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권 5 마샬라우 오락실에서 쓰는 버튼으로 기술점 알려주세여~~!!

철권 5 마샬라우 오락실에서 쓰는 버튼으로 기술점 알려주세여~~!!

작성일 2005.08.05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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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 5 마샬라우 오락실에서 쓰는 버튼으로 기술점 알려주세여~~!!

 

제가 좀 허접이걸랑여

 

그러니까~~  철권 5 마샬라우 기술점 알려 주세염~~

 

글구염 제가 lp,rp 같은것도 잘 모르거든요~~~

 

그러니까 이왕이면 그런 것도 알려 주세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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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방향은아시죠?

 LP RP

 LK RK 입니다

레프트 펀치 라이트 펀치

레프트  킥    라이트  킥

즉 왼손 오른손

   왼발   오른발 ㅎㅎ

AP:올펀치(주먹두개)AK:올킥(발두개)

그럼^^

 





좌연권 [LP-LP-LP-LP(-LP)/상상상상상]

기본적인 벽공방에 상대방에 혼란을 주기 위한 기술인데요.. 또는 벽콤용이죠?
이거 왼손만 단독으로 쓰다가 피 봅니다 절대로 투잽으로 연계해 주셔야 합니다-_-;
투잽으로 안들어가면 원투 확정...
잽류 가드시키고 원투 확정이라니... 절대로 투잽으로 연계해야 겠죠?
참고로 5타까지 단독으로 쓰면 투잽으로 연계가 되지 않고 별별 어이 없는 초풍 어퍼 등등이 다 쳐맞으니 주의해 주시구요
1타 카운터시 전타 히트...? 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지상에서 이거 쓸일이 없어서 ㅎ 0ㅎ
벽공방에서 상대에게 혼란을 주기 위해서 2타~3타 정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원투니 [LP-RP-LK/상상중]

8프레임의 원투에서 발동하는 압박 기술입니다
상대에게 접근 공방을 유도하는 로우 최고의 기술.....이었죠 전작에서-_-;
이번작에서 제대로 칼질을 당한 바람에 아마도 활용도는 줄었다...라고 말할려고 했으나 절대로 줄어들 수 없는 기술이죠
아마도 -4~ -5프레임 정도로 칼질을 당한 듯 보이는데요 이기술은 직선계 기술이라서 횡보에 대단히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치만 일단 앉아서 원투를 피한경우엔 니를 짠손으로 끊는다던가.. 하는 전작처럼 하는 대응은 거의 불가능하죠 3타 무릎이 굉장히 빨라졌기에..
역시나 압박 로우에게 있어서 최고의 기술인 점은 다르지 않군요..
노말 히트시 무릎 가드, 카운터 히트시 3타 히트후 뒤로 날아갑니다
카운터 히트 후에 이지가 들어가는데 상대가 뒤 구르면 대쉬 드래곤 러쉬-일대기 콤보가 확정이구요
상대가 옆낙법을 친다면 슬라이딩이 시계 반시계에 상관 없이 100%의 낙캣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측면으로 슬라이딩이 히트한 경우 기상 왼발후 다시 슬라이딩이 강제인 상황이 나오는데.. 이건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너클 [RP-6RP-RP, 차지RP-6RP-RP/상중_상]

너클입니다.. 정식 명칭은 레이브 워 콤보..라고 되어 있는데 이건 미국식 명칭이고.. 우리나라에서는 너클...이라고 불러왔던 걸로 알고 있는데요-_-;
잡설은 집어치우고 기술설명을 하자면 투잽후에 중단 배때기를 갈기고 얼굴을 다시 치는..
이 기술의 특징이라면 RP를 단독으로 썼을 경우 3타까지 확정인데.. 이상한 것은 3타가 서서 있으면 맞고 앉으면 피해지는 판정을 가지고 있죠
물론 원투에서도 파생되고 좌연권에서도 파생됩니다만.. 원투에서 파생할 경우 RP가 히트되도 6RP가 가드가 되기 때문에 보통 그다지 많이 쓰이진 않습니다
일단 2타가 반시계도 어느 정도 잡아주..는거 같구요?-_-;(무책임)
2타와 3타 사이에 딜레이를 줄수 있고.. 딜레이를 안 줄 경우 3타 확정, 딜레이를 줄 경우는 가드 됩니다- 0-;
가드시에는 3타까지 무조건 가드를 해야 하는데.. 3타 막히면 잽류가 확정이니 3타 가드시킬 생각으로는 절대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_-;
주로 2타까지 하다가 상대가 2타 막고 개길거 같다.. 싶을때 써주면 좋은데 이왕 개길거 같다 싶으면 이 3타를 쓸게 아니라 신기술을 쓰면 상대가 날아가고 추가 콤보도 있으니...
그냥 벽공방용으로 혼란을 주기에는 쓸만한거 같습니다


너클 꽝 [RP-6RP-AP, 차지RP-6RP-AP/상중_중]

일단 3타만 다르니 3타만 설명하겠습니다.. 딜레이는 그냥 너클이랑 같이 잽류 다 들어오는 정도이구요..
일단 너클2타가 카운터일 경우 3타 확정입니다 노말 히트시 가뿐하게 가드(...)
주로 상대에게 앉는 걸 유도한 후에 쓰거나.. 벽에서 스턴을 시킬때 쓰는것중 하나입니다-_-; 가끔 써주면 좋나~...


왼어퍼 [3LP/중]

왼어퍼.. 이번 작에서 프레임 이득이 +1이 더 늘어나서 돌아왔습니다 ㅠ 0ㅠ/
이론상으로는.. 10프레임 상대로 왼어퍼 가드시키고 RK를 쓰면 카운터...로 들어가야 정상이네요? 생각해보니-_-;;(지금 생각 났..)
만약 이게 된다면.. :D 굿이겠는데요.. 발동 속도는 13프레임으로 그럭저럭 빠른 편에 속하고 어느 정도 남발기로 인정되는 기술입니다


짠돌 [2LP-LK/하중]

짠돌.. 말 그대로 상단 회피 기술입니다.. 짠손을 오바하면서 치고 돌려차기를 하죠
가드시 원투류 확정인거 같구요.. 딜레이가 그리 큰거 같진 않습니다
주로 짠손 썸머와 어떻게 구분해서 사용되냐면은.. 이게 1타 발동이 대단히 느리기 때문에..
짧은 중거리 정도에서 파고드면서 상단 회피로 카운터를 노린다건.. 뭐 이런 경우가 대부분이죠 근접에서 이거 노리다가 피봅니다
상대가 왼만한 속도의 중단기 쓰면 죄다 카운터로 씹히기 때문에..;ㅂ;덜덜
카운터시 날라가고 뒤구르기 낙법시 러쉬 일대기로 캐취 가능합니다 :D


드래곤 스톰 [4LP-RP-LP/중_중_중]

돌아온 중단 스톰 ㅠㅠ 철권3처럼 1타 히트시 2타가 확정은 아닙니다ㅠㅠ(너무 안타까워요)
기본적으로 1타 히트후 2타 가드고요.. 1타 카운터시 전타 확정입니다
2타 가드 후에 -9으로 딜레이가 줄었는데요(줄은거.. 같습니다)
8프레임이 바로 원투를 때려먹으려고 노리면 노딜3타까지 써주면 종종 맞습니다(정말로 종종 일어나는..)
3타가 노딜이든 딜레이든 시계횡으로 파해되기 때문에 좀 아는 사람한테는 그냥 맞아줘야 합니다 ^_^
보통은 1타.. 2타까지 해도 안전한 편에 속하는 카운터기가 되겠습니다
하단으로 파고드는 기술이 많은 캐러한테 좋은 기술이 되겠죠?
3타 사이에 전부 딜레이 가능합니다


스라스트로(????) [9LP-LK/상하]

4나 태그에서 필살기를 캔슬하자마자 LP-LK를 누르면 나가는 눈금지르기 후 짠발.. 정식 명칭은 그당시 스라스트로(뭐냐 이거..)였죠
-_-;; 말그대로 피니쉬로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ㅠㅠ


플래쉬잽콤보(..) [236LP-RP-LP-RP/상상상_중]

이번작에서 로우가 가장 안타깝게 바뀐 것이 이것입니다.. 플래쉬잽이 사라지고 요 구리구리한 기술이 들어섰죠..
여전히 8프레임이었으면 말도 안합니다 프레임도 느린 잽 정도에 속하고.... 일단 카운터시에만 4타까지 들어가는데..
전진을 전혀 안하면서 하므로.. 정말로 우선권을 가지고 있을때나 노릴수 있는 그런 기술이 되어버렸습니다 ㅠㅠ
카운터시 일반 국콤 다 들어갑니다


드래곤 해머 [6AP/중]

언제나 사랑받아왔던 로우의 드래곤 해머.. 이번에 성능이 대폭 강화되서 돌아왔습니다ㅠㅠ
해머 발동하면서 2 유지시 앉은 자세로 이행되면서 우선권이 +4 이상 주어지구요..
기상RK가 짠손이고 뭐고 다 씹고 들어갑니다
기상RK가 카운터나면 들어가는 기술은.. 쉬운 걸로는 차지투잽류 2타까지 확정, 고난이도로는 차지 블로우가 있겠군요
노말 히트시에도 2유지로 들어가면 긴 슬라가 확정입니다(전 한번도 안해본..-_-;)
카운터 히트시에는 그냥 다시 일어나셔서 일반 국콤 때려주시면 됩니다 ㅇㅅㅇb
90도 이상 축이 어긋나 있어도 횡신을 추적하는 우리 로우 밥줄 기술입니다 ㅎ 0ㅎ
단지 발동이 느리므로.. 카운터에 조심하시는 정도..- 0-


드래곤 피스트 콤보 [RP-RP-LP-RP, 차지RP-RP-LP-RP/상상_상_중]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기술인데요..-_-; 일단 2타가 반시계 횡보 횡신을 잡습니다-_-b
3타 카운터시 4타 확정이구요..노딜로 쓰면 상대가 중간에 끊을 수 없습니다만 3타째에 앉을 수 있으니.. 주로 2타까지 쓰고 심리전을 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리전으로는 상단회피 짠손(..), 캔슬 앉은 자세로 거리 벌리고 이지, 노딜 4타 등등이 있죠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심리전입니다만 로우한테 유리한 심리전이 아니기 때문에..-_-
추천하지는 않는 편입니다만 드래곤 피스트 2타까지의 성능은 대단히 좋은 편입니다-_-b


드래곤 스트라이크 [66RP-LP-LK/중_상_중]

이번에 나온 신기술입니다.. 다들 굉장히 잘 아시겠지만 콤보로써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좋은 기술이죠..
1타 히트시 2타 확정입니다만..1타의 발동 프레임을 잘 모르기 때문에 아직은 연구대상이지만..
만약 러쉬와 큰 차이가 없다면.. 붕권 막고 2타 확정이라던지 굉장히 좋은 쪽으로 발전이 가능한+_+
이건 나중에 실험해 보고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어퍼 [3RP/중]

로우 어퍼 자체는 성능이 예전보다 안좋아졌습니다
상단 회피 같은거야 4때 그냥 사라졌다고 치고.. 이번 백대쉬의 부활로 인해 짧은 리치의 어퍼는 그다지 남발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니죠
반시계에도 무참히 파해되고.. 주로 상대 기술을 피하고 치거나 원잽이 살짝 닿을 거리 정도의 원투는 각만 맞으면 카운터로 띄우는 경우도 나옵니다-_-;
그래도 상대가 백대쉬 못하는 상황에서는 부담 없이 쓸수 있는 기술중 하나죠 ㅇㅅㅇ)b


드래곤 러쉬 [4RP-LK-RK/중_하_중]

이번작에서 굉장히 좋아진 드래곤 러쉬 ㅎ 0ㅎ
1타가 반시계 횡을 완벽하게 잡고, 2타 카운터시 3타 확정이고..  2타와 3타 사이에 딜레이가 들어갑니다
3타후에 차지를 잡고 투잽 날리면 상대의 모든 기술(상단회피기)을 거의 씹는다고 봐도 됩니다
2타 흘리기를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기상 공방에서 딜레이를 주면 정말.. 상대 입장에서는 짜증납니다-_-; 노딜 러쉬와 딜레이 러쉬를 썩어서 써주시면 매우 좋음 ^0^
1타 히트시 2타 못 흘리구요.. 2타 히트시 3타 반격, 흘리기 불가입니다
보통의 경우는 러쉬1타로 근접 공방 유도, 원거리 딜캣 등등이 주요 용도구요
반시계 횡신 추적 성능 자체는 드래곤 해머를 뛰어 넘는.. 거의 최고급입니다
90도 이상 왼쪽으로 간 상태에서도 횡신을 잡는 경악스러운 추적 능력...-_-
주로 중거리 딜캐나 중거리에서 접근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드래곤 러쉬 테일 [4RP-LK-2RK/중_하_하]

간단히 설명해서 이런 기술은..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고..
드래곤 러쉬 3타를 짤없이 반격기 넣어주는 나락호프 같은 인간한테 써주면 매우 좋습니다-_-
기상 공방에서 상대가 기상하지 않을 시에 3타를 테일로 해주면 맞기 때문에 기상 공방에서도 종종 쓰입니다


짠손 썸머 [2RP-LK, 앉아있다가 RP-LK/특중중]

10프레임의 성능을 자랑하는 상단 완벽 회피 카운터기-_-..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합니까..
3때부터 사랑받아온 이 기술.. 이번작에서 '완전' 상단회피롤 탈바꿈 하면서.. 프레임 우선권이 없는 상태에서도 넉넉하게 씹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카운터일 경우 2타 확정이고요..
앉아있다가 쓰는 경우는 왠지 카운터가 안나더군...요?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앉아있다가 썸머를 써본적이 철권 인생에 단한번도 없어서-_-;
기본적으로 스티브 원투원 같은걸 앉아서 피하다가 3타 나오기 전에 짠손 썸머를 하면 짠손이 노말 히트 판정이 나면서 썸머가 가드 됩니다-_-;;
짠손 썸머 막히면 그야말로 공중부양의 진수를 볼수 있으니.. 웬만하면 카운터가 눈에 보이는 경우에만 씁시다-_-;
음.. 주로 근접에서 카운터를 내는데 사용되구요
예를 들어서 원투니후에 엔션트 드래곤과 짠썸을 썼다고 했을때..
8프레임의 경우엔 엔션트 드래곤이 카운터로 씹히는경우가 종종 있지만 짠썸은 그냥 완벽하게 카운터를 내고 띄웁니다-_-b


드래곤 어퍼 [기상RP/중]

높은 히트 판정의 상단들을 회피하는 성능을 가진 드래곤 어퍼..
상대의 웬만한 하단 기술들을 가드하면 무난하게 들어가는 성능을 가진.. 기상어퍼류 중에 몇 안되는 좋은 기술입니다
단점이라면.. 딜레이.. 인데요-_-;
4때까지만 해도 -14라서 심각하게 쳐맞지는 않았습니다만..
이번작에서는.. -14에 심각하게 뜨는 기술들이 많아짐에 따라서-_-;
남발기는 아닙니다ㅠㅠ
원투 같은 기술들은 잘 회피하고 때립니다만.. 안나의 아가페, 초풍, 기타등등 여러가지 기술들에 대해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 기술..


블라인드 애로우 [뒤돈 상태에서RPRP/중_상]

1타가 맞으면 2타 확정....인듯? 그리고 1타를 백대쉬로 피하면 2타가 피해지기 때문에..
-_-;; 로우가 뒤돈 상태에서 요 구리구리한 이지를 쓸 때는 살짝 백대쉬를 하고 앉아주면 모든 기술을 다 회피하므로 ㅎ 0ㅎ
왼만하면 안쓰는 기술입니다-_-;
지금의 로우에게 있어서 뒤돈 자세로 만들어주는 기술 중에 쓰이는 기술은.. 드래곤 피스트 2타 정도가 되겠습니다-_-;
회피성능은 없는거 같습니다만 거리만 약간 있어주면 기술을 잘 씹고 들어가는 카운터성은 있습니다
딜레이 가능합니다- 0-;


일대기 [66LK, 차지LK/중]

진에게 있어서 통발과 같은 존재..로 비유하기엔 성능이 약간 꾸립니다-_-;
이번 작에서는 전작보다 딜레이가 많이 준 편이고요.. 횡신을 약간 잡습니다
근접 횡신이 아니라면 웬만하면 피할수 없고요-_-; 주로 지상에서 쓰는 경우는... 드래곤니 쓰다가 삑살나는 경우-_-;;
공콤에 주로 사용되는.. 공콤용 기술
이번작에서는 가드시 상대를 약간 밀어냅니다- 0-;


공참각 [666LK, 달리는중LK/중]

전캐릭중 가장 좋은 성능을 보유한 날라차기입니다.. 이기술을 잘 쓰는 사람은 샤이닝 위자드도 잘 쓰죠-_-; 또 저거랑 같은 계열 기술이 있었는데 뭐더라 ㅠㅠ
아무튼 이 공참각이.. 반시계를 전혀 못잡습니다-_-;; 그러나11 시계는 기가 막히게 잘잡죠- 0-
글고 가드시 우선권이 엄청나게 주어집니다 ㅇㅅㅇb
벽에서 근접 가드시 원투 확정...인데요 이론상으로는- 0-;
벽에서 근접 가드시 원투가 닿을 거리가 되던...가요? 잘 모르겠네요 벽에서 써본적이 없어서 ㅠㅠ
아무튼 전 공착각중 발동이 제일 먼저 시작해서 가장 늦게 끝나는 좋은 기술입니다
아 그리고 하단 회피입니다 ㅇㅅㅇb


옆차기 콤보(-_-..) [3LK-LK-LK/중하상]

태그때 콤보가 부활했습니다 ㅠㅠ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기술이었는데 4에서 1타 단발만 나가는걸로 바뀌었다가 다시 기술이 부활했군요
1타 카운터시 전타 히트라는 매력적인 기술임에도 불구하고-_-.. 3타가 앉아집니다 ㅠㅠ
아는 사람한테는 쓰지 맙시다 ㅠㅠ
2타만 써줘도 피니쉬용으로 마구 무방합니다


옆차기 썸머 [3LK-LK-RK/중하중]

이번작에서 새로 생긴 기술..
1타 카운터시 썸머까지 확정이고.. 2타 히트시에 3타 히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아닌거 같은데-_-;
3타 시전 후에 앉은 자세로 강제 이행되는데.. 선자세로 캔슬이 되는지 안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이것저것 눌러보고 레버도 돌려보고 그랬는데 안되더군요ㅠㅠ
1타 카운터인거 보고 썸머 눌러봤는데 안나가더군요-_-; 미리 선입력식으로 눌러줘야 하나 봅니다
참고로 옆차기 시리즈는 2타까지만 써줬을때 프레임 이득이 -14입니다 알아두세요


악마발 [1LK/하]

로우에게도 ㅠㅠ 선자세에서 나가는 견제용 하단기가 드디어 생겼습니다 ㅠㅠ
가드시 추돌, 카쟈 더블어퍼 등등 다 들어오고요(..) 히트시 우선권 있고, 카운터시 러쉬-일대기가 콤보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반시계를 잡습니다11
리 같은 애들이 리어크로스할때 타이밍 맞추면 카운터 뜹니다 ㅠㅠb
이거 자주 심어주다 보면 상대가 자주 앉게 되는데 심리전 걸어줍시다


슈돌 [4LK/중]

로우에게 생긴 천금같은 중단기....인가?-_-;
일단 양방향 횡신 다 잡구요.. 발동 자체는 해머랑 비슷비슷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노말히트 카운터 히트 상관 없이 상대가 날아갑니다만... 이걸 노린 벽에서 사용시 상대가 벽에서 꽂히고 벽콤 한세트입니다
상대가 벽에서 횡신으로 피하고 공격하려다가 쳐 맞는 경우도 나오고요
레버 앞이나 뒤 유지로 앞 보는 상태로 전환할수 있구요..
레버 중립 유지하면 뒤돈 상태가 되는데.. 쓸모 없습니다-_-; 가끔 상대가 들어오다가 RP-RP맞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만-_-;
거리는 짧은 편이라는게 아쉬운 점 ㅠㅠ


페이크 썸머 [7,8,9LK/특수]

제자리에서 뺑글 돕니다-_-; 기본적으로 하단 회피 성능이 있구요.. 점프성 기술의 하단 회피 성능이 없던 4 시절에도 완벽하게 하단을 회피했었기 때문에 그 성능은 말할 필요가 없겠지만
페이크 썸머 후에 앉은 자세로 이행 가능하기 때문에 이지가 가능합니다
상대의 잽같은 기술에 무참히 뜨고 콤보로 이행되는 단점이 ㅠㅠ 있지만은.. 주로 사용하는 경우는..
아무것도 안닿는 거리에서 뻘짓(....)할때랑 상대가 자빠져 있다가 기상하단을 쓸때 피하고 띄우는 경우죠
페이크 썸머후 RK를 누르면 기술이 나가는데.. 노말히트후에도 공콤 확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다른 기술들도 약한 이지라도 하단이 생기긴 했습니다만..
만약 페이크 썸머중 LK를 하면 하단이 나간다던지 하는 작은 이지가 생겼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ㅠㅠ
페이크 썸머RK 후 차지 가능합니다


슬라이딩 [2323LK, 앉아서323LK/하]

이번작에 성능 자체는 하락되었으나.. 하단이 상단을 완전히 회피하는 시스템에 의해서 활용도는 더 상승한 기술중 하나입니다
일단 원투원 사이라든지 상단을 회피하면서 그대로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고.. 대단히 빨리 나간다는 장점, 강력한 이지가 있다는 장점 등..
로우의 꽃인 기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슬라이딩을 자주 쓰는 로우는 화려해 보이고 강해 보이기도 하죠 ㅇㅅㅇb
기본적으로 히트시에 기상 하단이 확정이고.. 슬라가 다리 옆으로 들어갔을때는 기상하단후에 낙캣으로 슬라가 다시 들어갑니다.
이경우는 뒤구르기나 뭘 하든간에 확정이죠- 0-
자주 나오지는 않는 상황이지만.. 몇번 경험하신다면 슬라 맞았을때 '아 각도 나왔다'란 생각은 바로 드실 정도입니다


트위스트킥 [기상LK/상]

4에서 새로 생긴 신 기술인데요.. 일단 회피력 '없습니다' 딱 보기에는 뭔가 있어 보이고 막 피하고 들어갈 거 같이 돌려차기를 합니다만..
이 기술은 중거리에서 써주면 꽤나 쓸만한 기술인데요..
이 기술 시전후에는 자동으로 차지2로 이행이 됩니다.
그래서 46을 한번만 해주면 바로 차지1로 넘어가기 때문에 상당히 난이도가 쉬운 편이기도 하구요
노말 히트시에는 차지너클이 확정, 카운터 히트시에는 상대 축이 돌아가서 차지 블로우, 차지 일대기가 모두 확정입니다
중거리정도에서는 남발해 줘도 무리 없이 쓸수 있는 기술중에 하나구요
이기술 가드 후에는 상대에게 경직이 생기기 때문에 차지후 나오는 블로우나 일대기를 횡신, 횡보로 피할수 없습니다


스핀킥 [RK-LK-RK/상상상]

로우의 주력기입니다 ㅠㅠ
평소에는 RK 단발로 카운터를 노려주시는게 좋구요.. 주로 스핀킥을 2타 이상 쓰는 경우는.. 상대가 앉는 걸 의식한다던지 여러가지 벽 근처에서 우선권을 노린다던지 심리전을 펼칠 때라던지 압박을 한다던지..
뭐 이정도에서 스핀킥은 아주 강력합니다 일단 판정 자체는 굉장히 좋구요.. 3타까지 쓰는 경우는.. 상대가 2타를 앉았다 싶으면 3타까지 써주면 맞는 경우가 생기고..
또는 2타후에 칼차지로 상대의 기상기를 흘릴수도 있습니다
스핀킥 후에 차지2로 전환해서 뒤로 빠지면 상대의 짧은 기술들을 전부 회피합니다
스핀킥2타 3타후에는 무조건 차지를 써야 하구요..
단발, 2타, 3타 모두 쓸모가 있는 이 이기술 역실 로우의 주력이 되는 기술입니다
2타, 3타 후에 차지 가능합니다


드래곤 썸머 [RK-8,9LK/상중]

콤보용입니다 1타와 2타 사이에 잽으로 끊기는 단점이 있구요.. 가드 후에 경직이 전혀 없습니다
태그에서는 가드 후에 -1이었는데.. 4에서 +1이 맞는 건지 모르겠습니다-_-; 드래곤 썸머 후에 원투 뻗으면 스팁한테 졌떤 거 같은데 말이죠-_-;;
주로 콤보용으로 사용되구요.. 태그나 4에서는
반시계 옆을 잡을 경우에 2타까지 가불로 들어갔었습니다만 지금도 되는지는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_-;
2타 후 차지 가능합니다


짠발 썸머 [2RK-LK, 앉아서RK-LK/하중]

전작까지는 활용도가 거의 제로에 가까웠습니다만.. 이번작부터는 활용도가 대폭 증가된 기술중 하나입니다
상단 연속기가 들어올때 상단을 회피하면서 카운터로 넣을수 있는 기술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스티브 원투원이 들어올때 앉아서 피하다가 3타에서 짠손썸머하면 짠손이 카운터처리가 안나는데 반해
짠발썸머는 카운터로 처리가 나면서 후속 콤보가 가능합니다-_-;
주 활용도는 역시 상단 회피 카운터가 되겠네요


드래곤 테일 썸머 [1RK-RK/하중]

드래곤 테일.. 이 망할 기술 ㅠㅠ 5 로케 전 홍보때.. 카쟈 초풍과 로우 드래곤 테일의 동시 발동때 테일이 초풍을 회피하면서 들어가는 모션이 나와 이슈가 되었었는데요..
-_-구라입니다 한마디로 ㅠㅠ 초풍이랑 동시 발동하면 드래곤 테일 씹힙니다..
그치만 이건 초풍 같은 기술에 한정이구요.. 아가페도.. 못 피할지 모르겠군요 덜덜;ㅂ;
상단 회피 성능 자체는 매우 뛰어납니다
이제 거의 모든 상황에서 2타를 쓰는게 대부분이구요..
드래곤 테일 썸머는 모션 자체가 대단히 낮은 자세에서 2타 썸머가 나오기 때문에 상단기를 씹으면서 썸머가 발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테일1타를 헛쳤다고 했을때 상대가 딜캐하려고 오다가 썸머에 맞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좀 아는 사람은 썸머가 헛치기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엔 심리전이죠? 안 쓰면 될테니=  =


퀵썸머 [7,8,9RK, 앉아서7,8,9RK/중] 더블썸머 [7,8,9RK-LK/중중]

4에서부터 강력하고 안전한 중단기로 탈바꿈한 중단기입니다
이번작부터는 개살의 위험(..)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심어주자식 썸머가 가능한대요
썸머후 태그 콤보는 다 들어가고요
썸머 1타가 맞았다고 확신이 드신 경우에 더블썸머를 써 주시면 더 강력한 콤보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썸머 후에 큰 기술로 이지 걸려는 상대에게 더블썸머를 질러주시면 카운터가 나기도 합니다
썸머 1타만 가드시 기본적으로 아무 기술도 확정이 아닌게 정상이지만..
특정 캐러에 한해서 원투가 딜캐(..)로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 샤오나 리, 그외 몇몇 8프레임 캐러들인데요..
이 캐러들은 썸머1타 가드하고 무조건 잽 지르기 때문에.. 더블썸머고 뭐고 간에 소용이 없습니다-_-; 그냥 조용히 딜캐 당하셔야 합니다ㅠㅠ


대썸머[앉아서7_,8_,9_RK/중]

발동 자체는 거의 기상오른발 수준입니다_-;;
보통 앉은 자세로 있을때 상대의 기술을 카운터 내는 용도로 주로 사용합니다만 막히면 이것저것 맞을거 다 맞을 정도의 큰 경직이 있기 때문에 남발할만한 기술은 아니죠
퀵썸과 대썸 계열은 후방으로 썸머를 날릴 경우엔 거의 안전하지만.. 그대신에 콤보는 들어가지 않겠죠? -_-;
물론 대썸머는 히트시에도 콤보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히트 후에는 상대가 바로 앞에 다운되는데 기상 공방이 성립됩니다


페이스킥 [기상RK/중]

자 나왓습니다 기상 오른발 ㅠㅠ
로우 압박의 핵심이 되는 기술중 하나로 초남발이 가능한 기술중 하나입니다
기상RK 후에는 차지가 가능하고 이 차지후 나가는 기술중 RP는 상대의 모든 기술(상단회피제외)을 씹고 들어가고.. 블로우도 거의 모든 기술을 다 씹고들어갑니다
노말히트시에는 확정타가 없지만 카운터 히트시에는 차지RP부터 차지 블로우까지 강력한 기술들이 죄다 들어갑니다
기상RK후 차지는 로우에게 있는 차지 기술중 최고난이도의 차지로 많은 연습을 통해서만 사용 가능한 기술입니다-_-
기상RK후에 나오는 블로우는 횡보로는 회피 가능하지만 횡신으로 피하기에는 약간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리버스 로우 [뒤돈 상태에서 2RK/하단]

드디어 뒤돈 자세에서 나온 로우의 같잖은 하단기술-_- 보고 못 막는다면 자신의 눈을 의심해야만 합니다
상단 회피 전혀 안되고 기술 초 느리고 초근접에서도 백대쉬로 기냥 피해지고....
그냥 아주 가끔.. 100번에 한번 정도 써줌녀 맞아주는 기술..-_-
쓸 생각 하지 마세요 ㅠ.ㅠ 그치만 전 씀 룰루랄라







먼저 차지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차지에는 차지2와 차지1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발기술 후에는 차지2, 손기술 후에는 차지1이 발동됩니다

참고로 차지 중에는 가드가 안됩니다

커맨드로 발동하는 2AP 차지는 차지1이구요

차지2는 발기술중 커맨드 46으로 발동되구요

차지2의 정의는 발기술 후의 딜레이를 캔슬시켜 주는 역할입니다

차지2 발동시 로우는 페이크 스텝성의 백대쉬를 밟습니다만.. 의외로 빠지는 폭이 넓고 상대의 짧은 공격을 잘 피해주는 기술입니다

노리고 쓰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노리고 써도 생각보다 효과를 볼수 있는 기술중 하나죠

그리고 로우가 차지를 잡았을 경우 로우에게 우선권이 있는 경우가 많고 로우가 이지를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긴 공격으로 대응하는 상대방이 없기에 차지2의 백대쉬도 어느 정도 활용 가능합니다

차지1은 차지2중 46으로 발동되구요..

차지1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손기술 후에 발동되는 차지1은 손기술의 딜레이가 끝난 후에 시전이 되고요

차지2에서 넘어가는 차지1은 그 발기술 후의 백대쉬를 캔슬하면서 딜레이 자체를 캔슬하는 용도죠

차지2에서 차지1로 넘어가는 순간에 흘리기 판정이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발기술 후에 4646을 쓰는데 464'6' 요 부분에 흘리기 판정이 존재하죠

오토 흘리기라고 부르고 쓰는 사람들은 써먹는 그런 기술입니다 익숙해지면 쓰기 편하실 겁니다

주로 차지2에서 차지1로 넘어가는 경우 로우가 우선권을 쥐고 있습니다

차지에서 나가는 기술을 알아보죠


차지너클 [LP/상]

발동 프레임은 12프레임으로 왼어퍼보다 빠르고.. 약간의 상단 회피 판정이 있습니다 근접에서도 원투랑 동시 발동하면 너클이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기술을 가드 시킨 후나 헛친 후에 6LP로 차지블로우가 바로 나갑니다 딜레이를 줘서 나갈수도 있고 노딜로 나갈수도 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히트한 경우엔 6LP가 바로 나가지 않고 영화판 이소룡의 쇼부장면처럼 '아도~하면서 약간의 경직이 있은 후에 나갑니다-_-;

기본적으로 이 기술의 4 초기 용도는.. 니나성으로 차지블로우를 맞추..기 위한 용도였습니다만..

요즘은 불쌍하게도 거의 아무도 안쓰는 기술이 되었습니다-_-;

그냥 차지 블로우 쓰면 되니까요-_-;

아마 반시계횡도 잡을 겁니다-_-;


차지블로우 [6LP/중]

제자리에서 나가는 기술 치고는 생각보다 거리가 길고 중단이고 약간의 상단 회피 판정이 있기 때문에 공방중에 주로 쓰는 기술입니다

판정굉장히 좋고 히트 후 대쉬 드래곤 테일이 확정입니다.........만11

반시계를 못 잡기 때문에 상대의 반시계 방향에 벽을 두고 쓴다던지.. 해야 하는 기술입니다-_-;

그대신에 시계횡을 잡습니다


투잽 [RP/상]

차지중 나가는 최고의 주력기이자 견제기로, 일단 발동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상대의 상단회피 기술을 제외한 모든 공격을 거의 씹고 들어갑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이 투잽이 카운터로 맞을 경우 프레임 이득이 +8이기 때문에 원투가 확정으로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양방향 횡신을 전혀 못 잡습니다만 시계 횡신은 차지 블로우가 잡아주기 때문에 보통 차지 중에 상대가 시계횡으로 피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투잽에서 여러가지 기술이 또 파생됩니다


드래곤 피스트 콤보 [RP-RP-LP-RP/상상_상_중]

투잽에서 파생되는 기술로.. 2타가 반시계를 잡아주는 기술이기 때문에 상대가 차지잡았을때 반시계 횡신을 하면 2타가 들어가게 됩니다

차지중에 반시계를 잡는 기술이 거의 없는 관계로 2타까지는 자주 쓰게 되는 기술이 되겠습니다

상대가 투잽을 반횡으로 피하고 바로 공격할 경우 1타가 헛치지만 2타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잽을 뻗기도 전에 카운터로 맞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기술 설명은 생략


너클 콤보 [RP-6RP-RP or AP/상_중_상or 중]

너클 콤보 2타 또한 반시계 횡을 잡아줍니다만.. 2타의 발동이 느린 관계로 반시계 횡후 바로 잽을 뻗는 상대에게는 2타가 발동하기도 전에 씹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투잽을 앉아서 피하고 공격하려는 상대에게 노딜로 2타로 이어주면 투잽과 2타 사이에 공격을 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카운터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타가 카운터 났을 경우는 AP가 확정입니다

기술 설명은 생략


일대기 [LK/중]

공콤용입니다-_-; 기본 공방에선 쓸일이 없는 기술

기술 설명은 생략


슈퍼 날라차기(슈날) [AK/상]

이번작에 새로 생긴 기술로.. 굉장히 먼 거리를 날라차기로 날아갑니다

반시계 횡신을 완벽하게 잡구요, 가드시 로우에게 우선권이 크게 넘어옵니다

그리고 판정이 늦게까지 남아있기 때문에 앉아있다가 어중간한 타이밍에 일어나는 상대에게도 가드 또는 히트 됩니다

구리구리한 이지로는 공참각과 슈날 이지가 있겠죠 공참각은 시계를 잡고 슈날은 반시계를 잡으니-_-;;

남발하면 상대가 앉으니 기습의 용도로 사용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차지 드래곤 러쉬 [RK-LK/하중]

상대가 백대쉬를 피하고 공격하려고 할때 이 기술이 잘 먹힙니다

양방향 횡신을 다 잡는 듯 하구요 차지에 하단은 없다라고 인식하고 있는 상대에게 1타만 가끔 써주면 의식을 하게 되는 경우도 약간 있습니다-_-;

그리고 특정 자세(예:샤오유)를 잡는 경우도 있구요..

샤오 봉황하고 바로 공격하려고 할때 이게 카운터로 들어가고 콤보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발동이 늦기 때문에 상대가 공격하면 카운터로 맞는 경우도 있지만 이 기술이 나오는걸 보고 막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_-;


오른잡기 [AR/잡기]

로우 잡기 중에선 빠른 편에 속하는 잡기인 듯한 느낌이 드네요

잡기 데미지는 일반적인 30이고 차지 중에 나간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드래곤 다이브 [6RP+LK/잡기]

이번 작에서 데미지가 대폭 상승한 잡기죠

차지 중에 왼잡기도 나갑니다만.. 기본 왼잡기의 메리트는 레인지 잡기가 가능하다는 이점 때문 말고는 없기 때문에.. 차지 중에는 드래곤 다이브가 왼잡기보다 낫습니다

이걸 써 주세요



차지중에 나가는 쓸만한 기술들은 여기까지입니다




페이크 스텝

이 기술은 손기술만 유일하게 흘릴수 있는 기술인데요

전작까지는 페이크 스텝 발동 순간에만 기술을 흘릴수 있었던 데 반해..

이번작에서는 발동 순간부터 뒤로 백대쉬하고 멈추는 순간까지 흘리기 판정이 계속 남아있습니다

이 기술 후에는 백대쉬를 뒤로 할 동안 가드가 전혀 안되고 차지가 안잡히기 때문에 상대의 발기술이나 하단 기술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는게 단점입니다

사실 백대쉬가 끝날때까지 다른 기술이 전혀 발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페이크 스텝 후에 나오는 기술에 대해서는 몰라도 무방하고 알아도 쓸모 없습니다-_-;

그렇지만 단 한가지 꼭 알아둬야 할것은..

AK입니다 슈날

유일하게 페이크 스텝의 백대쉬 스텝이 시작하고 나서 바로 딜레이가 캔슬되면서 나가는 기술인데요..

상대가 페이크 스텝을 캐취하려고 오다가 카운터로 맞는 경우도 생기고.. 만약 슈날을 맞추지 못했다 하더라도.. 상대가 공격한걸 공중에서 맞아줌으로써 받는 공콤 뎀쥐를 줄일 수 있죠 - 0-;



페이크 스텝 성공 후에 나가는 기술들입니다


트랩 [LP/상]

상대를 뒤돈 상태로 만듭니다 그 이후에 이지가 들어갑니다만.. 확정타는 없는거 같습니다 ㅠㅠ

상대가 잡기 파해를 걸면 썸머가 들어가고 개기면 짠발 썸머가 들어갑니다만 상대가 레버를 뒤로 유지하고 있으면 썸머 짠발 썸머 다 헛칩니다

레버를 뒤로 밀면 러쉬1타도 피해지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피스트 [RP/상]

상대를 코물고 뒤로 물러나게 만듭니다

확정타로는 일대기가 있는데요.. 여러번 해봤는데 특정 상황에 로우의 딜레이가 빨리 풀리는 상황이 있더군요.. 어떻게 해야 그 상황이 나오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조금 더 연구해 봐야 할거 같네요...

벽 근처에서 이걸 써주면 별로 뒤로 안 밀려나기 때문에 컷킥이나 어퍼, 썸머가 확정으로 들어갑니다


스텝인킥 [LK/상]

페이크 스텝 성공 후에 나가는 기술들 중에서는 그나마 단타적으로는 제일 많이 다는 확정타입니다

히트 후 상대는 뒤로 날아가는데.. 벽에서 맞추면 벽콤을 더 넣을 수 있을 거 같긴 한데 아직 안 해 보았습니다-_-;

이것도 연구 후 다시 ㅠㅠ


로우킥 [RK/하]

쓸모 없는 것-_-.. 적은 데미지라도 맞으면 상대가 죽을 거 같을 때 흘리고 이거 넣어주면 상대를 도발시킬수 있....ㅁ;짇럼짇러;ㅣ러




흘리기


기본적으로 4AL, 4AR로 발동되고.. 특정 기술을 제외한 모든 상중단 손발기술을 흘립니다

흘리기 후 차지 블로우가 안들어가게 되서 4보다 약화된 기술 중 하나죠

차지 블로우는 안 들어가지만 너클...은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벽에서 너클을 써주면 차지 블로우도 쓸수 있으니 벽에서는 써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확정타는 투잽류 2타까지고요

잡기 이지도 가능하고.. 상대방의 흐름을 끊을 수 있는 좋은 기술임에는 틀림없지만.. 헛치면 그만큼 위험하기 때문에 남발할 만한 기술은 아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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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려주세여 아무리 뒤져바도 연예 또는 육성 시뮬레이션은 별로 없는것같더라구여 내가 고른 PS2 게임들 철권5... 아무래도 장점은 오락실에서 인기가 잇는 게임인 만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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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TTT 비풍,풍류 질문 ~

비풍중에선 , 라우 를 부케로 하고있습니다. 대충 딜케는... 정확하게 알려주세여 .. 풍류. 카즈야,진 풍켄기어,풍켄더퍼 감각을 키워볼려고 오락실에서 맨날하지만...

철권6기술질문

... 해서 알려주세여 초풍을못쓰겟어여 ㅠㅠ 그리고 한개만 더... 카즈야가 쓰는 무족풍신입니다. 이제 이게 조이스틱이냐 버튼이냐에 따라 좀 다른데요. 저는 pc와 오락실...