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성/두성/흉성/비성 등 여러가지 창법에 대해서...

반가성/두성/흉성/비성 등 여러가지 창법에 대해서...

작성일 2006.02.13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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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한계음이 목에 힘줘도 2옥미~파에서 더는 안올라가드라구요;

그래서 2옥라~3옥넘게 노래부르는 애들도있어서 솔직히 좀 부러워요 ㅠㅠ

그래서 창법을 좀 배워보고싶은데 목표가 2옥라~3옥 도 ~ 레 쯤만 되도 좋겠는데 ㅠ

답변보면 자기 한계음에서 맞는노래불러라는데 한계음에 맞는노래도 없으니...-_-;;

네이버에 뜬 김상민 씨가 부르신 쉬즈곤이 있떤데요

그거 옆에 상부반가성이라고 써있떤데 엄청나게 올라가더라구요;

그리고 네이버 검색해보면 3~5음 올릴꺼면 비성을 써라는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근데 이해할수가 없어서 ㅠㅠ

제가 목소리가 굵은편인데요;

목소리가 환희 닮았따는소리 들어봤어요 ;

FlyToTheSky-환희 씨나 박효신씨 같은 경우에는 흉성쓰는거로 아는데도;

노래들이 엄청 높더라구요..........

유전적인거도 아닌거같구요; (부모님은 거의다 완창하시는...-_-;)

두성은 너무 배우는데 오래걸린다그러구....

여기서 그나마 좀 쉬운 창법이 뭔가요;?
제가 다른 분들보다 음역이 많이 낮은건가요?

그리고 쓰는 방법도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머 제가보기엔 가성이 젤루 쉬운 창법갓네요 뭐 사람의경우에 따라 자신만의 창법을

개발해서  자신만의 노하우로 부르는것도 좋을듯 싶은데요

 

가성은 다른 뭐 흉성,두성과는 달리 목에 무리를 덜 주고 높은음도 올릴 수가 잇구요 ㅋ

 

높은음은 연습하면 다대요 ㅋ 성대를 키워야겟죠??  목관리도 좀 해가면서요

 

가성은 자기가 노래부르는 ㅁ원래목소리말구요 작게 속삭이듯이 부를때잇자나요

 

그럴때 막 높게부르지않던가요? 잘 생각해보세요 그게 가성인데요 그걸 크게하면

 

가성이 됍니다

 

허졉한 답변 도움돼길~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아 ^^ 플라이투더스카이의 환희씨는요 흉성에서 그대로 두성까지올리신분이에요^^

 

정말대단한거죠 ㅎㅎ

 

일단 노래의 기초부터 확실히 잡아두셔야해요^^ 노래에대한 모든걸 쓰겠습니다-0-!!

 

창법은 호흡부터시작해야하는데요.. 일단 복식호흡을 해야하죠..^^

복식호흡

우선 복식 호흠 연습은 3가지로 나뉩니다.
1. 배로 마시기
2. 공기 가두기
3. 내뱉기
배로마시기
우선 마시기에 주의 할점은 앉앗을때 어깨 들썩이지 않고 배가 볼록해 지며
옆구리가 튀어 나오는 겁니다.
[연습법,감잡기] - 누워야 하고 누운상태에서 배가 부풀게 숨을 마신다 -> 버틴다.
누워 잇으면 다른 근육들은 긴장이 풀리기 떄문에
이 상태가 복식호흡 감잡기는 더 편합니다.
공기 가두기
[연습법,감잡기] - 이제 배를 푸풀리는게 뭔지 알앗다면 차려 자세로 엎드려 봅니다.
그 상태로 복식호흡을 하면 배가 부풀죠 근데 여기서
몸무게 때문에 공기가 다시 나오려 합니다.
그때 목을 조여서 공기를 참는게 아니라
배 힘으로 공기를 가두어서 근육을 강화 시키는 연습을 합니다.
내뱉기
[연습법,감잡기] - 엎드린 상태에서 가둬논 공기들을 목에 힘주지 않고 천천히
뱉습니다. 배힘으로 공기를 밀어내 뱉어야 하고
이때의 압력을 입이 아닌 목에서 머리 까지 그대로 보내면 두성은
따라오게 됩니다.
이런 연습들이 끝나면 몸에 복식호흡을 평소에 익히도록 하고
일어서서도 잘 되게 해야 합니다. 물론 복식 호흡과 노래를 같이해야 하구요.
도움 되셧길 바랍니다.

이건..복식호흡 하기 쉽게 설명해드린거구요 이제 본격적으로 창법으로넘어가면요

 

목에 힘빼기!

일단 목에힘이 들어가는거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목에 힘이들어간다..할때 어디어디에 힘이들어가는지..최소한 4가지가있습니다..

첫번째..목 양쪽 근육...두번째 턱밑에 힘이 들어가는경우..세번째..쇠골바로위에 물렁뼈..

네번째..턱에 힘이들어가서 아구(맞나..) 가 쑤욱들어가는경우..

일단 첫번째의 문제점을말씀드릴게요..

저음이나 중음이나 고음이나 아주 조금은 돼요..단 안돼는것은..음을 유지를 못해요...

힘이들어가기때문에...조금 지를수는 있겠지요..하지만 그걸유지하지를 못해요...

그리고 턱에 힘이 들어가는거랑 비슷합니다 증상은..

두번째..중음까지는 어느정도 돼요..근데 중고음부터는 소리가 잘 안납니다...

흉성에서 많이 나오는 경우에요...

세번째..물렁뼈에 힘이들어가면..성대가 함몰된다고 보시면돼요..성대가 쑤욱들어갑니다..

이럴경우에는 중음도 잘 안나와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목에 힘이들어가는경우랑 목에 힘이안들어가는경우가 있지요...

목에 힘이안들어가는거는 흔히 말씀하시는..미성이라고 합니다...

이 미성은 발라드/락/등등 노래에서의 미성은 서로 다르다고 볼수있습니다..

꼭 미성이라고 해서 다 같은게 아니라..그 장르에 따라서 아름다운 목소리가 미성이될수있지요..

목에 힘빼는 방법은 한가지입니다...

일단 방법을 제외하고 가장 기본적인것은 체질을 바꿔야합니다...

근육이 박히는 체질을 바꾸셔야 해요..체질개선하시면서 다이어트도 좀 해주세요..

목에 근육의 힘을 뺌과 동시에 몸에 있는 근육을 같이 빼주세요...

대부분 헬스할때 노래에 도움이 돼느냐 라고 생각하시는데..도움은 당연히 안됩니다...

어느정도 노래나 발성이 끝나지 않으신 분들은 근육불리는 운동은 자제해주셔야 해요...

다른운동은 괜찮지만 몸에 근육불리는 운동은 자제해 주세요..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서..목에 힘빼는 연습을 어떻게 하면좋으냐 하시면..

한음오래끌기를 하세요..이 한음오래끌기가무엇이냐..어떻게 하느냐 하면..

자기자신이 생각하는중음이라는 음에서..그음을 쭈~~~~~욱 끌어주세요...

그걸 끌어 주실때 필요한 시간은..30~40초 정도를 끌어주셔야 합니다...

이걸 하시는데..10~20초밖에 안된다..그러면 호흡이 빠지거나 음을 제대로 못잡았거나

목에 힘이들어갈경우라고 볼수있습니다...

한음을 쭈욱 끌면서 오래동안 끌어주시면 자기자신이 알아서 목에힘을빼게됩니다..

즉! 소리에 힘을뺀다는 것입니다..목에힘을뺀다와 소리에힘을뺀다는 같은소리입니다...

일단 발음은..예라는 발음으로 해주세요..아라는 발음도 있지만 턱밑에 힘이들어갈수있기때문에

예라는 발음으로 하시고..입모양은 웃는다라는 느낌으로 당기세요..

그리고 최대한 얇게 내셔야 합니다....

두번째는..낮은배음을 쓰시면 안됩니다..

세번째..밀어내는음이 아닌..뒤로 당기는듯하면서 멈춰있는느낌..

소리를 밀어낸다는것은 힘을 점점 앞으로 낸다는것이고..

소리가 앞으로 밀려 나가지 않는다는것은 하나의 위치에서 정확하게 잡아서 소리가

앞으로 밀려나가지 않게 힘을 최대한 빼서 위치로서 잡는다는 것입니다..

최대한 얇게 내셔야하고 낮은배음을 쓰시지 않다는것을 항상 생각해주세요..

목에 힘을뺄 경우에는 성대바이브레이션이 흉식바이브레이션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연습을하실때는 거울을 보시면서 하시면 좋습니다...

만약 연습을하실때 거울은 안보고 생각없이 소리를 낸다면 힘이 안빠질수가있겠지요..

거울을 봐주시면서 한음을 쭈욱내시면서 상체가 힘이 쫘악 빠진다는 느낌을 경험하셔야합니다..

음을 낼때는 힘으로서 내는게 아니라 위치로 내는것이라고 생각을 바꿔주세요...

목에 힘을빼실려면 한음을 오래끄시면서 힘으로서 내는것이 아닌 위치로 내실려고 노력하세요

만약 연습하실때 목에 힘이 들어갔으면 목을 약간 좌우로 움직여 보세요...

거울을 보시면서 자기가 얼마나 끌수있는지 체크도 하시고 자기가 힘이 들어간다는 부위를

만져보세요..그러면서 얼만큼 빠져가는지를 느끼시길바랍니다...

한음끄실때 힘이 부족하다고 느끼실때에는 바이브로 끌어주시길 바랍니다..

 

진성의 세가지와 흉성, 비성, 두성, 그리고 가성

 

은 가슴에서 음이 울린다. 하여 흉성입니다.

역시 보통 말하는것이나 보통 노래할때 쓰는 방법입니다.

보통 육성과 분류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음을 가슴의 공명(울림)을 이라

하여 굵직하고 힘있게 낸다의 정의를 잡고흉성이라고도 합니다.

목에 힘을 빼고 보통음이나 낮은 음을 발성해보시고 손을 가슴에 지긋이

올려놓아 보세요. 가슴에 울릴겁니다. 저음으로 갈수록 더 잘울리겠죠.

자. 성공하셨다면 당신은 흉성을 잘 쓰고 계신겁니다. 쉽죠?

이 흉성(진성)의 음역은 다 타고 난답니다. 어느분은 2옥타브 파(베이스)

도 힘들게 올라가고, 어느분은 2옥타브 라(바리톤), 또 어느분은 3옥타

브 도(테너)정도까지도 올라가고 그렇답니다.

진성음역은 아무리 몇날 몇일 지르고 노력해도 발전이 별로 없답니다.

성대가 올라가는게 거기까지 밖에 안되는 목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되

겠습니까?

성악에서도 보통 브레이크 영역 이상은 목만 상하니 하지말라고 합니다

흉성의 용도는 역시 저음 및 보통음 입니다. 여기서 저음이라는 말이 나

왔기 때문에 아주 저음 발성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다들 고음이 안되

서 고민이라는건 알지만 저음도 노래에서 중요하니까요. 저음은 쉽습니

다. 목을 만져보시면 볼록 나온 부분이 있을겁니다. 그것이 성대 길이를

조절하는것인데 위로 올라가면 고음이 내려가면 저음이 나온답니다.

그렇죠. 그것을 내리면 되겠죠. 흉성은 목에 힘을 빼고 편안하고 자신

있게 발성하시면

우렁차고 넓게 퍼지는 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혹 저음으로 갈수록

힘이 없어지며 바람빠지는 소리가 포함되는것은 잘못된것이랍니다. 음을

꽉 잡고(?) 발성하세요.

은 코로 공명을 넣은 겁니다. 콧소리 아시죠? 잘 모르시면 잉 엥

밍등 의 발음을 내보세요. 맹맹한 소리가 날겁니다. 코도 떨리고, 그게

비성입니다. 이것을 노래에 어떨때 응용하느냐. 비성은 흉성으로 힘든..

흉성 최고음보다 약간 넘으선 높은음을 낼 때 사용하는겁니다.

이른바 중간음(2옥타브 솔~시). 물론 비성으로만 노래로 할수도 있겠지

만 사실 비성은 흉성보다 높은음이 나올 때 잠깐 쓰시는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쓰지말라는 거죠. 사실 비성(콧소리)은 사람이 그다지 듣기 좋은

아름다운 소리는 아니랍니다. 그래서 성악에서는 아예 금기시 합니다. 그

러니 꼭 필요할때만 쓰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위의 발음으로 조

금 연습하시다 보면 감이 오실겁니다.

감을 잡으시면 어떤 발음이라도 그 느낌을 살려 비성으로 부를 수 있을겁

니다. 이걸로 고음이 잘 될까 하시겠지만 실제로 흉성보다 높은음을 내

기 수월하며 흉성보다 약간 더 높은 고음을 발성하실 수 있을겁니다. 예

를들어 흉성 최고음이 2옥타브 파 라면 비성으로 하시면 라 정도까지 올

라가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발성에서간에 개인차가 존

재 합니다. 비성은 제대로 안하면 음이 불안정할 경우도 많고,

짜내는 소리같기도 하고 여러가지 듣기에는 좋지는 않으니 발라드 노래에

서는 음은 정복을 해도 노래를 망치는 결과가 초래되오니 이 점 유의 하

세요. 그리고 비성(콧소리)은 어느발성에서건 간에 관여 할 수가 있답니

다. 가성에서도 콧소리를 넣을 수 있고, 후에 설명할 두성에도 좀 들어

가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결론은 비성이 음색의 조미료라는 것입니다. 더불어 음을 올리기도 수월

키도 하구요.

하지만 보통 비성이라고 말하는건 흉성에다가 비성을 얻는 경우 통상

비성으로 이야기가 통한답니다.

이제 두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게시판에 보면 두성에 관심있으신 분

들이 많아 보입니다. 이건 다 노래방가면 고음에서 왕이 판단 나는 그릇

된(?) 문화라 아주 높은 고음을 갈망하시는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성>은 고음 창법입니다. 가성을 이용하지 않고 높은 고음을 낼수 있는 방

법입니다. 처음부터 얘기하건데 이 발성은 위의 흉성, 비성과는

발성하는 방법이 확연히 다릅니다. 진성과 가성이 많이 다른것 처럼요.

두성은 머리에서 울린다는.. 보통 발성처럼 가슴은 울리지 않거나 거의

울리지 않고 깊숙한 입안에서 소리가 울려 퍼져나 갑니다. 아주 좋은 예

가 있습니다. 요들송 아시죠? 요러레이~~ 요러레이~~ 요러레이리~~ 이 부

분에서 요러레부분과 후에 이부분에서 약간의 꺽이는듯 하면서 음색이 변

하는 것을 느끼실 수가 있을겁니다. 이~부분에서 두성으로 변화하기 때문

이죠.

또 하나의 예를 들어보면 양파라는 가수가

아디오라는 곡을 부를때 보통 발성으로 힘든 부분은 다 두성으로 변화

시켜 노래를 부르더군요.

노래를 보면 노래 도중에 상당히 자주 흉성과 두성의 변화가 많더군요.

구지 설명 안해도 음색이 이곳 저곳에서기존 흉성과 다른 색깔의 발성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잘 모르시는 분은 가성이라고 하실지는 모르나 부드럽게 내는 두성과 가

성과 어찌보면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두성은 진성보다는 마치 가성발성을 하는것 같은 느낌이 짙습니다.

어느분은 약한 두성을 가지고 반가성(진가성)이라고도 하는걸 보면 알지

요.

흉성으로 무조건 크게 올리다보면 머리에서 울리겠지.

아~ 머리에서 울린것 같기도 하다!
발성법 자체가 다릅니다. 그렇다고 가성처럼 바람빠지는 소리는 아니죠.

그렇다고 두성이 가성은 아니랍니다. 가성을 내보시면 아시겠지만 가성발

성은 하는 방법이 따로 있고 더군다나 진성과 가성은 연결이 안되지만 흉

성과 두성은 음을 길게 끌면서 흉성에서 두성으로 가도 연결이 된답니

다. 삑살의 경우 가성이^^

저는 진성대를 타고 나오는 가성이라고 정의를 하고 싶습니다.

힘있는 두성으로 가기위헤 가장 중요한것이 목에 힘을 빼고 목을 열어라

입니다. 원래 기본 발성이 음은 올라갈수록 목에 힘이들어가는 것이 정설

이나 사실 목에 힘을 주지 않고 목을 열어야 막히지 않고 우렁찬 소리를

낼수 있답니다.

이 공식은 두성에서 더더욱 빛을 발합니다. 부드러운 두성에서 고음을 내

기위해 힘을 빼지 않고 성대를 올리면 음은 올라가나 영 소리도 작고 막

히는 느낌이 듭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른바 파워 두성을 얻으실려면 우선 요들송의

그 두성을 기본 바탕으로.. (두성은`아`발음이 제일 쉽답니다. ^^) 그 두

성에서 목에 힘을 빼고(중요!) 목을 열고 자신있게 발성해라라는 말해드

리고 싶습니다. 이게 제가 주는 유일하면서 핵심적인 팁입니다.

자세한 두성의 내용을 바라시는 분이 계시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부만 설

명을 해드렸으니 이것만 이해하시고 연습하셔도 충분히 터득하실 수 있답

니다. 두성의 용도는 흉성, 비성으로도 힘든 고음을 내는데 의의가 있습

니다. 좀 더 설명을 하자면 만약 두성과 흉성이 같은 길이로 볼록 나온

부분이 올라가 있다면 두성은 흉성과 비교하여 약 한옥타브 높은 음이 나

옵니다. 그래서 만약 흉성 최고음이 2옥타브 파라면 두성의 최고음은 3옥

타브 파정도 입니다 이 역시 물론 개인차가 있지요.

파워두성을 쓰는지 자가진단법은 우선 두성발성 중 가슴에 손을 얻어 보

면 전혀(거의) 진동이 없습니다. 목에서 부터 진동이 있죠. 그리고 높은

주파수가 쎄게 머리에서 공명을 받으니 바로 옆에있는 고막에 찌르는듯하

게 힘있죠.


그럼 계속 가성에 대해서 이야기 할께요.

은 대부분 어떻게 발성하며 어떤 소리인지 아실겁니다. 가성을 잘

쓰는 가수 조관우의 노래를 들어보면 가성을 아주 듣기 좋게 발성하죠?

여러분도 조관우처럼 듣기 좋은 가성을 내실 수 있답니다.

가성은 남자의 경우는 사춘기가 지나면

많이 퇴화해서 영 맥없는 바람만 실실 빠지는 소리로 가는 경우가 많고

가끔 거의 사용하지 않으니 발성방법을 아예 잊어버리거나 소리를 너무질

러 목이 상한경우나 허스키 보이스, 판소리를 하신분등 가성발성을 못하

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이런분은 안됐습니다. --;

가성? 별 쓸때 없고 만만하게 보이시죠? 정말 요긴합니다. 나중에 느끼실

겁니다. 또는 신해철의 히얼아이스텐 포유라는 곡에 맨 마지막에 거칠고

멋지게 질러대는 일명 센가성발성도 이 가성의 응용이니 역시 멋나죠?

^^ 여자는 역시 곡 중간중간에 흐느끼는듯이 부드러운 가성처리 코러스

나 주로 알엔비나 발라드 노래에서 많이 쓰이겠네요.

자. 이 힘없고 바람만 빠지는 가성을 어떻게 멋지게 낼 수 있느냐. 여기

서 중요한건 빠지는 바람을 막아 다 그것을 소리를 만들어 모아 내면 멋

지다는 겁니다. 말이 쉽지 어떻게 모아 낼까요? 여기서 또 발음이 나오는

데 가성으로 이 니 잉 밍등의 조이는 발음을 목에 힘을 빼고 자신있게 길

게 끌어보세요 가성에 비강공명(비성)의 도움을 받는다고 할 수 있겠죠.

어떤 발성을 찾아내실때 후에 설명할 바이브레이션을 하면서 하면

더 쉽게 찾아낼 가능성이 많답니다. 발성기관을 이래저래 움직이다보면

우연히 발견되는 식이죠.

재수 좋으시면 금방 뭔가 소리가 틀려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

다. 바람빠지는 소리가 아니고 쎄게 힘을 줘서 내지도 않는데도 소리가

모아지고 크고 깨끗하게 발성이 되죠. 이게 공명을 잘 이용한다는 겁니

다.

사람은 무조껀 배와 목에 힘준다고 소리가 우렁차지고 커지는게 아니랍니

다. 사람의 발성기관에는 여기저기 소리가 울릴만한 빈공간이 많답니다.

이것을 잘 이용해야죠. 뭐 이게 보이지 않으니 철저하게 자기 목으로 연

구를 해야죠 잘 안되시면 입을 다물고 해보세요.

이렇게 하는걸 허밍이라고 한답니다.

허밍연습법으로 하면 공명(음이 모아지는 부분)을 더 잘 느껴진답니다.

찾으셨다면 이 느낌으로 다른 발음을 해보시면 역시 다른 발음에서도

좋은 소리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이는 발음으로 해도 못 찾

는 경우나 또는 찾았다 해도 다른 발음으로 가면 그 느낌이 깨져버리거

나 하실경우가 있을겁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느낌을 생각하며 해보세요. 할수 있게 되실거라 믿습니

다. 이 상태의 발성은 기존 바람빠지는 가성보다 훨씬 높은 음까지 올라

갈 수 있습니다. 남자가 3옥타브 중후반에서 4옥타브 초반대까지도 가능

하니까요. 이 발성으로 음을 올릴때 공명(음이 모아지는 부분)을 코쪽으

로 올리시면 고음올리기 쉽답니다. 더더욱 높은 음을 위해서 가성이 비성

(콧소리)의 도움을 받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에 대해서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센가성 말그대로 가성을

좀 터프하게 쎄게 내주시면 되죠. 약간의 이러다 보면 허스키도 들어가

고 잘하면 그런대로 멋나죠.

근데 힘이 만빵으로 들어가므로 좀 많이 힘들고 목도 별로 않좋답니다.

 

 

반가성/두성/흉성/비성 등 여러가지 창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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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리가울리는곳을말합니다 두성 비성 흉성 머리 코(비음이아님) 가슴... 힘겨운 창법입니다. 그리고 비성이나 흉성 이런것들도... 말로 설명하기는 한계가있기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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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두성 비성 흉성 가성 반가성이 뭔가요? 창법에는 공명점이란게 있습니다. 공명할수... 음색을 봐꾸는데도 쓰이지만 가성도 여러가지로 쓰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이 가성을...

두성,비성,흉성,반가성 이게 당최...

두성:머리로 내는 소리 비성:코로 내는 소리 흉성:가슴으로 내는 소리 반가성:진성.가성을 석어서 내는 소리... 뭐 이런 창법이 있다고 하는데.. 제 머리로는 이해불가능 입니다.....

창법 질문 반가성 두성 비성 흉성 지성...

... 반가성이 있기는 하나요? 3. 창법 좋은창법이라던지 추천한다던지... ㅋㅋㅋ 음이 많이 올라가구 자신이 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면 두성보다 비성이나 반가성 오히려 육성이...

,목아픈창법..??[흉성,비성,두성,반가성...

... 이런거 한 2~3번불르면 목아파서 더이상 부르기가 힘들더군요. .ㅠ 제가창법은... 많은데요 두성을 쓴다해도 흉성으로 3옥을 넘기는일은 장난아니게 어렵습니다. 흉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