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음악이 기억나는 이유

광고음악이 기억나는 이유

작성일 2020.10.27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우리가 광고를 볼 때 보통 광고보다 그 음악을 더 잘 기억하잖아요 이유 10가지 좀..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잠깐 광고 음악과 관련된 일을 했던 사람으로서 답변 드립니다.

일단 10가지..까지 이유를 들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고요. 제가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모든 광고 음악이 잘 기억나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자 분도 생각해보시면, 어떤 음악은 바로 떠오르는데 또 어떤 광고 음악은 떠오르지 않으실 겁니다. 거기에 음악이 흐르고 있었나? 헷갈리시는 경우도 있으실 거예요.

그 이유는 음악에 따라 기억(연상작용)이 잘 나는 음악이 있고, 한편으로는 그렇지 않은 음악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억이 잘 나는 음악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1)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있거나 2) 뇌리에 꽂힐 정도의 파격적인 임팩트(강렬한 사운드라든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번의 경우에는 듣는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기 때문에

광고 음악을 선정하거나 제작할 때 크게 고민하는 것은 1)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보통의 대다수 사람들이 들었을 때 기억에 남을만한 멜로디어야 합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음악을 떠올리고 -> 광고를 연이어서 떠올리는 연쇄 연상 작용으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노래에서 hook이라고 부르는 멜로디 구간을 신경써서 제작하거나 차용합니다.

그리고, 제작을 하거나 기존의 음악에서 차용하거나 둘 다 광고 영상과의 조화를 신경 씁니다.

왜냐하면,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음악과 영상이 붙게 되면 음악을 떠올려도 영상은 쉽게 떠올려지지 않거나

둘 간의 괴리 때문에 인식에 장애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광고는 시각 정보(영상 화면) + 청각 정보(음악)이 결합되는 공감각적인 산물입니다.

사람은 어떠한 것을 인지할 때 한 가지 감각 정보만 자극될 때보다 복수 이상의 감각 정보가 자극 전달될 때 더 강렬하게 느끼고 기억합니다(4D 영화 같은 것들을 사람들이 즐기는 이유를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쉽겠네요).

그래서, 광고 음악은 일반적인 음악들보다 (보통)더 기억에 남는 경향이 있는 것이고

여기에는 광고를 제작하는 사람들의 깊은 고민과 인고가 깃들어 있음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 되셨다면 답변확정 부탁 드릴게요. 좋은 하루 되세요!

광고음악 질문입니다(기억이 안남)

... 제가 음악에 음자도 몰라서 음악적으로는 모르겠구요.. 제가 기억나는 특징은요 광고에서 처음들었음(커피광고 였었던거 같음) 시절이 좀 오래 지남 (정확히는 모르겠음 2002...

음악광고의 활용가치

... 둘째로, 음악은 사람들의 기억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간은...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음악광고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홍보에 많은 가치를 가지고...

광고 음악 아시는분

... 제가 기억나는 한 가장 최근의 광고 음악은 "숑숑숑 숑" 라는 노래입니다. 이 음악은 텔레비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고 중 하나였는데요. 귀에 맴도는 멜로디 때문에 잠깐...

음악을 들으면 기억이 떠오르는 이유는?

... 기억 속에 음악이 존재하지 않는데도 왜 특정 음악을 들으면 기억이 되살아나는걸까... 이런점이 음악이 진짜 아름다운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제가 음악을 좋아하는...

2000년대 광고 음악을 찾습니다 (여성...

... 난나 (~~~~~~하기를)' 기억나는게 여기까지 밖에 없네요... 찾아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그 광고 음악을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노래는 2004년에 CJ 제일제당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