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한국의 그래픽 작업자의 월급은 노력과 스킬에 비해 박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100원대 초반으로 시작되는 경우도 많으며 거의 대부분 야근이 많습니다. 미국의 경우를 말씀드릴게요 일반적으로 미국에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분야에 종사하는 대졸자들 즉 쥬니어급의 연봉은 대략 4만5천~5만불 정도로 시작하는 것이 평균적입니다. 물론 포트폴리오상의 특기로 인해 테크니컬한 부분을 담당하는 친구들의 경우 쥬니어급이 6만불 이상 받는 친구들도 있죠.
2.컴퓨터 그래픽 전공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컴퓨터 그래픽을 전공한다고해도 VFX 기술을 전문적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VFX를 전공으로 택하고자 하신다면 한국 보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발달 된 VFX 제작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미국에서 공부하시는 것떨까 싶습니다.
한국에 비해 최소 2배~4배 이상의 급여를 받습니다. 또한 밤샘작업 없이 9 to 6 즉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퇴근이죠. 작업자의 대우나 여건, 작업환경 등 모든 부분에서 한국과는 비교되지 않습니다.
3.한국에서 그래픽 분야 공부만 열심히 한다면 미국의 기업에 취업할 수 있을꺼라는 생각들을 많이 하시는데 실제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국 애니메이션 회사들은 대부분 직원들의 Diversity (다양성)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작하는 작품들의 배급을 국제적으로 하기 때문이죠. 동양적인 느낌과 서양적인 느낌들이 공존하는 작품들이 많은 이유도 그렇습니다. 문제는 이런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모여 근무하는 회사들이 팀웍을 갖춰 근무하게 되는데일하는 직원들이 공통적인 문화의 이해나 가치관에 대한 공통적인 구심점이 없다면 팀웍이 유지되기 힘들겠죠. 또 다양한 언어로 근무한다면 회사 운영이 힘들것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취업시 참고하는 사항중에 하나가 미국에서 교육을 이수했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인 미국기업의 HR담당자에게 직접 들은 사항입니다. 최소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이나 대학을 미국에서 나왔는가 하는 부분을 참고한다고 하더군요. 각 나라마다 문화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대화하는 방식이나 표현하는 방식도 많이 다르구요. 이러한 공통분모를 갖췄는지를 포트폴리오 다음으로 본다고 하는군요. 전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민족이 사는 나라가 바로 미국입니다. 그만큼 법규나 공권력이 매우 강한나라이구요. 이런 나라에서 기본적인 법규가 스트롱하지 않다면 많은 문제들이 발생되겠죠? 기업들도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해서 직원들을 채용한다고 합니다.
전문적인 교육과 미국 취업을 목표로 하고 계신다면 한국보다는 헐리우드 최신 그래픽 제작 기법을 배울 수 있고 미국의 문화도 체험할 수 있는 미국에서 공부하시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4. VFX, Animation, Game 등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배우시고 싶으시다면 전 세계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각종 특수영상효과나 제작기법 등에서 세계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에서 공부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미국이 Computer Graphic을 활용한 각종 특수영상효과가 세계 Trend를 주도하는 이유는 SF, 판타지, 액션,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등 모든 장르를 막론하고 실사와 같은 Computer Graphic Quality를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실감나는 Graphic과 특수영상효과는 이미 오랜 기간 준비해 온 기술력과 제작 노하우로 인해 완성된 것이며, 촬영 단계에서부터 Graphic과 특수영상효과를 감안한 기획, 제작인력에 대한 투자, 다양한 소재, 폭넓은 색감과 디테일 등이 바로 이러한 리얼리티를 완성시키고 있습니다.
이렇듯 미국은 세계가 인정하는 Digital Contents 산업의 메카로서 시장의 규모가 가장크며, 너무나 잘 알려진 Hollywood의 경우 영화, 방송, 게임, 광고, 음악, 케이블 TV등 이미 오래 전부터 전 세계 Digital Contents 산업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쉐퍼드대학교 디지털아트대학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기관(대학)과 산업환경(취업처)의 격차를 최소화 시킨 대학이라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대학 졸업생들이 회사에 취업했다 하더라도 바로 업무에 투입된다는 것은 쉽지 않으며 보통 연수나 수습기간을 거치든지 별도의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즉, 일할 사람을 뽑아놓고 바로 업무에 투입 시키지 못한다는 것이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입니다.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은 바로 대학교육이 현재
컴퓨터그래픽 산업이 발전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이유를 들어보면 우선 대학의 교수님들이 현재 현업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아닌 대부분 예전에 활동하셨던 분들이거나 대학에서 강의만을 담당하셨던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대학 교육 커리큘럼이 엄청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산업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오래 전 사용되었던 기술을 바탕으로
교육하고 있구요. 장비나 교육 기자재,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들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대학들에서는 이미 수 년 전에 사용했던 사양 낮은 컴퓨터, 예전 버전의
소프트웨어, 현업에서는 찾아보기도 힘든 오래된 장비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해서 별도의 재교육, 인턴 기간을 거치지 않고 바로 실무 업무에 투입된다는 것은 쉽지않은 일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바로 대학과 기업의 격차를 크게 만들고 있구요. 아직도 대부분의 컴퓨터 그래픽 관련 교육기관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 가지
시스템적인 문제들로 인해 진화하지 못하고 있죠.
특히 VFX, Animation, Game 분야는 자고 나면 새로운 기술이 생겨난다고 말할 정도로 변화 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이런 급속히 변화하는 업계에 대응할 수 있는
특별한 교육이 바로 저희 대학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는 곧 취업 경쟁력과도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쉐퍼드대학교 디지털아트대학은 헐리우드에서 실제로 현업에서 활동 중인 실무 교수진들이 직접 교육을 담당하고 계십니다.
세계적인 작품인 어벤저스, 트랜스포머,엑스맨시리즈,스파이더맨,2012,드래곤길들이기1,2,크루드패밀리,니드포스피드,드래곤에이지,아스팔트 시리즈,쿵푸팬더,슈렉,드래곤길들이기 등 헐리우드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대작에 참여하고 있는 세계적인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들이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대학에서 배우는 컴퓨터그래픽 수업이 아닌 헐리우드 현업에서 사용하는 실무 기술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현업에 종사하시는 교수님들이 지도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졸업 후 취업해서 바로 실무 업무를 담당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한국만해도 컴퓨터그래픽과가 개설되어 있는 대학이 많지만 모든 교수진이 세계적인 제작회사에서 종사하고 있는 곳은 없을 것입니다.
국내에서 컴퓨터그래픽학과를 졸업한다고 해도 취업 후 메인 작업보다는 베이스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4년간 전공 교육을 받아도 메인 업무를 담당하기에는 실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희 디지털 아트대학은 졸업 후 바로 메인 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헐리우드 현업에 종사하는 교수님들이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고 계시기 때문에 말 그대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쉐퍼드대학교 Hollywood CG School of Digital Arts는 해당분야에서 이력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학생 개인의 High Quality Portfolio 제작을 본교 교수진들을 통해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Hollywood CG School에서 제작된 작품 및 포트폴리오들의 음악 또한 CSI 시리즈,프리즌 브레이크 등의 음악을 담당한 세계적 명성의 쉐퍼드대학교 Cornel School of Contemporary Music의 교수진, 학생들과의 공동작업과 협력을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쉐퍼드대학교 Hollywood CG School은 VFX & Animation Lab, Game Art & Design Lab, Computer Lab, Recording Studio, Cinematic Studio, Group Study Lab,Project room, 325석 규모의 Auditorium을 통한 졸업발표, 상영회 시설 운영 등 최신 시설과 첨단 장비를 통해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교의 Digital Arts 대학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 학력만으로도 입학이 가능하고, 공식 토플 성적 없이도 자체 ESL 프로그램을 통해 조건부 입학이 가능합니다.
쉐퍼드대학교 Hollywood CG School of Digital Arts는 세계 엔터테인먼트 및 디지털 아트 분야의 글로벌 역량강화 및 창의적인 실용인재 양성을 위해 10년간 약 120 억원을 투자하여 차세대 글로벌 리더 양성 사업을 실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뛰어난 학업 능력과 장래가 촉망되는 학생, 우수한 포트폴리오와 이를 통한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지닌 잠재력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액 장학생 선발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액 장학생으로 지원한 지원자들에 대해서는 본교 글로벌 인재 양성사업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전액 장학생 또는 부분 장학생으로 선발하여 Digital Arts 분야의 상위 1% 실무형 인재로 양성 됩니다. 장학금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입학한 학생들일지라도 본교 재학 중 학업 성적이 좋아질 시 전액 장학생으로 다시 심사 받게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을 가진 곳에서 공부하고 준비한다면 취업은 훨씬 가깝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을 흥행시키고 트랜드를 선도하는 곳이 바로 이곳 미국이니까요. 미국의 수많은 그래픽 회사들에서도 배경과 출신 학교를 보는 것이 아니고 철저하게 작업자의 포트폴리오와 실력을 보고 직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작품에 투입 될 디자이너의 실력과 감각이지 나이, 국적, 출신학교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전 세계의 게임, 애니메이션, VFX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트랜드를 앞서 나가는 곳이 바로 북미지역(미주)입니다. 저희 대학은 그 어떤 교육기관보다 교육의 퀄리티와 지도하는 스킬 자체가 다릅니다. 시간적인, 비용적인 효과 면에서도 미국에서 바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을 선택 할 수 있다는 점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