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트랙 믹싱 비트와 보컬 겹침

투트랙 믹싱 비트와 보컬 겹침

작성일 2024.02.1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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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와 보컬 투트랙 믹싱을 하고 있는데요
뭔가 계속 비트와 보컬이 서로 주파수? 가 겹치는 느낌입니다
서로 조화롭게 나오는 것이 아니라 보컬과 비트가 서로 겹쳐서 둘다 선명도가 떨어지고 전체적으로 지저분한데
이럴 때 EQ를 어떻게 만져야 할까요?

비트 1K 정도에서 EQ로 깍아서 공간을 만들어도 봤는데 별효과를 보고 있지 못합니다..

투트랙 보다 멀티트랙이 각 악기의 선명도를 높혀줄 수 있다는 건 알지만 이번엔 어쩔 수 없이 투트랙을 해야 하는데 생각 보다 힘드네요..


#투트랙 믹싱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비트와 보컬이 서로 겹쳐서 선명도가 떨어지고 지저분하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팁을 제공해 드릴게요.

1. EQ를 사용하여 공간을 만들기: 비트와 보컬이 서로 주파수 영역에서 겹치지 않도록 EQ를 사용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보컬의 중요한 주파수 대역을 강조하기 위해 비트에서 보컬과 겹치는 주파수 영역을 조금 깍아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컬이 더욱 돋보이고 선명해질 수 있습니다.

2. 컴프레서를 사용하여 동적 범위 조절하기: 보컬과 비트의 동적 범위를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컬과 비트의 음량 차이를 줄이기 위해 컴프레서를 사용하여 보컬의 레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컬이 더욱 일관된 레벨을 유지하고, 비트와의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스테레오 필드 조정하기: 비트와 보컬이 서로 겹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테레오 필드를 조정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비트와 보컬을 중앙에 배치하여 더욱 명확하고 구분될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버브나 딜레이 효과를 사용하여 보컬과 비트를 공간적으로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4. 사운드 디자인과 믹싱 기법 활용하기: 투트랙 믹싱에서는 사운드 디자인과 믹싱 기법을 활용하여 보컬과 비트가 서로 어우러지는 것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컬과 비트 사이에 패딩을 추가하여 겹치는 부분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사운드 이펙트나 필터를 사용하여 보컬과 비트를 더욱 흥미로운 방식으로 결합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팁들을 참고하여 비트와 보컬의 겹침을 최소화하고, 보컬이 더욱 돋보이는 투트랙 믹싱을 만들어보세요. 하지만, 상황에 따라 조정해야 할 요소가 많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팁들을 실험하며 조정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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