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피아니스트에서 말예요,,

영화 피아니스트에서 말예요,,

작성일 2004.01.02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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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로만 폴린스키의 피아니스트에서 보면 극 중에서 슈필만 역을 맡은 분,,
피아노 치는 장면이 굉장히 리얼하게 나오잖아요?
그래서 처음에는 그 분이 직접 피아노를 치신 건가 했는데,,
ost보니까 피아니스트 이름이 다른 사람 같더라구요..

극 중 슈필만역을 맡으신 분은 피아노를 치시는 분인가요?
아니면 그냥 배우,, 피아노치는 손가락도 연기였던 건가요?

그리고 실제로 피아노 치신 분도 궁금해요... ^^

그리고, 이건 좀 다른 내용인데,,
이 영화 말고 피아니스트라는 영화가 또 있잖아요~
저는 그 영화보면서 무슨 이런 영화가 다 있나~했거든요..
제가 영화를 볼 줄 몰라서 그랬던 것 같기도 하고,, ㅎㅎ
쥔공이 보믄 엄마 막 때리고, 그러잖아요.
근데 여기 검색해 보니깐,,
굉장히 잘 만든 영화라고 그러던데,,
두 남,녀 주인공들도 칸느에서 남우,여우 주연상 탔다 그러구..
이 영화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

부탁드립니다,, 궁금..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에서 실제 피아노 연주는 애드리안이 직접 연주한 것입니다. 그러나 손이 클로즈업 되는 순간의 세밀한 연주는 폴란드의 피아니스트인 '자누스 올레니작'의 손입니다. 그리고 ost에 수록된 연주도 역시 그의 연주이죠. 아래는 영화 피아니스트의 공식 보도자료에서 인용한 글입니다. 애드리안 브로디가 캐스팅된 이유와 피아노 연주에 대한 부분입니다.

영국에서 미국까지 이어진 주연캐스팅

마침내 모두를 사로잡은 피아니스트를 발견하다
완벽주의자로 유명한 폴란스키 감독은 주연 배우를 찾기 위해 유럽에서 미국까지 샅샅이 찾아 다녔다. 그는 스필만과 흡사한 외모를 가진 사람을 찾는 대신, ‘피아니스트’ 자체 이미지의 일체를 가져다 주는 배우를 원했다. 영국에서의 대규모 오디션도 폴란스키에게 만족스런 배우를 가져다 주지 못했으나 미국까지 배우영역을 확장시킨 폴란스키는 마침내 애드리언 브로디를 발견하고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에서 연기력을 펼친 브로디는 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전시의 공포에서 살아남는 폴란드 예술가 스필만의 감정을 세심하게 연기해내었다.
한편, 폴란스키는 주연뿐만 아니라 잠깐 스치는 보조연기자에도 완벽함을 원했다. 그는 반세기 전 폴란드, 유대인, 독일인들의 느낌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보조연기자들을 수 천명의 인터뷰와 사진촬영 등을 통해 캐스팅하였다. 특히 독일 나치군을 연기한 배우들은 감독조차 다시 한번 유년시절의 공포를 경험하게 할 만큼 섬뜩한 분위기를 던져내었다.

지옥에서 울려 퍼지는 천상의 소리
천재 피아니스트 스필만의 감동적인 선율을 만나다

영화 속에서 가장 긴장된 순간. 바로 스필만이 독일장교 앞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는 장면이다. 추위와 허기에 지친 유대인이 생존을 위해 피아노를 연주하는 장면을 촬영할 때 제작진들은 흐르는 눈물을 막을 수 없었다.
이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한 사람은 바로 ‘자누스 올레니작’이다. 그는 스필만과 마찬가지로 유명한 폴란드 피아니스트로 영화의 가장 중요한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피아노 선율에 혼을 담아 생명을 불어넣었다. 전쟁과 평화, 아군과 적군. 이 모든걸 떠나 인간의 위대한 영혼과 승리를 연주한 올레니작은 결국 위대한 승리의 찬가를 전 인류에게 헌사한 셈이다.
그는 위의 장면 이외에도 영화의 첫 부분과 라스트를 이루는 쇼팽의 녹턴을 연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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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또 다른 영화에 대해서

먼저 라는 제목의 영화는 두 편입니다. 하나는 로만 폴란스키가 감독하고, 애드리안 브로디가 출연한 유태인과 2차 대전을 다룬 영화이고, 또 다른 영화는 미카엘 하네케가 감독하고, 프랑스의 인기배우인 이자벨 위페르가 출연한 스승과 제자의 조금은 가학적인 사랑을 묘사한 입니다.

이 두편은 공교롭게도 모두 깐느 영화제에서 수상을 하였고, 개봉시기도 비슷하여 많이 헷갈립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원제에 따라 로만 폴란스키의 영화를 (The Pianist)라고 부르고, 미카엘 하네케의 영화를 (La Pianiste) 라고 부르는 식으로 구분 했습니다. 미카엘 하네케 감독의 영화가 프랑스 영화라 프랑스식으로 발음한 것이죠.

는 2002년 깐느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였고, 는 2001년 깐느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 남우주연상(브느와 마지멜), 여우주연상(이자벨 위페르)의 3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의 경우 감동적인 영화는 아닙니다. 오히려 보는이에 따라 불쾌할 수도 있는 영화지요. 처녀로 늙으며 성에 대한 욕망을 억제하지 못해 그것을 변태적으로 발전시킨 스승과 젊은 제자의 묘한 관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로만 폴란스키의 가 유태인 학살에서 살아난 위대한 피아니스트의 이야기로 감동을 이끌어낸다면, 미카엘 하네케의 는 인간의 욕망을 잔인하고 추하게 묘사하여 한 인간을 파헤치는 성격의 영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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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정보



감독 : 미카엘 하네케
출연 : 이자벨 위뻬르(에리카), 브느와 마지멜(클레메), 안니 지라르도(엄마), 수잔느 로터(미세스 쇼버), 우도 사멜(닥터 블론스키)

줄거리

#1. Andante - 사랑 & 완벽한 아름다움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피아니스트인 에리카. 그녀 앞에 강렬한 턱 선과 눈부신 금발의 공대생 클레메가 나타난다. 하지만 마흔 살, 그녀에게 그는 아직 어린 학생일 뿐이다. 그의 슈베르트 연주를 듣기 전까지는... 클레메의 완벽하고 독창적인 슈베르트 연주를 듣는 순간, 그녀는 흔들린다. 그리고 선생님과 제자간의 불온한 사랑이 시작된다.

#2. Allegro - SEX & 충격
이 사랑은 처음부터 정상궤도를 이탈한다. 음표 하나 틀리는 걸 용납하지 않는 엄격한 피아니스트인 그녀는 레슨이 끝나면 남들이 체육관이나 극장에 가듯, 홀로 섹스샵에 들러 포르노쇼를 보고 자동차 극장에서 연인들의 섹스를 훔쳐보며 오르가즘을 느꼈다. 이 우아한 피아니스트의 충격적인 사랑은 제자 클레메와의 관계에서 또다시 전복되기 시작한다.

#3. Scherzo - 전복 & 반전
다른 여학생에게 다정하게 대하는 클레메를 보고 질투를 참지 못해 화장실로 달려가는 에리카. 그녀의 미묘한 떨림을 놓치지 않는 클레메가 그녀를 따라가고, 그들은 화장실에서 격렬하게 키스한다. 이제 연인이 되었다고 생각한 클레메에게 에리카가 냉정하게 말한다. ‘날 사랑한다면 내가 시키는 대로 해’ 그리고.. ‘날 강간해 줘’

#4. Open Ended - 깐느 & 논쟁
그는 그녀의 규칙을, 그녀가 제안한 이 게임을 받아들일까? 클래식과 애절한 사랑, 충격적 성묘사가 공존하며 충돌하는 영화. 예상을 뒤엎는 인물과 내러티브. 그 잔혹한 반전적 진행 속에 결국 그들은 사랑...하게 될까? 관객은 눈물을 흘리거나 혹은 충격을 받을 것이다. 또는 할 말을 잊게 될지도 모른다. 과연 당신이라면...? 이 영화는 깐느 역사상 최초로 그랑프리와 남, 녀 주연상을 석권한 걸작이다!!


제작노트

2001년 5월 붉은 카펫위로 쏟아지는 카메라 세례로 빛나던 깐느는 단 한편의 영화로 술렁이고 있었다. 오스트리아의 악명 높은 좌파 페미니스트 작가 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소설이 원작이자, 그녀보다 더 가혹하기로 유명한 감독 미하엘 하네케에 의해 스크린으로 옮겨진 영화 가 바로 그 혼란의 중심에 있었다.

영화 으로 전세계를 경악케 했던 미하엘 하네케 감독은 영화 를 통해 그만의 독특한 전복의 내러티브를 다시 한번 세상에 선 보였다. 또한 프랑스의 대배우 이자벨 위페르는 그 어느 배우도 함부로 연기할 수 없는 피아니스트 에리카를, 마치 이자벨 그녀가 에리카였던 것처럼 완벽하게 연기해냈다. 최고의 원작에 더해진 신들린 연기와 완벽한 연출, 영화 는 완벽한 원작을 뛰어넘지 못한 수많은 영화들과는 달리 원작의 완성도를 뛰어넘어 또 다른 완벽한 작품으로 새로이 태어난 것이다. 영화를 본 깐느의 관객들은 끝내 영화가 끝난 후에도 자리에서 제대로 일어날 수가 없었다. 그리고 그 고요한 침묵 속에서 어느 누군가가 박수를 치기 시작하고서야 정신을 차린 관객들은 이 놀라운 영화에 대해 끊임없는 박수로 경의를 표했다. 54년 깐느 역사상 단 한번도 없었던 유일무이한 충격이었다.

50여 년 동안의 자국영화에 대한 편애와 최근에는 헐리우드 상업주의에 굴복했다는 오명을 쓰고 있던 깐느는 의 충격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채, 주요 6개 부분 중 남,여주연상 그리고 그랑프리, 총 세 부문의 트로피를 영화 의 앞에 얌전히 내려놓았다. 결국 영화 에 대한 깐느의 편애는 다른 수많은 영화들의 비난 끝에 55회부터는 “한 영화가 남,여주연상을 독식할 수 없다.”는 조항을 새로이 추가하는 것으로 일단락 지어졌다.

깐느를 강타한 이 매력적인 충격은 순식간에 전 세계에 알려졌고, 한동안 영화 를 핫 이슈 선상에서 내려놓을 수 없게 했다. 결국 유럽영화제는 이자벨 위페르의 경이로운 연기에 또 한번 여우주연상을 수여했고, 다음해 3월 세자르는 깐느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애니 지라도에게 최우수 여우조연상을 수여함으로 영화 를 향한 열렬한 사랑을 표현했다. 그리고 곧 독일 영화제, 시애틀 영화제 등 전 세계를 그 매력적인 도발과 충격적인 질투로 사로잡아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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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정보



감독 : 로만 폴란스키
출연 : 애드리안 브로디(블라디슬로 스필만), 토마스 크레치만(윌름 호센펠드 장교), 프랭크 핀레이(아버지), 모린 리프만(어머니), 에드 스토파드(헨릭), 제시카 케이트 메이어(할리나), 줄리아 라이너(레히나), 에밀리아 폭스(도로타), 루쓰 플렛(제니나)


줄거리

1939년 폴란드 바르샤바. 유명한 유대계 피아니스트 블라디슬로프 스필만은 한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쇼팽의 야상곡을 연주한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의 불길이 한창 타올랐던 바로 그때, 스필만이 연주하던 라디오 방송국이 폭격을 당한다. 유대인 강제 거주지역인 게토에서 생활하던 스필만과 가족들은 얼마 가지 않아 나치 세력이 확장되자 죽음으로 가는 기차에 몸을 싣게된다.

기차에 오르려는 찰라 유명한 피아니스트 스필만을 알아본 군인들은 그를 제지한다. 가족을 죽음으로 내보내고 간신히 목숨만을 구한 스필만. 사람들의 도움으로 나치들의 눈을 피해 숨어 다니며, 폭격으로 폐허가 된 어느 건물에 자신의 은신처를 만들게 된다.

허기와 추위, 고독과 공포 속에서 마지막까지 생존을 지켜나가던 스필만. 나치의 세력이 확장될수록 자신을 도와주던 몇몇의 사람마저 떠나자 완전히 혼자가 되어 자신만의 은신처에서 끈질기게 생존을 유지한다.

어둠과 추위로 가득한 폐건물 속에서 먹을 거라곤 오래된 통조림 몇 개뿐인 은신생활 중, 스필만은 우연찮게 순찰을 돌던 독일 장교에게 발각되고 만다. 한눈에 유태인 도망자임을 눈치챈 독일 장교. 스필만에게 신분을 대라고 요구하자 스필만은 자신이 피아니스트였다고 말한다.

한동안의 침묵속에 스필만에게 연주를 명령하는 독일 장교. 어쩌면 지상에서의 마지막 연주가 될 지도 모르는 그 순간, 스필만은 온 영혼을 손끝에 실어 연주를 시작하는데...


제작노트

는 거대한 스케일과 완벽한 역사현장의 재현을 자랑하는, 근래 보기 드문 작품이다. 2차 세계대전이라는 인류역사상 거대했던 전쟁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독일, 폴란드, 영국 등 전 유럽대륙의 노련한 노하우와 장인정신이 완성시킨 대서사시이다. 총 제작비 3천5백만달러(약 420억원), 1천명이 넘는 스텝과 연기자, 그리고 엄청난 크기의 촬영세트가 이 영화를 위해 준비되었다. 로 오스카를 수상한 세계적 프로덕션 디자이너 알란 스타스키는 수개월의 사전조사와 준비를 통해 1930~40년대의 유럽을 21세기에 다시 세웠다. 그러나 가 단지 대작 영화의 장점만을 지녔다면 유사한 다른 영화가 주는 오락적 재미만을 선사했을지 모른다. 이 영화는 CG나 얄팍한 영상스타일을 배제하였다. 감독 폴란스키는 거짓으로 화려하게 꾸며진 영화가 아닌, 제작부터 진솔한 인간의 땀을 사용함으로써 강요된 감동이 아닌, 마음속에서 우러나는 격정적인 눈물을 이끌어내고자 했고 그것은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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