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음악 시대적 배경좀 찾아주세요.

여러가지 음악 시대적 배경좀 찾아주세요.

작성일 2003.08.29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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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불러 드리는 음악의 작곡가가 무슨 시대에 살았는지 부탁 드립니다.

시대적 배경을요, 그리구요.. 죄송하지만 ♣그 곡들을 들을 수 있는 곳 ♣

도 좀 부탁 드립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인터넷에서 치니까 무슨 산장나오고

음악에 대한것은 아무것도 없더군요 ㅠ.ㅠ




1. 비발디 - 현악 합주 협주곡 겨울 제1악장

2. 요한 슈트라우스 ㅡ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

3. 생상스 모음곡 - 중

제4곡 ★거북이★, 제7곡 ★수족관★, 제13곡 ★백조★

4. 엘가 ㅡ ★사랑의 인사★

5. 차이코프스키 ㅡ 발레음악 중 ★꽃의 왈츠★

6. 베토벤 ㅡ 교향곡 제5번 중 제1악장

7. 브리튼 -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8. 하이든 ㅡ 교향곡 중 제2악장

9. 하이든 ㅡ 트럼펫 협주곡 내림마단조 제1악장

10. 모차르트 ㅡ 피아노 독주곡 주제에 의한 12변주곡

11. 글룩 오페라 ㅡ 중

오르페우스의 아리아 ★에우리디체를 잃고★


#여러가지 음악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여기서 찾아서 적으면 되요~저도 그렇게 했거든요ㅡ

낭 만 음 악

● 역사적 배경

문학과 예술의 낭만주의는 19세기 초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0세기 초까지 거의 한 세기를 풍미하였다. 낭만주의라고 부르는 이 한세기 동안에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 면에서 많은 사건과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 과학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은 유럽사회의 산업혁명을 더욱 촉진시켜서 사회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였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는 이러한 시대의 변천 과정 속에서 성립.발전되었고, 급기야는 냉혹한 대립을 가져야 했다. 사회주의의 개척자이자 대표적 인물인 마르크스 (Karl Marx)는 자본주의를 비난하며 새로운 이데올로기 (Ideology)를 주창하였다.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이념논쟁들은 국가 간의 불화뿐만 아니라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주권 다툼을 몰고와서 크리미아 전쟁 (Crimean War 1854~1856), 미국의 남북 전쟁 (Civil War, 1861~1865), 보불 전쟁(Franco-Prussian War, 1870~1871)을 야기시켰다.

인간성의 회복은 자유로운 사고, 불합리성에 대한 저항으로 이어졌고, 이성과 감정의 표현방식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더욱 뚜렸해졌다. 이러한 현상들은 자유와 억압, 이성과 감정, 과학과 종교 간에 마찰을 가져왔고 결과적으로 문학가들과 예술가들의 창조적인 사고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미술에서는 사실주의에 이어서 인상주의의 태동이 있었고 문학에서는 인상주의와 관계를 이루는 상징주의 시인들과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들이 대거 출현하였다. 문학과 예술 이외의 철학 분야에서도 새로운 사상을 주창한 철학자들이 많이 나왓다. 이 시대의 중요한 인물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미술 : 세잔느(Cezanne), 마네(Manet), 모네(Monet), 드가(Degas), 르누와르(Renoir), 로댕(Rodin).

문학 : 상징파 시인들로는 베를렌(Verlaine), 말라르메(Mallarme'), 랭보(Rimbaud), 디킨스(Dickins), 하디(Hardy), 쉴러(Schiller), 괴테(Goethe), 리히터(Richter), 하이네(Heine), 위고(Hugo), 플로베르(Falubert), 에머슨(Emerson), 롱펠로(Longfellow), 포우(Poe) 등이 있다.

철학 : 헤겔(Hegel), 쇼펜하우어(Schopenhauer), 니체(Nietzsche).

● 낭만 음악의 정의

낭만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프랑스의 'le roman (소설, 이야기)'에서 유래된다. 이것은 중세 프랑스의 기사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사시(romance)이다. 엄격히 말해서 음악의 시대적 분류에 낭만이라는 용어를 적용시킨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19세기의 음악이 절대적으로 문학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면 낭만음악의 용어적 타당성을 인정하게 된다. 대부분의 음악사적 시대 분류가 전(前)시대 음악의 거부 또는 개혁에서 이루어지지만 낭만음악은 이러한 분류에 의해서 나타난 것은 아니다.

1810년 경부터 '낭만'이라는 용어가 음악에 등장하였고, 베토벤 음악을 시작으로 낭만주의 음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그러나 낭만주의 음악은 18세기 고전주의 음악의 거부가 아니라, 확장.변화를 통한 고전주의 음악의 계승으로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시대부터 내려온 독일음악에 낭만적인 요소가 융화되면서 새로운 서정성을 함유한 음악으로 탕바꿈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이미 전고전시대의 C.P.E Bach의 작품이나 하이든의 일부 교향곡들과 모차르트 말기 작품에는 이미 낭만주의적인 서정성이 상당히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모든 음악에 단지 서정성과정감이라는 특성만 있으면 낭만주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귀착하게 되며, 서정성만으로 낭만주의 음악을 정의한다면 시대와 작곡가를 불문하고 낭만주의 음악은 언제나 존재할 수 있다는 모순에 빠지게 된다.

물론 낭만주의 음악은 서정성과 정감을 음악의 기본이나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낭만주의 음악이라고 단정지울 수 있는 요소들은 보다 구체적이어야 한다. 이에 따라 학자들은 시대적 분류를 기준으로 해서 1820년에서 1900년까지의 음악을 낭만주의 음악으로 정의하고 있다.

●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고전주의 작곡가들이 형식 안에서 그들의 음악을 찾았지만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자신의 주관적인 음악을 위해서 형식을 찾았다. 그들은 자신의 음악 속에 보다 자유로운 형식과 구조를 맞추어 나갔으며 정감에 대한 보다 힘있고 강한 표현을 추구했으며, 때로는 내면적인 사고와 감정, 심지어는 고통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낭만주의의 정감론은 단지 아름다운 서정성 만을 강조하지는 않았다. 이와같은 다양한 표현을 위해서 형식을 이탈하기도 하고 수정 또는 유지하기도 하였다. 형식 뿐만 아니라 음색, 화성, 리듬에서도 낭만주의 작곡가들은 개성적인 표현을 시도하였다.

낭만주의 음악의 본질은 어원에서도 볼 수 있듯이 문학적 내용을 배경으로 한다.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고전주의 작곡가들 처럼 순수한 음 자체에서 음악의 자료를 찾는 절대음악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주제나 이념을 문학이나 미술 등 음악 외적인 자료에서 찾는 표제음악을 추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많은 낭만주의의 작곡가들은 폭넓게 독서했으며 미술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이울러 이들이 보고 느낀 것은 무엇이든지 창작의 소재가 될 수 있었다.

자연,사랑,꿈,밤,달빛 등 낭만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음악자료들도 소재가 될 수 있었다. 이러한 모든 요소와자료들은 이 시대의 작곡가들의 주관적인 창작기법에 의해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되었다.

낭만주의 음악가들이 추구한 형식논리는 자유로운 형식의 이탈과 수정에서 새로운 형식의 창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연주기법의 개발도 가능하게 하였다. 문학과 음악의 결합은 표제음악을 시도하게 하였고 이에 따라 표제교향곡, 교향시 또는 성격작품들이 새롭게 나타났으며, 풍부한 시와 피아노의 구조적 발전은 예술가곡을 정착시켰다.

뛰어난 연주기량을 뽐내기 위한 작품들이 나오면서 비르투오조(virtuoso)라는 기교파 연주가들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창작기법의 주관적,개인적 취향은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세계주의적인 보편적 경향의 음악에서 벗어나 자신의 국가와 민족을 상징하는 국민주의나 민족주의 음악을 태동시키게 되었다.



[바톨디 펠릭스 멘델스죤](Bartholdy Felix Mendelsshn : 1809~1847)

고전적인 형식미에 시적인 낭만적 정신을 기반으로 하여 자유로운 서정미와 환상미를지니고 있으며, 때로는 아름다운 자연 묘사가 작품에 잠재되어 있다.

멘델스죤은 고전 형식의 전통으로부터 멀어져가는 시대에서 그것을 보존하려는 하나의 사명을 위해 몸을 바쳤다.

그의 까다로운 장인적 기능은 그를 위대한 고전의 전통과 연결시켜 준다. 평온하고 우아한 표정의 그의 음악은 질서가 잇고 동시에 보수적인 마음의 특징적인 모습이다.

그는 낭만 운동 가운데서 고전적 경향을 대표한다. 그러나 그가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의 음악에서는 부드러움과 남성다운 열정이 풍기며 또한 그 시대의 특징인 온화한 우울이 깃들어 있다.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Wihelm Richard Wagnet :1813~1883)

그는 일생을 모두 바쳐 희랍 예술을 존중하는 시와 음악과 극을 융합하여 악극 (Music Drama)의 형태를 완성시켰다.

그는 음악과 극적 표현을 간능한한 밀접하게 연결하려는 낭만시대의 욕구와 또한 음악과 생활과의 긴밀한 연결에 대한 욕구를 구체화시켰다.

그는 레시타티브, 아리아, 중창, 합창과 발레 등으로 이루어지는 재래식 오페라를 개혁했다. 그의 목표는 결코 감정의 흐름이 식어빌지 않게 하는, 연속되는 조직의 선율에 있었고, 그것은 재래식 오페라에서의 아리아와 레시타티브의 구분을 버리는 것을 의미했다.

그대신 그는 종래의 레시타티브보다는 선율적이고, 아리아 보다는 자유롭고 유연성 있는 "무한선율"을 발전시켰다.

바그너 음악의 또하나의 두드러진 특징은 그가 극한 점까지 밀고 간 "반음계적 화성(Chromatic harmony)"의 빈번한 사용이다.

[쥬제페 포르투니노 베르디(Giuseppe Fortunino Verdi : 1813~1901)

1847년에 [맥베트(Macbeth)]와 [일,트로바토레(Il Trovatore)], [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를연이어 발표했다. 이 중에서도 [리골렛토]는 극적인 밀도가 높고, 음악의 긴장된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루어 이 시기의 최대 걸작으로 꼽히고 있다.

[루이스 헥터 베를리오즈](Louis Hector Berlioz : 1803~1869)

그는 절대음악이라고 할 만큼 형식미를 지니고 있는 고전 음악에다가 문학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표제음악(Program music)'을 창안한 사람이다.

또한 그는 음악에 있어서 '고정관념'이라는 것을 창안했는데, 예를 들면, 어떤 이야기를 음악으로 묘사할 경우에 특정한 음정관계로 이루어진 동기또는 주제로서 문제의 주인공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칼 마리아 폰 베버(Carl Maria von Weber : 1786~1826)

독일 낭만파 국민 가극의 창시자이다. 그의 작풍은 첫째, 개성이 뚜렷한 품위 있는 깨끗한 선율과 대담한 화성의 선율, 둘째 모든 악기의 음역을 최대한으로 구사하고 각 악기의 음색의 특징을 이용한 동기의 삽입 등 관현악법에 새로운 기원을 마련하였으며 최초로 지휘봉을 사용하여 지휘법의 신기원을 이룩하였다.

[요하네스 브라암스](Johannes Brahams : 1833~1897)

고전 형식에다가 신선한 예술미와 뛰어난 기교를 융합하여 절대음악에 정진한 브라암스는 온후하고 독실한 인격을 지닌 작곡가였다.

바하와 베에토벤에 애착을 가지고 진지하게 공부하여 베토벤에게는 고전적인 형식을 계승받고, 바하에게는 다성적인 요소를 이어 받아 수 많은 명작들을 남겼다.

그의 성년 초기에 있었던 어머니의 죽으므올 인해 [독일 진혼곡(Ein Deutsches Requiem)]을 썼고, 1896년 클라라 슈만이 죽자[네 개의 [엄숙한 노래 (Vier Ernste Gesange)]를 작곡했다.

브라암스는 단 4곡의 교향곡을 남겼지만 다른 많은 작품 가운대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작품이 교향곡이라 할 것이다.

브라암스의 나이 22세 때 슈만에게 보낸 편지에 교향곡 제1번을 쓰기 시작했고 1876년에 이 곡이 초연되었을 때는 그의 나이 43세였다.

21년 동안 한 작품을 썼다는 것은 그의 작품에 대한 엄격성과 신중성을 엿볼 수 있다.

[프레데릭 프랑소와 쇼팽](Rfederic Francois Chopin : 1810~1849)

폴란드의 민족적 작곡가인 피아노의 시인 쇼팽은 낭만주의 시대에서도 가장 독창적인 작곡가의 한사람이었다.

그의 음악 언어는 너무나 완전히 독자적이어서 다른 어느 누구의 것으로도 오인 될 수가 없다.

그는 피아노를 중심으로 작품 생활을 한 단 한 사람의 일급 거장이었다.

그의 천재성은 피아노의 한계성까지도 아름다움의 근원으로 변화시켰다. 쇼팽은 피아노의 단점을 매우 재치있게 극복하였고, 그가 근대 피아노 양식에 기여한 바는 그 누구도 따르지 못할 것이다.

섬세하고 우아한 뉘앙스를 존중한 그의 작품은 애국적, 정열적인 반면에 여성적인 약한 면도 있는데, 그의 애국심은 폴란드의 민속 무용의 리듬을 즐겨 쓴 것에도 잘 나타나 있으며, 강하고 여성적인 리듬은 프랑스 사교계에 맞도록 살롱풍의 우아한 것으로 표현되어, 이것에 의하여 유럽인들의 관심을 모으게 디고 국민악파 발생의 온상이 된 것은 주목할 일이라 하겠다.

쇼팽의 음악을 이해하려면, 귀족적이라고 할만한 폴로네이즈(Ploonaisw)의 리듬과 농민적이고 대중적인 마주르카(Mazurka)등의 리듬과 가락이 그의 음악적인 영감의 근원임을알아야 한다.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 1810~1856)

클라라는 슈만의 피아노 교수인 프리드리히 비크(Friedrich Wiek)의 딸로 아버지는 두 사람의 결혼을 강력히 반대했다. 그래서 휴만은 클라라와의 결혼을 위해 은사이자 장인이 될 비크 교수에게 소송을 제기하여 결국 승소하므로 5년만에 사랑의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클라라의 나이 21세, 그리고 슈만의 나이 30새ㅔ인 1840년의 일이었다.

이 해는 그의 "노래의 해"가 되엇고 그의 서정적 재능이 가장 순수하게 나타난 예술 가곡들을 100여곡이나 작곡한 해이다. 클라라와의 사랑의 체험에서 우러나온 주옥같은 가곡들이었다.

그의 작곡 수법은 지금까지의 고전 양식에 벗어나 자유로운 상상을 모체로 하여 거기에 형식을 맞추었다. 신선한 리듬과 색채감있는 화성법등은 그의 작품에 공상미를 증대시켰다. 그리고 예리한 감수성으로 가락과 하모니를 가장 개성적으로 조하시켰다.

또한 낭만파 문학에 대한 깊은 조예는 그의 음악에 표제적 구상을 뒷받침해 주기도 했다.

[프란쯔 본 리스트](Franz von Liszt : 1811~1886)

피아노의 거장으로 이름을 떨친 리스트는 교향시를 만들었다.

쇼팽으로부터 그의 다양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피아노 음악의 유산을 이어 받았고 여러 가지 화성상의 실험을 하는 것까지도 이어 받았다.

베를리오즈에게서는 문학적이며 시적인 정신을 음악으로 표현하려는 그의 낭만주의적 경향이 더욱 조장되었고 파가니니의 바이올린의 명연주를 듣고서는, 피아노로 바이올린과 같은 기교에 넘치는 명연주를 시도하여 그것을 가능케 할맡큼 그의 마음에 자극을 받았다.

접근하기가 쉬운 그의 음악은 현대적 대중을 만드는데 힘이 되었고, 바그너(Wagner)와 세자르 프랑크(Cesar Frank)로 부터 모리스 라벨(Maurice Ravel)과 조지 거쉰(George Gerschwin)에 이르는 여러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프란쯔 피터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

"가곡의 왕"이라는 별명을 가진 슈베르트는 샘솟는 듯한 아름다운 가락에 낭만적이고도 풍부한 서정성을 지닌 곡을 작곡한 이채로운 작곡가이다.

가난한 생활 속에서 보낸 31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600곡이 넘는 예술가곡을 비롯하여 교향곡, 피아노곡, 실내악곡등 많은 유산을 남겼다.

그의 음악은 자연스러우며, 베에토벤과 같이 무겁거나 격하고 장중하지 않다.

그 교묘한 선율의 구사 방법은 모짜르트에 비할만하며, 조국의 향토색을 반영한 [렌들러] (오스트리아 농민무곡)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가 보여 준 색채적인 화성기법은 낭만주의 음악에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요한 슈트라우스 ll] (Johann Strauss, 1825~1899)

왈츠의 왕이라 불리우는 요한스트라우스는 우아하고 유쾌한 매력을 왈츠 또는 폴카 등에 순수하게 표현했다. 그 무궁무진한 선율의 아름다움과 색채적인 화성, 그리고 고상한 관현악법은 브라암스, 바그너 등의 절찬을 받았다


----------------이거 다 친다고 무척 힘들었음..--------------------------------------

여러가지 음악 시대적 배경좀 찾아주세요.

제가 불러 드리는 음악의 작곡가가 무슨 시대에 살았는지 부탁 드립니다. 시대적 배경을요, 그리구요.. 죄송하지만 ♣그 곡들을 들을 수 있는 곳 ♣ 도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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