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학 코드 질문입니다.

화성학 코드 질문입니다.

작성일 2021.07.09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윤종신의 좋니 악보인데요.
연주연습을하면서 보이싱이 어떻게 되나 같이 연구해보려구 하고있는중에 모르는게 있어서요.

이곡의 키은 Eb Maj키인데,

동그라미친 부분에 G/B와, Bdim, F/A란 코드는 어떠한 화성학
이론에 의해서 나올수있는건가요?

Cm부터 Ab까지

라인클리셰로 보면되나요? 라인클리셰로 진행하다
중간중간 진행감을 위해서 모달인터체인지 사용했다
라고 봐도 되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G 코드는 위장해결 혹은 디셉티브 레졸루션(Deceptive Resolution)이라 볼 수 있습니다.

- Oasis 의 Don't look back in anger 의 경우

Verse 는 C G Am E F G C 의 코드 진행입니다.

여기서 E 코드는 메이저 코드로 C 키의 다이아토닉이 아닙니다.

이것은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세븐스 코드가 아닌 3화음으로 쓰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재즈 스탠다드 Ssomeday My Prince Will Come 을 C Key 로 옮기면

CMA7 E7 FMA7 A7 Emi7 의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는 E7 즉 도미넌트 세븐 코드가 쓰였습니다.

이것을 위장해결 혹은 디셉티브 레졸루션(Deceptive Resolution)이라 합니다.

E7 코드는 보통 완전5도 아래 Am 코드로 해결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런 의미로 V7/VI 이라는 분석 기호로 따집니다. (Am 코드가 VI 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상과 달리 다른 방향으로 해결될 때 디셉티브 레졸루션(Deceptive Resolution)이라 분석합니다.

E7 이 Am 가 아닌 반음 위 F 코드로 해결된 것입니다.

위장해결은 꼭 반음 위의 코드로 해결되는 것만을 말하지 않습니다. 도미넌트 코드가 예상과 달리 진행된다면 모두

위장해결이라 볼 수 있습니다.

윤종신 님의 '좋니'를 보면요

- Eb Key 에서 3도 메이저 코드 G 가 쓰였습니다. 3화음이지만 세컨더리 도미넌트 V/VI 이라 할 수 있습니다.

- G/B 는 첫째 바리바꿈(1전위)로 베이스 성부를 B 로 만든 것입니다. 정확히는 G7/B 라고 표기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F 음이 연주되었습니다)

- 이어지는 Bdim 코드는 G7(b9) 과 같은 코드입니다. Bdim7 코드의 구성음은 B D F Ab 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Bdim 코드가 연주되지는 않았습니다. 악보의 오류라고 판단됩니다)

- 보통은 이 다음에 Cm 코드 혹은 Ab 코드로 진행할 때가 많지만 코드 진행은 작곡가 마음입니다.

- Bbm6 코드로 진행됩니다. 이 코드는 Eb Mixolydian 에서 빌려온 모달 인터체인지로 볼 수도 있고 혹은 다른 모드에서 가져온 것으로 따져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Am7 은 코드 표기 오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Am7 코드는 E 음을 포함하는데 이 부분에서는 E 가 연주되어서는 안됩니다. Fsus2/A 혹은 F7/A 라고 표기되어야 합니다. (G 음이 연주되었기 때문에 Am7 이라 표기한 것 같습니다)

- F 코드도 마찬가지로 세컨더리 도미넌트라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도 위장해결로 Ab 코드로 진행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1전위 F/A 로 만든것은 베이스 성부 진행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흔하게 쓰는 방법입니다.

- F/A 는 Eb Lydian 에서 빌려온 모달 인터체인지로 볼 수도 있습니다. 어디서 가져왔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 F7은 V7/V 입니다. 완전5도 아래 Bb7 코드로 해결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라인클리셰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라인클리셰는 보통 다른 성부들은 고정된 상태로 특정 한 두 성부만 움직이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성부의 진행은 라인클리셰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성학 코드 질문입니다.

... 재즈 화성학까지 넘어갈정도로 복잡한거말고 간단한 코드랑 분위기에 맞는 코드 개념좀 알 수 있을까요. 예시같은거도 있으면 좋겠네요. Augment는 들으실때 C-Caug-Am/C...

화성학 코드 진행 질문입니다.

... 키의 코드 구성음 입니다. 마지막에 다시 F키로 돌아가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C7sus4: (F 메이저의) V7sus4 Modal Harmony (모달 화성학)을 배우시고 나면...

화성학 코드관련 질문입니다.

... 하지만, 7음이 추가되면 두 코드는 다른 코드가 됩니다. 화성학에서 마이너세븐 플랫파이브 코드는 반감7화음, 디미니시세븐 코드는 감7화음이라 불리며 동일한...

(화성학) 디미니쉬코드 질문입니다

화성학 뉴비인데요 디뮈니시 코드에서 뇌정지가 왔습니다 ㅜㅜ 책 보면 단+단이 디뮈니시 코드라고 하던데 도 라 파 위에 코드로 할때 정답은 파 라b 도b이거든요? 그런데...

화성학 코드질문

... 이 코드는 각각 E, G, A 음을 기준으로 마이너 9 화성학 코드를 형성합니다. 각 음에 대한 화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 E 마이너 9 화음: E, G, B, D, F# - G 마이너 9 화음...

화성학 기초 코드 질문

화성학 기초 질문 드립니다 Gdim 코드를 만들때 3도와 5도에 플랫을 붙여서 만들 잖아요 ? 근데 솔,시,레 니까 근음에 샵을 붙여서 단3도=단3도 만들면도 되는거 아닌가요?...

7th코드 질문 (화성학)

해피엠님 기초 입문 화성학책으로 독학하고있는 학생입니다. 현재 화음파트에서... 1번질문에서 물어봤던 코드는 어떤식으로 표기해야할까요? 1. 보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