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멘델스존은 어느시대에 살앗던 사람이면서 대표적인 음악(?)이 무엇인지
대표적 낭만주의 작곡가이며 정식 이름은 Jakob Ludwig Felix Mendelssohn-Bartholdy.
1809. 2. 3 함부르크~1847. 11. 4 라이프치히. 독일의 작곡가·피아니스트·지휘자·음악교사.
대표적인 작품
교향곡 5번 '종교개혁'
멘델스존 - 교향곡 4번 '이탈리아'
멘델스존 - 교향곡 3번 '스코틀랜드'
멘델스존 - 교향곡 2번 '찬미가'
멘델스존 - 교향곡 1번
멘델스존 - 피아노협주곡 1번 g단조 Op.25
멘델스존 -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Op.64
멘델스존 - 피아노 3중주 1번 D단조 Op.49
멘델스존 - 현악 4중주 1번 Eb장조 Op.12
멘델스존 - 칸조네타(현악4중주 1번) / 줄리안 브림
멘델스존 - 현악 4중주 2번 A단조 Op.13
멘델스존 - 현악 4중주 3번 D장조 Op.44-1
멘델스존 - 현악 4중주 6번 F단조 Op.80
멘델스존 - 현악 8중주 Eb장조 Op.20
멘델스존 - 극 음악 "한 여름 밤의 꿈"
멘델스존 - 핑갈의 동굴(헤브리디스)서곡
멘델스존 - 무언가
멘델스존 - 무언가 '봄노래'
멘델스존 - 무언가 '베니스의 뱃노래'
멘델스존 - 엄격 변주곡(Seridus Variation, Op.54 in D minor)
멘델스존 - 노래의 날개 위에
2)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의 연주모습 (사진 있으시면 부탁)
http://omentie.tistory.com Omentie's Mind Healing Process <---- 사진올리는건 불법이므로 샤이트만 소개 합니다
3)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의 악장과 악장설명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이 곡의 초연은 완성한 다음 해인 1845년 3월 13일 게반트하우스에서 열렸는데, 당시의 독주는 말할 것도 없이 다비드가 맡았으나 지휘는 당시 건강이 나빠 휴양중이던 멘델스존을 대신해서 부 지휘자였던 가데(Niels Wilhelm Gade)가 맡아 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제1악장
현악기의 화음을 타고 먼저 제2소절부터 독주 바이올린이 제1주제인 일말의 우수가 감도는 멜로디를 연주합니다. 이에 이어서 독주악기가 화려한 기교를 과시하면 전 관현악이 다시 힘차게 제1주제를 노래합니다.
우아한 느낌의 제2주제는 오보에와 바이올린의 화음을 따라 목관악기(클라리넷과 플루우트)의 앙상블로 아주 여리게 이어집니다.
전개부에서는 주로 제 1주제가 활약하며, 멘델스존 자작의 카덴짜가 연주되는데, 이와같이 전개부와 재현부 사이에 카덴짜를 삽입한 것은 그 당시로서는 매우 희귀한 일이었다고 합니다.
카덴짜에 뒤따르는 재현부에서는 독주 바이올린이 아르페지오를 연주하는 동안 플루우트와 클라리넷의 선율을 타고 제1주제가 다시 나타납닌다. 이는 최약주(pp)에서 전 관현악의 최강주(ff)로 이어지고 이어 코다로 들어갑니다.
이 코다는 매우 긴데, 특히 여기에서는 독주 바이올린이 종횡무진 눈부신 활약을 보여주며 템포도 점점 빨라져서 정열적인 끝맺음을 하고 있습니다.
제2악장
제1악장의 끝에서부터 계속해서 울리는 파곳의 선율을 깔고 지극히 우아하게 주제가 노래됩니다. 이 부분은 화려하고 아름답기로 유명한 멘델스존의 곡 중에서도 특히 가장 아름다운 곡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관현악은 독주 바이올린에 반주만을 하는 정도로 간간히 이어지다가 중간부에 이르러서 한 번 장중하게 울립니다. 그런 뒤 독주 바이올린이 이를 다시 받아서 채색하면서 변주로 이끌어 갑니다.
마지막 부분에 이르면 다시 바이올린이 최초의 주제를 은은히 반복하는데 이 때에 그 동안 조용하던 관현악이 비로소 약간의 활기를 띄웁니다.
제3악장
소나타형식을 취하고 있는 이 악장은 바이올린이 경쾌한 리듬을 타고 정열적으로 박력있게 진행되는, 그야말로 바이올린 음악의 걸작이라 할 수 있는 악장입니다.
처음에는 14소절의 서주가 붙어있는데 이는 제2악장 중간부 주제에 바탕을 둔 것으로 제2악장과 제3악장과의 강렬한 대조를 교묘하게 이곳에서 완화시켜주고 있습니다.
주부에서는 최강주(ff)의 관악기와 팀파니가 지금까지의 조용함을 깨뜨리며, 독주 바이올린은 그 사이를 누비면서 제1주제 모두(冒頭)의 동기를 4번 반복한 후, 발랄하게 제1주제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주제는 점점 경쾌하게 취급되며 빛나는 기교적인 경과악구를 거쳐 제2주제가 B장조에서 관현악의 강주(ff)로 힘차게 나타납니다.
전개부는 독주 바이올린에 의한 제 1주제로서 시작된 뒤, 이어서 전연 새롭고 장중한 주제가 이에 이어서 연주됩니다. 이에 대해 관현악은 제1주제의 부분동기를 계속 연주한 다음 자리를 바꾸어 독주 바이올린이 제1주제의 부분동기를 연주합니다.
재현부에서는 제1,2주제가 함께 E장조로 나타납니다.
코다는 극히 화려하며 독주 바이올린이 홀로 긴 트릴을 낸 뒤, 갑자기 활기있고 힘찬 트레몰로를 연주하면서 전 관현악을 동원하여 곡을 끝냅니다.
4)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연주모습 영상을 볼수 있는 곳
동영상 올리는건 불법이므로 샤이트만 소개 합니다
http://omentie.tistory.com Omentie's Mind Healing<---- Process 연주모습과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