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음악 (500-1450)
* 성가(찬트)의 발전과 다성 음악의 시작
* 세속음악의 출현
* 10세기
중세 음악의 주류를 이루었던 크리스트교 음악은 '그레고리오 성가'가 대표적이며, 이러한 성가가 발전했다.
* 11세기
다성 음악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양식은 후에, 노트르담 악파나 아르스 노바 음악으로 이어졌다.
* 귀도 다레초는 악보와 계명 창법을 고안하여 음악의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다.
르네상스의 음악 (1450-1600)
* 모방 대위법에 의한 다성 합창이 발달
* 무반주 합창이 정점을 이루었다.
* 마드리갈, 샹송 등이 성행하였다.
* 궁정과 시민 사회에 춤곡이 유행하였다.
* 오르간과 기악의 앙상블이 발전하였다.
바로크 음악 (1600-1750)
* 다성 음악이 완성되고, 성행하였다.
* 화성 음악이 발생
* 오페라, 칸타타, 오라토리오 등이 발생하였다.
* 기악곡이 많이 작곡, 연주되었다 → 현악기, 건반악기 발달
* 이탈리아 : 그리스 극음악을 부흥시키려고 함 → 몬테베르디, 프랑스의 륄리, 영국의 퍼셀, 나폴리의 스카를라티 등에 의해 근대 오페라(가극)로 발전
* 코렐리·비발디 등의 작곡가들에 의해 합주 협주곡·바로크 소나타·모음곡·푸가 등이 만들어졌다.
* 바흐 : G선상의 아리아,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등.
* 헨델 : 메시아, 수상의 음악, 줄리어스 시저 등 오페라...
* 비발디 : 사계
고전파 음악 (1750-1825)
* 화성 음악(간결하고 명쾌)이 최고도로 발달
* 악곡의 형식이 매우 중요
* 소나타 형식이 갖추어졌다.
* 교향곡이 크게 발달
* 관현악 편성이 정비되고, 실내악이 발달했다.
* 극음악이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글루크 -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 하이든 : 소나타 형식과 악기 편성법을 확립
오라토리오(천지창조, 사계 등), 놀람교향곡 등
* 모차르트 : 소나타 형식을 더욱 발전, 다양한 종류의 음악 작곡
피가로의 결혼, <아이네 클라리네 나하트 뮤직>, 터키 행진곡, 레퀴엠 등
* 베토벤 : 고전파 음악을 최고도로 발전, 낭만파 음악의 길을 열었다.
교향곡 <영웅>, <전원>, <운명>, <합창> ,소나타 <비창>, <월광>, <열정> 등
낭만파 음악 (1825-19세기 후반)
1. 전기 낭만파
* 슈베르트에 의해 시와 음악이 밀접하게 결부된 '리트(lied)라는 새로운 표현 형식이 확립되었다.
* 고전적 형식에 벗어나 즉흥곡·랩소디·무언가 등의 자유로운 형식에 의한 기악 소곡이 작곡되었다.
* 음악이 문학과 회화 등의 다른 예술과 결합하게 됨으로써, 이를 소재로 한 서정적이고 환상적이며, 사실적인 교향시가 많이 작곡되는 등 표제 음악이 발전하였다.
* 베버 : 독일 오페라의 거장
마탄의 사수
* 슈베르트 : 예술 가곡과 즉흥곡으로 서정성이 흐르는 낭만정신을 이끌어왔다.
숭어, 미완성교향곡, 가곡 <겨울나그네> 등
* 멘델스존 : 무언가의 창시자
* 슈만 : 독일 낭만주의를 절정에 이르게 함
트로이메라이(어린이의 정경)
* 쇼팽 : 피아노의 시인
녹턴, 즉흥환상곡, 강아지 왈츠, 화려한 대원무곡 등
2. 후기 낭만파
* 대규모의 악곡이 많이 작곡됨.
* 가극·화성법·관현악법 등이 급속하게 발달
* 자유로운 표현에 의한 악곡이 작곡
* 금관악기가 현대식으로 개량됨
* 이탈리아의 베르디와 푸치니, 프랑스의 비제 등은 사실주의와 민족주의적 경향이 강한 작품을 작곡하여 낭만파 오페라는 절정을 이루었다.
* 독일의 바그너 에 의해 음악에 극·미술 등이 종합된 악극이 창시되었다.
* 말러 · 브루크너 · R .슈트라우스 등에 의해 교향시와 교향곡은 더욱 새로운 경지로 발달하였다.
*차이코프스키 : 민족적인 색채가 짙은 음악을 작곡, 풍부하고 다양한 색채의 음향 창출
백조의 호수, 1812년 서곡, 현을 위한 세레나데 등
* 브람스 : 지나친 표제적 경향을 피하여 고전적 형식을 계승함
헝가리 무곡
* 생상스 : 프랑스의 독자적인 음악 문화를 쌓으려고 노력하였다.
동물의 사육제
국민 악파의 음악
*'음악 재창조 운동'의 계기
* 자기 나라의 민요나 전승 음악의 선율 · 리듬 등을 재편성한 작품과 자기 나라의 신화·전설·역사·자연·풍속 등을 소재로 하여 극음악을 작곡하였다.
* 러시아 : 글린카, 발라키레프, 보로딘, 큐이, 무소르그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림스키코르사코프 - 왕벌의 비행
* 체코 : 스메타나, 드보르자크
스메타나 - 몰다우
드보르자크 - 유모레스크
* 노르웨이 : 그리그
그리그 - 페르퀸트
* 핀란드 : 시벨리우스
시벨리우스 - 핀란디아
* 헝가리 : 바르토크, 코다이
근대 음악
* 점차로 조성이 없는 음악으로 바뀌어 감.
* 표현 방법이나 양식이 다양
① 인상주의 음악
* 반음계·온음계·교회 선법 등의 도입
* 불현화음의 사용
* 관현악의 색채적인 용법의 탐구
* 작곡가 : 드뷔시, 라벨
② 표현주의 음악
* 내변의 감성을 대담하게 표현한 음악
* 작곡가 : 쇤베르크, 베베른
③ 원시주의 음악
* 후기 낭만파의 지나친 세련성에 대한 반동으로 생긴 음악
* 강렬하고 격렬한 리듬과 음색을 사용 → 원시적인 분위기 연출
*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슈카', '불새'
* 바르토크의 '알레그로 바르바로'
현대의 음악
* 극단적이고 비정서적
* 불협화음적인 음악이 유행
* 악곡의 구성이나 악기 편성의 규모가 작아졌다.
* 악곡의 형식은 종래와 다른 새로운 기법이 나타났다. → '신음악'
* 구체음악 - 자연의 소리를 녹음 편집해서 만드는 음악
* 전자음악, 컴퓨터음악 - 전자파에서 얻은 음향을 변화 합성시킴
* 작곡가 : 슈톡 하우젠, 케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