이션 등^^ 입니다.

 

 

7.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은...

 

각 애니메이션 종류 마다↑ 쓴것처럼 기법마다 다릅니다.

일단 클레이 애니메이션은 점토로 일일히 케릭터를 만들고

팔이 움직이면 조금씩 조금씩 팔 각도를 올리며 한컷씩 촬영합니다.

그리고 그걸 연속적으로 하면 케릭터가 움직이는것처럼 보이게 되죠.

 

가장많이 쓰이는 페이퍼 애니메이션은

그림에다가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하는것입니다.

대부분 애니메이션이 이방법을 쓰고 있고 컴퓨터 작업또한 필요하지만..

처음엔 일일히 다 그려야 합니다^^  

애니메이션에대해 많은 질문 입니다!!

... 차이점에 대해서 5 미국 애니메이션'과 '재페니메이션'의 특징 6 문화산업으로서... 좀더 많은 대중성을 가진다는것을 대표적이라 하겠다. 또 국제적인 성향도 가진다. 다시...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작가에 대해 질문...

... 아시는게 많은 것 같아 질문드려요. 현재 글쓰는 전공이고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작가를 생각하고 있는데 제가 다니는 곳은 순수문학 수업이 많다보니 그쪽 방면에 대해 잘...

한국애니메이션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애니메이션 질문이군요 일단 모든 원인은 제작비가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사람이 많은 상황입니다 되도록 우리나라에선 안하려고 하죠 아무튼 애니메이션을...

중1입니다. 애니메이션에 대해 알려주세요!

... 그림에 관심이 많은 중1입니다 일단 저는 그림을 조금 배웠고요, 평균 보다 조금 더?... 어쨋든 제 꿈은 애니메이션 관련 쪽입니다! 질문 몇가지만 할께요!! 1. 애니메이션...

만화 애니메이션 원피스에 대해...

... 참고로 저는 전투씬 많은거 좋아 합니다 만화 애니메이션 원피스에 대해... 참고로 저는 전투씬 많은거 좋아 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도플라밍고: 663-700...

한국애니메이션에 대해 질문...

...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수익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는 편이 좋을듯 합니다. 일본의...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이 그만큼 많은 분야에 영향을 끼칠수 있고, 그만한 수익을...

애니메이션에 대해 질문

... ㅋ 애니메이션에서는 못하나요? 에니메이션이란 것은 한 작품을 여러분야의 프로들이... 하지만 한 분야에서 열심히하는 것..그리고 많은 분야에서 힘들게 하는것 중에서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질문^ㅡ^;;

애니메이션에 엄청나게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요즘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 컴퓨터로는 요즘 TV에서 나오는 그런 종류(까먹어서..; 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