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l(소울)창법과 발성에 대해알고싶습니다..

Soul(소울)창법과 발성에 대해알고싶습니다..

작성일 2003.01.10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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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가진보이스톤자체가 저음쪽이라 제가 습득을하게 된다면 너무 좋겠다 싶어
이렇게 질문을 드리네요..
Me.Big의 에릭마틴같은 분들의 창법이나 발성을 좀 알고자 합니다..
성심성의껏 답변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난말고말이죠..
그럼 기다리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대부분 쏘울 뮤지션들의
창법은 기교보다는
노래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힘을쓰지요..............
그 밑바탕에는 제대로된
발성법이 있다고 알고있습니다만..
무조건 저음이라고 소울이 되는건 아니구요
소울 음악하시는 분들 보면 왠만한 노래는
다 소화해내시더라고요..락이면 락 보싸면 보싸..
그러니까 우선은 발성을 먼저 키우시는게 좋은듯..
아랫글은 락하시는 분들이 쓰신 글인데요
목소리를 잘 내기 위한거니까
한번 쭉 읽어보세요 도움이 되실겁니다^^

사람의 목소리 역시 하나의 악기인 셈이지만 목소리에 힘을 공급하는 것은 가창자의 호흡이며 바이브레이터의 역할은 성대가 한다.성대는 후두에 위치하고 있으며 트럼펫 연주자의 입술과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
실제로 성대는 목소리입술, 목소리주름 등의 이름으로도 불리우는데 성대가 오므라들며 공기가 그 사이로 지나가게 되면 성대는진동하게 되며 음파가 형성된다.
인간의 경우 공명체는 더욱 복잡해진다. 공명체를 이루는 주된 분분은 노래하는 사람의 목, 입, 코 등이다.
만들어질 소리에 따라서 이러한 부분들은 트럼펫의 관처럼 함께 작용하여 목소리를 크게 하고 음질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목, 입, 코 등을 조정하여 가능한 한, 가장 훌륭한 목소리를 내는 방법(공명체를 조절하는 법)을배우는 것은 노래하는 사람이 습득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술 가운데하나이다.
만일 때때로 당신 목소리가 어딘가 이상하다고 느껴지면 이러한 문제들은 당신의 음성악기가 갖는 부분, 즉 호흡, 성대 및 공명체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것으로부터 원인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음의 지속력


음을 순간적으로 낼 수 있다는 것과 그 음으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는 것은 아주 다릅니다.
그냥 `아~~' 해서 높게 부르는 것과 그 음으로 발음을 하는 것은 후자가 훨씬 어렵지요.
그리고 발음에도 `아',`오' 바른 발음보다 `어',`우' 그리고 특히 `이' 발음같이 목을 좁히는 발음이 훨씬 어렵습니다. 이런 음의 지속력 문제는 연습밖에는 없습니다. 안정음역을 더 늘이시면 해결 됩니다.
일주일 정도를 단위로 꾸준히 최고음을 (육성!) 연습하세요. 한 음을 오래 지속하는 훈련도 중요하지요.
아마 노래를 연습하는 것 보단 최고의 고음으로 계속 여러발음을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목 풀기


아침에 일어났을때 잠긴 목을 풀때 좋은것은 일딴 목에 긴장을 풀고 높지않은 노래를 차분히 부르는게 좋아요. 한 5~10분간... 그리고 따끈한 차 같은것을 좀 마시것도 좋겠죠.



바이브레이션 잘 내는 법


노래 연습 중 누가 뭐래도 가장 좋은 것은 따라 불러보는게 가장 좋습니다.
바이브레이션도 이 가수, 저 가수 많은 사람들의 바이브레이션을 따라하려고 애를 쓰면 조금씩...
아주 조금씩 되기 시작합니다. 저음에선 특히 조금만 해도, 쉽게 됩니다..
진정 발발한 음을... 여러번 온음보다 넓게 끌어 올리고, 음을내려서 내려봅니다.
후엔 딱딱 끊듯이 뱉어내기고 하고... (음을 짚도록...)성악하는 사람들 연습할때... 약간...
섬세하게 음을 떠는 경우를 자주 보실겁니다. 안에서 밀어주고 목에서 터주는... 상당한 경력이 필요한 부분... 처음부터 무리한 바이브레이션은 사기를 팍 죽입니다.. 첨에 귀신소리럼 난다고 실망하지 말고( -->박자패턴 )을 자신이 만들어서 첨엔 가성으로 느리고 길게 음주위를 맴돌며 뱉어낸 다음 안에서의 힘과 목에서의 떨림을 유도하기 위해 점차 속도를 높입니다
되도록이면 높은 음으로 시작하면 좋겠구요.
길게 뱉어내는 연습에서 그 시간이 길면 길수록 목에서 컨트롤이 쉬어집니다.
진동을 자유자재로 할수 있는 기반인 셈... 풀고 짜고... 밀어내고 하는 여타기교는 그 좁은 진폭의 진동이 일단 성공하기만 하면 천재적인(!) 본인의 재능으로 자연스럽게 익히게 될터이니,조급해 하진 마시길...




가성을 진성처럼

불가능 하겠다고 보여집니다. 서시를 부를려면 샤우트로 부르는게 좋겠죠.
(그런데 3 옥타브도 안되는데 가성...?) 육성보다 어떨지 모르지만 그래도 가성보다야 육성에 가까우니 혹시 선천적으로 Soluble 창법이 가능한데 발견 못하셨다면 노래 부를때 입 압으로 소리를 뽑는 느낌으로 불러보세요... 가성은 암만 파워풀하게 낸다고 해도 진성과는 구별되는 무언가가 느껴지게 되어있습니다.






고음역 처리

고음역 하면 우선 떠오르는게... 샤우트니 비성이니 하는 창법인데요. 메탈 음악을 듣다보면...목소리가 지직 거리면서 소리를 지르는게 있죠. 아~~~~ 하고 쭈욱 올리는거...
(이걸 무슨 창법이라고 하는지엔 관심이 없음... 머리쓰는건 안함.)
그 방법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우선 스틸하트의 앨범을 들으면...
She's Gone 을 듣다보면...
거~~~ 어~~~~ 어~~~~ 얼~~~~ 하는 부분이 있죠?
이부분을 어떤 창법을 이용하든지 생목소리로 다 올리는건... 아마... 불가능은 아니지만...
뭐 잘하시는분도 많아요... 하지만 오랜 연습을 통한거죠. 근데, 자세히 들어보면...
우리나라 뭐 신승훈이니... 걔내들의 목소리와는 뭔가 다른걸 알수 있죠.
김건모 역시 모통 말하는 목소리와 고음역 (고음이라 할것도 없지만...)
처리때의 목소리가 다른걸 알수 있습니다. 뭔가 비밀이 있다 이건데... 그건 나중에 알아 보구요.
우선 She's Gone을 따라 부릅니다 .
쉬스곤... 아웃 오브 마이 마인드 영어는 이정도에서 마치고... 하다 보면...
오~~ 프리스 포기브 미~~ 걸~~~~~ 이 부분이 나오죠?
여기서 생목소리로 하면 삑사리(주 : 목소리가 갈라지는 현상)가 나는수가 적지 않은데요.
거~~ 어 ~~ 어~~ 얼 의 4부분으로 설명 합니다.
거 에서는 생목소리로도 얼마든지 가능 합니다.
이게 안되신다면 원음에서 1옥타브쯤 높여 부르시는게 분명합니다.
두번째 어도 악을 쓰면 가능 하지만... 세번째에도 시도를 한다면...


그건 원래 타고난 고음처리가 좋은 목이던지... 아님 음치던지... 아님 바보 입니다.
세번째부터는 뭔가 다르죠.
어.. 하고 길께 끄시면서.. 턱과 목 중간 있죠? 얼굴 밑부분... 거길 뭐라고 하더라..?
어~~~~ 생목소리로 하시다가... 그부분에 힘을 줘 보세요. 그럼 목소리가 날카로운
금속성으로 변합니다. 바로 그거에요...
생목소리로 네번째까지 올린다는건 무리 입니다만... 왜냐... 목소리가 삑사리 나기 때문이죠.
근데 이렇게 하면.. 듣기에도 힘이 있어 보이고... 아니 들리고, 삑사리 또한 나지않으니 좋죠.
이 목소리는 우선 연습을 좀 해야 합니다.
넥스트의 이중인격자 있죠? 그 목소리를 잘 들어 보세요. 바로 이 방법 입니다.
이중인격자~~~ 에서 하고, 중간은 없다~~~ 에서 하고... 근데 이 방법을 쓰실때는..
목소리가 탁한 꽉 막힌 소리가 되지 않도록.. 좀 주의를 해야 합니다.
아마 처음부터 될꺼에요. 정말 쉽고도 좋은 방법이거든요.
이방법으로 She's Gone은 여유부리면서 부를수 있습니다





하울링창법에 관하여

저는 일명 괴물목소리의 발성에 대하여 좀 써볼까 합니다.
이 경우에는 그 목소리를 낼때 마치 플러그드 기타에 디스토션을 걸듯이... 천천히 복식호흡을 하면서 마치 음식을 토해내듯이 소리를 토해내면서 배에 힘을 주고 이 부분에서 목소리를 일그러 뜨리는 겁니다. 외국의 데쓰보컬은 원래 목소리가 걸걸하다던데, 그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필립의 하이톤 디스토티드있죠...? 그것두 높은가성의 중간을 똑같은 방법으로 찌그러 뜨리는 건데 그건 연습이 좀 필요하죠.
물론 아래음도 스무드하게 바로바로 튀어나올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지만요.



펜테라 필립의 창법


힘은좀 들지만 합주때마다 부르고나면 음역이 넓어지거나 헥헥데던 음역대가 더욱 안전해지고 목이 풀리며 목소리가 더 굵어짐을 느낄수 있습니다.
일단 배에 힘을 꽉주고 목을 있는 힘껏 쥐어짜내서 소리를 지르면 판테라의 창법과 유사해집니다.
이창법은 저음역대나 중간음역대에서 가능하지만 고음역대에선 상당히힘이듭니다... 힘이 배로 들어가니깐요. 쉽게 말하자면 고함을 지르듯이 노래를 부른다고나 할까요?











목소리 오래끌기

대충 목소리의 길이는 윗몸일으키기등의 뱃근육운동으로 뱃심을 기르면숨이 길어집니다.
그리고 복식호흡이 중요합니다. 가슴(흉부)는 움직이지 않고 배(복부)만으로 호흡을 해야합니다.



악을 쓴다고 음역이 높아질까요?

악을 쓴다고 음역이 높아지는 건 아닙니다. 악을 쓰는 창법은 오히려 목을 버립니다.
목을 버린다는게 머냐? 지나치게 성대를 혹사시켜서 성대가 붓는다 이말입니다.
성대 부으면 당연히 목소리도 안좋아질 뿐 아니라 음역도 낮아지고 후두염이나 성대결절 등의 부가적인 질병도 발생합니다. 음역을 높이는 방법은 소리지르는 것이 아니라 두성을 내는것이라고 하겠죠.
감기가 걸렸을 때 노래하는 것은 특히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목소리가 잘 안나오는 건 몸의 기능이 아직 잠에서 깨지않아 둔하기 때문이며 아침에 목소리 안나온다고 자신을 탓할 필요도 없겠죠?
발성법이란 학문이 이미 많은 음악인과 의사에 의해 연구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발성법책을 사다 보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발성법 책에는 많은 학자들이 연구해서 만든 고음역 훈련을 위한 노래등도 실려 있습니다.
고음역의 연습에서 다시 강조하고 싶은 건 목에 힘주고 고래고래 소리지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것입니다. 고래고래 소리지르다 보면 어느새 음이 더 안올라가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그렇다고 매일매일 소리 지르다 보면 언젠가 올라가겠지 하는 생각도 버리십시오.
더 나쁜 방법은 없습니다.
조용한 목소리로 가성을 내는 연습을 충분히 하세요.
그런다음 가성이 힘없는 쉰 목소리가 아닌 퍼지는 목소리가 되도록 연습하세요.
목에 힘이 들어가긴 하지만 억지로 소리지르는 식이 되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그런다음 보통의 목소리와 가성과의 분기 지점(목소리가 올라가다 가성으로 변하는 지점)을 점점 없앱니다. 음을 천천히 끌어올리는 연습 및 천천히 내리는 연습을 병행하여 절대 '아~
이음부터

는 이 사람이 가성을 쓰는 구나' 하는 생각이 안들도록 티를 내지 않는 연습을합니다.



폐활량


우선 제일 좋은것이 수영을 하는 것입니다.달리기 같은 운동도 폐활량 늘리기에 도움이 됩니다.
폐활량하고는 관계가 없지만 윗몸일으키기도 꾸준히 해주십쇼.
고음부에서 힘있는 소리를 낼수있고 음의 지속시간도 길어집니다



발성에 대한 책으로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위하여" "발성과호흡" 뭐 이런 책들이 있고요
제가 알기론 그것말고도 큰 서점에 가시면 여러가지 발성에 대한 책을 구하실수있을겁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그럼 전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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