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가 우리나라 대중음악에 끼친 영향력

서태지가 우리나라 대중음악에 끼친 영향력

작성일 2005.08.20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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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방학숙제를해야되는데

지금중1이거든요?

 

ㅈㅏ기가 소개하고싶은거를

영어로 다해야되요 ㅠ.ㅠ

저는서태지를 좋아해서

서태지를 소개하고싶은데

서태지의 영향력에 대해서

쓰고싶어서요 ㅠ.ㅠ

 

지식인 이리저리 찾아보니깐

도통 정리를 못하겟더라구요 ㅠ.ㅠ

 

서태지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력에 대해서요

좀가르쳐주세요

서태지가 1집을 내면서부터

우리나라 대중음악이 어떻게 바꼇는지 ㅠ.ㅠ..

최소한 20줄정도요 ㅠ.ㅠ.

 

내공없이 이렇게 많은걸

요구해서 정말죄송합니당 ㅠ.ㅠ

하지만정말급해요 ㅠ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서태지!!! 한국 음악에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가수이자 문화 코드 이지요
서태지가 등장하기전에는 댄스 음악이라고 해야 소방차 김완선 박남정과 같은
80년대후반에 명성 높은 가수들이 전부였고 90년초 변진섭의 발라드 그리고 송대관 현철 태진아 설운도의 트로트 4대 천황 이렇게 발라드 댄스 트로트 로 음악판의 삼국시대를 이루며 균형을 이루었지요 ....
그런데 서태지의 등장으로 이 균형이 댄스위주로 바뀌게 되었고 이 현상이 90년대 후반에는 힙합 알앤비 소울등 흑인음악으로 변질 되기 전까지는 댄스 전성 시대( 솔리드 룰라 듀스 )의 현상이 지속 되었습니다.
92년 서태지가 난 알아요 라는 곡으로 데뷔하기 전에는 80년대 후반 백두산 시나위 부활 한국 혜비메탈의 르네상스를 이끌었던 세 그룹중 시나위의 베이시스트로 활동 하였습니다. 헤지는 길위에서, 새가 되어가리 등 락 넘버를 연주하며 보컬이었던 김종서 기타리스트 신대철 등과 같이 시나위에서 강력한 메탈음악을 연주 하였습니다. 그러다 리더 신대철과의 불화로 시나위를 탈퇴하고 앨범준비를 하던 도중 처음에는 솔로가수로 나올까 하다 백댄서 계의 걸출한 춤꾼인 이주노와 양현석 두명을 영입하여 서태지와 아이들을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1집 타이틀곡 난 알아요는 원래 슬픈 느린 템포의 곡이었는데 강렬한 기타리프와 춤동작을 가미하여 댄스곡으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이런 종류의 노래와 춤이 전무하다 시피 하였기 때문에 데뷔방송에서 심사위원 전영록씨의 날카로운 비평과 평가절하를 받았던 사실은 너무도 유명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추측을 깨고 거의 전국을 공황상태로 몰고가는 인기열풍을 얻게 되었습니다.
당시 최고의 댄스가수라 불리우던 김완선의 웨이브 박남정의 브레이크 댄스와 같은 춤동작에서 힙합이라는 생소한 춤은 당시 젊은이들을 열광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인기는 계속하여 2집 하여가에서는 국악과 메탈을 접목시킨 새로운 시도로 곡 중반에 태평소를 집어넣는 신선한 기획력을 보여주었으며

3집 교실이데아 에서는 당시 언더그라운드 데쓰메탈계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던 크래쉬의 보컬 안흥찬이 백 보컬로 참가하여 공중파에서는 듣도 보도 못한 음악을 들려주어 많은 논란이 되었습니다. 당시 안흥찬의 낮게 깔리면서도 과격한 보컬로 인하여 악마파동이니 거꾸로 들으면 피가 모자라 피가모자라 라는 소리가 들린다느니 하는 사건은 너무도 유명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4집에서는 힙합중에서도 흑인 할렘가에서 유행하는 어두운 분위기의 슬로템포의 힙합곡인 컴백홈을 들고 나와서 또한번 팬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당시 흑인할램에서 유행하였던 미국의 사이스프레스힐과 분위기가 너무 비슷하여 표절논란을 겪기도 하였으며 정주영랩이니 코맹맹이랩이니 하는 명칭을 평론가들이 붙이기도 하였고, 또한 후속곡 필승에서는 서태지의 거의 발악에 가까운 창법으로 화제를 모았으며 드러머 양현석의 드럼은 많은 드러머들의 초보 교과서로 이용되기도 하였습니다.

4집을 끝으로 서태지와 아이들은 최고의 자리에서 은퇴를 하였는데 참 아쉬운 결정이었습니다. 이후 멤버 3명은 서로 다른 길을 걷기도 하였는데
리더인 서태지는 마치 국보급투수 선동렬선수처럼 잠적과 미국 생활을 통해 컴백소식을 부인하며 잠적하다
3장의 앨범을 내었습니다. 첫번째 앨범은 전앨벙에 테이크라는 제목을 붙이며 좀 암울하고 어두운 펑크하드코어의 분위기였습니다. 이 앨범은 개인적으로 자세히 들어보지 못하여 뭐라 평 할수 없고
두번째로 울트라맨이야라는 좀 새로운 제목을 들고 다시 컴백 하였습니다.
아마도 서태지의 등장으로 모든 가수들이 활동 중단 컴백 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정착 되었다고 봅니다.
또한 2004년 다시 한번 새로운 앨범을 들고 등장하였는데 솔로 앨범으로 돌아온 서태지의 성향은 힙합에서 하드코어적인 락으로 변모하였으며 미국의 락그룹 슬립낫인가 생각이 잘 안남 하여간 분위기가 하드코어임 ...

두번째로 이주노는 앨범 기획자로 변신하였고 가장 성공한 가수가 영턱스 글럽으로 생각이 됨. 그러다 이후 김선아 등등 새로운 신인 발굴에 실패하고 지금은 라디오 디제이로 활동중임

마지막으로 가장 성공한 사람이 현재 YG 페밀리 양군기획의 사장이자 페밀리의 대빵인 양현석이라고 생각됨 .
서태지와 아이들의 해체이후 약간의 휴식기를 거친뒤 98년 악마의 연기, 약한자가 패배하는 세상이라는 사랑노래에 식상한 가요계에서 색다른 소재의 힙합넘버로 컴백을 하였음 특히 악마의 연기 뮤비는 핵전쟁이후 참상 우는 아이의 얼굴을 클로즈업하여 화제가 되기도 함 ....

이후 기획사를 만들어 발굴하는 가수들 마다 대히트를 거두었는데 초창기에는 원타임, 지누션을 대 히트시키며 이후 세븐, 렉시, 거미 , 국내 최고의 힙합 레이블 기획사로 성공하기에 이르렀음 ....

SM과 대성이 에치오티, 젝스키스::: 에스이에스 : 핑클 등 간판 그룹들을 해체시키고 하향세로 접어드는 시점에서도 와이지 페밀리는 계속되는 히트 행진으로 이들을 제치고 최고의 기획사로 발 돋움함 ....
이 원동력은 아마도 뛰어난 프로듀서이자 작곡가 랩퍼인 페리의 영향이 지대하다고 봄 .....

이상 잡설이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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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지만 다 읽어보세요^^힘들게 퍼왔음; 수정하기 신고하기 삭제
sjjh83 (2004-06-10 11:18 작성)


서태지가 처음으로 데뷔한게 1992년입니다. 그때 우리나라는 전부 트로트와 포크송

일색이었다는 일단 아셔야 할겁니다.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초반 최고의

포크 발라드 가수로 변진섭을 꼽는다는것을 아신다면 이해가 더욱쉬울것입니다.

그때 서태지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랩으로된 댄스뮤직(1집) 그리고 힙합(2집)이라는

음악을들고 나왔는데 그때 우리나라엔 랩이라는 용어조차도 상당히 이질적이고 생소한 단어 였습니다.

한 예로 1993년 당시 mbc 일요일일요일 밤에라는 프로그램에

2집 발매후 첫방송을 햇는데 거기서 mc를 보던 이영자와

김건모 님과 서태지님이 한 문답중에

mc:"이번음악이 무엇입니까?"

태지:"이번 음악은 힙합입니다."

mc:"힙합? 힙합이 뭐죠?"

태지:힙합은 비트를 중심으로 브레이킨이라는 춤과 속사포같은

랩... 그리고 헐렁한 패션등으로 이루어진.....

저희들이 입고 있는게 힙합패션입니다.

mc:"그래요" 희안하군요. 바지가 엉덩이에 걸쳐있고 통이

굉장히 크네요. 꼭 몸뺴바지 같은...

이런 문답이 있습니다. 그 방송 보실수 있으면 꼭 보십시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변화에 무심하고

문화에 관해 무지했는지 알수있습니다.


그런 음악을 처음가지고 언더가 아닌 오버에서 그런음악을

시도한다는것 자체가 아주 획기적이고 모험이였다는 것을 아셔야 할것입니다.

현실에 안주한다면 트로트와 포크발라드를 가지고 거기에다 덧붙혀서 귀에 쏙쏙

들어오는 멜로디를 들고 나가야지 인기가수가 되는 정석코스였죠.

하지만 서태지는 그렇지 않고 새로운것을 들고나갔죠.

그것을 10여년이 지난 지금 안티들은 외국음악을 수입했다

어찌했다고 말하고 있으나 그건 너무나도 취약점이 많은 비약

적인 논리라는것을 알아야 할것입니다.

사실 가만히 따지고 보면 공격할 구석이 너무도 많지만

딱 하나만 말씀드려 그것을 비유하자면 죽을목숨 구해주었더니 은혜는 모르고 보따리 까지

내어놓으라고 하는격입니다.

만약 서태지가 그때 당시 안나왔다면 우리나라는 지금도 포크 발라드 일색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본질적인 거부반응을 가지고 있는 민족이거든요.

조선시대 흥선대원군때를 생각해보면 알겁니다.

서태지는 외국음악을 수입해서 들려준게 아니라 그때 당시 우리 대중음악계에 새로운 음악을 들려주어서

우리음악이시대에 뒤쳐지지 않고 발전할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대중의 귀를 넓혀주고 현재 대중음악 시장의 초석을 세운 가수라는걸 알아야 할것입니다.

사실 만약 서태지가 나오지 않았다 하더라도 시대적 흐름으로 봤을때 언젠가는

서태지와 비슷한 가수가 나왔을것이나 서태지가 충격적이고 실험이라는 코드로 불려지는건

그 시기가 아직 신세대라는 세대가 정립이 안되고 하나의 주체로 인정받지 못하고

억압되어 있을떄 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신새대의 시작을 "서태지" 로 보고 X세대니

Y세대니 하는것은 서태지라는 코드에서 파생된것임을 음악사를 공부하다 보면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안티들은 서태지를 신비주의적이라고 말하는데

그 말씀은 상당히 듣기 거북한 말입니다.

신비주의적이라구요??

요즘가수들을 보면 너나 할것없이 음반활동후 다음음반을 준비하기위해 일정기간의 휴식기를 갖습니다.

그것을 우리나라에서 제일처음으로 한 사람이 바로 서태지 입니다.

하나의 이미지 관리차원이죠. 서태지 이전에는 가수는 음반하나를 내면 아주 지겨워질때까지

활동하는것이 보통이었습니다. 하지만 서태지는 달리했죠.

그때 당시 기사를 보면 제목에

"서태지와아이들, 2집음반위해 시한부 활동중단" 충격

가요계 사상 전대미문의 음반준비 시한부 활동중단 선언....

이런기사가 있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요즘은 개나 소나 다하는 거지만 그것을 처음으로 한 사람이 바로 서태지입니다.

요즘 가수들한테는 거의 관례처럼 되버렸죠. 그걸 한국에서 처음으로 만든게 바로 서태지인데

서태지가 신비주의?? 뭐가 이상하지 않나요?

서태지가 신비주의면 서태지가 먼저 한것을 따라하는

대한민국 모든가수들은 전부 서태지 모방가수들... 서태지 아류작이라는 소리인데 이것도 어이없죠.

그냥 한 개인이 너무 잘나서 질투 하는 말인것으로 밖에 안들립니다.

그리고 또 안티들은 "언론 보도와 우리나라 기사 등등이 많은 광고를 해주었고.." 라고 말합니다.


서태지를 언론이 광고했다구요?

"서태지 죽이기" 라는말 못들어보셨습니까?

서태지와아이들 3집시절에 백워드 매스킹을하면 사탄의 소리가

들린다는 말은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항상 서태지를 죽이기 위해 앞장섰던게 언론입니다.

서태지를 신비주의니 뭐니로 욕하고 공중파 방송에

고분고분하지않다고 2000년 당시 울트라매니아가 모든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는데도 kbs는 순위에서 집계를 없앴죠.

그런데도 언론에서 광고를 해주었다구요?

서태지가 언론의 관심에서 항상 벗어날수 없었던건 대중이 그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대중이 서태지를 원하지 않았다면 은퇴한지 5년이 지난 가수의 컴백하나(2000년)에

온나라가 그해 여름이 들썩일정도에 효과는 못냅니다.

5년동안 은거하고 방송한번 출현안하고 출시한 음반이 100만장을 넘었다는 사실에서 그것을

확인할수 있죠.그리고 서태지 안티들은 즉 일방적인 사랑

" 태지오빠니까 이런식으로 앨범 팔고 다시 다른 나라 가는것이 제가보기에 상당히 안좋게 보입니다".

라고 말하나 그것도 허점투성이 주장이죠. 서태지가 100만에 가까운 매니아를 가질수 있을정도에

힘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그의 음악입니다. 음악과 더불어 90년대 문화전반을 관통한 문화적 업적도 한몫했죠.

서태지가 이때까지 만들어 놓은 업적을 나열해 보자면




1집(92년)-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랩과 댄스뮤직을 선보임.....

스쿨룩-패션이라는 새로운 패션으로

원색의 귀여운 의상을 유행시킴

(쉽게 말해서 h.o.t 캔디할때 의상이 스쿨룩 패션이죠.)

그 스쿨룩 패션이라는걸 처음 만들어내고 유행시킨 사람이

서태지입니다. "남자의 치마패션"을 처음 유행시킨 사람도 서태지죠.

서태지 이후 1집때 서태지 패션은 스쿨룩 패션으로 명명됨.

남자의 치마패션은 나중에 김원준등에 의해 더욱더 발전..



1집 기록- 데뷔한년도에 처음으로 연말시상식에서 신인상과 대상을 휩씀.

우리나라 가요계 사상 전후무한 일로 지금까지도 서태지가 유일함.....

우리나라 가요계 사상 데뷔음반중 가장 많이 팔린 음반

(1집- 난 알아요- 170만장)

2등은 h.o.t 의 캔디(150만장)


"난 알아요"는 우리나라 랩댄스 뮤직의 교과서가 되어 랩댄스 뮤직의 기본틀인

랩-멜로디-랩으로 이루어지는 정석 형식을 완성함

이것을 모방하여 룰라의 백일쨰 만남을 비롯한 서태지 이후 수많은 "난 알아요" 모방 댄스뮤직이

나온기초가 되었으며 지금도 그 형식은 변함없이 유지됨...



2집(93년)-힙합이라는 음악을 우리나라에 소개....

음악을 비롯해서 브래이킨(춤) 그리고 의상패션을 유행시킴.

우리나라에 힙합패션이라는 새로운 패션문화를 만들고 유행시켜 정착시킴......

그해에 처음으로 서태지가 입고나온 힙합바지를 위시한

힙합패션은 최고 히트 패션이 되고 힙합음악과 브래이킨이라는

춤은 90년대의 문화코드중 하나로 성장... 나중에 듀스라는 그룹이 힙합을 더욱 발전시킴.


기록- 우리나라 가요계사상 처음으로 더블 밀리언셀러 기록(200만장이상판매)을 세움

김건모 3집(228만장-95년집계)이전 최고음반 판매량 기록....

(우리나라 최초의 밀리언 셀러(100만장) 가수는 조용필님...)

93년 서편제등과 더불어 93년을 가장 빛낸 3S 로 선정.

연말시상식에서 "올해의 최고 프로듀서상 수상"

"kbs 를 제외하고 골든디스크(본상) 비롯한 타방송사, 여러가지 신문사 다른곳의

본상과 대상 여러 챠트를 휩씀- (비공식적인 기록도 포함. 여론조사 등등)

(kbs는 당시 김수희씨가 "애모"라는 곡으로 받음)

힙합이라는 장르와 더불어 힙합발라드라는 장르를 우리나라에 새로만든 장본인이 서태지임.


"수시아" 라는곡에서 rpm이 180을 상회하는 레이브 음악이라는 것을 선보임.... (역시 우리나라 최초)

그 이후 95년 REF라는 레이브 음악을 전문적으로 하는 그룹이 나오는 기반이 됨..

서태지와 아이들 1집 2집은 90년대에서 현재까지 우리 대중음악계의 댄스뮤직, 발라드 음악을 비롯한

모든 컴퓨터 음악의 교과서적인 음악으로 평가받고있음. 사실 서태지음악이 처음나온지 10여년이

지났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비교해보면 다른게 없음.

힙합발라드의 교과서로 평가받는 "이밤이 깊어가지만" 이라는 곡의 리듬구성을 요즘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그것을 확인할수있음...



3집(94년)- 깔끔한 매이드풍의 정장차림....

발해를 꿈꾸며에서 태극기로 만든옷을 유행시켰으며 손에 수건을 감는 것이 유행

"언론의 서태지 죽이기"로 인해 "백워드 매스킹"이라는 것을 유행시켰으며 기존가요의 사랑타령

가사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사회, 교육문제를 담은 가사를 작사..

언론의 서태지 죽이기로 인해 많은 활동을 못함.


기록-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사회, 교육문제를 담은 가사를 작사..

강헌, 임진모를 위시한 수많은 대중음악 평론가를 만들어냄..

서태지 이전에는 음악평론가라는게 대중에게 알려지지도 않았고 거의 없었음...

파격적인 음악과 참신한 가사로 인해 "10대 대통령" 이라는 칭호를 받음... 강헌은 1집때부터 많은

실험과 모험을 감행하고 랩댄스뮤직과 힙합을 비주류장르에서 우리나라의 주류장르로 만들어 버린


서태지를 "주류질서의 반역자"라는 칭호로 부름.

우리나라에서 파파라치라는게 공식적으로 활동하고 알려진게 이때부터 입니다.

서태지의 일거수 일투족을 관찰하여 기사로 냈죠.

자기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 많고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이 부담스럽던 태지님은 외국가서

음악을 가장 잘 만들수 잇는 환경을 찾아가서 음악을 만드는 것임을 알아야지요.

괜히 "서태지 파파라치" 라는 말이 생겨났겠습니까?


4집-우리나라에 깽스터랩이라는 장르를 처음소개...

(h.o.t가 나중에 전사의후예를 가지고 나오는 기초가 됨-__-;;)

스노우 보드라는 스포츠 패션을 유행시킴..... 96년 당시 스노우보드 라는 스포츠는 대중적인 스포츠가

아니었으나 서태지로 인해 대중적인 스포츠가 됨... 스노우 보드 패션이라는 것을 유행시킨 장본인...


그해에 스노우보드 패션업계는 서태지로 인해 무려 40%라는

경이적인 성장을 함.

우리나라 방송사상 처음으로 올칼라 염색을 한 사람도 서태지 입니다. 필승때 처음했죠.



기록- 서태지와 아이들 4집 앨범 하룻만에 55만장 이상판매.

하룻동안 가장많은 판매기록으로 기록 세움.

(나중에 2000년 서태지 솔로 2집때 솔로2집 음반이 무려

하룻만에 90만장이 나가면서 가요계 사상 최고의 기록세움.)

combackhome 으로 인해 가출청소년이 집으로 돌아오는 전후무후한 일을 만들어냄.

comebackhome 발표하자 마자 바로 1위로 차트에 오름.

(이것 역시 가요계 사상 전후무후한 기록...)

서태지 은퇴 9시뉴스 첫 메인뉴스로 보도.

(한 대중음악인의 은퇴가 9시뉴스에 보도되기는

사상처음있는일...)

서태지 은퇴후 서태지는 90년대 문화의 상징 또는 90년대 문화를 관통하는 아이콘.... 문화대통령이라는

칭호를 대중에게서 받음.

음악평론가 사이에선 90년대 음악사에서 댄스또는 힙합이라는 장르 이름이 아닌

"서태지"라는 새로운 이름의 장르와 문법식을 만들었다고 까지 평가받음".


한명의 대중음악인으로선 전후무후할 정도로 많은 평론과 평전이 쏱아짐...



그외에 공식기록- 서태지와 아이들2집이후 음반발표시마다 항상 9시뉴스에 컴백소식 보도...

대중음악계 사상 서태지가 처음이자 현재까지 마지막인 기록...

(조용필의 공연소식을 전한적은 있어도 컴백시마다 꼬박꼬박 전하는 뮤지션은 서태지가 지금까지 유일)



(3집때는 음반발매소식까지 뉴스데스크에 보도됨

당일 초판물량 30만장이 4시간 반만에 동이났다는 소식..)


97년 삼성 경제 기획연구소에서 선정한 대한민국 50년역사에서 가장 히트한 상품 50가지에서

1위로 선정됨

"96년 시대유감이라는 곡으로 "공윤"이라는 막강한 벽을 무너뜨리는 업적을 이룸- 이것으로 인해

창작의 자유가 보장되는 결과를 나음...


92년 난 알아요 당시 초상권과 저작권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확립시킴...

(서태지 이전 초상권과 저작권의 개념은 거의 전무한 수준이었음)


뮤직비디오라는것을 가장 먼저 대중화시킨 장본인도 서태지....-여기서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악은

보고(뮤직비디오) 듣고(새로운 음악) 느끼는(참신하고 새로운

가사로 공감대 형성) 음악이라는 말이 나옴..


96년 서지원 사망사건을 제치고 가장 충격적인 일로 "서태지와 아이들 은퇴가 선정되었음"


현재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2학년 음악교과서에 서태지와 아이들 "발해를 꿈꾸며" 실림...

중학교 교과서에도 실린것으로 알고있음...



90년대 "서태지 패션학" 이라는 책 출간- 이 책은 유수의 대학의 문화전공학과와 패션학과의 90년대

문화, 패션 공식 강의 교재로 답변확정됨

98년 삼성경제기획 연구원에서 "서태지 마케팅"을 주제로하여 사원들에게 강의함...

95~98년, 서태지 은퇴와 서태지 패션, 문화 전반에 걸친것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탐구영역에 빈번하게 나옴....

(-사실 대중음악인이 수학능력시험에까지 빈번하게 나왔다면 그 파급효과가 얼마나 큰지 짐작할수 있음

월드컵이 2002년 수능시험에 나왔으니 잘 알것임.)


2000년 이후 서태지 마케팅과 문화및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미친영향을 가지고 국회의원중

한 사람이 보고서를 만들어 국회에 제출...- 이것 역시 처음 있는 일이었음.

두산엔사이버 백과사전에 "서태지" 라는 이름으로 실림

서태지 이후 음악성을 평가하는 기준에서 가수는 작곡과 프로듀싱을 할줄 알아야 진정한

가수로 대접받음..

(서태지가 모든 음반을 데뷔음반부터 프로듀싱했기 떄문에

서태지 이후 모든 가수들이 평가받는 기준에서 작곡과 프로듀싱이 들어가게 됨

이것도 서태지 이후 생겨버린 특이한 문화현상.

원래 서태지 이전에는 가수는 노래만 잘부르면 가수대접을 받았으나 서태지 이후 노래만

부르는것으로는 가수대접을 못받음. 작곡과 프로듀싱도 할줄 알아야함)


이 모든 기록은 자료에 기반한 것임을 알림....

그래서 거짓된것이 없습니다.

비공식적으로는 이것보다 훨씬많습니다.

원한다면 사료를 보여드릴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 모든것을 보아서 90년대 문화와 패션,음악,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이르기까지

현재 우리가 모두 듣고 즐기는 한국 음악과 패션은 서태지에서 파생된 문화코드임을 알수 있습니다.

지금 안티들이 즐기는 문화는 모두 서태지가 기반을 닦아놓고 만든어놓은

서태지라는 코드에서 파생된 겁니다. 서태지가 우리나라 음악시장을 지금까지 키워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젠 인터넷시대가 되어서 조금 듣고 안다 싶으니까 보따리 내놓으라는 식으로

욕을하는 사람들이 우수운일 아닙니까? 제가 안티님들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박할수있는 비유를

들어들이지요.우리나라 천태종의 개조는 대각국사 의천입니다.

하지만 천태종의 원래 개조는 중국의 천태대사 지의입니다.

님의 말대로라면 대각국사 의천은 천태종을 수입하여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전파한겁니까?

분명히 한국정서에 맞게 편성하여 천태종의 민중에 전파하여 천태종의 개조가 된겁니다.

고로 서태지를 대각국사 의천에 비유하고 음악을 천태종에 비유한다면 우수운 소리일 뿐이죠.

(이거 말해서 태클걸수 있는 사람 아무도 없죠. 대각국사 의천이 우리나라 천태종 개조이고

큰 스님으로 인정받는건 바뀔수 없는 사실이니... 의천스님을 천태종 개조라고 하지

"천태종 수입자 라고는 안합니다."

천태종은 중국의 천태국사 지의가 개조한 종파인데 의천이 수입했다는

소리는 듣지 않죠. 선각자니 개조 소리는 들을지 몰라도...)

서태지는 시대를 앞서간것 뿐입니다. 다름사람과는 달리 시대의 흐름을 정확하게 인지할수 있는

뮤지션이지요. 서태지에 한번빠지면 정신 못차립니다. 그러니 님도 너무 빠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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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지 관련도서

책뿐만 아니라 논문. 학술등 수없이 많습니다.





<서태지 관련서적>

*서태지 1989~1998
엮은이/서태지문화사랑회
펴낸이/ 송미옥
펴낸곳/ 서태지문화사랑회
펴낸날짜/1998.6.17

*서태지와 아이들 그리고 아무도 없는가
저자 / 강명석김진성
출판사/프레미엄북스
출판일/1997

*서태지와아이들과 기업경영
저자/ 신현암
출판사/삼성경제 연소
출판일/1997.09.10

*서태지를 읽으면 문화가 보인다
저자 / 강명석
출판사 / 한솔미디어
출판일/ 1995

*서태지 담론
저자/김현섭
출판사/새훈문화사
출판일/1999년 4월 30일
정가 / 7,800원

*우리들의 젊은 대통령
저자/구자형등
출판사/ 오상
출판일/1997

*새로운 유토피아를 꿈꾸며
저자/ 이동연
출판사/겨레
출판일/1995.3

*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저자/이동연
출판사/문학과과학사
출판일/1999.4

*소설 서태지
저자/이상희
출판사/자음과모음
출판일/1999년 03월
정가/7,000원

*태지주노양군와 함께한 1036일
저자/ 최진열
출판일/1999.4월

*나는 서태지와아이들을 듣는다
저자/권오흥
출판사/정보게이트
출판일/1995년 11.1
정가/ 6,500원

*DJ(김대중) TJ(서태지) 닮은꼴 10가지
저자/ 이동조 외
출판사/ 선학사
출판일/ 1999년 4월 1일
정가/ 7,000원

*서태지와 꽃다지
저자/이영미
출판사/: 한울
출판일 / 1995년 12.1
정가 / 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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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년도 인간시대에 공개된 북공고 자퇴당시 일기글


세상을 알기엔 아직 어린 나이
세상에 의지하기엔 이미 커버린
나는 이 혼돈속의 정리를 원한다.

두가지 세계에서 외면당한 설움
나와 같은 공허속의 이름 신세대...

우리를 바라보는
포장된 시선들은 배부른 소리 하지말라고 한다.
그때가 좋았다고 한다.
그건 나약한 사고이다. 어느 시간속에 존재하건
자신의 행복은 자신의 책임이다.

시대의,시간의 책임이 아니다.

나와같은 신세대여 아무런 대책없는 미래에 대한 넋두리를
이젠 닥쳐주었으면 한다.
냉정한 내 발언에 숨이 막혀오는이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 나약한 영혼이여!
도피의 끝은 진정 죽음이 아니다.
영원히 깨어있다.
날개를 잃어버린 채 추락하는 영혼이 될 것이다.

나는 두가지길 중 사람들의 발자취가 없는 가시밭길을
택하련다. 나의 선택에 따르는 고통은 견딜 수 있다.
가시를 밟으며 피를 흘린듯 새로운 곳에 내가 먼저 갈 수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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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출처 : 펌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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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들
서태지가 유명해진 이유
qweocp (2004-07-04 16:37 작성) 이의제기
서태지 이전의 음악(80년대)의 성향은 포크,발라드,트로트등 주로 70~80년대초반의 성향이 강했습니다.
댄스음악이라고 해봤자 김완선,박남정,소방차 수준이었고 그들의 음악을 살펴보면 말로만 댄스음악이지 실제로는 댄스에 트로트계의 악기들과 발성법을 사용하여 상당히 트로트,포크의 성향이 나타납니다. 70년대으 음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음악들이었죠.
그러나 서태지는 좀더 획기적이면서도 대중들에게 좀더 가까이 다가갈수있는 음악을 선택했습니다. 그시대에 유행이었던 포크,발라드의 성향과 그당시 전세계적으로도 인기를 끌던 힙합,그리고 신나는 템포와 빠른 댄스안무가 들어간 댄스곡등을 섞어서 만든 음악이 바로 '난 알아요'죠.
난 알아요를 자세히 들어보시면 악기나 리듬쪽에선 약간 옛날 악기를 섞은 것이 들릴 것입니다. 물론 절대 아니다!라는 편견이 많지만 몇십번씩 계속 들으면 악기의 음이 포크적인 성향이 조금씩 들어간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그 당시에는 거의 없던 랩을 한국음악사상 처음으로 도용하고 좀더 세련되고 신나는 템포의 악기를 섞어 만든 음악이 바로 난 알아요입니다.

그러나 락과 댄스&힙합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락이 배고픈 음악이잖습니까? 락은 안그런 분들도 있겠지만 상당히 시끄럽고 정신없이 들린다는 사실을 부인할순 없습니다. 기타와 드럼등 음이 없이 박자만 있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는 것이 무슨 음악이냐고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반면 댄스&힙합은 리듬이 일정하고 음도 들어가 옥타브의 조절이 있기때문에
시끄업고 정신없는 음악으로 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난 알아요가 순수 100%랩이었어도 지금의 서태지는 아마 없었을 것입니다.

랩만 있는것이 아니라 좀더 안정적이고 높낮이를 조절할수 있는 댄스음악도 같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댄스&힙합이 락보다는 좀더 대중적이고 듣기가 더 좋았을 것입니다.

물론 서태지도 3집때부터 약간씩 락의 성향을 띠더니만 결국 5집 'Take'음반 때부터는 락의 길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1집: 92/3월
그당시 한국에선 최초로 랩이라는 것을 넣은 음악 '난 알아요'가 발매되었다.
왠지 리듬이 익숙한 것 같으면서도 새롭게 느껴지는 난 알아요에게 사람들(특히 10대)들에게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데뷔음반이 170만장을 이룩하게 하는, 가요계의 커다란 한 획을 그었다. 지금도 데뷔음반 최고판매량이라는 기록은 아직까지 안 깨지고 있다.
난 알아요가 대중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을때 활동한지 약 3개월만에 1집활동을 마무리한다고 하여 사람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그당시에는 보통 앨범을 내면 1년가까이 활동하는것은 기본이었다. 지금 가수들이 3~4달 활동하고 접는 전총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2집:93/6월
우리 국악과 메탈,힙합을 접목시킨 음악 '하여가'가 발매되었다.
왠지 정겨운 우리음악 빠른 템포와 기타리듬을 섞어 만든 하여가는 10대뿐아니라 국악을 좋아하는 일부 국악 매니아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어 화재가 되었다.
하루 판매량이 50만장에 이르는 가요계 사상 최초의 기록을 세우고 발매한지 2달여만에 200만장을 돌파, 가요계 사상 처음으로 "더블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는 신기록을 세웠다.
kbs를 제외한 각종 방송사의 상이란 상은 모두 휩쓸었으며 골든 디스크상등등 수많은 상을 받아 또다시 언론의 집중 표적이 되기도 했다.

3집:94/8월
타이틀곡 '교실이데아'는 그당시 공부에만 찌들고 아침일찍 학교에가서 밤에서야 돌아오는 학교생활,지나친 입시위주의 교육을 비판하는 노래로서 많은 언론의 비판을 받았다.
데쓰메탈계의 황제 보컬 안흥찬이 앨범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던 3집앨범은 서태지의 안티라고 할 수 있던 언론들이 이노래에서 '피가모자라'라는 가사가 들린다고 하여 화재가 되기도 했다.
발해를 꿈꾸며는 옛날 만주벌판을 휘젓던 우리조상들의 위대한 기상을 떠오르게 하는 노래로서 당시 잊혀저 있던 발해사가 크게 관심사가 되게 해준 계기가 된 노래이기도 했다. 이번 노래는 기타나 드럼등 많은 락적악기에 힙합적 리듬을 섞은곡으로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4집:95/10월
서태지 3대음악을 꼽으라면 대부분으 사람들은 아마도 '난 알아요,컴백홈,울트라맨이야'를 꼽을것입니다.
그당시 이노래로 많은 가출청소년을 다시 집으로 컴백홈하게 만들어 화재가 된 노래다. 서태지의 노래는 모든것이 사회적으로 큰 반환을 일으키는 노래이긴 하지만 가출청소년을 집으로 들여보내는 일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3집과 마찬가지로 락적 성향을 띠고 있는 힙합음악으로서 우리나라 가출율이 세계적으로 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심각했던 사회문제를 비판하는 내용으로서,역시 언론의 집중 공격대상이 되었다.
시대유감은 너무 편파적이라는 비판으로 앨범 발매마저 규제를 받자 서태지와아이들이 해체되어서야 싱글음반으로 따로 나오게 만들었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갱스터랩이라는 장르를 들고나와 스노우보드를 유행시키기도 했었다.

#####################여기까지는 서태지와아이들 시절 앨범에 대한 소개입니다.
*********************이제는 은퇴이후의 서태지 솔로에 대한 소개입니다.

5집:98/7월 'Take'
전곡 제목에 Take라는 이름을 붙여서 발매했다. 은퇴선언이후 줄곧 컴백소식을 부인하면 은둔하게 생활한 그가 2년 9개월만에 정규앨범을 들고 나온 것이다.
약간 어두운 형식의 메탈음악에 드디어 댄스아니면힙합 이라는 장르를 깨고 하드코어라는 새로운 락 장르를 들여왔다.
정말로 방송활동을 단 한번도 안하고 음반판매량이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유일한 음반으로서 모든 것을 외국에서 작업,피처링하고 5집출시직후에도 계속 외국에만 있었던 그였고,음악도 저번의 음악과는 완전히 틀린 락(하드코어)을 들고 나왔지만 사람들은 '서태지이니까'라는 식으로 음반을 구입했습니다.

6집:00/9월
울트라맨이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앨범발매 단 하루만에 70만장 판매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고 전국 각지에서 서태지6집을 구입하지 못해 안달이 난 사람들의 분통을 모두 뉴스에서 생생히 전했습니다.(정말 컴백소식,음반발매소식,음반판매량 소식을 단 한번도 빠뜨리지 않고 전달한 사람은 서태지가 유일합니다.)
울트라맨이야의 후속곡 '인터넷전쟁'은 급속도로 퍼져나가는 인터넷 보급과 그에 따른 문제를 세세히 들어낸 곡으로서 당시 큰 파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 음반은 우리나라 최초로 펌프록을 들고온 곡으로서 우리나라 락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음반이기도 하다.
7집:04/1월
매우 오랜만에 컴백한 그는 '로보트'라는 곡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사람들이 매일 로보트처럼 따르기만 하는 우리나라의 권위적인 문화를 꼬집는 가사로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번 음악
타이틀곡 'Live Wire'은 활동을 안해서 그런지 몰라도 인터넷에서 더 인기를 끌던 노래였다.
이번 7집은 다른 앨범보다는 그나마 약간더 많은 방송활동을 했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서태지 특별공연을 해 러시아에 우리나라 음악을 전하는 계기로 발돋움했던 앨번이기도 하다.

정말 서태지는 우리나라 가요계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문화대통령이에요.
서태지가 없었더라면 지금쯤 포크,트로트,촌티나는 옛날 댄스곡이나 듣고 있어야 했을 것입니다.
서태지는 우리나라 문화를 뒤흔든 가요계의 유일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

숙제로 서태지씨에 대해서 조사해가신다니 ,

요즘 중학교 1학년들은 서태지 모르는 경우가 많던데... <- 퍼억, 넌 중2다.

저도 서태지 좋아한지 2년정도밖에 안되서 모르는게 많아요.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참고하세요 ^ ^

 

 

 

 

 

 

정규1집

대표곡: 난 알아요, 환상속의 그대

데뷔앨범 최다판매 기록 (170만장)

한국말로는 랩을 할수없다는 편견을 깨뜨린 앨범

랩과, 댄스를 대중화 시킴

이 음반으로 우리나라의 가요계는 90년대 이전과 90년대 이후로 갈라지게 됨.

 

 

정규2집

대표곡: 하여가

2집에 수록되어 있는 하여가라는 노래가 대표적이다. 이 노래는 힙합과 국악을 접목시킴으로써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레게머리, 힙합바지등 많은 유행을 불러 일으킴

(2집에 대해서는 제가 구체적으로 몰라요 ^ ^ ;; 죄송합니다 )

 

 

정규3집

대표곡: 발해를 꿈꾸며, 교실이데아

3집부터 사회적인 문제를 주제로 삼아가며 노래를 만듬.

교실이데아에서는 이 노래를 거꾸로 돌려서 듣게 되면 '피가 모자라' 라는 소리가 들린다는 괴담이 퍼지고, 사탄설까지 나돌며 서태지가 이때부터 언론에 시달리게 됨.

 

정규4집

대표곡:컴백홈, 필승, 시대유감

3집의 교실이데아를 듣고 집을 나갔던 청소년들이 컴백홈을 듣고 다시 돌아왔다는 신문기사가 날 정도로 컴백홈이라는 노래는 청소년들에게 큰 공감을 불러 일으킴.

그러나 노래가 외국가수 사이드프레스힐(이름이 정확하지가 않네요. 제가 찾아보고 다시 답변 달아드릴게요.)의 노래와 흡사하다는 말이 나오며 표절의혹까지 번졌으나 그 가수가 이 곡은 표절이 아니다라는 말을 함으로써 이 사건은 마무리 됨.

4집 수록곡중 하나인 시대유감은 노래의 소재가 안좋다는 이유로 공중파 방송을 금지당함. 그러자 서태지는 아예 4집에서 시대유감의 가사를 들어 내 버림 (나중에 이 곡은 싱글 음반으로 따로 나옴)

 

 

 

솔로1집

대표곡: TAKE 2, TAKE 5

귀국도 하지 않은 채 미국에 있으면서 발매한 이 앨범은 언론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무려 130만장이나 팔림.

5년동안 공백기간이 있었다는 점에서 보면 이 앨범은 엄청나게 많이 팔린것임.

 

 

솔로2집

대표곡: 울트라맨이야

은퇴 몇년만에 솔로2집으로 돌아온 서태지

2집은 하루만에 무려 90만장이나 팔리는 성과를 거둠.

아직도 가요계에서 서태지가 건재하다는것을 보여줌.

컴백콘서트를 보기 위해 74:1의 경쟁률을 뚫어야 했음 (5천명 수용)

예전과는 다른 핌프락이라는 장르를 시도하며 우리나라의 가요문화를 발전시킴.

 

 

솔로3집

대표곡: 로보트, 헤피엔드, 라이브와이어

6집과는 전혀 스타일이 다른 감성코어를 들고 나오며, 컴백함

2004년 총 앨범판매량 1위 (50만장 돌파) 를 세우며 음반불황기에도 무려 50여만장을 판매함. (2004년~2005년 상반기에도 아직 50만장을 돌파한 가수는 없음.)

전국투어 서울공연 3분만에 매진.

 

 

 

제가 적은건 앨범에 대한 얘기들 정도인데요.

예전엔 정말 많이 알았었는데 -_ -

아이고 ... 세월도 참... 2년새에 다 까먹었네요 - _ -

 기억이 가물가물하구 ....

제가 더 생각나는거 있으면 첨가해서 답변 써드릴게요.

그럼 ~이만 ~

 

 

 

 

 아 예전에 답변한것중에 빠뜨린게 있네요.

이 주소로 들어가셔서 참고하세요.

주소가 복사가 안되서 일일이 손으로 다 쳤습니다 ㅜ ㅜ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3&dir_id=30401&eid=y4uzWQy7siyvtR0hiljs+9f8ilQZ7Zom

↑여기로 들어가시면 제가 예전에 서태지에 대한 답변한게 올라와있을거에요.

안 올라가 있으면 대략 쌩깜 - _ -;;;

 

 

 

우리나라 대중음악에 영향을 끼친...

우리나라 대중음악 50년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역대가수 10명정도만 꼽아본다면... 이미자, 양희은, 김광석, 안치환, 조용필, 서태지와 아이들, 김현식, 박남정, 이외에도...

우리나라대중음악의 흐름과 시대별...

인터넷을 찾아봐도 우리나라대중음악에 대해... 그러나 사회 사건으로까지 인식된 서태지와 아이들의... 그룹이 대중음악계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죠. 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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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대중음악이 발전하려면 글세요 이런 예까지 들고 싶진 않다만 제2의 서태지같은 돈많은 거물이 필요할... 일단 영향력있는 거물이 필요한 현실입니다. 일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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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태지우리나라에서 '문화대통령'으로 불릴 만큼 영향력이 큰 인물이다. 서태지가... 서태지가 우리나라 대중음악에 끼친 영향이나 재능은 무시 안하지만 음악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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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태지.. 요즘 우리나라 대중문화가.. 서태지에게 모든걸 걸어버리는듯한 분위기를... 저는 서태지의 문화영향력에 대해 정확히 알고싶습니다. 저도 요즘들어 더더욱 그런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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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만큼 큰 영향력끼친거죠. 복서들도 남들이 다 오른손... 서태지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에서 한국 대중음악에 영향력을 주며 수준을 높이기 위해...

2010년도 대중음악우리나라에 영향을...

빠르게 알려주세요 ㅠㅠ 2010년대의 대중음악이 한국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여러... 글로벌 확산과 문화적 영향력 증가: 2010년대는 K-pop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